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워너브라더스의 DC 코믹스에서 추진 중인 DC OVA 애니메이션 시리즈.[1] 기존에 있던 DC 애니메이티드 유니버스, 약칭 팀버스가 저스티스리그 언리미티드로 막을 내리면서, 지금의 시리즈가 DC애니메이션 계보를 이어가게된다.
기존의 팀버스와는 다르게, 애니메이션 원작이 아니며, 대부분은 코믹스(만화)원작의 스토리와 설정을 그대로 가져오며, 약간 변경하거나, 수정하는 정도로 그친다.
2 작품 목록
- 저스티스 리그 : 플래시포인트 Justice League : Flashpoint Paradox (2013)
- 저스티스 리그:워 Justice League : War (2014)
- 배트맨의 아들 Son of Batman (2014)
- 저스티스 리그 : 아틀란티스의 왕좌 Justice League : Throne of Atlantis (2015)
- 배트맨 vs. 로빈 Batman vs. Robin (2015)
- 배트맨 : 배드 블러드 Batman : Bad Blood (2015)
- 저스티스 리그 vs.틴 타이탄즈 Justice League vs. Teen Titans (2016)
3 평가
대체로 긍정적이며, 작품마다 폭력과 성적 수위가 꽤 높다. 아마 극장 상영용이 아닌 DVD/VOD/블루레이 전용으로 발매해서 그런듯. 대부분의 스토리 아크는 원작에 있던 스토리 라인을 가져와서 활용했는데, 사실상 애니화 라고 봐도 될 정도로 유사하다. 평가는 좋은 평가를 받지만 배트맨: 언더 더 레드 후드 수준의 명작이라기엔물론 저건 작화가 좀 딸렸음에도 TOP 10 안에 들어가는 명작이지만 상당히 부족하다는 게 지배적. 이유는 스토리가 중간 중간 너무 억지스럽고 급전개/허무한 경우가 많으며, 원작 개변을 심각하게 하기 때문. 특히 플래시 포인트의 아틀란티스인을 상대로 무쌍찍는 데스스트록이 배트맨의 아들에서 너프를 먹은 게 대표적이다.
4 비판
데미안 웨인을 너무 밀어주고 있다. 딕 그레이슨은 나이트윙으로 전직해 출연비중이 적고, 대신 로빈 자리를 맡은 데미안은 배트맨 쪽 영화의 주인공 자리를 꿰찼다. 여기까지면 상관없는데, 캐릭터가 어그로 수집기이고 주인공 보정 또한 심하게 들어가 욕을 꽤나 먹는 중. DC 무술 최강자 데스스트로크를 10살 꼬마가 발라버리질 않나, 알프레드나 딕에게 틈만 나면 대들지 않나... 그리고 드디어 영화에 등장하는 틴 타이탄즈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애초에 트라이곤과 관련된 영화므로 당연히 레이븐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하는데, 왜 틴 타이탄즈에 소속되어 있었던 기간이 원작 기준 10이슈 분량밖에 안 되는 데미안을 주연으로 내세우냐면서 폭풍 까이는 중. 물론 로빈X레이븐 커플링을 좋아하는 팬들은 괜찮아 하는편. 카툰네트워크 틴타이탄즈의 로빈은 딕이고 현재 로빈은 데미안이라서 다르긴 하지만 어쩃든 극중의 이야기 중심은 레이븐이다. 저스티스 리그 vs 틴 타이탄즈에서는 그야말로 배트-갓의 아들인 로빈-갓으로 등장하여 자신에게 달려오는 플래시의 다리를 슬라이딩 해서 걸고, 힘을 써서 내려치는 원더우먼의 검을 전혀 힘들이지 않고 검으로 맞받아내며 궁극적으로 로빈이 슈퍼맨까지 이기는데, 로빈의 등장부터 슈퍼맨에게 크립토나이트를 꽂아넣는데 까지는 단 3초가 걸린다. 이 애니메이션 한정으로 보자면 능히 뱃신을 뛰어넘는 수준이라 할 수 있다.
웃긴건 저러면서 배트맨 한테는 한주먹거리도 안된다. 다자란 버젼인 헤레틱도 일방적으로 두들겨 맞는 수준. 쉽게 말해서 자라서도 아빠는 죽어도 못이길 운명인데, 본인도 알고는 있어서 배트맨vs.로빈 때 이후, 배드블러드 때 개발린 후부턴 아빠 앞 한정으로 얌전하다.
다만 개연성이 없는 건 아닌데, 이때 저스티스 리그 멤버들은 세뇌를 당해서 조종당하고 있었으며, 데스스트록이랑 싸웠을 땐 사실 실력으론 패배했었다. 탈론과 싸워 이긴 것도 사실 이전에 배트맨과 싸워 제대로 쳐발린 지치고 부상당한 탈론을 상대로 싸운 것이었다.[2]
5 캐릭터 상품
최근 들어 워너 브라더스에서 밀어주는지 피규어 등이 계속 발매된다. 완구점 가면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사실 너무 쉽다
6 팬덤과 작화
작화를 보면 상당히 공을 들였으며 액션신 또한 상당히 자연스럽다. 일단 이런 것만 설명하려 했으면 그냥 작화 좋다고 하고 끝났겠지만....
