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소개
현재 Saint Gaming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는 E스포츠 팀이다. 2015년 Hyper Youth Gaming이라는 이름으로 5월 창단했으며, 서머시즌 LSPL에서 준우승하고 올라온 팀이다. 2016년 부터 LPL 무대에 진입해 활동중인 팀이지만 스프링시즌 1승 15패 서머시즌 1승 13패를 기록하면서 2연속 승강전을 치룰만큼 전력이 나쁜 팀이다. 이에 비견될만한 팀으로 2015 서머 1승 17패 2016 스프링 2승 16패를 기록한 한국의 스베누가 있다. 서머시즌부터 Saint Club 이라는 이름으로 활동중이다.
2016 LPL 서머에서는 워낙 성적이 0승 8패로 나락까지 떨어지자 규율을 엄격하게 강화한다며 시간엄수 및 흡연규제등을 내놓아 잠깐 화제가 되었으나한국에서 비웃음거리가 되었으나 별 효과는 없었는지 1승 13패로 시즌을 마감했다.그래도 첫승 했잖아, 한잔해
다만 시즌 초에 March, 한국인 미드 Snoopy, Styz를 기용할 당시에는 에이콘 말고는 사람구실하는 멤버가 단 하나도 없을 정도로 속이 터지는 경기력이었으나 저 이상한 규제 이후로 한국인 정글 Chimin, Otto, XQ를 투입해 로스터 대격변을 시전하면서 경기력이 아주 약간 나아졌다. 서브 탑솔러 Memory를 투입하는 만행을 저지른 OMG를 상대로 감동적인(?) 리그 첫승을 거두기도. 즉 실낱같은 잔류의 가능성은 있는 수준. 그런데 정작 철밥통인 서포터 x1u의 경기력이 정말 WTF 수준이라 어디까지나 실낱같은 가능성이다. 병맛 정치질하던 OMG가 시양을 복귀시키고 RNG 잡으면서 팀을 정비하고 있는건 덤.서폿만 아님 중국리그도 수준있다 해주겠는데 중궈서폿은 레알(...)
결국 B조 6위 OMG와 대결에서 패배해 2부리그로 내려가게 되었다.
2 멤버
Saint Club | |
감독 | 쑤이이(if) |
코치 | 마오샤오주(MaoMao) |
선수 | 최천주(Acorn/Top) 김경민(chimin/Jungle) 예지아빈(March/Jungle) 선위제(Captain/Jungle) 양요명(Snoopy/Mid) 호우구어유(Otto/Mid) 쿼지리앙(Styz/AD) 리잉지에(XQ/AD) 유지에(x1u/Support) |
2.1 최천주(Acorn/Top)
최천주항목 참고
정글과 함께 고통받는 탑라이너미드 바텀이 정말 못한다
2.2 김경민(chimin/Jungle)
이전 아이디는 로키로키를 사용하는 유저였으며, 다음팟 방송을 꽤 오래 했다. MIG 출신이고 SKT 정글이 될뻔 한 적이 있다. 현재는 정글러로 나오고 있다. 스프링에는 노답 팀에서 고통받았으며, 서머때는 많이 나오지 못했다.
2.3 양요명(Snoopy/Mid)
한국인 미드라이너. 그런데 정말 LPL에서 이리 채이고 저리 채이는 모습만 보여줬다. 그러면서 용병쿼터를 소비해 Chimin이 출전할 수 없었다! 결국 스누피를 버리고 중국인 미드 Otto를 쓰고 있는데, 미드 둘 다 못하는 건 똑같지만 Chimin이 출전할 수 있게 되어 경기력이 더 나아졌다(...)그냥 뭘해도 강등의 미래가 보인다
2.4 쿼지량(Styz/AD)
웨이샤오의 뒤를 이은 WE의 새로운 원딜러다. LGD 출신의 원딜러다. LGD시절에 계약관련 문제로 1년간 LPL 리그 출전정지를 당한 상태였다. 여담으로 좋아하는 선수가 Team M3의 원딜러 SmLZ다 그러나 SmLZ는 현재 서브로 밀려나 있다(...) 그리고 본인도 실력을 보면 주전 자리가 위험하다 정말로 한국의 미스틱이 IEM에 출전.
SI에 게스트로 초대된 LPL 분석가가 최악이라고 깐 선수인데 코치인 훈이 무척 신뢰했다. 훈 항목을 보면 알지만 훈이 개인기량을 보는 눈은 좀 펠레 기운이 있지
오죽하면 미스틱이 빠졌는데 NESO에 미드 서브인 Sukim이 대신 원딜로 나왔다. 말이 필요한지?
현재는 에이콘이 소속된 세인트 게이밍의 원딜러. 서포터가 사실상 트롤러인데 가끔 라인전을 이기는 모습도 보여주는 것을 보면상대 원딜과 서폿이 둘다 못해서 그런거지만 WE시절보다는 나아졌지만 어차피 크게 잘하는 모습을 못보여주고 있다.
2.5 리잉지에(XQ/AD)
시즌 4에 PYL과 호흡을 맞춰 LGD 봇라인의 유망주로 평가받던 선수이나, 시즌 5에 임프의 영입과 함께 커리어가 꼬여버린 비운의 원딜러. 이후 시즌 6에 승격한 HYG의 원딜러로 LPL에 복귀했지만 팀이 중국의 스베누로 불릴 정도로 못해서 고통만 받았고 본인의 실력도 본인보다 나중에 등장한 유망주들이나 한국 용병들보다 나을 것이 없어 잊혀지고 있다.
서머시즌 Saint Gaming으로 인수된 이후에도 주전으로 출전했으나 금방 Styz에게 주전경쟁에서 밀려버렸다(... ) 하지만 팀이 전패하면서 주전자리를 되찾았고 스티즈보다는 한타에서 딜을 잘 넣는 것 같다. 하지만 서포터가 x1u라서 스티즈나 XQ나 여기저기서 얻어터지고 다니는건 도긴개긴.
2.6 유지에(x1u/Supporter)
현재 SAT의 제일 큰 구멍이다. 엽기적인 스킬활용과 전체적으로 수준 이하의 기량을 가진 선수로 평가받는다. 하지만 이쪽은 서브가 없기 때문에 결국 시즌 끝까지 계속 나왔다(...)
3 전 멤버
- 쑤챠오(17/Top)[1] : Newbee Young으로 이적.
- 신혁(gosu/Mid)
- 장현수(yolo/Jungle) : M3로 이적
- 고재현(Rapheal/Mid) : M3으로 이적
- ↑ ss17god라는 아이디로도 알려진 전 LGD, HYG의 탑솔러. LGD에서는 버스폭행으로, HYG에서는 강퀴에게 까인걸로 유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