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scorer (トップスコアラー)
1 스포츠에서의 탑스코어러
스포츠 경기(주로 구기 종목)에서 괴물 같은 득점력을 선보이는 스코어러를 일컫는 말. 혹은 시즌 중 팀에서 가장 많은 득점을 올린 선수나 득점왕을 가리키기도 한다.
아무래도 규모가 다르다보니(...) 아래와 같이 게임에서 쓰이는 경우보다는 스포츠계에서 쓰이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다. 애초에 STG 이외의 게임에서 쓰이는 경우는 의외로 거의 없다.
의심의 여지 없이 누구나 인정할 만한 탑스코어러라면 축구의 펠레나 농구의 마이클 조던같은 선수를 손꼽을 수 있다.
최근 축구계에서는 당연히 리오넬 메시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를 들 수 있는데, 이 선수들은 각각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최다 득점자와 바로 그 밑 최다 득점자이며, 유럽 국제 대회인 챔피언스리그에서는 반대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최다 득점자, 리오넬 메시가 차순위 득점자다.
2 게임에서의 탑스코어러
기본적인 의미는 스코어러와는 크게 차이가 없지만 단 한 가지 다른 게 있는데 스코어러는 의미 자체가 해당 점수를 목표로 하여 노력하는 플레이어들을 포괄하는 용어라면 본 항목명인 탑스코어러는 앞에 붙은 탑에서 보다시피 여기서는 전일급과 준전일급 플레이어들을 의미한다. 실력으로 치자면 프로게이머급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아직 e스포츠 리그가 활성화되지 않은 게임을 전문으로 한다는 점에서 프로게이머와 구별된다.
특히 일본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오락실 인프라로 인해 이러한 유형의 플레이어들이 많은 편인데 2010년 현재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탑스코어러를 꼽자면 유세미가 대표적이다. 온갖 말도 안 되는 수준도 수준이지만 다른 탑스코어러들을 안드로메다로 관광 보내는 스코어를 찍어내면서 마치 전성기 시절의 최연성급의 포스를 보여주며 슈팅 게임의 신으로 이름을 떨쳤다.
지금은 은퇴하였지만 오사다 선인은 전성기 시절 때 유세미와 같이 양대 슈팅신으로 이름을 떨치기도 한 스코어러중 한 명이며 유세미 이전에는 NAI가 대표적이다.
탑스코어러는 단순히 게임을 클리어하는(올클리어) 경지를 초월하여 게임을 클리어하면서 해당 게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클리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스코어링 시스템을 기본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슈팅 게임이나 점수 시스템이 있는 고전게임 등에서만 탑스코어러 개념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탑스코어러는 대개 전일을 노리고 게임을 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무찌무찌포크와 같이 올클리어를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스코어를 냈는데도 전일을 못 먹은(어차피 전일 기록도 자기 기록이지만) 경우가 드물게 존재하지만 그런 경우는 게임이 정말로 어렵다거나 출시 초기인 경우를 제외하면 나오기 힘든 일반적이지 않은 경우에 속한다.
대전액션게임에서도 탑스코어러 개념이 있지만 컴의 인공지능이 낮아야 높은 점수를 기록할 수 있기 때문에(퍼펙트, 올킬 등) 일반적인 컴까기 고수의 수준으로 취급받기 때문에 별 의미가 없다. 또한 대전액션게임 자체가 대인전이 기반이 되는 장르다 보니 필연적으로 컴까기일 수밖에 없는 격겜 스코어러들은 그저 일반적인 컴까기 고수 수준의 대접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 장르의 메인은 컴까가 아니라 대인전이다.[1]
하지만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의 탑스코어러도 슈팅 게임에서의 탑스코어러랑 비슷한 포지션에 있다.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의 전일도 인외의 경지인 건 마찬가지[2]. 어지간한 실력으로는 어림도 없다.
여담으로 탑스코어러가 입슈팅을 하다가 가루가 되도록 까인 사례도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영원한 잠정 전일 SPS 항목을 참조하도록 하자.
겉보기엔 그럴싸하지만 자세히 보면 택도 없는 헛소리. 이게 왜 헛소리인지는 케이브 오피셜 DVD 항목을 참조하자.
저런 논리대로라면 대전격투게임에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우메하라라든지 투덱의 명실상부한 싱글의 탑인 DOLCE. 같은 사람은 연습 같은 건 전혀 필요 없다는 아주 멋진 논리가 성립된다.
2.1 주요 탑스코어러들
2.1.1 아케이드
- 오오야마 노부요 : 도라에몽의 성우로 유명하다. 알카노이드의 탑스코어러로 원코인 클리어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 HTL-Y.N : 빠와 까가 극명하게 갈린다. 찬양하는 쪽은 80년대에서 활동한 스코어러들 중 최고의 스코어러라고 찬양하지만 Y.N을 까는 쪽에서는 시대빨을 잘 타고난 거품투성이라면서 까댄다.
