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Beyond!!

1 개요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은 Ryu☆후지모리 소타의 합작.

Ryu☆의 발전과 후지모리 소타의 신디사이저 활용능력이 적절하게 어우려져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 곡을 백마스킹하면 초반부에 "S O T A R Y U Collaboration"이란 소리가 들린다.[1] 샘플링 중에는 야마오카 아키라의 곡인 'マチ子の唄(마치코의 노래)'에 재차 사용된 것도 있다.

코나미가 자랑하는 신디 마스터 후지모리 소타 씨와 합작한 악곡, "Go Beyond!!"입니다.

가정용 beatmania IIDX 12 HAPPY SKY 발매 기념으로 개최된 토크쇼에서 추첨을 하여 합작 상대가 정해진 그 순간은, 바로 어제인 것처럼 기억하고 있습니다.
'소타 씨 특유의 신시사이저 소리와 나의 좋은 점이 잘 어울릴 수만 있다면!' 하고, 될 수 있으면 가장 높은 착지점을 설정하여 제작해 나갔습니다. 소타 씨의 데이터를 다룰 수 있다는 기쁨은 참 각별했습니다.
또 이 악곡에는 살짝 기믹이 들어가 있습니다. 역재생해 보시면 좀 재미있어지실지도 몰라요.

-Ryu☆, 3집 Rainbow☆Rainbow 코멘트

2 beatmania IIDX

SPH 영상


SPA 영상


DPA 영상

장르명TRANCE CORE
트랜스 코어
BPM200
전광판 표기GO BEYOND!!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비기너노멀하이퍼어나더
싱글 플레이3276654710899121166
더블 플레이--652810822121087

처음 수록된 작품은 가정용 13 DistorteD. 아케이드판에는 16 EMPRESS에 수록되었다. 장르는 트랜스 코어.

가정용 오리지널 곡 중에서 네임드가 될 만한 곡이 한동안 보이지 않다가[2], 13 DistorteD에서 두 작곡가가 합작한 곡들이 몇곡 실렸는데 이 곡도 그 중 하나다.

SPA는 최고레벨인 12이며, 그 중에서도 최상위권으로 유명하다. 특이하게도 중반부의 겹계단폭타에 그 난이도가 전부 몰려있다. 이 폭타구간 채보는 Ryu☆가 담당했다고 한다. 1초에 30여개 노트가 떨어지는 이 문제의 구간은 난이도 인플레가 많이 이루어진 정발 이후 시대 기준으로도 매우 어렵다. 일본의 유명한 공략 사이트에서도 이 곡을 가장 어려운 악곡들을 모은 HUMAN SEQUENCER 단계에 두고 있다. 이 곡의 하드 클리어 난이도가 14이기 때문.[3] 노트가 거의 다 저부분에 집중되어 있다보니 나머지 구간은 허허해서 총 노트수가 A보다도 낮고 심지어 11레벨인 quasar와 비슷하다.[4] 이런 구성 덕분에 폭타에서 후반부에서 회복이 가능하므로 노말클리어는 12레벨 중에서 최하위권이다. 하드클리어와 노말클리어의 난이도 괴리가 가장 심한 곡 중 하나이다.

DPA의 경우 문제의 폭타구간이 좌우로 분산되어 있는 형태. 동 CS DistorteD에 수록된 극악곡들때문에 묻힌 감도 있고, SPA에 비해 노트수가 적긴 하지만 극악 채보인점은 변함이 없다. 하드 게이지 기준 클리어 난이도는 perditus†paradisus, QUANTUM TELEPORTATION, Sigmund†LEGGENDARIA 수준까지 올라간다. 다만 노멀 게이지로 하면 후반구 회복 구간이라서 더블 비공식 난이도표에서는 이 채보를 11.8이라는 낮은 난이도를 주었다.노멀은 페이크

그래서 가정용 DistorteD의 단위인정 개전에 이 곡이 들어갔는데, 정작 DistorteD의 보스곡인 嘆きの樹를 뛰어넘는 난이도를 보여서 개전에서 "한탄의 나무가 가장 쉬웠어요" 라는 플레이어들의 명언을 남기기도 했다. 거기에 설상가상으로 가정용 DistorteD에 전작의 보스곡 이 실려서 한탄의 나무를 더더욱 안습으로 만들었다. 하지만 정작 아케이드에서는 어째서인지 MENDES에 밀려서 단위인정 개전에 수록되지 못했다.