문제는 작화가 미려하다 못해 다들 애니메이션 버프를 받아서 외모가 이전의 애니메이션들보다 더 날카로워지고 샤프해졌다는 것어딜 봐서 문제인 걸까 당장 이전의 애니메이션들과 비교해보자. 입술이나 주름, 사각턱 따윈 일체 볼 수가 없다.
당장 애니메이션의 배트맨이나 슈퍼맨만 봐도 샤프한 미청년30대인데으로 그려지며, 로빈은 쇼타가 되었다. 안그래도 여성 팬덤이 넘쳐나는 나이트윙을 미소년+장발로 만들어버려서 다들 폭주하게 만든 건 덤이고(…) 탈리아와 원더우먼은 몸매 좋은 누님이 되었다. 올빼미 법정 그랜드 마스터가 여자가 된 건 아무리 봐도 노린 것 같고...[3]
틴 타이탄즈는 쇼타와 로리 그룹이 됬다.
이제 슈퍼걸이 나오면 거유+로리+누님+스커트라는 희대의 조합을 저 작화로 볼 수 있다.
일단 이 때문인지는 몰라도 저스티스 리그: 워 때만 하더라도 저 정신나간 작화에 풍악을 울리며 팬들이 꽤 생겼으나, 배트맨의 아들에서 너무 데미안만 밀어주는 탓에 좀 떨어져 나가기 시작했다.그래도 볼 인간들은 계속 본다 다만 그딴 건 아무래도 상관 없다며 쇼타콘 팬들은 로빈에 계속 하악되게 됬지만...특히 데미안 팬들이 유입되며, 의외로 나이트윙 팬들은 너무 취급이 별로라서 작화 빼면 별로 없다. 사실 지스티스 리그 워에서도 다크사이드의 취급이 영 별로 였던지라 이미 무언가를 느낀 팬들도 있었다.그리고 데스스트록과 라스 알 굴으로 화룡정점을 찍었다.
7 국내 정발
서양 OVA 계열 애니메이션이 그렇듯이, 국내에선 모두 정식발매 되었다. DVD는 전부 발매되고 있고, PLAY 스토어의 VOD로도 서비스 중. VOD 서비스 중 없는 것들은 IP TV에서 서비스 한다. 대여점이나 도서관 가도 있다.
8 등장인물
8.1 저스티스 리그
- 슈퍼맨(DC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 배트맨(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 원더우먼(DC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 플래시(DC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 그린랜턴(DC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 샤잠(DC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 사이보그(DC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 아쿠아맨(DC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8.2 배트맨 패밀리
- 배트맨(DC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 나이트윙(DC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 알프레드 페니워스(DC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 로빈(DC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 배트우먼(DC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 배트윙(DC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 배트걸(DC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8.3 리그 오브 어쌔신
- 라스 알 굴/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 리더
- 탈리아 알 굴/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 2대 리더[4]
-
데스스트록/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추방/탈퇴[5] -
우부/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추방/탈퇴 [6] - 헤레틱/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8.4 올빼미 법정
8.5 아마조네스
8.6 아틀란티스
8.7 다크사이드 군단
8.8 그외
9 플래시포인트로 꼬여져 버린 세계
9.1 고담
10 기타 관련 문서
- ↑ 원래 DC OVA 유니버스라는 문서가 같이 존재했으나 이 문서가 먼저 생겼고, 서양 쪽에서 공식으로 쓰는 명칭이 이쪽이며, 서양귄에선 ova라는 단어를 거의 쓰지 않아서, 이전엔 DC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라 하였으나 재확인 결과 현 문서명이 정식명칭임이 확인되었다.
- ↑ 게다가 배트맨은 뺑소니를 당해서 다친 상황이었다. 결국 1 대 1론 상대가 안되자 탈론이 옆구리를 칼로 찔렀다.
- ↑ 원작에선 리더가 딱히 없다. 까놓고 말하면 사교클럽
어딜봐서이나 계모임어딜 봐서 2. - ↑ 라스 알 굴은 배트맨의 아들에서 사망한다. 이후 리그를 재건해 배트맨 : 배드 블러드에서 빌런으로 활약.
- ↑ 배트맨의 아들에서 리그 오브 어쌔신에서 파문 당한 걸로 보이는 세력들과 함께 라스 알 굴을 살해하는데에 성공, 새로운 리그 오브 어쌔신의 리더가 된다.
- ↑ 추방당한 후 데스스트록 밑에서 일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