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케미카즈치

タケミカヅチ

일본 신화에 나오는 군신. 《고사기》에서는 한자로 建御雷神이라 표기한다. 도검과 궁술, 번개를 담당하며, 무신의 성격이 강하다.

1 설명

고사기》에서는 이자나기가 제 어머니이자나미를 죽이며 태어난 카구츠치의 목을 베었을 때 사용한 , 아메노오하바리에 묻은 가 바닥에 떨어짐으로써 태어났다고 기술하고 있다. 카구츠치의 피에서는 여러 신이 태어났는데, 개중 타케미카즈치는 아메노오하바리의 도신 뿌리 부분에서 떨어진 피에서 태어난 세 신 중 하나였다.

일본 신화의 신들은 크게 나누어서 태양의 신 아마테라스로 대표되는 천상의 신족인 아마츠카미건국의 신 오오쿠니누시로 대표되는 지상의 신족인 쿠니츠카미라는 두 세력으로 나누어진다. 타케미카즈치는 이 두 세력 중 아마츠카미에 속하는 신으로서, 지상의 지배권을 둘러싼 아마츠카미 세력과 쿠니츠카미 세력 간의 싸움에서 아마츠카미 측의 무장으로서 참전하였다고 묘사된다.

이 싸움에서 이즈모계의 신으로 쿠니츠카미에 속하는 신인 타케미나카타와 싸워서 승리했으며, 타케미나카타와의 싸움은 스모의 원류라는 전설이 있다. 이 설화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스와 대사 문서에 기재되어 있으니 관심 있다면 해당 문서를 참조할 것. 참고로 스와 대사는 타케미나카타를 제신으로 모시는 신사다.

타케미카즈치는 아마츠카미에 속하는 신이지만, 그 원류는 오늘날의 이바라키현에 해당되는 히타치 지방의 해상교류를 담당한 토착신이었다고 한다. 이바라키현 카시마시의 유명한 신사인 카시마 신궁에서 주신으로 모시는 신도 이 신이다.

번개의 신인 타케미카즈치는 일본 신화의 가장 대표적인 영웅신이자 바다폭풍의 신인 스사노오불교보호와 호국의 신인 하치만 신[1] 등등과 더불어 일본 신화의 대표적인 무신·군신으로 여겨지는 경향이 있으며, 때문에 상기한 스사노오나 의 신인 카구츠치 등과 더불어 일본 창작물에서는 강력한 힘을 가진 캐릭터나 무기 등의 이름으로 등장하기도 한다. 스사노오나 카구츠치에게서 따온 이름이 붙은 존재들이 으례 그러하듯이, 이 타케미카즈치에게서 따온 이름이 붙은 존재들 역시 대체로 상당히 강하게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

2 대중문화 속의 타케미카즈치

2.1 나루토 질풍전: 나루티밋 스톰 4우치하 사스케가 쓰는 기술

윤회사륜안 사스케가 쓰는 오의로 나온다. 자세한 것은 우치하 사스케 사용 술법 항목 참조.

2.2 페르소나 3

참격 내성에 빙결 약점, 전격 무효. 아르카나는 황제
초중반에 합성할 수 있는 페르소나 중에 하나로서 그 시점에 만들 수 있는 페르소나 중에서는 제법 강력한 편이다. 군신 그리고 뇌신이라는 이미지에 걸맞게 어디까지나 그 시점에서만 강력한 물리 스킬과 지오계열 중급 스킬을 배울 수 있고, 빙결 약점만 주의하면 자코나 보스전을 가리지 않고 활약할 수 있기 때문에 초중반에 제법 자주 쓰게 되는 페르소나이다. 같은 뇌신의 이미지를 가진 전차 아르카나의 토르와 함께 대리고 다니면. 믹스레이드 뇌신연무를 쓸 수 있게 된다. 전격계열 스킬 중에선 진리의 번개를 제외하고 가장 강력한 위용을 자랑하기 때문에 커뮤니티 문제로 오딘을 합성할 수 없는 유저라면 한 번 쯤 고려 해 볼만하다.

2.3 페르소나 4

오리지널 디자인의 타츠미 칸지페르소나로 등장한다. 기본적으로 힘과 방어력이 높은 물리 타격계 페르소나. 전격 내성과 질풍 약점 보유. 스킬도 원류처럼 전격계 스킬과 1체 대상의 물리공격을 보유.

하지만 마력이 낮은데다 차지도 없고 칸지의 SP도 낮은게 문제.

각성후 육천마왕으로 변경된다.

덧붙여 진여신전생1에선 상당히 의미있는 악마기도 하다. 이 악마를 기점으로 파워인플레가 본격적으로 진행돼서...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4 마브러브 시리즈

2.5 체인지 에어 블레이드에 나오는 전투기

정식 명칭은 138식 타케미카즈치(猛御雷). 동형기(2P)로 166식 아라미카즈치(荒御雷)가 있다.

2.6 블레이블루에 나오는 병기

대기권을 떠다니는 인공위성형 아크 에너미.

스토리 모드의 트루 엔딩에서 세계멸망급의 파괴광선을 발사하나 레이첼의 삼신기 '츠쿠요미 유닛'에 의해 저지당한다.

크로노판타즈마 스토리 모드 끝부분에서 무려 보스(!?)로 등장하며, 스토리 모드 클리어 이후 하이랜더 어썰트 모드가 추가된다.

