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ORE 포인트통장

1 개요

신한은행, 신한금융투자에서 발매하는 예금 상품. 신한카드에서 발급하는 S-MORE 계열 카드[1]와 연동되는 통장이다. S-MORE 포인트 자체는 현금에 준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마이신한 포인트 가맹점에서 이용시에는 마이신한 포인트도 추가로 적립된다. 2010년 2월에 10만 좌 발급을 돌파했다.

S-MORE 카드를 사용해서 쌓이는 S-MORE 포인트는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마이신한 포인트와 달리 S-MORE 포인트 통장에 쌓이게 된다. 따라서 마이신한 포인트와 전혀 별개의 포인트, 아니, 포인트라고 쓰고 현금으로 읽는다. 그런데 이 통장은 기본 이율이 연 1%이고,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3%가 추가되어 연 4%의 이자를 준다. 텔레뱅킹이나 인터넷뱅킹, 모바일 뱅킹 등을 신청하면 현금화된 S-MORE 포인트를 일반 통장으로 이체할 수 있고 현금카드를 발급받으면 ATM에서 계좌이체하거나 1만원 단위로 현금으로 찾을 수 있다.[2] 신한은행의 창구에서 금융IC카드에 6자리 PIN번호와 포인트 통장을 등록해 달라고 하면 된다. 게다가 마이신한 포인트와 S-MORE 포인트는 1:1 비율로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마이신한 포인트가 1포인트라도 있으면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S-MORE 포인트로 전환하여 바로 현금화가 가능하다.현대카드는 이거 보고 좀 배워라 반대로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는 S-MORE 포인트를 마이신한 포인트로 전환하려면 "환원신청"을 선택하거나, 콜센터에다가 마이신한 포인트로 전환해 달라고 문의해야 한다. 적립율이 높은 카드와 S-MORE 카드를 보유하면 굉장한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된다. 일부 쇼핑몰에서 결제 금액의 일정 비율만 쓸 수 있는 마이신한 포인트와 달리 S-MORE 포인트는 신한은행 통장으로 이체해서 현금처럼 쓰면 그만이다. 다만 이 통장에 현금을 직접 입금하는 것은 불가능하다.[3] 게다가 S-MORE 포인트 통장이 없으면, S-MORE 포인트 대신 마이신한 포인트로 적립된다.

이 통장에 입금되는 포인트는 S-MORE 포인트, S-MORE 포인트로 전환된 마이신한 포인트, FNA 포인트[4], 방카포인트[5]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사실이 있는데, 이 포인트 통장에도 15.4%의 세금이 붙는다. 포인트에 붙는 이자를 이자수익으로 보아 원천징수(14%)에다가 지방소득세 소득세분(14%의 10%)이 붙은 것.

전월 실적이 없어도 체크카드는 기본 0.1%, 신용카드는 기본 0.2% 적립된다.

S-MORE 포인트는 해당월의 총 결제 금액 기준으로 월 최대 5만원(신용카드)/3만원(체크카드)까지 적립된다. 그리고 전월 사용액에 따라 적립률이 다르다. 체크카드의 경우 최초로 발급한 후 카드 사용 등록을 한 월을 포함하여 3개월 간 "50만원 ~ 80만원" 실적 구간의 적립율을 적용하고, 신용카드는 카드사용 등록을 한 월의 다음 달 말(등록월+1개월)까지 "50만원 ~ 100만원 미만" 실적 구간의 적립률을 적용한다. 물론 최초로 발급하더라도, 해당 금액을 초과하여 사용시에는 80만원(체크)/100만원(신용) 이상 금액에 걸리는 실적 구간을 적용한다. 해외신판을 이용했다면 실적을 고려할 때 전표 매입일을 확인해야 한다.

특별적립 가맹점으로는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토이저러스(이상 신용카드 한정),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CJ오쇼핑, CJmall 등이 있으며, 해당 가맹점에서 이용시 체크 0.1~3%, 신용 1~5%를 S-MORE 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물론 이거도 전월 실적에 따라 포인트 적립률 범위가 적용된다. SK텔레콤, KT, LG U+에서 통신비를 결제하거나, 해외신판을 해도 특별 가맹점으로 인정한다.

특별적립 가맹점을 제외한 나머지 가맹점에서는 전월실적에 따라 체크 0.1~0.5%, 신용 0.2~2%를 S-MORE 포인트로 적립해 주므로 짠 편이다.

