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훈

300px
이름최승훈
출생1981년 9월 30일
신체175cm, B형
취미검도, 스노보드
소속CJ E&M 성우극회 6기 (프리랜서)
활동 시기2006년 ~ 현재
링크팬카페

1 소개

2006년 온미디어(현 CJ E&M) 6기 성우. 김보영, 김영찬, 김묘경, 김현지, 박성태, 안영미, 이소은, 이호산, 최지훈과는 동기.

데뷔 배역은 《몬스터》의 경찰 1.

중성적이고 다소 유약한 느낌의 목소리가 특징인 성우로, 2000년대 후반에 등장한 자연스러운 소년 목소리를 가진 미성 성우의 대표주자 중 한명. 스스로 내성적인 성격을 극복하고자 고등학교와 대학교에 걸쳐 방송부 활동을 하였으며 환경공학과를 나왔다. 투니버스 성우극회 6기 中 얼굴마담인 듯(?)하며[1], SBS에서 방영된 '공통점을 찾아라'에도 출연했다. 당시 대선배 성우들과 함께 TV에 출연한 자신의 모습이 의아했다고. 관련 영상도 소장 중이며, 볼 때마다 손발이 오그라든다고 한다.(...)[2]

선배인 신용우, 동기인 박성태, 김현지와 함께 지금은 종방한 투니버스 성우극회의 인터넷 라디오 이라쇼(이름없는 라디오 쇼)의 메인 MC를 맡기도 했다.

무심한 듯 시크한 목소리에서부터 열혈소년[3]까지 다양한 영역을 소화하고 있다. 특히 건조한 미성으로 인해 시크한 캐릭터에 특화된 성우. 다만 연령대가 좀 올라가면 다소 애매한 인토네이션 때문에 어색하다는 평가로, 타 투니 6기 출신의 남자 성우들이 대체적으로 중년 정도나 그 이상까지 소화하는 반면 이 성우가 잘 소화하는 연령대는 소년에서 청년 정도에 한정되어있다.
발음 면에서도 참 꾸준히(...) 지적을 받고 있다. 이동훈과 마찬가지로 미묘한 특유의 발음습관이 늘 지적받으며 본인이 신경을 많이 쓴 듯한 작품에서는 연기로 발음을 커버하거나 발음이 그다지 거슬리지 않지만 조금 후리하게 녹음한 듯한 작품들에서는 어김없이 댓글로 지적이 터져나오며, 그의 출연작을 지켜 본 성덕들을 피꺼솟하게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젊기 때문에 장래를 기대해봐야겠다.
대신 감정선은 훌륭하다고 평가받으며, 실제로 다양한 감정을 보여주는 배역의 평가는 아주 좋다. 이때문에 반전 인물을 맡는 빈도가 다소 높은 편. 모 스포일러 인물 이후로 광기 캐릭터도 꽤 잘 소화하는데, 발성으로 압도하는것보단 격한 감정선을 유지하며 쥐어짜내어 대조를 주는 식이다. 이 덕분에 불행한 과거로 인해 광기에 빠진 캐릭터들의 평가가 좋다. 팬들은 너무 불행한 캐릭터만 맡는게 아니냐고 장난스레 말하기도...

스켓 댄스》에서 출연한 서의찬강준수 둘 다 사망한 캐릭터라 PD가 일부러 노린거라는 음모론이 나왔다.(...)

중2병이라도 사랑이 하고 싶어!》에서 중2병스러운 캐릭터 토가시 유타를 맡았는데 방영 전에 팬들이 우려했던 거와는 달리 너무 잘 소화해서 놀라게 했다.[4] 이후 투니버스 자사에서 《지켜줘! 롤리팝》에서도 주연을 맡게 되었는데 시기가 참으로 가까워서 그런건지 중2병에서 나온 '다크 플레임 마스터'드립을 성우개그로 절묘하게 써먹었다.

