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ditus†paradisus

파일:Xeci9gM.png

1 개요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자는 wacdj TAKA의 합작 유니트 iconoclasm이며, Votum stellarum에 이어 순수 신곡으로서는 두번째 작품. [1] 곡명은 라틴어실낙원, 즉 중간보스곡인 PARADISE LOST와 동 시리즈 신곡인 BROKEN EDEN과 동일한 의미다. 읽을 땐 '페르디투스 파라디-수스(ペルディトゥスパラディスス)'라고 읽는다. 제목이 길고 어렵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보통 pp(혹은 그냥 실낙원)로 줄여 부르는 편.
여담으로 perditus에서 유래한 영단어 perdition은 지옥에 떨어진다라는 뜻이다.

참고로 제목 사이의 십자가처럼 보이는 것은 단검 마크라고 한다. iconoclasm의 비마니 올나잇 제 2회에서 제목을 지을 때 확 와닿는 느낌이 필요해 하트마크()나 수컷마크()(...)를 넣으려다가 단검 마크를 선택했다고. 또 dj TAKA와 wac 둘 다 곡 제목 읽는 법을 모른다고 한다. 비마니 올나잇 방송 중 트위터에 질문했을 정도. 또한 KAC 2011 결승전에서 DOLCE.가 이 곡을 골랐는데, dj TAKA가 자기 곡인데도 불구하고 못 읽은 웃지 못할 일이 있었다.

wac이 AOU 2011에서 연주한적이 있다. 실제로 키보드로 그 부분을 쳐냈다(..) 라이브로. 그때랑 달리 이번에는 키보드가 고장나지 않았다.

dj TAKA의 2집 앨범 True Blue...에 롱버전이 수록되었다. 중간의 조용한 피아노음으로만 이루어진 부분에서 오케스트라 느낌의 파트로 넘어가는 부분이 특징. 특히 넘어가는 부분에서 ZirkfiedVotum stellarum의 멜로디가 나온다.

어느 용자가 윈도우 효과음으로 편곡해냈다(...)

[2]

2 beatmania IIDX

beatmania IIDX 18 Resort Anthem
JAPAN TOUR / WORLD TOUR
JAPAN TOUR
Raise your handsWE LOVE SHONANDM STAR ~関西 energy style~ELECTRIC MASSIVE DIVERDances with Snow Fairies
WORLD TOUR
Breaking the groundLIFE SCROLLINGHardcore ManiaKailuaTHE BLACK KNIGHT
Let The Track FlowPARADISE LOSTperditus†paradisus
beatmania IIDX 시리즈의 역대 보스곡
beatmania IIDX 17 SIRIUSbeatmania IIDX 18 Resort Anthembeatmania IIDX 19 Lincle
Almagestperditus†paradisus天空の夜明け
장르명ANTHEM CORE
앤섬 코어
BPM172
전광판 표기PERDITUS/PARADISUS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노멀하이퍼어나더
싱글 플레이7658111345122065
더블 플레이7665111341122109


SPA 정배치 영상

SPA 랜덤플레이 영상

본래 작중 최종보스 포지션으로서 가장 마지막에 해금될 예정이었으나, 버그로 2010년 9월 통상 익스퍼트를 통해 존재가 일찌감치 누설되는 불운을 겪었다. 이후 정식 해금은 2011년 1월 12일에 추가 온라인 업데이트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정식 해금법은 WORLD TOUR 각 루트 최후반에서 해금되는데, 전통처럼 굳어진 보스곡 특유의 소환 리절트 화면도 없고 무비도 WORLD TOUR 범용무비에 VJ GYO 제작의 레이어 3장이 붙어있는 등 연출면에서는 근래 보기 드물게 수수한 편. 이는 WORLD TOUR 자체의 시스템 특징 때문이다. WORLD TOUR의 시스템은 게임이 종료된 이후에 정산과 더불어 결제하는 시스템이다보니, 곡이 해금된다 하더라도 '해금되었습니다'라는 창만 뜨고 끝난다.(...) 이 때문에 특수 소환 리절트 자체가 없다.

싱글 어나더는 초반에는 차지 노트 발광이 나오고 이후 반계단과 난타로 구성된 배치로 노트가 쏟아진다. 그 이후 고밀도 난타와 세로연타와 고밀도 난타로 마무리하고, 후반에는 계단->2중 계단->다시 복합적인 폭타인 구성으로 끝나는 패턴. 변속과 스크래치를 제외한 온갖 패턴을 우겨넣은 구성으로 인해 노말, 하드 전부 쉽지 않아 클리어 레이트는 낮은 편. 후살이 강하면 강할 수록 클리어가 어려워지는 노말게이지의 특성상 노말게이지로 깰법 한데 안 깨지다가 노말게이지 건너뛰고 하드게이지로 클리어하는 상황도 벌어진다. 패턴의 특징 때문에 알려졌을 당시엔 '곡만 좋다' 는 평도 많았다. 노말 클리어 난이도는 작열과 卑弥呼와 함께 3톱을 달리고 있으며, 챠지노트나 발광 등으로 등장 이후 꽤 풀콤 달성 소식이 들리지 않았다가 2011년 8월 중순경에 결국 풀콤보가 달성되었다.

