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신한은행, 신한금융투자에서 발매하는 예금 상품. 신한카드에서 발급하는 S-MORE 계열 카드[1]와 연동되는 통장이다. S-MORE 포인트 자체는 현금에 준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마이신한 포인트 가맹점에서 이용시에는 마이신한 포인트도 추가로 적립된다. 2010년 2월에 10만 좌 발급을 돌파했다.
S-MORE 카드를 사용해서 쌓이는 S-MORE 포인트는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마이신한 포인트와 달리 S-MORE 포인트 통장에 쌓이게 된다. 따라서 마이신한 포인트와 전혀 별개의 포인트, 아니, 포인트라고 쓰고 현금으로 읽는다. 그런데 이 통장은 기본 이율이 연 1%이고,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3%가 추가되어 연 4%의 이자를 준다. 텔레뱅킹이나 인터넷뱅킹, 모바일 뱅킹 등을 신청하면 현금화된 S-MORE 포인트를 일반 통장으로 이체할 수 있고 현금카드를 발급받으면 ATM에서 계좌이체하거나 1만원 단위로 현금으로 찾을 수 있다.[2] 신한은행의 창구에서 금융IC카드에 6자리 PIN번호와 포인트 통장을 등록해 달라고 하면 된다. 게다가 마이신한 포인트와 S-MORE 포인트는 1:1 비율로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마이신한 포인트가 1포인트라도 있으면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S-MORE 포인트로 전환하여 바로 현금화가 가능하다.현대카드는 이거 보고 좀 배워라 반대로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는 S-MORE 포인트를 마이신한 포인트로 전환하려면 "환원신청"을 선택하거나, 콜센터에다가 마이신한 포인트로 전환해 달라고 문의해야 한다. 적립율이 높은 카드와 S-MORE 카드를 보유하면 굉장한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된다. 일부 쇼핑몰에서 결제 금액의 일정 비율만 쓸 수 있는 마이신한 포인트와 달리 S-MORE 포인트는 신한은행 통장으로 이체해서 현금처럼 쓰면 그만이다. 다만 이 통장에 현금을 직접 입금하는 것은 불가능하다.[3] 게다가 S-MORE 포인트 통장이 없으면, S-MORE 포인트 대신 마이신한 포인트로 적립된다.
이 통장에 입금되는 포인트는 S-MORE 포인트, S-MORE 포인트로 전환된 마이신한 포인트, FNA 포인트[4], 방카포인트[5]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사실이 있는데, 이 포인트 통장에도 15.4%의 세금이 붙는다. 포인트에 붙는 이자를 이자수익으로 보아 원천징수(14%)에다가 지방소득세 소득세분(14%의 10%)이 붙은 것.
전월 실적이 없어도 체크카드는 기본 0.1%, 신용카드는 기본 0.2% 적립된다.
S-MORE 포인트는 해당월의 총 결제 금액 기준으로 월 최대 5만원(신용카드)/3만원(체크카드)까지 적립된다. 그리고 전월 사용액에 따라 적립률이 다르다. 체크카드의 경우 최초로 발급한 후 카드 사용 등록을 한 월을 포함하여 3개월 간 "50만원 ~ 80만원" 실적 구간의 적립율을 적용하고, 신용카드는 카드사용 등록을 한 월의 다음 달 말(등록월+1개월)까지 "50만원 ~ 100만원 미만" 실적 구간의 적립률을 적용한다. 물론 최초로 발급하더라도, 해당 금액을 초과하여 사용시에는 80만원(체크)/100만원(신용) 이상 금액에 걸리는 실적 구간을 적용한다. 해외신판을 이용했다면 실적을 고려할 때 전표 매입일을 확인해야 한다.
특별적립 가맹점으로는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토이저러스(이상 신용카드 한정),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CJ오쇼핑, CJmall 등이 있으며, 해당 가맹점에서 이용시 체크 0.1~3%, 신용 1~5%를 S-MORE 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물론 이거도 전월 실적에 따라 포인트 적립률 범위가 적용된다. SK텔레콤, KT, LG U+에서 통신비를 결제하거나, 해외신판을 해도 특별 가맹점으로 인정한다.
특별적립 가맹점을 제외한 나머지 가맹점에서는 전월실적에 따라 체크 0.1~0.5%, 신용 0.2~2%를 S-MORE 포인트로 적립해 주므로 짠 편이다.
