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dth=100% | width=100% | |
원작 첫 등장 장면 | TVA 버전 | 플래쉬 애니메이션 버전 |
1 개요
개구리 중사 케로로의 등장인물. 국내명은 사빈.
2 상세
168cm에 59kg. 레귤러 캐릭터로 파트너는 쿠루루. 원작에서는 시부야 부속 제3 고등학교에 다니고, TVA 버전에서는 히나타 나츠미/히나타 후유키 남매와 같은 킷쇼학원 중등부에 다닌다.
IQ는 원작인 코믹스에서 350이상이라고 나왔으며, 운동신경도 몹시 뛰어나서 볼링/농구/오토바이[1]/지붕 뛰어다니기 등 움직이는 묘사에 관해서는 상당한 연출을 보여준다. 외모도 수려하여 같은 학교의 여학생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사용하는 아이템은 실체화 펜. 이 펜으로 그린 그림은 뭐든지 실체화가 되는 아주 편리한 물건이다. 원작에서 처음으로 등장할 때는 이 펜으로 케로로 소대의 방어 시스템을 가볍게 무력화하며 들어왔다.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나기사 카오루 패러디. 한국에서는 아쉽게도 성립되지는 않지만, 후유키의 성우인 이미자와 나츠미의 성우인 정미숙은 강철의 걸프렌드 한정으로 이카리 신지, 소류 아스카 랑그레이의 성우다.
쿠루루와는 처음에 만난 후에 서로 싸우다가 친해져서 전파계열 친구가 되었다. 싸우다가 쿠루루에게 강탈한 실체화 펜도 우정의 증표로서 623이 가지게 된다. 쿠루루와의 전투 중에 물건을 빼앗거나, 갑자기 날아온 수리검을 순식간에 실체화 펜으로 막아내는 장면을 보면 전투 센스는 꽤 좋은 것 같다. 이유는 남 몰래 집에서 헬스나 운동을 꾸준히 해서 육체를 단련하고 있기 때문으로, TVA판에서 쿠루루와 함께 운동하는 장면이 나오면서 양 쪽 공통의 설정으로 확정되었다. 거기에 극장판까지 참조하면 해킹도 할줄 아는 듯. 뭐야 이 만능캐
레귤러 캐릭터 중 유일하게 애니메이션판과 코믹스판의 기본 설정이 다른 캐릭터로,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 원작 코믹스: 본명이 호조 무츠미(北城睦実)이고 유명한 현역 고등학생 일러스트레이터. 라디오 DJ 등의 다른 일을 하는 걸 딱히 숨기지 않고 있고, 레귤러 캐릭터들도 다들 잘 알고 있다. 이 쪽에서는 단순히 나츠미가 동경하는 라디오 스타일 뿐 짝사랑의 대상이 아니고, 그러다 보니 기로로의 연적 기믹은 아즈마야 코유키와 더 강하게 연결되어 있다. 다만 기로로쪽에서는 나츠미의 동경을 받고 있는 무츠미를 매우매우 경계하고 있다는 점은 애니판과 동일하다. 하지만 무츠미 본인은 나츠미에게 딱히 그런 감정이 없는 듯, 기로로가 나츠미에게 선물할 장갑에 대해 상담하러 오자 친절하게 가르쳐 주고 기로로가 제대로 하고 있는지 걱정해서 보러오기도 한다. 여담으로 본명이 사부로인 애니와는 상관없는 이야기지만 원작에서는 아즈마야 코유키(東谷 小雪), 니시자와 모모카(西澤桃華), 아리사 서전크로스(Alisa "Southerncross")[2]와 함께 작중 이름에 방위가 들어가는 히나타家 관련 캐릭터 4명중 한명이며, 원작에서는 이 4명이 히나타家를 둘러싸고 마주치는 구도가 나오기도 했다. (원작 12권 118p). 각기 히나타家 구성원(케로로 소대 포함)과 인연이 있는데 동쪽=아즈마야 코유키 : 도로로, 히나타 나츠미 / 서쪽=니시자와 모모카 : 타마마, 히나타 후유키 / 남쪽=아리사 서전크로스 : 히나타 후유키 / 북쪽=호죠 무츠미(623) : 쿠루루, 히나타 나츠미 정도.