2011년 1월 18일 링클 업데이트로 단위인정 개전이 업데이트 되었는데, 이 곡의 어나더 난이도가 개전 2스테이지 곡으로 수록되었다.이제 개전 곡들의 총 노트수가 8000개가 넘어갔다 차지노트가 포함된 곡[3]이 개전에 수록됨으로 인해 차기 작에 차지노트를 쓰는 보스곡들이 단위인정에 수록될 가능성이 높다. 한 동안 안 나오다가 23 copula의 개전의 1스테이지에 한탄수를 몰아내고 출현했다.

싱글 하이퍼 채보도 레벨 11에서 최상급의 난이도로 유명하다. 어나더와 마찬가지로 후살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하드 클리어도 어렵지만 노멀 클리어 난이도는 레벨 11중에서 단연 독보적인 수준.

더블 어나더 영상

더블 하이퍼 영상

더블 어나더는 노멀 게이지 기준 비공식 클리어 난이도12.5를 받은 최강의 난이도로, 하나씩 노트가 빠진 계단 패턴과 중간 쉬는 구간 이후 후반에는 고밀도구간이 존재한다.

12.5이긴 하나 보통은 같은 하위라인인 Almagest쪽을 먼저 깨던가 아니면 본곡을 먼저 깨게 되는데, Almagest는 한손이 CN노트로 홀딩된 상태에서 반대편이 변칙적인 손배치를 써야하는 계단노트가 채보의 양상이라면 본곡은 비교적 정직한 손배치에 고밀도의 계단노트를 쓴다는 점이 다르다. 즉 Almagest는 노트를 흘리지 않아야 된다는점이 클리어의 주 요소중 하나라면 본곡은 노트를 어느정도 흘려도 딱 게이지를 채울정도만 쳐내도 된다는 점에서 다르다.[4]

더블 하이퍼는 전반적으로 11레벨 중급~하급 정도로 무난하다 최후반 1마디에 난이도가 집중되어 있는 형태이다. 마지막 1마디에 나오는 연타+계단의 복잡한 조합 탓에 더블 비공식 난이도표에서는 11레벨 최상급에 해당하는 11.8을 받았으나, 후살곡인 탓에 하드 클리어가 노멀 클리어보다 쉽게 느껴질 수도 있다. 전체적으로 한손으로 계단을 처리하는 구간이 많아, 계단 처리력 연습용으로 자주 활용할 수 있는 채보이기도 하다.

당시에는 공식적으로 밝혀진 더블 어나더 하드클리어 유저는 EXIT밖에 없었다가 Fusei3과 LAMUU같은 랭커들도 잇달아 클리어에 성공했다. 게임성으로나 그래픽 연출면으로나 灼熱Beach Side Bunny와 대비되는 데가 많은 곡.

2.1 곡 코멘트

● Sound / iconoclasm

「제 2회 iconoclasm의 BEMANI ALL NIGHT!」
● Anime / VJ GYO

「Restort Anthem을 찾는 여행의 최후에 마주치는 가장 심볼릭하고, 종착지같은 사운드」
…라는 것을 의식한 이미지를 몇 번씩 되살려봤습니다.

만약 이 장소를 「종점」이라 부르게 된다면 또 한 걸음 밟은 순간에 여기는 「시발점」으로 기억은 덧쓰여지겠죠.

좋은 여행을!

3 리플렉 비트 시리즈

리플렉 비트 난이도 체계
BPM난이도
172BASICMEDIUMHARD
5812
오브젝트246479888
수록버전리플렉 비트 콜레트
Rb+ 수록 팩MUSIC PACK 59
HARD : 난이도 1 증가 (볼짜)

HARD 채보 영상

2013년 7월 29일 쿠프로·미미냐미·파스텔군의 다함께 우주전쟁!! 연동 이벤트로 이식되었다.

다른 곡들과 차별화되는 가장 큰 특징은 초반부와 후반부 돌입 전의 투덱 패턴을 고스란히 옮긴 듯한 롱놋 길이 장난. 보이는 길이대로 눌렀다 뗀다면 100% 놓치게 되어 있으니 살짝 길게 눌러주는 것이 좋다. 지속적으로 2~3개의 롱놋을 잡고 있으면서 잡놋을 처리해야 하는 악랄한 패턴. 또한 다른 부분에서도 연타 섞인 동시치기, 한 쪽이 쪼개진 트릴, 롱놋 잡고 트릴, 체인 풀린 16비트와 24비트 난타로 굉장히 피곤하고 답이 없으며 처리가 힘들다.