가정용 DistorteD 수록곡 중에서 플레이어들에게 임팩트를 워낙 강하게 줘서인지 합작곡 중에서 최초로 아케이드에 입성 성공. 16 EMPRESS에 이식되었다. 이 사례를 계기로 IIDX 17 SIRIUS의 엑스트라 스테이지 시스템인 PARALLEL ROTATION을 통해 CS에 수록되었던 합작곡이 다수 아케이드에 입성한 것을 시작으로 후속작인 Lincle, tricoro에도 지속적으로 CS 수록곡이 아케이드로 이식되었다.

중반의 미친듯한 배치때문에 풀콤보가 나올수가 없다고 많은 이들이 생각했는데, CS에서였긴 했지만 풀콤보가 나와버렸다. 그것도 외국에서. 그리고 드디어 AC에서도 풀콤보가 나왔다.



16 EMPRESS 가동 당시 탑랭커 DOLCE.의 풀콤보 영상. 폭타 부분부터 시작한다.



2011년 7월 영상

위의 영상과 비슷하게 폭타가 분할된 배치가 나왔고 이 날 전일기록을 갱신했다. 앞으로 최소 1년간은 기록이 갈릴 일 없을 듯 하다(…).

이때 돌체가 낸 스코어는 MAX-56이었는데, 마지막에 갤러리들이 56(고쥬로쿠)wwww라고 한것이 50억(고쥬오쿠)이라고 몬데그린으로 들리기 때문인지, 니코동에서는 플레이 카운트가 50억, 돌체의 용돈이 50억, 승천 스코어가 50억, 전일 스코어가 50억, 크레디트 수가 50억이라는 드립이 흥하고 있다(...)

이 기록은 몇 년이 지난 2016년, 역시 돌체에 의해 MAX-39라는 어마어마한 차이로 갈렸지만 문제는 돌체가 노카드 플레이를 했다는 것...

2016년 10월 24일에 MAX-49로 전일을 갱신했다.

2.1 아티스트 코멘트

SOUND / Sota Fujimori

아키하바라의 이벤트에서 결정된 이 콜라보. 최고입니다!! bpm 200이라는 스피드 속에서 성가적인 요소, 오케스트라와 트랜스적인 접근 등 즐길 수 있는 요소가 가득한 곡입니다. 기합을 넣고 싶을 때 꼭 들어주세요!!


SOUND / Ryu☆

감사합니다. 이번엔 콜라보 곡으로서 등장한 Ryu☆라고 합니다.
코나미가 자랑하는 슈퍼 신시사이저 아티스트 Sota Fujimori씨와의 콜라보였습니다.
「남자의 히나단 토크」[5]에서, 본격 추첨으로 콜라보 상대가 정해진 순간 기쁨과 놀라움, 그리고 굉장한 긴장감에 휩싸인 것이 어제 일처럼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결정적인 순간 느꼈습니다.
『아,「신시사이저의 폭풍」+「하이스피드」는 빼놓을 수 없겠네』라고.

악곡 제작은 데이터를 캐치볼해가며 진행해갔는데, Sota씨에게 받은 주옥같은 데이터를 편집하는 것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행복한 시간이였습니다.
전반부의 멜로디와 오케스트라레이션은 Sota씨의 작품으로, 성가 같은 느낌이 전면에 나와있어 매우 기분 좋은 트랙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제 작업에서는 제 곡 「Aurora」속의 테마도 에센스로 조금 섞어 보았습니다.
「Go Beyond!!」,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MOVIE / Hideaki Tsutsumi (FUKUHAKU PRINTING)

이번에 처음 Ⅱ DX 시리즈에서 무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츠츠미입니다.
별로 이런 곡으로 무비를 만든 적이 없기 때문에 완성이 조금 불안하지만 덕분에 정말 즐겁게 만들었습니다. 곡의 이미지와 제목의 「Go Beyond!!」으로부터의 컨셉은 「어딘가 저편으로 달려나간다」.
식물의 생명력, 고동, 그리고 새로운 세계를 향하는 스피드, 강력함, 아름다움.
이러한걸 이미지해서 만들었습니다. 조금이라도 느끼실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3 리플렉 비트 시리즈

Go_Beyond%21%21.png

Sota Fujimori씨와의 콜라보 악곡입니다!
Sota씨께서 만드신 트랜스계의 하드한 음색과 브레이크에서의 오케스트라 어레인지가 울려퍼지는 한 곡!