마이신한 포인트의 S-MORE 포인트 전환은 평일 한정으로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마이신한 포인트를 1포인트라도 갖고 있으면 S-MORE 포인트로 1:1 전환이 가능하다. 마이신한 포인트의 S-MORE 전환 신청은 1일 1회에 한하여 가능하며, 전환 신청 취소는 신청한 당일에만 가능하다. 전환을 신청하면 2영업일 이내에 통장으로 S-MORE 포인트가 입금된다.
사용 후 2~3일 있다가 적립되는 마이신한 포인트와 달리, S-MORE 카드를 사용하여 얻는 S-MORE 포인트는 매월 "결제일"에 적립된다는 특징이 있다. 곧 매월 지정된 결제일에 포인트 통장으로 포인트가 입금된다. 물론 S-MORE 카드 이외의 카드에서 발생하는 마이신한 포인트는 그 다음 날에 바로바로 적립해 주므로 적립받은 후 지정된 시간대에 S-MORE 포인트로 전환하면 된다.
2015년 2월 2일 S-MORE 카드가 단종되었지만, S-MORE 포인트통장은 아직 살아 있다.
2 신한은행
일반적으로 S-MORE 카드를 쓰는 경우 신한은행에서 S-MORE 포인트 통장을 발급받는다. 기본이율은 연 1%이고,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연 4%의 이자를 받는다.
- 결산일[6] 기준으로 3개월 동안 신한은행 계좌로 신한카드 결제 실적이 있을 경우
- 신한은행 FNA 통장으로 증권거래 실적이 있을 경우
- 신한은행 계좌로 방카슈랑스 이체실적이 있을 경우
S-MORE 포인트는 우선적으로 신한은행 계좌로 입금된다. 신한은행 계좌와 신한금융투자 계좌를 둘 다 가지고 있는 경우 신한은행 S-MORE 포인트통장으로 입금된다.
이 포인트 통장도 다수계좌에 걸리는 통장이다. 다만, 이거는 카드상품과 연계된 것이라 카드를 만들면서 어쩔 수 없이 패키지로 만들기 때문에 이거 갖고는 태클을 잘 안 거는 듯. 물론 종이를 뽑아서 신청서는 쓴다.
2.1 신한은행 온라인 통장
신한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해 개설할 수 있는 통장. 개설할 때 근거 유동성 계좌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때 기존 계좌에서 1원 이상을 이체하여 S-MORE 포인트통장에 입금해야 한다. 온라인 통장은 다른 통장과는 달리 S-MORE 포인트를 마이신한포인트로 전환할 수 없다. 포인트 역전환을 하려면 신한은행 지점에 신분증 지참하고 방문해서 실명계좌로 전환해야 한다. 실명계좌로 전환하면 전자금융 채널에서 해지가 불가능하다.
3 신한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에서도 통장을 발급받을 수 있다. 창구 직원들은 꼭 신한금융투자 CMA가 결제계좌인 S-MORE 카드(신용카드)가 있어야 만들어 준다고 우기는데, 한마디로 뻥이다. S-MORE 체크카드만 있어도 발급이 된다. 안 만들어주면 인터넷뱅킹으로 만들어서 쓰면 된다(...) 신한은행 S-MORE 포인트통장과 중복소유는 가능한데, 포인트는 신한은행 쪽으로만 들어간다. 따라서 S-MORE 환급창구를 신금투로 하려면 포인트 전환 신청을 하기 전에 신한은행 쪽 계좌를 해지해야 한다.
기본 이율은 1%이고, 신한금융투자 CMA에서 신한카드 결제 실적이 있을 경우 총 4%의 우대이율을 제공한다.[7] 신한금융투자 S-MORE 포인트통장은 RP형 CMA로 발급된다.- ↑ 체크카드도 포함한다. "생활의 지혜" 카드는 S-MORE 포인트 통장이 아닌 신한은행 "생활의지혜 적금"에 자동 연동되고, 적금이 없으면 마이신한 포인트로 적립된다.
- ↑ 물론 창구에서 바로 뽑는 것도 가능하다.
- ↑ S-MORE 포인트 통장에 대놓고 입금된 포인트, 출금된 포인트로 표시해 놨다.
- ↑ 신한은행 FNA 증권거래예금 매매실적에 따라 포인트 지급
- ↑ 신한은행 계좌에서 방카슈랑스 이체실적에 따라 포인트지급
- ↑ 3, 6, 9, 12월 셋째주 마지막 영업일
- ↑ 이 우대이율은 카드 결제계좌를 신한금융투자 CMA 계좌번호가 아닌 신한은행 가상계좌번호로 써도 가능하다. 이를 이용해 신한 하이포인트/나노계열 카드 결제계좌를 CMA 가상계좌로 설정하면 마이신한포인트 0.2% 추가적립과 우대이율 4%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