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 Metro | |
300px | |
개발 | Dinosaur Polo Club |
유통 | Dinosaur Polo Club, AGM PLAYISM |
플랫폼 | Windows, OS X, Linux, 안드로이드, iOS |
출시일 | 얼리 액세스: 2014년 8월 11일 정식 출시: 2015년 11월 7일 iOS: 2016년 10월 16일 안드로이드: 2016년 10월 17일 |
장르 | 퍼즐, 시뮬레이션 |
링크 | 공식 홈페이지, 스팀 |
1 개요
▲ 2014년 8월 3일 발표된 트레일러
Dinosaur Polo Club이 개발한 캐주얼 게임. 유니티 엔진 기반이다.
2013년 9월 첫 알파 테스트용 버전이 나왔고, 이후 홈페이지에서 공개 알파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때는 유니티 웹 플레이어를 이용해서 플래시 게임처럼 돌리는 방식이었고, 맵은 랜덤생성에 기본적인 기능밖에 없었다. 이후 2014년 8월 11일에 스팀에서 얼리액세스 게임으로 공개, 2015년 11월 7일에 정식 출시되었다. 현재 스팀에서 10,500원에 판매되고 있다.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지하철 노선을 관리하는 퍼즐 게임이다. 게임이 시작되면 처음에 3개의 플랫폼(기차역)이 주어지는데 플레이어는 이 플랫폼을 제한된 노선과 열차를 이용해 연결해가며 막힘없이 열차를 운영하면 되는 게임이다. 용량은 200Mb 내외이다.
2 게임 종류와 맵
게임 종류는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뉜다.
- Normal(일반) : 일반적인 게임 모드. 매주 일요일마다 자산을 주며, 역의 혼잡도가 일정이상을 넘은 다음 시간이 지나면 게임오버된다.
- Endless(무한) : 게임의 승패가 없다. 역마다 6명 이상의 승객이 추가되지 않으며, 점수는 일주일마다 하루 평균에 얼마나 많은 승객을 날랐는지에 따라 매겨진다. 14주가 지나면 업그레이드 불가능.
- Extreme(극한) : Commuter와 게임 플레이 방식은 같으나, 가장 끝부분의 노선 연장은 가능하지만 중간 지점의 노선 변경이나 노선 단축이 불가능하다. 물론 노선 폐쇄나 열차와 객차 재배치도 불가능.
본격 리얼 도시철도 계획게임다만 역이 새로 추가되기 전에 미리 흐릿하게 위치를 알려준다. 모드를 언락하기 위해선 각 도시마다 일정 점수를 넘기거나 도전과제를 달성해야 한다.
지도는 현재 일부 지역만 추가되어 있으며, 지도를 단순화한 형태로 플레이하게 된다. 실제 지형이 반영되어 있으며, 당연히 강을 많이 끼고 있는 도시는 터널을 많이 소비하므로 난이도도 올라간다. 맵이 작을경우, 최대 노선수도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7개까지 노선 추가가 가능하나, 작은 맵은 5개나 6개인 경우도 있다. 노선들의 색 또한 실제 해당 도시의 도시철도 노선색과 같다.
지도의 종류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런던 : 특이사항 없음. 체험판에서도 가능한 기본 맵.
- 파리 : 역 사이의 간격이 좁고, 역 규모가 작아서 승객이 5명만 넘어도 타이머가 돌기 시작한다.
- 뉴욕 : 다리 아이콘이 혼자 다르다. 왼쪽, 오른쪽 지역에 원과 특수 모양들이 많다.
- 베를린 : 자산으로 터널을 선택하면 보통의 도시는 터널이나 다리를 2개를 주지만 베를린은 하나만 준다.
- 멜버른 : 노면전차라 열차의 속도가 느리다.
- 홍콩 : 매 일요일마다 열차를 2개 받는다. 역의 증가 속도가 빠르고 승객이 빨리 생성된다.
- 오사카 : 일반 열차를 2개 받거나 신칸센을 선택해서 받을 수 있다. 신칸센은 승객 수는 같지만 속도가 더 빠르다. 맵 하단에 원이 집중된다.
- 상트 페테르부르크 : 기본 다리가 5개다. 특수 모양이 섬에 자주 집중된다.
- 몬트리올 : 기본 다리가 5개다.