마이신한 포인트의 S-MORE 포인트 전환은 평일 한정으로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마이신한 포인트를 1포인트라도 갖고 있으면 S-MORE 포인트로 1:1 전환이 가능하다. 마이신한 포인트의 S-MORE 전환 신청은 1일 1회에 한하여 가능하며, 전환 신청 취소는 신청한 당일에만 가능하다. 전환을 신청하면 2영업일 이내에 통장으로 S-MORE 포인트가 입금된다.

사용 후 2~3일 있다가 적립되는 마이신한 포인트와 달리, S-MORE 카드를 사용하여 얻는 S-MORE 포인트는 매월 "결제일"에 적립된다는 특징이 있다. 곧 매월 지정된 결제일에 포인트 통장으로 포인트가 입금된다. 물론 S-MORE 카드 이외의 카드에서 발생하는 마이신한 포인트는 그 다음 날에 바로바로 적립해 주므로 적립받은 후 지정된 시간대에 S-MORE 포인트로 전환하면 된다.

2015년 2월 2일 S-MORE 카드가 단종되었지만, S-MORE 포인트통장은 아직 살아 있다.

2 신한은행

일반적으로 S-MORE 카드를 쓰는 경우 신한은행에서 S-MORE 포인트 통장을 발급받는다. 기본이율은 연 1%이고,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연 4%의 이자를 받는다.

S-MORE 포인트는 우선적으로 신한은행 계좌로 입금된다. 신한은행 계좌와 신한금융투자 계좌를 둘 다 가지고 있는 경우 신한은행 S-MORE 포인트통장으로 입금된다.

이 포인트 통장도 다수계좌에 걸리는 통장이다. 다만, 이거는 카드상품과 연계된 것이라 카드를 만들면서 어쩔 수 없이 패키지로 만들기 때문에 이거 갖고는 태클을 잘 안 거는 듯. 물론 종이를 뽑아서 신청서는 쓴다.

2.1 신한은행 온라인 통장

신한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해 개설할 수 있는 통장. 개설할 때 근거 유동성 계좌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때 기존 계좌에서 1원 이상을 이체하여 S-MORE 포인트통장에 입금해야 한다. 온라인 통장은 다른 통장과는 달리 S-MORE 포인트를 마이신한포인트로 전환할 수 없다. 포인트 역전환을 하려면 신한은행 지점에 신분증 지참하고 방문해서 실명계좌로 전환해야 한다. 실명계좌로 전환하면 전자금융 채널에서 해지가 불가능하다.

3 신한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에서도 통장을 발급받을 수 있다. 창구 직원들은 꼭 신한금융투자 CMA가 결제계좌인 S-MORE 카드(신용카드)가 있어야 만들어 준다고 우기는데, 한마디로 뻥이다. S-MORE 체크카드만 있어도 발급이 된다. 안 만들어주면 인터넷뱅킹으로 만들어서 쓰면 된다(...) 신한은행 S-MORE 포인트통장과 중복소유는 가능한데, 포인트는 신한은행 쪽으로만 들어간다. 따라서 S-MORE 환급창구를 신금투로 하려면 포인트 전환 신청을 하기 전에 신한은행 쪽 계좌를 해지해야 한다.

기본 이율은 1%이고, 신한금융투자 CMA에서 신한카드 결제 실적이 있을 경우 총 4%의 우대이율을 제공한다.[7] 신한금융투자 S-MORE 포인트통장은 RP형 CMA로 발급된다.
  1. 체크카드도 포함한다. "생활의 지혜" 카드는 S-MORE 포인트 통장이 아닌 신한은행 "생활의지혜 적금"에 자동 연동되고, 적금이 없으면 마이신한 포인트로 적립된다.
  2. 물론 창구에서 바로 뽑는 것도 가능하다.
  3. S-MORE 포인트 통장에 대놓고 입금된 포인트, 출금된 포인트로 표시해 놨다.
  4. 신한은행 FNA 증권거래예금 매매실적에 따라 포인트 지급
  5. 신한은행 계좌에서 방카슈랑스 이체실적에 따라 포인트지급
  6. 3, 6, 9, 12월 셋째주 마지막 영업일
  7. 이 우대이율은 카드 결제계좌를 신한금융투자 CMA 계좌번호가 아닌 신한은행 가상계좌번호로 써도 가능하다. 이를 이용해 신한 하이포인트/나노계열 카드 결제계좌를 CMA 가상계좌로 설정하면 마이신한포인트 0.2% 추가적립우대이율 4%동시에 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