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l

1 소개

일본게임 메이커인 OMEGAVISION 산하의 에로게 브랜드. 네이버와는 관계없다. 이름은 오렌지의 품종 중 하나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흩날리는 벚꽃처럼로 유명한 BasiL을 빠져 나온 몇몇 인원이 세운 회사로, 당장 대표도 BasiL출신 음악감독인 앗쵸리케가 맡고 있다. 이 때 스즈히라 히로니시마타 아오이도 입사했으나 이후 스즈히라 히로는 프리랜서로 전업, 니시마타만 남아 있다.

이후 소울링크, SHUFFLE! 시리즈 등을 히트시키며 거대 메이커로 성장, 공개 이벤트 "네부라"를 주최하기도 했으며 기용 성우진의 호화 성우 비율이 매우 늘었다.

작품 발매 주기가 큰 편이라, 2005~2007년에는 Really? Really!네~PON?x라이PON!을 제외하고는 작품 발매가 없었다. 그러나 2008년부터 2010년 3년 동안은 우리들에게 날개는 없다, 세계정복그녀 등 무려 6작품을 쭉 내놓았다. 사실 이 6작 중 4작이 오레츠바 관련인데다 다른 3작 중 2개도 각각 셔플과 소울링크 관련작이지만(…).

오레츠바 이후 히트작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가 2012년 달에 다가서는 아가씨의 작법을 내놓으며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으며 이후에는 그의 파생작품을 주로 내놓고 있다.

2004년에 내놓았던 첫 작품 SHUFFLE!에는 배드엔딩이 없었는데[1] 이는 게임 홍보를 위한 제작사의 의도적인 연출이라고 한다.

기용 성우진은 꽤나 화려한 편인데, 셔플만 보더라도 고토 유코, 히토미, 이토 미키, 나가미 하루카, 아오키 사야카 등등 호화 성우가 잔뜩 포진해 있다. 두번째 작품인 소울링크에서는 와카모토 노리오코야스 타케히토를 기용하는 등 남성 성우 쪽에서도 호화 성우진을 기용했다. 음악 쪽에서는 하시모토 미유키, YURIA, 미사토 아키 등 주로 란티스 소속의 가수들이 주제가를 전담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남성 가수인 엔도 마사아키를 기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다만 매지컬 디어즈에서 오오시마 하루나가 기용되면서 네이블 작품 사상 최초로 란티스 소속이 아닌 가수가 OST를 부르게 되었다.

같은 모회사를 두고 있는 자매 브랜드로 Lime이 있으며 네~PON?x라이PON! 등이 여기서 나왔다. 파생 하위 브랜드 Lime vert도 있다. 2013년에 하위 브랜드인 Navel Honeybell이 생겼고 첫 작품인 "하늘을 나는 양과 한여름의 꽃"이 2014년 중 출시되었다.

2 프로그래밍 엔진 관련

2006년 Ellefin이 입사하면서 한국한글패치 팀에는 큰 악재로 작용하게 된다. 본래 Navel사의 게임에는 AVG32(리얼라이브)라는 독자 엔진이 사용되는데. Lime과 합작으로 만들어진 게임인 네~PON?x라이PON!에서부터는 Ellefin이 프로그래밍에 참여하게 되었다. 문제는 이 엔진이 한패팀에서 기를 쓰고 해부해봐도 도저히 어떻게 되어먹은 구조인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덕분에 플레이 할 때 여러 편의성은 확실히 증가했고 그들의 입장에서 불법패치 이상도 이하도 아닐 것이기 때문에 쉬운 구조로 바뀔 리 만무하다.

아랄트랜스는 먹히지만 우리들에게 날개는 없다 AS부터는 아랄조차도 먹히지 않는다.

이후 2010년 초 Ellefin의 엔진 스크립트 파일을 추출하는 프로그램이 나타났다. 하지만 역시 일부만 추출되는 형태. 추출 툴은 양덕들에 의해 나왔다. #

그런데 세계정복그녀에서는 엔진이 Ethornell (BGI)로 다시 바뀌었다(…).

3 작품 목록

3.1 Navel

오리지널 게임 작품에는 모두 상징이 하나 이상은 들어가있다.

3.2 Navel Honeybell

4 마스코트 캐릭터

Navel Girls(네이블 걸즈). 네이블 걸즈의 명칭은 감귤류에서 유래했다.

stand_citrus.gif
시트러스(シトラス)
캐릭터 디자인 : 니시마타 아오이
검은 머리의 명랑한 소녀. 대화에서 태클당하는 역할. 독설이나 과도한 농담을 좋아해서 따라하기도 한다. 이름이 결정되기 전의 가칭은 '부루코 (ブル子)'. SHUFFLE!에는 바베나 학원 교문과 코오요 공원을 배경으로 미네오라와 작게 등장해 있다. [2]

stand_minneola.gif
미네오라(ミネオラ)
캐릭터 디자인 : 스즈히라 히로
적갈색 머리의 얌전한 소녀. 대화에서 태클거는 역할. 폭주하기 쉬운 시트라스에게 곤란을 겪는 일이 많다. 이름이 결정되기 전의 가칭은 “부루미 (ブル美)”. [3]

미네오라 탄젤로(ミネオラ·タンジェロ)
캐릭터 디자인 : 니시마타 아오이
붉은 머리의 소녀. 'Live in TOKYO 카부라2008'의 포스터 일러스트와 우리들에게 날개는 없다 ~Prelude~의 부루부루 극장에서 첫 등장.
스즈히라 히로가 퇴사했기 때문에 스즈히라 히로가 디자인한 미네오라의 대역 역할.[4]

폰칸(ポンカン)
캐릭터 디자인 : 니시마타 아오이
옅은 갈색 머리의 얌전한 소녀. 네~PON?x라이PON!에서 첫등장한 캐릭터. 항상 쭈뼛쭈뼛하고 있으며 자주 자신없는 말투나 당황하는 모습을 보인다. 시트라스와 미네오라를 동경하여 마스코트가 되었으나, 그녀들에게 기가 죽어있다. [5]

사실 진짜 마스코트 캐릭터는 이 꼬맹이다.
  1. 각 히로인 진입 선택지/조건을 만족하지 못한다 해도 노멀엔딩 없이 카에데 루트로 직행한다.
  2. 여담으로 Really? Really!에서 사쿠라가 코스프레한 복장이기도 하다.
  3. 우리들에게 날개는 없다 ~Prelude~의 부루부루 극장에서는 엄마 따라 다른데로 이사갔다고 했다(...)
  4. 미네오라의 대역이라곤 하지만 성격이 미네오라보단 시트라스에 가까울정도
  5. 왠지 부루부루 극장에서는 엑스트라 취급을 받을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