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v Flow

1 Luv Flow

DJMAX 시리즈 수록곡
최초 수록 버전DJMAX 온라인
장르R&B Medium
작사,작곡3rd Coast
보컬So Fly
JC
BPM115
BGAAyamy

DJMAX 온라인 최초 수록곡 중 한곡으로, 테스트 이전에 티저 사이트를 통해 공개되었었다.

3rd Coast가 가장 먼저 DJMAX 시리즈에 참가한 곡이기도 하며, 가벼운 팝 스타일의 R&B를 지향하는 곡이라고. 패턴은 빠른 엇박 패턴이 섞여있어 치는데 약간 어려운 면이 있다.

두 소녀의 성장기를 담은 비주얼은 Ayamy가 담당. 이후 나온 IM이란 라이센스 곡에서 BGA의 스토리가 이어지며 그 후 나온 River Flow란 곡에서 또 이어진다. [1]

당시 BGA 일러스트를 맡았던 Ayamy의 후기글

1.1 TAP SONIC

TAP SONIC에서는 6라인 레전드 기준 6레벨이지만 6레벨 치고는 상당히 쉬운 패턴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6레벨 최대의 물렙곡 덕분에 6레벨 중 가장 쉬운 곡은 아니다.

1.2 DJMAX Trilogy

5K MX 영상

대부분 아주 무난한 중하급 난이도 패턴으로 나왔으나 문제는 5K MX와 7K HD.

5K MX의 경우 온라인 시절의 5K MX 패턴을 옮겨왔는데, 온라인 시절 MX패턴 특유의 3키 이상 동시치기가 곳곳에 산재해 있고, 중반부에는 3번키 연타와 뜬금없는 이중계단까지 있어 초견플레이시 당황하기 쉽다. 7K HD는 초반에 왼손으로 연타가 몰려나오고, 후반에는 1, 7번키로 가사 샘플링이 전부 집어넣어져 있어 새끼손가락이 약한 플레이어에게 고비로 다가온다. 그래도 곡 자체의 BPM이 낮은 편이라 어느 정도 연습만 하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2 Luv Flow ~Funky House Mix~

DJMAX 시리즈 수록곡
최초 수록 버전DJMAX Portable 3
장르Funky House
작곡3rd Coast
작사So Fly
편곡Paul Bazooka
키보드Warren
보컬So Fly
JC
BPM127
BGAMoses

한동안 후속작에 이식이 없다가. DMP3에 리믹스되어 수록되었다.
제목과는 다르게 리믹서는 Paul Bazooka.[2] 원곡보다 템포도 빨라지고 분위기도 Funky해졌다. 그리고 JC의 랩이 많이 짤렸다. 원곡이 (BGA의 영향도 있었겠지만)좀 어린느낌이였다면, 리믹스버전은 (역시 BGA의 영향도 있었겠지만)성숙해진 느낌이라고 평가된다.

Get Out, Enemy Storm등과 함께, 원곡과 다른 리믹스의 전용 BGA를 사용하는 곡 중 하나이다. 춤 추는 여성들의 실루엣으로 이루어진 비주얼인데, '원곡에 등장하는 소녀들이 6년동안 커서 이 곡에 다시 등장하지만 실루엣으로 나온다' 라는 농담도 있다. 실루엣뿐이지만 잘 자라줬구나!

2.1 DJMAX Portable 3

DMP3에서 가장 처음에 얻을수 있는 WS 패턴이 이곡인데, 기존의 상식을 깨먹는 패턴 때문에[3] 많은 사람들이 충격과 공포를 느꼈다. 특히 6.2T WS는 패턴이 더 어렵고 게다가 게이지 왕창 깎는 하드 판정[4]으로 해야 해서 이때부터 유저들이 6.2T의 어려움을 손가락 마디마디 느끼게 해주었다.

2.1.1 게임 플레이

6T 노멀

4.2T SS

4.2T WS

6.2T WS

2.2 DJMAX TECHNIKA 시리즈

MX 패턴

DJMAX TECHNIKA 3
패턴랭크가격난이도설명비고
StarD100 Max44박 스크롤
NormalD150 Max54박 스크롤미션 - Bazooka Mix 수록
HardC200 Max64박 스크롤
MaximumB250 Max74박 스크롤RemiXound Set 하위 보스곡, 미션 - .2nd Triangle 수록

또한 DJMAX TECHNIKA 2에 수록되었는데, MX 패턴이 RemiXound Set의 하위보스곡으로 등장한다.[5] 한 가지 특이한 점이라면 4차 맥스샵 업데이트 때 팝에 노멀, 클럽에 맥시멈 패턴이 나오고, 5차 맥스샵 업데이트에 팝으로 하드패턴이 나왔다. 보통 노멀->하드->맥시멈순으로 패턴을 공개하는걸 생각하면 참 특이한 케이스. DJMAX TECHNIKA 3A Life With You도 비슷한 라인을 따라갔다.

재밌는점은 MX패턴은 DMP3의 리믹스 모드 음악을 사용했다는 점.[6] 어지간히 노트가 부족했나보다.

DJMAX TECHNIKA 3에서는 전작 그대로 이식되었다.

  1. 이 곡들 외에도 여러 DJMAX 곡들의 비쥬얼을 맡았다가 한 참 뒤에는 닉네임을 앙나(Anna)로 수정한 뒤에 엔트리브에 입사하여, 트릭스터의 메인 일러스트로 거듭나게 된다. 세월이 많이 지나서 그런지, 저때의 그림체와는 완전 딴판이 되었기 때문에 이 사실을 아는 사람이 극소수다(..). 트릭스터가 서비스 종료 되기 전에 퇴사하였으며, 현재는 마법학교 루시드 같은 TCG 게임 계열의 외주 일러스트레이터로써 참여하고 있는 듯 하다. 어째, Catch Me를 담당했던 Armcho도 그렇고, Right Now을 담당했던 tearfish도 그렇고.. DJ MAX랑 트릭스터랑 서로 일러스트 쪽에서 은근히 인연이 많다.
  2. 사실 제목 자체의 문제는 없어보이지만, 일단 펜타비전Mr.Funky라는 사람도 존재하니까 본의 아니게 낚일 수 있다는게 문제
  3. 일명 '봐도 못치는 현상'이 발생한다
  4. 판정 자체는 전작보다 쉬워졌지만 6개 정도 틀리면 골로간다. 게다가 게이지 회복도 빡세다.
  5. DMP3의 신곡중 가장 먼저 테크니카에 MX패턴까지 공개됨.
  6. 4.2T SS에서 리믹스 노트를 더 빼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