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1 三代

아버지-아들-손자의 세 대를 뜻하는 말. 삼세(三世)라고도 한다. 옛날엔 대가족인 3대 가족이 아주 보편적이었지만 현대엔 핵가족이 발달되고 독신이나 딩크족이 늘어나 3대가 같이 살거나 모이는 경우가 많이 줄어들었다. 3세대 모두 형제, 자매 없이 아들 한 명씩 낳을 경우가 바로 그 유명한 '삼대독자'이다.

염상섭의 작품인 삼대는 여기에서 따왔다. 현대에는 그다지 특이한 점이 없는 단어였지만, 윗동네에서 아버지-아들-손자 3대가 수령 자리를 돌려먹음으로써 삼대세습이라는 단어가 매우 떴다.

2 三大

  • '가장 큰 3가지'는 3대 요소, 3대, 빅3 항목에 분산되어 있다. 그 외의 경우는 빅4, 빅5 문서 참조.

한국인이 굳이 꼭 쓸데없이 툭하면 끼워맞추는 기준 중 하나
이 말은 사실이 아니다. 이것에 가장 집착하는 건 오히려 일본이다!(고산케 항목이나 건담 3대 악녀, 일본 3대 RPG 항목 참고) 다만 여러모로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은 한국에서도 이것에 꽤 집착하는 건 사실이고, 오히려 일본에서 들어왔다는 이유 때문에 국제적인 공신력이라도 있는 것처럼 오해하는 예도 상당수.

세 가지 크거나 중요하거나 대표적인 것을 뜻하는 말. '3'항목을 들어가면 자세히 알듯 3의 완전성 덕분에 어느 것이든 '3대~'하면 그 분야의 크거나 중요한 것, 대표적인 것을 상징하게 된다.

'3대 XX'라 불리지만 3개를 맞추기 위해서 다른 두가지와는 성격이 조금 다르거나[1] 다른 2개에 비해서는 약간 모자른데도 집어 넣어서 3대를 맞춘 덕분에 부자연 스러운 경우도 있다.

그 때문인지 3대 XX가 뭐냐 물으면 한 두개는 답해도 다는 못하거나 심지어 사람에 따라 버전이 다르기도 한다. 아래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이런 류가 그렇듯 일본에서 넘어온 표현이다.

2.1 나무위키에 등록되어 있는 3대 관련 항목

예시는 꼭 가나다순으로 넣을 것

2.2 3번째 항목이 고정되지 않는 3대 XX들

'3대 XX'라 부르지만 1, 2위의 선두 그룹과 3위간의 격차가 넘사벽이라 3~5위 정도의 중위권 그룹이 서로를 자신이 '3대 XX'라고 주장하는 경우가 자주 보인다.
이경우 1&2위를 다투는 경우는 자신이 최고나 1등임을 이야기 하고 1&2위 경쟁자만 신경 쓰고 3대 XX라 칭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3위 경쟁자들은 서로를 '3대 XX'라 주장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런 경우 3위 후보 중 가장 유력한 둘을 모두 포용해서 4대로 묶어 부르거나, 반대로 비중 없는 하나는 제껴놓고 양대로 축소한다.

2.3 관련 문서

  1. 이동 가상 인물인 변학도가 들어있는 3대 탐관오리라든가 더비가 아닌데도 3대 더비로 자주 꼽히는 엘 클라시코 등. 그런데 정작 3대 탐관오리라는 말은 아무리 검색을 해도 나무위키의 바로 이 문서를 제외하면 어디서도 사용된 예를 찾을 수 없다...
  2. 이동 이 항목 1의 의미다
  3. 이동 근래 대장암이 가세해 4대 암으로 재정립 중이나 보험업계 등에선 여전히 3대 암 쪽을 더 고수한다.
  4. 이동 각 박물관 측의 반응은 모르겠으나 한국에서는 자기 여행사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는 박물관을 3대 박물관이라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5. 이동 서양에서 스시는 동양에서의 피자만큼이나 네임드 요리다.
  6. 이동 사실 혁명이라기보다는 독립운동이지만 이 결과 인류 최초의 대통령제 국가가 탄생했다는 점에서 혁명으로 쳐주는 분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