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코
목차
1 소개
정식 명칭은 AudioCOmics. 팬들 사이에선 아코, ACO 등으로 불리고있다.
웬만한 BL 드라마 CD 한국 성우 덕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드라마 CD 회사이름. 실제로 한국 드라마 CD 활성화는 이 회사가 다 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드라마 CD 역사의 한 획을 그었다. 2005년 3월 부산에 창립 이래 총 26작품(시리즈 제외), 캐릭터송 2CD , 동심 시리즈 2작품 을 내고 2009년 First Kiss Last Love 재판 이후로 활동을 중지, 2011년 5월 저작권 강화 방침과 동시에## The Sentimental Reason 의 외전작품 Let there be Love로 복귀했다.
첫 CD부터 마지막 CD까지 BLCD만 제작했으며 장르 사정상 동인 계열 작품[1] 을 위주로 공채성우가 아닌 성우지망생[2]을 위주로 제작되곤 했다. 심지어 일러스트 담당 마저 동인계 사람.
약간은 폐쇄적인 활동을 했기 때문에 초반에는 아는 사람만 아는 곳. 하지만 완전무결하게 사로잡히다가 제작되면서 알게된 사람들이 늘어났다. 여담으로 여기는 아는 순간 폭풍후회. 이유는 전 작품을 듣고싶어도 수량 문제 때문에 기존 예약수량 + 측정 수량만 뽑은 후에 모두 판매한 후 재판을 절대 하지 않는다. [3]
2011년 10월 31일, BLW(World의 W)라는 새로운 작품 라인을 공개했다. 한국의 BL을 외국어로 더빙하는 라인이라고 하며 첫번째 작품은 센티멘탈 리즌.[4]
2013년 여성향 게임 제작사 체리츠와 구체관절인형회사 크로비돌과 함께 네임리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프로젝트 상품으로 내놓은 것이 더미헤드 마이크 드라마 CD. 이를 기점으로 NL 카테고리가 신설되었다.
트위터의 인기 봇인 검은집사봇...을 소재로 더미헤드 CD를 기획중에 있었으나 이 프로젝트를 기획했던 모 작가의 중2병병크로 일방적인 중지 통보를 받고 그 후 공지를 통해 검은집사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다시 진행한다는 것을 알렸다.너 없어도 우린 한다
새로운 NL라인인 Eargasm Collection (진짜다. 진짜 라인 이름이 이어가즘 콜렉션...........) 에 대한 공지를 띄웠다. 그 후 변동사항 추가바람
현재 공식 홈페이지를 들어가보면 BL COLLECTION ++20 Coming soon.. 이라는 배너가 있다. 아무래도 신작 발매를 위한 준비중인듯.
2 작품 목록
2.1 BL Collection
- - 소설/성우지망생
※표기된 성우는 당시 참여한 공채 성우. 첫작인 이름을 불러주세요를 제외하고 19세미만 구입불가.
BLC 001. 이름을 불러주세요.
BLC 002. 애완용 기르기 (임경명,이병용)
BLC 003. First Kiss Last Love (이호산)
BLC 004. Spell
BLC 005. Magic(김태영)
BLC 006. 다정다감 (최낙윤,백경훈)
BLC 007. How Deep is your Love?(박서진)[5]
BLC 008. 눈꽃(최낙윤,이병용)
BLC 009. Top Secret
BLC 010. Yours Only
BLC 010.5. 다사다난 [6](최낙윤,백경훈)
BLC 011. 사과맛당신(박서진,배진홍)
BLC 012. 무슈박
BLC 013. 중독 (백경훈,고구인)
BLC 014. SET ME FREE
BLC 015. 예호(최낙윤,김율)
BLC 016. 청춘은 아프다(김율)
BLC 017. 쿤칸칸의 남자 [7] (고구인)
BLC 018. 인스턴트
BLC 019. 내겐 너무 부자인 당신
BLC 020. 위험한 달링(백경훈)
BLC 021. 미스터 레이디
BLC 022. 진저리
BLC 023. 반창고
BLC 024. 뷰티풀 몬스터
BLC 025. Falling
2.2 BL Collection ++
- - 소설/공채성우
※주연표기. 첫작인 바보온달을 제외하고 19세미만 구입불가.
