우에다 유지

(우에다 유우지에서 넘어옴)

이름이 비슷한 성우에 대해서는 우에다 요지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00px200px230px
젊은 시절 모습최근의 모습지상렬 닮았다
프로필
이름우에다 유지
うえだゆうじ[1] [2]
성별남성
직업성우, 내레이터
출신지일본 후쿠오카기타큐슈
생년월일1967년 6월 15일
신장170cm
혈액형A형
애칭우에상, 유우짱
소속사아트비전 (1992-2004)
오사와 사무소 (2005-2012)
포마란치 (2012.03-현재)[3]
성우 활동 시기1992년 ~ 현재

1 소개

어렸을 적엔 바이올린 영재교육을 받아, 바이올리니스트를 목표를 했었지만 TV 나레이션과 연극에 관심을 가지고 도쿄로 상경해서 타마가와 대학 문학부 예술학과 연극학과에 입학한다. 대학 졸업 후 잠시 연극배우로 활동하다가 1992년 《카리메로》의 메인 캐릭터 중 하나인 '줄리아노'로 성우 데뷔를 한다.

대표 캐릭터는 《오쟈루마루》[4]키스케, 《포켓몬스터》의 타케시/웅이와 로켓단의 소난스/마자용, 《바람의 검심》의 사가라 사노스케, 《멋지다 마사루》의 마사루, 《디트로이트 메탈 시티》의 크라우저 2세가 있다.

90년대부터 동료 성우 미나미 오미와 부부, 사실혼 관계라는 설이 널리 퍼져있으나 공식적으로 발표한 사실은 아무것도 없다. 2012년 2월 오사와 사무소를 퇴사한 후 미나미와 둘이 '포마란치'라는 사무소 차리고 독립하면서 성우팬들 사이에서는 사실상 부부로 여겨지고 있다. 부부가 아니라고 해도 둘이서 사무소를 차릴 정도로 사적으로 굉장히 친한 사이이며, 《오쟈루마루》에서 20년 가까이 공동출연하고 있다.

주로 《멋지다 마사루》의 마사루 같이 개그 캐릭터, 자중하지 않는 캐릭터를 맡는 경우가 많다. 개그 캐릭터나 기괴한 성격의 캐릭터는 그야말로 혼을 불사르며 연기를 하기 때문에 개그 전문 성우로 보기 쉽지만 《기동전함 나데시코 극장판》의 텐카와 아키토의 어두운 연기나, 《기동전사 건담 OO》의 빌리 카타기리 연기 등을 들어보면 그런 말을 할 수 없다. 《제2차 슈퍼로봇대전 Z》의 주인공인 크로우 브루스트도 우에다 유지라고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걸걸하면서도 박력있는 목소리를 보여준다. 동료들에게 천재라고 불릴정도로 연기력이 뛰어나고 10대, 미청년부터 노인, 개그 캐릭터까지 연기폭이 넓다.

예전에 철없는 덕후때문에 자신의 집주소가 인터넷에 유포되고, 가택침입을 당하는 등 피해를 입은 적이 있어서 홈페이지나 공식석 상에서 오타쿠부녀자가 싫다고 대놓고 말한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그가 맡는 캐릭터의 상당수는 오타쿠.

꽤나 아스트랄한 정신세계의 소유자로 일단 오노사카 마사야랑 친하다. 도키메키 메모리얼를 통해 사이가 가까워졌으며 서로의 애드립에 자유롭게 대응하는 것이 가능한 사이이다.[5] 이런 궁합을 살려 토크이벤트를 정기적으로 돌기도 한다.

새로운 작품 녹음 첫날 머리와 수염을 노숙자마냥 기르고 온 덕에 윗사람이 당장 깎고 오라고 노발대발했다는 일화도 있고, 워낙 잠이 많아서 녹음 당일 후배가 전화로 깨워야 했다는 일화도 있다. 그래도 막상 녹화에 들어가면 NG도 거의 안내고 모든 배역에 완벽한 빙의를 해서 혼신의 연기를 한다고. 《허니와 클로버》의 모리타 시노부역에 캐스팅된 이유 중 하나가 실제 우에다의 모습과 흡사해서라고 한다. [6] 위에서 설명되었던 것처럼 음악에도 재능이 있으며[7], 손재주도 뛰어난 걸로 유명하다.[8]

이전에 비활동기간에 24시간을 연습 & 놀자판으로 에너지를 불사르고, 다음날 24시간은 취침하는 엽기적인 생활패턴을 가지고 있다는 카더라가 써져 있었는데 말 그대로 카더라다. 우선 지난 20년간 우에다 유지에게 비활동 기간은 없었다(!) 포켓몬스터와 오쟈루마루라는 매주 철밥통 레귤러 2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활동을 쉬는 기간이 있을리가...

1997년부터 현재까지 《포켓몬스터》의 고정 레귤러로 출연하면서 각종 포켓몬들의 울음소리를 내고 있는데, 담당한 포켓몬 수가 성우들 중 1위라고 한다. 기억력도 비상해서 녹음 스튜디오에서 포켓몬의 울음소리가 기억나지 않을 때 우에다에게 물어보면 항상 정확히 알려준다고. 그래서 생겨난 별명이 '포케다 유지'와 (포켓몬)박사.[9]

2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 1994년
    • 가라오케 전사 마이크 지로 - 학생, 남자친구
    • 캡틴 츠바사 J - 오다 카즈마사, 미쿠라 히루유키, 사와키 외
    • BLUE SEED - 야에가시 요시키
    • 용자경찰 제이데커 - 남자의 아들, 계원

2.1.1 OVA/극장판

2.2 게임

2.3 드라마 CD

2.4 외화

  1. 본명은 동일한 발음의 上田祐司.
  2. 원래 본명을 사용했으나 2004년 7월 아트비전을 퇴사하면서 표기를 바꿨다.
  3. 폴란드어 pomarańcz로 오렌지색이라는 뜻. 미나미 오미와 둘이서 설립한 성우사무소로 소속 성우는 우에다와 미나미 2명. 사실상 프리랜서이다.
  4. 1998년 10월부터 현재까지 NHK 교육에서 방영중인 일본의 장수 애니메이션 중 하나.
  5. 테니스의 왕자 라디오에서 둘이 퍼스널리티를 맡았던 한 달간은 기존의 코너를 없애고 게스트의 무챠부리로 꾸며나가는 꽁트를 보여줬다. 이 한달간 라디오는 라지프리 신회(神回)로 꼽힌다
  6. 모리타의 자유로운 스타일뿐만 아니라 예술적으로 천재라는 점도 유사하다
  7. 본인의 캐릭터송 바이올린 연주를 담당한 적이 있다
  8. 점토로 출연작 허니와 클로버의 하구 모형을 만들어서 전시한 적이 있다. 모 이벤트에서는 종이갑옷을 만들었는데 그 퀄리티가 엄청났다고 미키 신이치로가 증언한 바 있다.
  9. 실제 오박사 역의 이시즈카 운쇼는 기억력이 매우 안좋기로 유명하다. 후배들이 물어봐도 '몰라, 하나도 기억안나.'로 대답한다고.
  10. 아예 애니에서 러브히나의 히나타장이 나온다...
  11. 거기다가 1,2,3기 및 플러스의 모든 오프닝 주제가를 불렀다. 각각의 제목은 어택! 개그만화일화, 와후! 하와이 일화, 바디라인, 희망의 우주너머
  12. 머리와 수염을 노숙자마냥 기르고 왔다는 신작은 이 게임으로 추정된다.
  13. 2009년판은 요시노 히로유키
  14. 애니방영 전 캐스팅. 이후는 후쿠야마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