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unk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요

G-Funk(Gangsta Funk)는 1990년대 초반 미국 서부에서 형성된 힙합음악의 하위 장르로, G-Funk란 명칭은 미국의 힙합 프로듀서 Laylaw가 명명하였다. 포르타멘토(Portamento) 방식[1]의 고음의 신디사이저 연주[2], 조지 클린턴(George Clinton)의 피 펑크(P-funk)[3] 노래에서 차용한 강한 리듬, 무거운 베이스 기타음, 빠르지 않은 템포를 특징으로 가지고 있으며, 검열삭제마약에 관한 가사가 주를 이룬다.

앞서 언급한 팔리아먼트나 펑카델릭 외에 조지 클린턴등의 훵크 뮤지션에 대한 리스펙트가 대단하며 그 연관관계도 상당히 명확한 장르. 쉽게 말해 붐뱁시대의 뉴욕뉴저지를 위시한 동부 힙합이 둔탁한 정박 위주의 비트라면 지 펑크는 뭔가 사이키델릭한 신디사이저가 약빤듯이 흐르는 와중에 찰싹거리는 느낌의 드럼이 울리고 오물오물거리는 듯한 랩핑, 여성, 혹은 남성 보컬이 흐른다고 보면 된다.

G-Funk 음악을 대표하는 뮤지션은 Dr. Dre, Snoop Dogg, Above The Law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서태지와 아이들이 'Come Back Home'[4]이라는 곡으로 G-Funk 스타일을 시도한 바 있지만,(엄밀히 말해 사이프러스 힐 스타일 카피. 사이프러스 힐은 웨스트코스트 그룹이긴 하지만 지 펑크 그룹은 아니다) G-Funk 스타일을 주류로하는 힙합 뮤지션은 거의 없다. 기껏해봤자 R-est나 키네틱플로우의 비도승우 정도. 과거 지기펠라즈가 이쪽을 표방했었지만 결과물은 글쎄.....

현재 도태된 장르에 속하나 골수팬들은 존재하며 주로 유럽권에서 많은 지 펑크 뮤지션들이 활동하고 있다.

참고 : 영어 위키백과 G-Funk 항목, 두산백과 '지 펑크' 문서, 두산백과 '피 펑크' 문서

2 대표곡

Above The Law - Black Superman
Lil' 1/2 Dead - Back In The Day
Nate Dogg - There She Goes
Snoop Dogg - Who Am I
Dr. Dre - Nuthin` But A 'G' Thang 풋풋한 모습의 스눕 독

위 곡들을 들어보면 G-Funk가 대충 어떤 장르인지 감이 올것이다.
  1. 어떤 음에서 음정이 다른 음으로 자연스럽게 옮겨가는 것
  2. 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 곡은 오하이오 플레이어스(Ohio Players)의 Funky Worm이다.
  3. 조지 클린턴이 팔러먼트(Parliament)와 펑카델릭(Funkadelic)이라는 두 밴드의 음악에서 선보인 스타일.
  4. 후에 테이크원키스 에이프디스할 때 이 노래의 비트를 쓰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