우주전쟁 1장으로 리플렉에 이식된 곡 중에서도 Zirkfied급으로 어렵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그러다보니 유저들 사이에서는 보통 10++급이란 평가를 주는 편. 빨강 팔레트 절반 기준에서 노플레이시 파스텔군이 "괜찮아요?"라고 물어봐주는 곡이다. 물론 이런 식으로 물어봐주는 곡들(예로 海神,Elemental Creation,STULTI, The Least 100sec,HAERETICUS)처럼 AA를 달성하면 파스텔군이 더이상 괜찮냐고 물어봐주지 않는다. 시스템 내에서도 이 곡은 그레이드 보정을 받는다.

전체적으로 곡 박자에서 이빨이 약간 빠진 듯한 채보. 수록된 시점에서 물량 전체 3위이지만 롱놋 장난이 채보의 상당 부분을 차지해서 다른 노트가 남은 부분에 압축되어 실제 체감 밀도는 훨씬 높다.

또한 이 곡의 미디엄 패턴도 상당히 어려운 편에 속한다. 하드 패턴의 약화판으로 레벨 8에 걸맞지 않은 시간차 롱노트와 더불어 상당한 양의 16비트 트릴 패턴이 있고 중후반부에 나오는 트릴은 12비트로 이제까지 쳤던 트릴 속도와 다르게 살짝 느리게 쳐야하는 센스도 필요하다. 오브젝트 수도 479개로 미디엄 치곤 상당히 많다. 이것들이 합쳐져 체감 난이도는 9인 지뢰곡이다.

난이도 관계없이 10번 플레이하면 아이콘을 획득한다. 이는 모두의 우주전쟁 노래들의 공통사항. 아이콘이 배정되어 있는 コドモライブキャトられ❤恋はモ~モク 등도 이렇다. 다만 아이콘이 그냥 자켓 전체(...)라는 것.

리플렉 비트 볼짜 로케테스트때 12 목록에 Zirkfied, IX, 音楽, 御千手メディテーション과 함께 누락되어 유저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안겨주었지만 다행히도 정식버전에서는 12로 올라갔다.

핸드클랩과 효과음으로 박자를 알려주는 영상. 파고있다면 참고해보자.

4 팝픈뮤직 시리즈

p_p.pngBPM172
곡명perditus†paradisus
아티스트 명의iconoclasm
담당 캐릭터MZD
수록된 버전pop'n music ラピストリア
난이도EASYNORMALHYPEREX
50단계16314449
노트 수25566110251499

BEMANI SUMMER DIARY 2015를 통해 이식되었다. 에필로그를 제외하면 해당 이벤트의 마지막 연동곡이며, 팝픈뮤직의 네 번째 이식곡 49레벨. 이 곡이 이식된 날짜인 8월 23일은 wac의 생일이기도 하다.

MZD가 처음으로 오리지널 곡을 담당한 게 iconoclasm의 Votum stellarum이기 때문인지 담당 캐릭터는 MZD. 평소와는 달리 2P 컬러로 등장했다.

이 곡이 이식되면서 팝픈뮤직에 iconoclasm 명의의 전곡이 수록되는 기염을 토했다.

EX 영상

EX보면은 고속 계단, 스크래치 연타를 옮긴듯한 짤막한 2연타, 후살 전 폴리리듬, 후살 등 투덱 SPH 채보와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팝픈뮤직 라피스토리아의 다른 이식곡 49레벨인 DIAVOLO가 똥채보로 욕을 먹는 데 비해 본 곡의 채보 평은 좋은 편. 일웹 등지에서는 Übertreffen EX와 비슷한 49 중상급 정도로 쳐준다.

HYPER 영상

하이퍼는 노트 1개 차이로 약간 짠 게이지가 되었으며, 44레벨 치고는 어렵다는 반응이 다수. 의도적으로 약간 짠 게이지에 걸치게 만든듯하다. 허용 배드수가 상당히 빡빡해서 작은 실수가 클리어를 어렵게 할 수 있는 보면.
  1. 앞서 말했다시피 첫작품은 팝픈뮤직에 먼저 수록되었던 앤섬 트랜스이다. 그러나 팝픈15에 앤섬트랜스 리믹스가 수록됨으로써 이 곡은 iconoclasm으로써는 3번째 곡이지만 순수 신곡으로는 2번째가 되는 셈.
  2. 영상의 BGA는 WORLD TOUR의 공용 BGA. 게임상에선 여기에 가끔씩 타이틀과 함께 하늘,바다가 있는 레이어를 보여준다.
  3. 이 곡에서 차지노트가 맨 앞에만 나와서 비중이 낮긴 하지만
  4. 물론 그래도 12.5라인이면서 후살곡이니 만만하게 보지는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