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atman은 히트맨(록맨 클래식 시리즈) 항목 참조.
1 Hitman
치는 남자가 아니다
단순히 미국 마피아들이 아니다. 상대편 보스 또는 조직내 배신자, 조직을 노리는 경찰 등을 죽이기 위해 고용한 살인청부업자를 일컫는 은어다.반댓말로는 힛 걸이 있다고 한다
히트맨의 어원은 1930년대에 럭키 루치아노가 만들고 벅시 시겔[1]이 운영했던 살인 청부 조직 살인주식회사(Murder Incorporated)에서 유래했다, 당시 살인주식회사에는 청부살인을 저지를 때 각자의 역할에 따라서 크게 네 가지 분류했는데, 다음과 같다.
- 핑거맨(Fingerman) : 목표의 정보를 수집하고 시간별 동선 파악, 위치 추적 등의 정보수집활동 및 계획수립을 하는 사람
- 휠맨(Wheelman) : 도주를 위한 차량의 확보, 운전 및 살인 후 도주로를 통한 신속한 현장이탈을 전담하는 사람.
- 이베포레이터(Evaporator) : 직역하면 증발시키는 자. 희생자의 시체, 증거의 은폐같이 암살공작을 벌인 뒷처리를 전담하는 사람
- 히트맨(Hitman) : 이 살인을 직접 수행하던 주범으로 마피아들이 살인을 뜻하는 은어인 히트(Hit)에서 따왔다.
이중 마지막인 살인을 직접 수행하던 주범을 칭하는 말에서 따와 이때부터 청부살인업자를 히트맨이라 부르게 되었다. 히트맨을 포함한 살인 공범들은 외부에서 고용해서 태스크포스를 꾸리듯 쓰는 경우도 있고, 직접 양성하거나 특출한 전력 혹은 능력을 갖춘 조직 내의 인원을 선발하여 쓰기도 했었다.
2 대중매체에서 히트맨
여기에는 히트맨이라 직접적으로 불리는 인물이나 캐릭터를 서술해 주시고, 살인청부업자에 대해서는 살인청부업자 문서를 참조해 주십시오
- 스퀘어 에닉스사의 게임 히트맨 시리즈
- 가정교사 히트맨 리본
- 재기드 얼라이언스 2의 히트맨(JA2)
- 브렛 하트의 프로레슬러 닉네임
- 미드 제너레이션 킬에서 주인공 중대의 코드네임
- 1991년 영화 더 히트맨(The Hitman) - 국내에 스트롱맨이라는 이름으로 소개된 영화로 원제는 The Hitman. 척 노리스가 주연을 맡았다. 파트너의 배신으로 죽을 뻔한 후 사망한 것으로 위장하여 갱단에 잡입하여 조직을 소탕한다는 줄거리. 비디오의 네 놈을 살려두긴 쌀이 아까워!라는 카피 문구가 압박이다.
- 페이데이 2의 퍽 덱 히트맨. 이전에는 퓨지티브 아킴보 스킬과 더불어 아킴보 해금이 가능했지만 아머 회복속도를 높이는 대신 아머량을 줄여버려 안 쓰이는 퍽 덱이었고, 이후 퍽 덱 개편으로 아머량을 줄이는건 없어졌으나 스킬 개편 이후 스킬 없이도 아킴보 사용이 가능해 사실상 잉여(...)로 추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