-
UMR -
AAA -
ああああ
2.1.2 슈팅 게임
2.1.3 리듬게임
유독 리듬게임 탑스코어러 목록이 많은 것 같다
2.1.3.1 EZ2AC
2.1.3.2 펌프 잇 업
- AMY (대만) - 전 세계 사상 유래없는 펌프계의 여왕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이 사람은 펌프를 소재로 한 신발 광고를 찍기도 했으며, 결혼 후 접었다고 알려졌으나 임신 기간에는 난이도를 낮춰 플레이했으며 출산 후 산후조리 기간을 제외하고는 여전히 활동중이며 남편도 아내 AMY를 따라서 활동을 시작. 여전히 유튜브에 해당 유저의 영상이 올라오고 있다. 심지어 자식들에게도 권장하게 할정도. 이미 AMY의 아들이 7살이라는 나이로 엄마의 펌프 실력을 따라잡은 종결자가 되었다고(...)
- FEFEMZ*
- Jboy (미국)
2.1.3.3 비트매니아 IIDX
- 싱글 플레이
- 더블 플레이
- 원핸드 플레이
2.1.3.4 팝픈뮤직
2.1.3.5 댄스 댄스 레볼루션
2.1.3.6 유비트 시리즈
이상하게 많다
- 국내
2.1.3.7 드럼매니아
2.1.3.8 리플렉 비트 시리즈
- A.N.C.B. [KAC2012 우승, The 5th KAC 준우승자]
- ARPA
- BITONAH
- ICE-MI
- KYAITO
- MEN_2U[18]
- N.E.X.T.
- NICHAN.T[19]
- SIRON[20]
2.1.3.9 사운드 볼텍스
2.1.3.10 maimai 시리즈
- HO4★KETI
- Se*2*nya
- Y.S-Y
2.1.3.11 BMS
2.1.3.12 모바일 리듬게임
- 웅차
- DLight
- EK - Game Introducer
- Espresso
- Gentius
- Leviathan
- Quit
- TDs
- ふ
2.1.3.13 그 밖의 리듬게임
- Cookiezi
- Genesis
- hvick225
- Reimu-Desu
- WubWoofWolf
2.2 관련항목
- ↑ 이런 특성 때문에 격겜 스코어러는 2ch 하이스코어 스레 등지에서 皿洗い(접시닦이)라는 비하적인 명칭으로 불리면서 무시당한다.
- ↑ 그 바닥에서도 전일을 노리려면 이론상으로 제시된 극한의 플레이를 「완벽하게」 연결시켜야 한다.
- ↑ 이렇게 굳어진 이유는 2006년 코나미에서 당시 가동 중이던 비마니 시리즈 전체를 대상으로 개최한 탑랭커 결정전이라는 탑스코어러 대회명 덕분. 그 이후 리듬게임에 한해서는 코나미 게임이 아니더라도 탑랭커라는 단어가 잘 알려지게 되었다.
- ↑ 현재는 은퇴한 상태. SILV, REV-S, ANB, FINE* 등 많은 닉네임을 사용했다.
- ↑ 현재는 은퇴한 상태. IIDX 11 RED 이후로 은퇴한 것으로 추정된다.
- ↑ KAC 2013의 예선에서 C조 1위를 해낸 여성 유저. 5th KAC의 팝픈 여성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 ↑ KAC 2011~ The 5th KAC까지 5년동안 6번 (4th KAC에서 2관왕) 우승한 유저
- ↑ 대만 유저다.
- ↑ 2015~2016년 기준으로 O4MA. 명의 사용중
- ↑ KAC 2013 DDR 부문 우승자.
- ↑ 미국 유저다. 판정 처리능력이 좋기로 유명하다.
- ↑ 아카리. 4th KONAMI Arcade Championship의 jubeat부문 우승자.
- ↑ The 5th KAC 유비트 프롭부문 우승자, 초대 LEGEND 달성자 중 한명.
- ↑ 이치고
라고 쓰고, 포도라고 읽는다.. 초대 LEGEND 달성자 중 한 명. - ↑ KONAMI Arcade Championship Asia 2011의 jubeat부문 우승, KONAMI Arcade Championship 2012의 jubeat부문 준우승자.
- ↑ 나노플라워, 폿챠마. 현재 널리 알려져 있는 유비트 레벨10 악곡 서열표의 작성자이다. 초대 LEGEND 클래스 달성자 중 한 명.
- ↑ 야기치. Nature를 최초 해금한 사람으로 유명하다. 해금 조건은 유비트 시리즈/코스#s-3.10.2 항목 참고.
- ↑ 그루빈 TBS 1위를 거머쥐고 대부분의 신곡 하드, SP보면의 영상을 찍어 올리는 유저
- ↑ KAC 2013, The 4th KAC 두 대회 연속 리플렉 비트부문에서 우승했다.
- ↑ The 5th KAC 리플렉 비트 VOLZZA부문 우승자
- ↑ 레밀리아. KAC 2012 사운드 볼텍스 부스 부문 우승자이며 15, 16레벨곡 전곡 퍼펙(라크리마 중력 제외) 달성자이다. 하지만 최근 신곡들의 퍼펙은 좀 늦게 나오는 감이 있다.
그래도 마음만 먹으면 금방 나온다. - ↑ The 5th KAC 사운드 볼텍스부문 우승자
- ↑ 위의 리플렉 비트와 드럼매니아의 NICHAN.T와
당연히동일인물이다. The 5th KAC에는 사운드 볼텍스 부문으로 모습을 보였다. - ↑ KAC 2013,The 4th KAC 사운드 볼텍스부문 우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