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T

1 Closed Beta Test

특정 애플리케이션이나 게임 등이 출시되기 전 개발사에서 시행하는 베타 테스트의 일종으로, 사전 선별된 일부 인원에 한해 진행된다. 항목 참조.

2 Computer-Based Test

ETS가 주관하는 각종 공인시험에서 사용하는 시험 응시 및 성적 처리 방식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시험을 응시하고 컴퓨터를 통해 성적 처리가 이뤄진다. 이것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것이 현재 토플에서 시행중인 iBT(internet-Based Test, 인터넷 기반 시험)이다.

동아시아 한정으로 CBT 최대의 약점은 문제은행 방식[1]이라는 것. ETS는 TOEIC, TOEFL, GRE, SAT 등 자사가 주관하는 공인 시험들의 기출문제를 공개하지 않고 있고, 미국이나 서유럽에서는 기출문제를 푸는 것도 컨닝의 일종(치팅)으로 생각하는 정서가 있기 때문에 미국이나 유럽에는 이런 출제 방식이 먹히지만, 동아시아, 특히 중국대한민국에서 이런 방법이 통할 리가.. 결국 모 사교육 기업을 필두로 기출문제를 기억해 오기 위해 전문적으로 시험을 보러 가는 응시 알바들이 속출하고, 각종 기출문제가 후기(Hoogi)라는 이름으로 공유되기에 이른다. ETS는 이런 현상에 경악했고, TOEFLGRE를 한국 및 중국에 한정하여 PBT 방식으로 되돌렸다. 이후 TOEFL은 문제은행 방식이 아닌 iBT가 도입되면서 정상화되었지만, GRE는 여전히 한·중 한정 PBT 방식이다. 이런 조치에 한국과 중국의 수험생들은 하라는 정공법은 안하고 일본싱가포르로 원정시험이라는 기막힌 꼼수를 시전하기도(...) 2015년 현재는 후기 공유 현상이 거의 사라졌다.

TOEFL 한정으로 iBT가 나오면서 사장된 시험 방식이 되었다.

현재 국내에서 CBT방식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시험으로는 기능사(일부 예외), 컴퓨터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 등이 있다.

3 Cognitive Behavior Therapy

인지행동치료법.
  1. 문제(Pool)를 많이 만들어 둔 후 그 데이터베이스에서 문제를 뽑아 출제하는 방식. 즉 나왔던 문제가 글자 토시 하나 안 틀리고 또 나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