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개통하지 않은 역 또는 노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현재 설계, 계획 또는 공사가 진행 중이거나, 개통했지만 이 역을 지나는 다른 노선이 공사 중인 역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나무위키는 잘못된 정보에 의한 피해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공정이 중단되면 틀:공사중단으로 바꿔 주시고, 공정이 완료되면 틀을 제거해 주십시오.
1 개관
지방도 제415호선은 강원도 영월군 북면과 강릉시 연곡면을 남북으로 잇는 지방도이다.
영월군 북면 ~ 평창군 미탄면 구간은 옛 413번 지방도였으나, 413번 지방도를 폐지하면서 415번 지방도에 편입하였다. 아직 네이버 지도에서는 413번 지방도로 표기하고 있다. 그런데 정선군 구간의 시점(고양리)이 다른 도로와 접속되어 있지 않은 상태인데, 옛 413번 지방도와 이 지점을 어떻게 이을지 정해놓지 않았다(…). 따라서 아직까지는 사실상 따로 노는 노선이다.
비포장 국도로 유명한 59번 국도 부연동 구간은 원래 415번 지방도 구간이었으나, 59번 국도를 신설하면서 편입되어 나갔다.
2 노선
2.1 옛 413번 지방도 구간
전구간 왕복 2차로이다.
- 밤재로
2.2 원래의 415번 지방도 구간
개통된 구간은 전부 왕복 2차로이다.
2.2.1 정선군
- 고양로
- 노추산로
2.2.2 강릉시
- 노추산로
- 왕산로
- 왕산면 대기리와 왕산리의 경계에 닭목재가 있다. 왕산면 대기리의 해발 고도가 높기 때문에 닭목재는 고개는 커녕 오르막 하나 느껴지지 않지만, 엄연히 백두대간을 넘는 분수령이다. 정상에 있는 백두대간 닭목령 표지판을 봐야 알 수 있을 정도.
- 왕산리 쪽의 내리막도 고개라고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한동안 평탄하다. 그러나 넋놓고 직진하면 사고의 위험이 크다. 가다가 급커브라는 표시가 나타나면 속도를 줄이고 180도짜리 커브를 4번 틀어야 한다. 다행히 급커브 구간을 무사히 지나면 왕산천 계곡을 따라 완만히 그냥 쭉 내려오기만 하면 된다. 내리막의 길이가 매우 길기 때문에 해발고도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 것이다.
- 오봉저수지 부근에서 35번 국도에 합류한다. 35번 국도와 잠깐 중첩되다가 성산삼거리에서 35번 국도와 분기되면서 456번 지방도와 합류한다.
- 경강로
- 456번 지방도와의 중첩 구간은 옛 영동고속도로 구간이다.
- 성산면 구산리에서 456번 지방도와 분기된다.
- 성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