2010년대를 기점으로 주연급이 점차 늘어나고 있기는 했지만 특히 2012년 말에는 중2병 이후로 어째서인지 주연급을 줄줄이 맡았다!지켜줘! 롤리팝》, 《메탈 파이트 베이블레이드 ZERO-G》, 《마기》, 《싱싱초밥단 코부시》, 《특명전대 고버스터즈》, 《세인트 세이야 오메가》, 《아라타칸가타리》 등. 중2병의 효과? 그리고 그 중2병에 걸맞게 유희왕 역대 최악의 악당도 담당

13년 8월 18일 동기 김묘경의 개인방송에 다른 6기 동기들과 함께 특별출연, 잘생긴 변태 피카츄 연기를 시연하여 변카츄라는 별명을 얻었다(...)

2008년, 투니버스에서 방영 되었던 《은혼》에서 오키타 소고 역을 맡았는데 방송사 사정으로 시즌2 방영이 불투명해지자 집에서 원판을 틀어놓고 셀프 더빙을 해본 적도 있다고 한다. 본인 왈 "오키타는 꼭 다시 해보고 싶은 캐릭터." 듣고싶다 공개 안하나요

2014년에 《유희왕 ZEXAL》에서 벡터를 담당하게 되었는데, 당시 성갤 등의 성우 팬덤에서는 기존의 다른 역을 보면 꼭 소리치는 장면에서 삑사리가 자주 나는 바람에 불안해했는데 정작 전설의(...) 96화가 방영되자 깔끔하게 소화해냈다. 더불어 연기 자체도 기존의 배역과 거의 180도 수준으로 안 닮은 데다가 일판 성우에 버금가는 광기연기를 해내어 연기폭이 늘어나고 연기력도 발전했다고 호평을 듣는 중. 얼마나 극찬이었냐면 성갤이 96화 방영 하루동안 최승훈 갤러리가 되었을 정도...다른 팬덤에서는 아쉬움이 있었다고는 하지만 사이코 연기만큼은 정말 잘 해냈다며 호평중이다. 이후 2016년에는 같은 방송사에서 하는 오소마츠 6쌍둥이에서 마츠노 쥬시마츠를 맡았는데 벡터나 쥬시마츠나 꽤 연기하기 쉽지 않은 캐릭터인 것을 생각하면[5] 평가는 둘째치고 의외로 대원이 자사 성우를 제외하면 믿고 맡기는 타사 성우들 중 한 명일 수도 있다[6].

2014년 8월 23일에는 선배 김선혜의 지목에 따라 동기 최지훈과 함께 성우계에서 공동 4위로[7]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 참여하였다.아버챌 영상 보러가기성우계 덤 앤 더머 최승훈 자신은 다음 타자로 동기인 이호산과 후배인 김영은[8], 그리고 선배인 조현정을 지목.

성우 유닛 동네 오빠의 멤버이다. 비주얼 담당이라고 하는데 앨범 커버에서 보이듯 비율이 꽤 좋고 외모도 준수한 편이다.

2015년 11월에 결혼했다는 소식을 올렸다. 팬들 대부분은 축하하나 일부 팬들은 눈물을 흘렸다는 후문이...

2 주요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2.2 게임

2.3 특촬물

2.4 드라마 CD

  • 밀애(ACO) - 여중희
  • 비마중 (야해) - 김덕희
  • Eargasm 시리즈 vol.1 1人3色 (ACO)
  • Let There Be Love[21] (ACO) - 윤이현
  • The JaRa vol.015 (야해)
  • WILD (이음) - 이원유
  • 고백 (ACO) - 정은기
  • 나는 그사람을 사랑했다 (ACO) - 혁민
  • 닮은사람 (숲) - 유정현
  • 센티멘탈 리즌 (ACO) - 윤이현[22]
  • 순애보시리즈 시즌1 1부 (디바)