- 상파울로 : 역 개수는 다른 맵보다 매우 적지만 승객이 홍콩보다 더 빨리 생성된다. 잠시 한눈팔다가 끝날 수 있다.
- 카이로 : 각 열차의 정원이 6명이 아니라 4명이다.
- 오클랜드 : 역 생성 시간, 승객 생성 수가 빠르다.
매일마다 도시와 모드가 바뀌는 일일도전도 존재한다. 한국시간 기준이 아니라서 놓치기 쉬운데, 하루에 한번밖에 도전할 수 없다. 일일도전모드 화면에서 그래프를 클릭하면 순위 확인도 가능하다.
3 플레이 방법
각각의 플랫폼에서 네모, 세모, 동그라미,[1] 그리고 기타 특수 모양인 십자가, 별, 다이아, 부채꼴, 오각형 모양의 승객이 생성되며 승객의 모양은 승객이 현재 출발하는 플랫폼의 모양을 제외한 맵 상에 존재하는 플랫폼 중에 랜덤으로 지정된다. 이 승객을 열차로 실어 모양이 같은 플랫폼으로 보내주는것이 목표. 한 플랫폼에 승객이 가득 찬뒤 원형 카운트다운이 지날때까지 해결하지 못하면 게임이 오버된다.
- 초반엔 네모, 세모, 동그라미 이 세가지만 주어지지만 게임이 진행될수록 플랫폼의 갯수와 종류가 점점 다양해진다. 특수 모양들의 경우, 새롭게 추가되기도 하지만 기존의 역들이 갑자기 특수 모양으로 바뀌는 경우가 있다.
- 오른쪽 위에 지금까지 열차를 이용한 승객 수와 시간이 나타나 있는데, 매주 일요일이 되는 순간 보급품을 받게된다. 기본적으로 열차가 하나 지급되며 객차, 노선, 터널, 교차역 중에 두 가지를 제시하는데 그중 한가지만 받을 수 있다. 노선에 연결할수 있는 플랫폼 갯수 제한은 없다.
- 한 노선당 최소 한 개의 열차가 있어야 하지만 열차가 없다고 노선이 사라지지는 않는다. 또한 원형노선이 가능하며 환승도 가능하다. 다만 응암순환선 같은 구조는 안된다.
- 분기노선을 만드는 것은 안된다. 서울 지하철 5호선 같이 양 갈래로 운영하는 것은 안된다는 이야기.
- 한 역에는 8방향 각각 3개의 노선만 놓을 수 있다.
- 승객이 열차에 탑승하는 기준은 열차가 가는 방향에 가야할 플랫폼이 있을 경우, 또는 열차가 가는 방향에 환승을 해야 하는 플랫폼이 있을 경우이다. 노선 종점에서 방향을 바꾸는 경우는 제외한다.
- 우측 상단에 시간을 표시하는 시계를 누르면 게임을 두배 빠르게 플레이할수 있고(방향키 →), 게임 진행을 일시 정지할 수도 있다(스페이스바).
4 팁
어디까지나 미니메트로는 퍼즐 게임이므로, 심미적인 면을 구사하다가는 점수가 낮게 나올수 있다. 이 점을 가장 주의.
- 네모 모양의 플랫폼이 동그라미와 세모보다 일반적으로 적게 나온다.
- 역들이 가까이 붙어 있으면 이를 건너뛰고 다음 역으로 연결이 가능한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노선이 정차하지 않는 플랫폼을 실선이 아닌 튜브 모양으로('='모양) 안의 색깔을 비워 해당 역을 건너뛰고 있다는 표시를 한다.
- 승객이 환승하는 기준이 매우 현실적인데, 만약 가는 노선에 원하는 플랫폼이 있더라도 환승해서 갈때 더 빠르다면 내려서 갈아탄다. 이것 때문에 게임오버 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은데 이때는 어쩔 수 없이 근처 플랫폼을 끊거나 다른 플랫폼을 이어줘야 한다.
- 노선들이 위에서 십자로 크로스하지 못한다. 연결하고 싶은 플랫폼의 연결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노선을 재배치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 열차가 역을 그냥 통과할 때 노선이 각지면 잠시 멈춘다. 신칸센을 사용하는 오사카에선 꽤나 큰 시간낭비다. 가능한 한 곡선으로 만드는게 좋다.