- Ryu☆, BEMANI MUSIC FOCUS 아티스트 코멘트
리플렉 비트 난이도 체계
BPM난이도
200BASICMEDIUMHARDSPECIAL
581011
오브젝트274447697723
수록버전리플렉 비트 그루빈 어퍼

BEMANI MUSIC FOCUS 4회 Ryu☆'s SELECTION의 마지막 히든곡으로 등장했으며,06년도 비트네이션 서밋 멤버간의 합작곡 이벤트중에서 유일하게 타기종으로 이식된 곡 이다. 밑의 고퀄리티의 유비트 니트 이식 합성 사진도 그렇고 이전부터 루머가 다분한 등 타 기종으로의 이식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은 곡인데 이식이 실제로 이루어져 리듬게임 유저들의 반응은 그야말로 뜨겁다. 덧붙여 4회차까지 BEMANI MUSIC FOCUS로 등장한 곡중에서는 가장 막내뻘이었지만,[6] 7회차에 수록된 Flash back 90's[7]에 깨졌다.

Hard패턴이나 SPECIAL패턴이나 투덱에서의 악명명성을 재현하려고 하는듯 중반부 발광부분에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몰려있는것이 특징.

HARD 보면 영상

레벨 10의 하드보면은 정박 동시치기 위주의 패턴으로 발광구간은 1-2 트릴과 축연타로 짜여져있다. 정박 위주의 패턴이라 스코어링은 쉽다는 평이 있으나,발광구간과 후반의 정박 축연타는 10레벨 치고는 제법 까다로운편. 축연타에 약하다면 초견에는 10+ 하위까지도 올라갈수 있으니 주의 하자.

SPECIAL 보면 영상

일단 Ryu☆ 곡들의 특징상 초반부에는 3TOP 견제가 들어오고,초반부는 HARD 패턴에 축연타와 트릴을 강화한 패턴으로 되어있다. 쉬어가는 롱잡도 상당히 손이 꼬이기 쉬운편.

그리고 IIDX 보면과 같이 중반부가 상당히 악랄한 배치로 등장했는데, 다름 아닌 16비트 버티컬 폭타. 빠른 곡의 속도와 스크롤에 버티컬 폭타가 20초 동안 대량으로 쏟아져 나온다. 이 중반부 버티컬 폭타는 초반에는 동일하지만 중반부 발광 부분에서는 동시치기가 끼어들기도 하고, 4연타 슬라이드와 2연타 슬라이드로도 혼합되어 있어 처리 부분에서도 까다롭다. 또한 금색 오브젝트가 주로 왼쪽에 할당되어 있기 때문에 왼손보다 오른손으로 저스트 리플렉을 주로 날리는 유저의 경우에는 회수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올라갈 수도 있다. 그리고 하드게이지를 걸고 한다면 주의할 점이 버티컬 폭타에서 판정이 밀리면 곤란해진다. 만약 판정이 GOOD까지 나올정도로 밀린다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요약하자면, 버티컬 오브젝트의 처리 능력과 익숙함에 따라 10+ 준최상급에서 10++ 수준까지 오가는 난이도의 보면.

리플렉 비트 VOLZZA에서 12레벨 상승 대상에서 제외되었는데 약간 논란이 있는 편. 11레벨 내에선 최상위권의 난이도를 자랑한다고 봐도 좋다.

4 Go Beyond (K2 Remix)

2009년 1월 12일 Lapfox TRAXKitsune²앨범인 'Squaredance'에 리믹스곡이 수록 되어 있다.

원곡보다 좀더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후반부 칩튠샘플이 들어가 있는것이 특징이다.

5 여담

유비트 니트의 발매 직후, 유비트 니트에 이 곡이 은폐곡으로 수록되어 있다는 정보와 함께 짤방이 돌아 많은 유저들을 설레게 했으나, 고퀄리티의 낚시로 밝혀졌다.
파일:Attachment/go beyond.jpg
정말 저대로 나온다면 초,후반부 노트밀도가 기대된다.

이 낚시의 임펙트가 컸는지, 이후로 새로운 시리즈가 나올때마다 해당 버전에 낚시용으로 으레 합성되고있다.
  1. Rainbow☆Rainbow앨범의 롱버전에는 추가된 부분에서 백마스킹 없이 샘플링이 나온다. 롱버전의 백미.또한 사실 BGA를 보면 뒤집어진 Ryu☆와 Sota라는 글씨를 볼 수 있다.
  2. 구작 수록곡 중에서 네임드가 된 곡이 소수 있긴 했다. 당시 기준으로 더블 플레이 난이도가 심하게 괴악했던 GOBBLE이라든가
  3. 이 15로써 가장 높다.
  4. 이런 노트 밀도인데도 현 노트 평균 최밀도를 자랑하는 2401노트 Verflucht†LEGGENDARIA와도 하드클리어 난이도가 비슷하다.
  5. 2006년 12월 14일 아키하바라에서 열린 IIDX 12 HAPPY SKY 가정용 발매 기념 이벤트.
  6. AXIS가 수록된 GFDM V3은 2006년작. 본곡이 수록된 CS DD는 2007년.
  7. IIDX EMPRESS는 2008년 가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