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1 三代

아버지-아들-손자의 세 대를 뜻하는 말. 삼세(三世)라고도 한다. 옛날엔 대가족인 3대 가족이 아주 보편적이었지만 현대엔 핵가족이 발달되고 독신이나 딩크족이 늘어나 3대가 같이 살거나 모이는 경우가 많이 줄어들었다. 3세대 모두 형제, 자매 없이 아들 한 명씩 낳을 경우가 바로 그 유명한 '삼대독자'이다.

염상섭의 작품인 삼대는 여기에서 따왔다. 현대에는 그다지 특이한 점이 없는 단어였지만, 윗동네에서 아버지-아들-손자 3대가 수령 자리를 돌려먹음으로써 삼대세습이라는 단어가 매우 떴다.

2 三大

  • '가장 큰 3가지'는 3대 요소, 3대, 빅3 항목에 분산되어 있다. 그 외의 경우는 빅4, 빅5 문서 참조.

한국인이 굳이 꼭 쓸데없이 툭하면 끼워맞추는 기준 중 하나
이 말은 사실이 아니다. 이것에 가장 집착하는 건 오히려 일본이다!(고산케 항목이나 건담 3대 악녀, 일본 3대 RPG 항목 참고) 다만 여러모로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은 한국에서도 이것에 꽤 집착하는 건 사실이고, 오히려 일본에서 들어왔다는 이유 때문에 국제적인 공신력이라도 있는 것처럼 오해하는 예도 상당수.

세 가지 크거나 중요하거나 대표적인 것을 뜻하는 말. '3'항목을 들어가면 자세히 알듯 3의 완전성 덕분에 어느 것이든 '3대~'하면 그 분야의 크거나 중요한 것, 대표적인 것을 상징하게 된다.

'3대 XX'라 불리지만 3개를 맞추기 위해서 다른 두가지와는 성격이 조금 다르거나[1] 다른 2개에 비해서는 약간 모자른데도 집어 넣어서 3대를 맞춘 덕분에 부자연 스러운 경우도 있다.

그 때문인지 3대 XX가 뭐냐 물으면 한 두개는 답해도 다는 못하거나 심지어 사람에 따라 버전이 다르기도 한다. 아래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이런 류가 그렇듯 일본에서 넘어온 표현이다.

2.1 나무위키에 등록되어 있는 3대 관련 항목

예시는 꼭 가나다순으로 넣을 것

2.2 3번째 항목이 고정되지 않는 3대 XX들

'3대 XX'라 부르지만 1, 2위의 선두 그룹과 3위간의 격차가 넘사벽이라 3~5위 정도의 중위권 그룹이 서로를 자신이 '3대 XX'라고 주장하는 경우가 자주 보인다.
이경우 1&2위를 다투는 경우는 자신이 최고나 1등임을 이야기 하고 1&2위 경쟁자만 신경 쓰고 3대 XX라 칭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3위 경쟁자들은 서로를 '3대 XX'라 주장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런 경우 3위 후보 중 가장 유력한 둘을 모두 포용해서 4대로 묶어 부르거나, 반대로 비중 없는 하나는 제껴놓고 양대로 축소한다.

2.3 관련 문서

  1. 가상 인물인 변학도가 들어있는 3대 탐관오리라든가 더비가 아닌데도 3대 더비로 자주 꼽히는 엘 클라시코 등. 그런데 정작 3대 탐관오리라는 말은 아무리 검색을 해도 나무위키의 바로 이 문서를 제외하면 어디서도 사용된 예를 찾을 수 없다...
  2. 이 항목 1의 의미다
  3. 근래 대장암이 가세해 4대 암으로 재정립 중이나 보험업계 등에선 여전히 3대 암 쪽을 더 고수한다.
  4. 각 박물관 측의 반응은 모르겠으나 한국에서는 자기 여행사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는 박물관을 3대 박물관이라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5. 서양에서 스시는 동양에서의 피자만큼이나 네임드 요리다.
  6. 사실 혁명이라기보다는 독립운동이지만 이 결과 인류 최초의 대통령제 국가가 탄생했다는 점에서 혁명으로 쳐주는 분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