- 중후반부터는 열차를 계속 옮겨주어야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5 도전과제
스팀 도전과제가 존재한다. 각각의 도시에서 일반모드로 일정 점수 이상을 도달하는것 (그 점수는 다음 도시 지도 언락점수와 동일하다) 외의 특별한 도전과제들은 다음과 같다. 이 도전과제들은 실제 도시의 유명한 요소들을 응용한 것으로 보인다. 조건들의 경우 일시중지된 상태에서 잠시 위반된것은 도전과제 달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자세한 달성방법은 추가바람.
대체로 달성하기 쉽지 않다. 스팀의 도전과제 통계에서 그나마 달성률이 가장 높은 Thames Tunnel이 7%이하.
- Thames Tunnel : 런던 맵에서 터널을 1개만 사용해서 1000명 이상의 승객을 운송한다.
- City of Lines : 파리 맵에서 노선 수를 3개이하만 사용해서 1300명 이상의 승객을 운송한다.
- Square Times : 뉴욕 맵에서 사각형 역에 3개이상의 노선을 연결하지 않고 1600명 이상의 승객을 운송한다.[2]
- The Grey Lokomotive : 베를린 맵에서 각 노선당 열차를 1개만 사용해서 1000명 이상의 승객을 운송한다.
- Hook Turn : 멜버른 맵에서 모든 노선이 연결된 1개 이상의 역을 만들고 1000명 이상의 승객을 운송한다.
- Hong Kong Eights : 홍콩 맵에서 각 노선마다 8개 초과[3]의 역을 만들지 않고 1100명 이상의 승객을 운송한다.
- Ten weeks in Osaka : 오사카 맵에서 10주를 버틴다.
- Neva the Great : 상트페테르부르크 맵에서 각 노선당 1개 이하의 터널만 만든 상태에서 1500명 이상의 승객을 운송한다.
- Green and orange and yellow and blue : 몬트리올 맵에서 4개 이하의 노선만 사용하여 1600명 이상의 승객을 운송한다.
- São Paulo Grand Prix : 상파울로에서 순환선만을 이용해서 1200명 이상의 승객을 운송한다.
- The City of Six Carriages : 카이로에서 각 노선당 객차(열차가 아닌 추가 객차) 를 1개 이하로 사용하고 1400명 이상의 승객을 운송한다.
- Second Harbour Crossing : 오클랜드에서 2개 이하의 터널만 사용하여 1500명 이상의 승객을 운송한다.
승객 운송과 관련된 도전과제는 다음과 같다. 도전과제명이 교통카드 이름이다.
- Oyster : 런던에서 200명의 승객을 운송한다.
- Navigo : 파리에서 200명의 승객을 운송한다.
- MetroCard : 뉴욕에서 200명의 승객을 운송한다.
- Monatskarten : 베를린에서 300명의 승객을 운송한다.
- Myki : 멜버른에서 300명의 승객을 운송한다.
- Octopus : 홍콩에서 200명의 승객을 운송한다.
- イコカ : 오사카에서 500명의 승객을 운송한다.
- Подорожник :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500명의 승객을 운송한다.
- OPUS : 몬트리올에서 500명의 승객을 운송한다.
- Bilhete Único : 상파울로에서 500명의 승객을 운송한다.
- ركاب : 카이로에서 500명의 승객을 운송한다.
- Hop : 오클랜드에서 600명의 승객을 운송한다.
일일도전에 관련된 도전과제는 다음과 같다.
- Day trip : 일일도전을 마치고 점수를 등록하세요.(게임오버되면 자동으로 등록된다)
- Commuter :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일일도전 점수를 모두 등록하세요 (대한민국 표준시 기준이 아니라서 헷갈린다. 실제로는 오전 9시마다 갱신되지만, 그런 거 몰라도 일주일간 일정한 시간대에 도전하면 해결된다.)
6 여담
미니 메트로 개발진에서는 최신 맵 업데이트 건의를 이곳에서 받고 있다.
추가로 스팀에서는 한국어가 지원되지 않는다고 나오지만, 실제로 게임을 실행해 보면 옵션에서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고, 극히 일부만 영어로 표시될 뿐 나머지는 한국어로 잘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에스페란토가 지원되는 몇 안되는 게임이다! 관심이 있다면 언어설정을 바꾸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