2.7 하야테처럼!

사기노미야 이스미의 기술 중 하나로 등장한다.

2.8 마법선생 네기마!에 등장하는 아티팩트(마법선생 네기마!)

사쿠라자키 세츠나코노에 코노카와 가계약해서 얻은 아티팩트. 본래의 애검 유우나기와 달리 곡선이 가미된 장검으로 코노카의 마력을 사용해 한층 형태를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다.

허나 네기 스프링필드와의 가계약에서 얻은 비수 십육관려와 마찬가지로 아직까지 별 활약은 없어 vs듀나미스전, vs폭주 네기전에서 진짜 말그대로 무 한개도 못 베었다.

코노카의 마력을 받아 커다란 대검 형태로 위력을 높일수도 있고 이걸 얇은 세검에 가까운 형태로 바꾸어 고속의 참격을 사용할수도 있다.

2.9 하늘의 소리에 등장하는 하이테크 보행전차

타케미카즈치(하늘의 소리) 항목 참조

2.10 작안의 샤나에 등장하는 홍세의 왕.

성우는 노지마 히로후미.

조피 자발리슈와 계약한 모자 형태의 홍세의 무리. 옛날 캄신과 함께 제례의 뱀을 대항했던 전력이 있다. 대화의 마지막 어미를 주로 상대의 이름으로 마무리 짓는 경향이 있으며, 이름답지 않게 여성이다. 원래 이름은 이것이 아니었지만, 조피 이전의 계약자의 영향으로 이름을 바꾸었다는 모양.

2.11 신의 인형에 등장하는 병기.

자세한 것은 이곳으로 넘긴다.

2.12 기동전사 건담 SEED DESTINY에 등장하는 오브군 항공모함

기동전사 건담 SEED DESTINY에서 등장하는 오브연합수장국의 항공모함이다. C.E 71년 6월 15일에 벌어진 지구연합군의 '오브 해방 작전'에서 크게 패한뒤 변화된 오브군의 전술 독트린에 의거해 신규 건조된 대형 항공모함이다. 기존 오브군의 전술 독트린은 본토 근처까지 적을 끌어들여 지상군과 해상군이 합동하여 적을 격파하는 다소 위험하고 무모한 전술이었고, 오브 해방 작전에서 정말 위험한 전술임이 증명되었다. 이에 대해 오브군은 기존의 전술을 폐기하고 군의 경계 구역을 확대하고 본토와 멀리 떨어진 바다에서 적극적으로 적을 격파하는 전술을 채택했다. 이 계획의 실현에는 해군력과 공군력의 전력증강이 필수였고 기존의 오브군이 운용하던 M1 아스트레이와 해군의 함선만으로는 한계가 있었다. 이 때문에 변화된 전술 계획의 일환으로 건조된게 타케미카즈치급 대형 항공모함으로 작중에는 단 1척만 등장한다. 또 전투기형 MA로 가변할수있는 무라사메가 신규 제작되어 배치되었다. 흔치않은 트리머런(3 동체)식 동체와 2층 구조의 비행 갑판이 특징으로 작중에는 지구연합군의 증원 병력으로 합류한 오브군의 기함이었으며 지휘관은 토다카 대령이었다. 함장으로 보일 수 있지만 카가리가 납치당함으로써 당시 최고 통수권자 권한대행이였을 유우나의 보좌를 전단 지휘관이 아니라 함장이 했으리라 보긴 어렵다. 겸직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오브가 세이란의 손에 떨어진 후 지구군을 지원하기 위해 출정했다 신의 소드 임펄스에 격침된다. 토다카 대령을 제외한 전원은 퇴함해서 살아남았지만 토다카 대령은 함과 함께 소드 임펄스의 제물이 되었다. 마지막 순간 그가 아마기에게 내린 '뜻이 같은 자를 모아 아크엔젤로 가라' 는 명령에 의해 전투 중 격추되지 않은 무라사메들은 모두 아크엔젤에 합류해 카가리를 돕는다.

2.13 던전에서 만남을 추구하면 안 되는 걸까에 등장하는 신

작중 하계로 내려온 신 중 한 명이며 주역인 헤스티아와 친분이 깊다. 헤스티아가 아르바이트하는 맞은편 감자구이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으며, 매상이 시원치 않아 구박받는 캐릭터. 이와는 별개로 신들 사이에서는 지골로라 불릴 정도로 이성에게 인기가 있는 듯 하다. 담당 성우는 마지마 준지

2.14 노라가미에 등장하는 신

에비스 를 토벌하기 위해 몰려온 토벌대의 일원. 토벌대의 화살 공격이 에비스의 요괴에 의해 막히자 나서서 키운(黃云)을 소환하여 에비스 일행을 공격한다.

3 관련 항목

  1. 八幡神. 가장 이른 신불합습 신으로 본래는 오늘날의 오이타현에 해당되는 분고 지방에서 믿어지던 농업바다를 관장하던 신이라고 한다. 781년에 불교보호와 호국의 신으로 대보살의 칭호를 받았기에 '하치만 대보살'이라고도 불린다. 헤이안 시대 말기 이후, 미나모토 씨의 씨족신으로 여기는 신앙이 생겨나 무신·군신으로서 성격이 강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