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암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적인 지식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바다위키에 등재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본 문서를 의료행위, 자가 진단, 교육 등에 활용함으로 인해 불이익이 발생해도 바다위키는 법적 책임을 질 의무가 없습니다. 건강 관리와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의원·보건소 등 전문 의료기관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의학 관련 문서에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타인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불치병 암 들 중에서 발병률이 높고 사망확률이 높아 치명적인 것으로 손꼽히는 이 3가지간암, 위암, 폐암을 흔히 부르는 말. 21세기에 들어서는 대장암의 발병률이 높아지면서 4대 암[1]으로 불리는 경향이 많지만 이 쪽이 조금 더 일반 대중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OECD 가입 국가 기준으로 남성에게는 대장암/전립선암/폐암, 여성에게는 대장암/유방암/폐암 등으로 구분하는 등 그 종류가 달라지기도 한다.

3대 암으로 지칭하는 저 암들은 대한민국 남성들이 특히 잘 걸리는 편인데, 잦은 야근과 잦은 회식, 연말연시 송년회와 접대 회식으로 인한 과한 음주와 불규칙적인 생활로 인한 식사 문제와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게된다. 거기다 스트레스 때문에 입에서 담배가 떠나지 않으니 직장생활하는 30대 이상부터 50중반까지는 저 3대암을 걸릴 확률이 매우 높다. 거기다 이런 생활을 하다보니 배변에도 문제가 생기는 등 문제로 대장암까지 올 수 있다. 최악의 경우는 저 암들이 연속으로 발병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1. 남자의 자격에서도 이 기준에 따라 4대 암 특집방송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