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에서 넘어옴)

숫자에 대해서는 9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이 문서에는 집단연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틀이 달린 문서에는 독자연구를 담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의견들은 다른 이용자의 정당한 반론에 의해 수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하기 전에 문서 내 검색을 통해 중복된 내용인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집단연구 문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요

まるきゅう(마루큐, 동그라미 9)[1]

동방 프로젝트 캐릭터인 치르노의 별명. 이 별명에서 파생된 나인볼도 있으나 마이너하다.

덕분에 이 바닥에서는 9가 붙은 것들이 바보가 되면 ⑨의 칭호를 받는 경우가 많고,(...) 동프빠들은 9자 붙은 것만 보이면 무분별하게 ⑨를 붙이는 경우가 많다. 2자 붙은 것만만 보면 아무데나 , EE#s-2, YEE를 붙이는 사람들과 비슷한 수준. 때문에 동방을 모르더라도 ⑨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반대로 ⑨ 때문에 동방을 안좋은 시선으로 보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대신 이제는 비둘기가 그 자리를 차지했다. 9999999999 마시쪙? 마시쪙!

예전 리그베다 위키 시절에도 한 때 동프빠들의 ⑨남발이 심해서 논란이 있었던 적이 있다. 그후 유행도 끝났고 자제하자는 추세가 되어 많이 없어진 편. 하지마라도 비슷한 길을 걸었던 흑역사가 있다


2 유래

①1P 플레이어 캐릭터
②현재의 스코어
③라이프
④콤보 박스(현재 히트 수/스펠 포인트)
⑤챠지어택 게이지
⑥현재의 카드 어택 레벨
⑦현재의 보스카드 어택 레벨
⑧잔기 수(스토리 모드에서만 나옴)
바보

원인이 된 동방화영총 설명서. 일단 동방화영총 버전명부터가 TH09

설명서에 바보가 쓰이게 된 근본적인 계기는 치르노가 첫 등장했던 시리즈인 동방홍마향에 있다. 치르노의 스펠카드 중 빙부「아이시클 폴」은 이지모드로 플레이 시 특정 장소, 특히 바로 코앞에 가만히만 있어도 전혀 맞을 일이 없다. 그러니까 바로 앞에서 움직이지도 않고 있는데도 못 맞추니까 바보 라는거다.[2] 다음은 해당 영상
그리고……

baka1.jpg

baka2.jpg


3 영향

홍진호가 2와 엮이듯이 치르노는 9와 엮인다...
9월 9일은 치르노의 날로 기념되며 막대한 양의 팬아트가 쏟아지고, 9월 19일[3]은 ⑨ 이꾸우(行くう)의 날로 기념하며 에로 팬아트가 쏟아진다고.(...)그럼 이쿠는? 특히 200⑨년 ⑨월 ⑨일은 동프빠들에게는 그야말로 축제의 날이었다.
1⑨⑨⑨년에 홍마향이 이미 출시되었다면...
2016년은 999+999+9+9년이다 카더라

4 ⑨와 관련된 이야기들

  • 마루큐라고 읽는 브랜드가 실제로 존재한다. 한국에도 진출한 일본의 낚시 떡밥 만드는 회사가 있고(여기는 실제로 원 안에 九자가 들어간 빨간 로고를 쓴다. 사명은 가타카나로 マルキユー), 일본 관련 영상에서 자주 봤을 시부야역의 109도 (공식 명칭은 아니지만) 이렇게 읽기도 한다.
  • 일본에서는 9를 큐-(きゅう) 말고도 쿠(く)라고도 읽는데, 괴로울 고(苦)의 음도 마찬가지로 쿠(く)이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9 공포증이 있다고 한다. 정말 절묘한 우연이다.
  • 2004년 아테네 올림픽 당시 한국 축구 유니폼 전면에는 숫자에 원테두리가 쳐져 있었다. 따라서 누군가는 치르노의 숫자[4] ⑨를 달고 뛰게 되었는데, 이천수가 그 주인공이 되었다.

leewongu.jpg

  • 개그맨 이원구네가지에 나와서 자기 뒤통수에 그렸다. 물론 이 문서와는 아마도 아무 관계가 없다. 이원구라서 그렸을 뿐. 동프덕에게는 혐짤... 인가?
    • 호불호 2015년 11월 1일 방송분에서도 머리도장으로 재등장.
  • 바보 이름에 자주 들어가는 '구#s-5'와 관계가 있을지도 모른다. 영⑨ 맹⑨ 오⑨? 마지막은 진짜 관계가 있...나?
  • 마르크도 ⑨로 표현하기도 한다.


5 관련 문서

  1. 컴퓨터에서 입력하려면 ㅇ을 누르고 한자키를 누른 뒤, 4페이지로 가서(즉, → 방향키나 PageDown 키를 세 번 눌러서) 숫자키 8번을 누르면 입력할 수 있다. (입력 환경에 따라 후보 페이지를 넘기는 데에 → 방향키 / PageDown 키 중 하나만 사용 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 바람.)
  2. 참고로 이 특징은 치르노의 퍼펙트 산수교실 에서도 묘사되고 있다.
  3. 참고로 해적의 날이기도 하다.
  4. 화영총은 2005년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