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명탐정 코난)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 개요

1.1 코난의 아군

파일:Attachment/FBI(명탐정 코난)/FBI (Case Closed).png

일본의 추리 만화 명탐정 코난에서 악의 조직 검은 조직에 맞서 주인공 코난을 돕는 집단.

처음에는 코난 주위의 의문의 인물들로 등장해 코난을 위협했으나, 알고보니 나쁜 놈들이 아니라 검은 조직을 추적하는 FBI로서 코난과 같은 편이다는 것으로 밝혀진다.

FBI는 얼굴 심사를 하지 않으니까요. by 조디 스털링

특이한 게, FBI 계열 등장인물들은 죄다 이 녀석도 사실은 좋은 녀석이었어 플래그가 서 있다. 현실의 경찰들도 위협적인 외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으니 거기서 반영한듯.

1.2 FBI 소개

참고로 FBI는 법적으로 국외활동이 금지되어 있으며, 해외에서의 공작 활동이나 수사 활동은 기본적으로 하지 않는다.[1] FBI는 어디까지나 미 연방 수사국, 그러니까 미국 국내 사건만 담당하는 곳이다.[2] 각 주의 지방 경찰조직 상위에 존재하는 법 집행 기관이다.[3] 그래서 미국판에서는 CIA로 바뀌어서 나온다. 그런데 원작에서 CIA는 또 따로 나온다. 응? 명탐정 코난도 그렇고 데스노트도 그렇고 일본(한국)은 FBI가 무슨 전세계를 상대로 하는 인터폴 같은 것쯤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지도 모른다....[4] 설마 CIA 인력으로는 부족해서 FBI까지 참여한거라고 둘러대진 않겠지.... 일단 18기 극장판 이차원의 저격수에서는 범인이 미국인인데 FBI 특성상 국외활동이 불가라서 휴가차 일본(한국)에 와 있는 제임스 블랙 일행에게 대신 수사좀 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둘러댄다.

1.3 코난과의 관계

에도가와 코난을 대하는 태도 또한 일본 경찰(한국 경찰)과는 정반대. 조디나 제임스가 코난의 추리실력을 먼저 접해서봐서인지 딱 한 번 말리려고 했을 뿐, 블랙 임팩트 편과 적과 흑의 크래쉬 편에서는 아예 대놓고 코난과 협력하여 사건을 해결한다. 일본 경찰(한국 경찰)들이야 지금은 어느 정도 코난의 추리력을 신뢰하고 있지만, 그래도 꼬마라는 점 때문에 신뢰를 가진 이들도 너무 위험하다 싶으면 말린다.

2 주요 인물

정말 오해 플래그가 안 서는 사람이 없다. 노린 게 분명하다.

  1. 해외 거주 미국인들의 테러사건에 대해서는 수사가 들어감.
  2. 다만 앞에서 이야기 한 게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CIA가 설립되기 전, 특히 에드가 후버가 국장으로 있던 시절에는 국외 첩보활동도 매우 활발하게 한 적이 있었다. 억지로 이야기 하자면, 과거 FBI가 검은 조직을 인지하고 있었고, 검은 조직을 수사하기 시작함.→ 검은 조직에 대한 과거 첩보활동이나 수사활동을 중단하지 않고, 계속 연장해서 조사했던 것. .CIA나 다른 첩보기관으로 사건이 넘어가지 않은 이유는 모른다. 애초에 CIA는 FBI를 견제하기 위해 만들어진 조직이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FBI가 일부러 중요한 국외 첩보활동내용이나 사건을 넘겨주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설정의 모순을 막기위해 펼쳐진 음모론
  3.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 주에서 살인 사건이 터졌는데 범인이 바로 옆의 네바다 주로 도주하면, 사건 관할은 캘리포니아 주 경찰에서 FBI로 넘어간다. 왜 켈리포니아 주 경찰이 네바다 주로 못 넘어가고 네바다 주에 협력 요청을 못하냐면 미국은 50개의 주가 각각 하나의 나라와도 같다. 때문에 이렇게 일이 복잡하다. 예외는 아동성폭행 사건. 이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캐치하는 즉시 FBI가 강림!
  4. 이는 처음 연재를 시작할때에는 CIA는 잘알려진 조직이 아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에 반해 FBI는 드라마나 영화 등, 여러 매체에서 잘 나오는 편이고, 미국인들에게는 상당히 유명한 조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