- TVA : 본명이 623을 뒤집어 읽은 사부로[3]이며, 국내 더빙판은 사부로를 한국식(?)으로 개명한 사빈이다. 중학교 3학년생으로 나츠미의 직속 선배. 623이라는 닉네임은 '623의 오레라디오'[4]라는 라디오 프로그램의 DJ를 할 때 사용하는 예명이다. DJ를 한다는 건 처음에는 파트너인 쿠루루만 알고 있었다가 나중에 쿠루루를 통해 케로로 소대원들의 작전에 비밀리에 초청되어 케로로 소대원 멤버들까지는 알려져 있는 상태지만, 그 이외에는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싶어한다. 이 쪽에서는 나츠미가 사부로를 짝사랑하고 있어서 코유키보다 이 쪽에 기로로의 연적 기믹이 훨씬 많이 연결된다. 사실 이건 코유키의 캐릭터가 원작보다 애니쪽에서 많이 순화된 탓도 있다.[5] 애니판은 성우가 성우인지(…) 케로로 소대 지하 비밀기지로 침입하는 에피소드에서 환희의 송가가 배경음으로 깔리고, AT 필드(…)로 공격을 막는 절묘한 패러디를 보여준다.[6] 그것뿐만이 아니라 BL적으로 히나타 후유키와 미묘한 느낌이 풍긴다. 애니판 에피소드 중 하나에는 623이 시공의 문을 열어 평행세계를 돌아다니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때 후유키는 뒤쫓아갔다가 많은 일을 당했다. 여자인 623을[7] 만난다든가.
목소리는 그대로 남캐대마왕이 되어 케로로들과 같이 지구를 침략하는 623이라든가. 여러 가지 뛰어난 능력과 인간인 아닌 듯한 묘사나 언동 때문에 623 또한 외계인이거나 외계인 혼혈이 아닐까 하는 추측도 있다.
애니판 307화에서는 한밤중에 학교에서 음악 작업을 하고 있다가 학교를 찾아온 나츠미, 케로로와 기로로와 조우하고 나중엔 우연히 학교를 찾아온 타마마, 모모카, 쿠루루, 모와와 만나 서로 학교를 둘러보다가 안개에 의해 나츠미, 기로로를 제외하고 나머지들은 뿔뿔히 흩어지게 된다. 안개가 걷힐때까지 기로로, 나츠미와 함께 미래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는데 자신은 "우주에선 한순간이겠지"란 의미심장한 말을 한다.[8] 후유키가 안개때문에 본 미래의 모습에선 어른이 된 나츠미, 미유키, 모모카과 함께 학교에 나타난뒤 어른이 된 후유키와 후유키의 아들이 찾은 타임캡슐을 보고 웃는 모습을 보이며 등장. 이후 케로로과 소대들, 모아도 같이 등장해 모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안개가 걷힌 뒤엔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재등장. 후유키가 모두들만의 타임캡슐을 만들자고 하자 자신이 쿠루루에게 받은 실체화 펜으로 만든 타임캡슐에 자신들만의 미래에 대한 상상이 들어있는 모습이 담긴 칩을 넣고 미래에 자신들이 타임캡슐을 발견할 나무 밑에 묻는다.
- ↑ 원작에서는 고등학생이라 혼다 APE50을 타고 다니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중학생이라 원동기 면허를 딸 수 없으므로 스케이트 보드 쪽의 묘사만 되지 이 쪽으로는 묘사가 되지 않는다.
- ↑ 남십자성을 뜻하는 Southern cross에서 따옴
- ↑ 326의 대표적인 고로아와세 중 하나.
- ↑ 국내 더빙판의 로컬라이징 명칭은 '623의 마이 라디오'.
- ↑ 사실 애니판은 전연령으로 방영하는 작품으로 자칫 동성애로 아동들이 보기엔 문제가 있어 코유키가 나츠미에게 우정을 중점으로 나오는 것으로 순화하고 기로로의 연적의 대상을 원작에서 나츠미의 동경의 대상인 사부로로 변경했다.
- ↑ 성우가 이시다 아키라로 같은 성우이다.
- ↑ 그런데 그 623이 후유키를 친한 척 하는 걸 보면 혹시 평행세계에서는 연인일지도?
- ↑ 애니판의 사부로는 평행세계의 자신을 관찰하기도 하기 때문에 이런 말을 하는 것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