2.5 외화

2.6 기타

2.7 노래

  1. 실제로도 미형 캐릭터들을 많이 맡는다.
  2. 사실 성우 본인도 민망할 만한 게 까마득한 대선배들 앞에서 《로마의 휴일》을 더빙했다. 게다가 맡은 역할은 굉장히 중후한 이미지의 배우 그레고리 펙. 결국 배우 이미지와는 1억 광년 동떨어져 보이는청소년 같은 연기를 보여줬다.
  3. 다만 열혈 캐릭터는 성우 특유의 약한 톤때문에 소화하고 있다고 보긴 애매하다. 실제로도 전속 시절을 제외하고는 그러한 역할은 손에 꼽힌다.
  4. 본의 아니게 여태까지 방송국의 이런저런 빽으로 소년역 담당이었던 성우를 드디어 쳐낸 결정적인 배역이라는 희대의 업적을 세운 셈이다.(...) 아니지. 엄연히 PD가 세운 업적인데? 아니 것보다 더빙팬들이 늘 예상했던 소년 목소리 잘 내는 성우들을 예상했다가 갑자기 턱하니 나타났다는 게 더 충격과 공포였다.
  5. 둘 다 본작에서 알아주는 또라이 캐릭터들이다(…). 벡터는 나쁜 쪽으로, 쥬시마츠는 일부 에피소드를 제외하면 좋은 쪽으로.
  6. 참고로 두 작품 모두 최옥주 PD가 맡은 거다.
  7. 김선혜가 아이스 버킷 챌린지를 수행했던 날 김디도가 별개로 릴레이를 시작하였다.
  8. 이호산과 김영은은 부부 관계다.
  9. 엑스트라는 2~4기때 많이 맡았는데 이 시절에 6기 성우들이 전속 기간이였다.
  10. 진중한 분위기의 캐릭터를 능숙하게 소화해냈고, 목소리 톤도 캐릭터의 이미지와 매우 적합한 캐스팅이었다.
  11. TV판은 각각 권성혁, 이호산.
  12. 90화부터 연기하였다. 이전 등장화는 전태열이 열연.
  13. 평가가 좀 엇갈리는 역으로 좋아하는 팬들은 '어린왕자 역할에 정말 딱이다'라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싫어하는 사람들은 '징징대는게 목소리도 안어울리고 국어책같다.'는 의견이 있는 편. 어쨌든 팬과 안티 입을 모아 말하는건 차분하지는 않다는 것. 여담으로 은혼오키타 소고또한 특징은 잘 살렸다는 평도 있지만 미묘하게 국어책 읽기 같다고 드물게 까인 적이 있다.다만 오키타의 경우는 어쩔수 없이 국어책 읽기 처럼 들릴수 밖에 없는 특징이긴 하다.이는 성우 연기 보단 한국어의 특성 때문으로 보인다.
  14. 투니버스판은 이현진.
  15. 팬들에게 가장 나쁜 소리를 듣는 역할이다. 성우 본인의 연기 스팩트럼과 매우 다른 캐릭터라 미스 캐스팅 논란이 크게 일었다. 팬들은 하루빨리 성우를 바꾸라고 아우성을 쳤다. 대원방송판에서는 이인성이 맡았는데, 브룩 그 자체인 연기를 보여준데다가 심정희 PD가 연출한 원피스 극장판에서도 브룩을 이인성이 맡아서 최승훈의 브룩은 누가 봐도 오점으로 남았다.
  16. 그런데 대피스에서도 같은 상황의 캐릭터있었으니(...)
  17. 2016년 6월 20일 홈페이지에서 공개, 지금까지 소년이나 미청년 위주로 해온걸 생각하면 꽤나 충격적인 배역이다.
  18. 클로즈 베타 한정. 오픈베타 이후 이 캐릭터의 원래 전담성우였던 홍시호가 맡았다.
  19. 성우들의 열연으로 호평받는 본작에서도 최고의 더빙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우연히도, 나타는 진지하면서도 시크하고 비극적인 광기의 미소년 캐릭터(...)로 성우 본인의 특화점을 그야말로 총집합한 수준.
  20. 거의 이 캐릭터를 떠올릴 정도로 원본을 뛰어넘는 변태적인(...) 하이텐션의 열연을 펼쳤다.
  21. 같은 회사에서 발매된 드라마CD 센티멘탈 리즌의 외전이다.
  22.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조연인데도 평가가 엄청나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