BLC++ 001. 바보온달(정재헌X전광주)
BLC++ 002. 나는 그 사람을 사랑했다(홍범기X김영선)
BLC++ 003. The Sentimental Reason (김두희X박성태)[8]
BLC++ 004. 바보온달 ~ 우리들의 못다한 이야기 ~ (정재헌X전광주)
BLC++ 005. Let there be Love (The Sentimental Reason 외전) (김두희X박성태)
BLC++ 006. 눈물의 맛 (정성훈X배정우)
BLC++ 007. 워킹뷰티 (최낙윤X이호산)
BLC++ 008. 별숲에 꽃 필 때 (이주창X남도형)
BLC++ 009. 고백 (이원찬X최승훈)
BLC++ 010. B씨의 반복되는 하루 (양석정X홍범기)[9][10]
BLC++ 011. Bad Heat (백경훈X배정우)
BLC++ 012. 가정적인 남자 (이주창X이동훈)
BLC++ 013. The Hanged Man (박성태X남도형)
BLC++ 014. 가장 보통의 연애 (백경훈X김상백)
BLC++ 015. NoWhere, NowHere (임채헌X심규혁)
BLC++ 016. 랑가쥬 (강호철X정재헌)
BLC++ 017. 신입사원 (이주창X진정일[11])
BLC++ 018. 보일러룸 (이동훈X심규혁)
BLC++ 019. 꽃미남 동물병원 (임채헌X탁원정)
BLC++ 020. 맹세 (백승철X박노식)
BLC++ 021. 밀애 (이원찬X강호철)
BLC++ 022. 추화련 (권성혁X이인석)
BLC++ 023. lullaby (장성호X남도형)
2.3 BL Special
- - 코믹스/성우지망생
BLS 001. 완전무결하게 사로잡히다. 원작이 유일하게 상업계 작품으로 작가는 유하진.[12] (이재범,김율,최낙윤->백경훈)
BLS 002. U Don't Know ME
2.4 BL World
- - 한국작품/해외성우
BLW 001. The Sentimental Reason (하타노 와타루X토리우미 코스케)
2.5 NAMELESS ~당신의 마음을 치유해드립니다~
네임리스 프로젝트 항목 참조.
- 구체관절인형회사인 크로비돌, 게임회사인 체리츠와 함께 삼덕일체의 슬로건을 내걸고 야심차게 시작한 프로젝트.
ACO는 이 프로젝트에서 국내 최초로 더미헤드마이크를 도입해 더미헤드 시츄에이션 CD를 발매, 성덕들의 찬사를 받았다.
2.6 Eargasm Collection 1人3色
더미헤드 도입 후 네임리스 프로젝트에 이어 2013년 새롭게 선보인 아코의 노멀라인. 한명의 성우가 연기하는 한 CD 안에 3人의 작가가 쓴 세 가지 다른 캐릭터를 등장시키는 갭모에를 노린 CD. 야해의 The JaRa시리즈나 디바의 레인보우 시리즈처럼 스테디한 시리즈로 기획하는 듯 하다. 반응을 보기 위한 파일럿 편으로 최승훈이 출연한 작품이 발매되었고, 결과가 괜찮았는지(...) 2편이 나왔다! 2편의 성우는 최지훈.
2.7 기타
2.7.1 BLK
아코 창립 기념 오리지널 작품
- BLK 001. Love So Sweet
- BLK 002. NoWhere NowHere
2.7.2 동심
동화 재해석 프로젝트
001. 선남과 나무꾼 (아빠:류승곤/연인:정훈석)
002. 성냥팔이 소년 (아빠:이호산/연인:이주창)
2.7.3 캐릭터 송
사랑한다고 - 눈꽃 캐릭터송
연인 - 다정다감/Yours Only 캐릭터 송 CD. 참고로 Yours Only 캐릭터 송은 본편에서도 불렀다.
For you, 그런건 없어요 - The Sentimental Reason 최수현 캐릭터송
2.7.4 아코디온
ACO가 언더 성우를 기용하던 시절 한 달에 한 번씩 제작하던 토크 형식의 라디오. 당시 나오는 작품의 주연 성우를 데리고 라디오 식으로 진행. 출연한 사람 중 김은지(김율)이 현재 공채 성우.- ↑ 비공개 소설 온리전에서만 판매되는 작품위주. 원본을 구하기가 어렵다.
- ↑ 당시 BL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성우지망생을 위주로 모집한듯. 여기서 지망생 -> 공채로 넘어간 사람도 많다.
- ↑ 한번 재고 수량 1로 이웃돕기 성금을 목적으로 경매를 붙인적도 있다. 유일하게 재판을 한 작품은 FL.
- ↑ 세부사항이 공개가 되었는데 새삼 환율의 무서움을 실감할 수 있다. 근데 성우진이 너무 쩔었던 나머지 성덕들은 피눈물을 흘렸다(...)
- ↑ 박서진의 개명 전 이름은 박상태.
- ↑ 다정다감 시리즈
- ↑ 전작품(청춘은 아프다)과 다음작품(완무사)여파로 묻혔다.
- ↑ BLCD의 한 획을 그은 작품이다. 무려 일본어판까지 나왔으니...조연들의 연기가 돋보이는 작품이기도 하니 꼭 한번 들어볼 것을 추천.
- ↑ 홍범기는 BLC++ 002번인 나는 그사람을 사랑했다(이하 나그사)에서 공 포지션으로 열연했었다. 이번엔 반대로 수 포지션인지라, 어쩐지 광역계로 뻗어나가는 조짐이 보이고 있다(...)
환영합니다 - ↑ 장르는 미스테리 스릴러. 공개된 정보에는 공, 수가 표기되어 있지 않은데 아마도 장르 특성 때문인듯. 본편 사건 종결 후의 달달한 외전편이 잔뜩 있는 작품으로도 유명하지만 안타깝게도 외전은 제작하지 않는다고 한다.
- ↑ EBS 성우극회 22기 성우.
- ↑ 이 작품에서 나오는 대사 중 입벌려, 반항하면 가만안둔다.는 한 때 제작당시 아코 홈페이지의 배경음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