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THE BALLAD

50px엔터테인먼트 프로젝트
SMTOWN 앨범SMTOWN Live World TourS.M. THE BALLAD
S. M. The PerformanceSMTOWN WEEKWINTER GARDEN
THE AGITSM STATION,2ScreaM Records

1 개요

SM 엔터테인먼트의 발라드 프로젝트 그룹이다.

2010년 11월 19일에 SM 엔터테인먼트에서는 S.M. THE BALLAD라는 프로젝트 그룹의 탄생을 알리며, 이 프로젝트의 취지는 SM 소속 아티스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수들의 참여전부 SM인데?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완성도 높은 발라드 음악을 선사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아무래도 프로젝트 그룹이다 보니 활동주기가 일정하지 못하고(1번째 앨범과 2번째 앨범의 텀이 3년정도니..) 구성원의 변화가 크다. 만약 다음 앨범이 나오게 되면 기존에 참여하지 못하였던 보컬멤버들인 소녀시대티파니샤이니온유, EXO디오, 레드벨벳슬기웬디등이 참여 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2 S.M. THE BALLAD Vol.1 제규종지

2.1 구성원

구성원
제이규현종현지노

2.2 디스코그라피

2.2.1 너무 그리워

순서곡명작곡작사가창
1너무 그리워 (Miss You)박기완제이, 규현, 종현, 지노
2Hot Times (시험하지 말기)유영진
3다시… 사랑합니다 (Love Again)HONEYDEW'O[1]규현
4Don't Lie전홍성Misfit, 김태성종현, 지노 Feat. 헨리
5내일은… (Another Day)홍석윤효상제이

선공개곡 '너무 그리워'의 뮤직비디오

타이틀곡 'Hot Times'의 뮤직비디오 앨범 표지부터 시작해서 돈 들인 흔적이라곤 눈꼽만큼도 찾아 볼 수 없다

2010년 11월 26일에는 첫 앨범인 너무 그리워 를 발표할 것이라고 알렸으나 연평도 포격 사건으로 인한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하여 29일 발매할 것으로 연기하였고, 28일 날 타이틀 곡 너무 그리워 만 우선적으로 선공개 하였다 이 곡을 타이틀이라고 알고 있는 사람도 있는 듯.

12월 4일, MBC 음악중심을 통해 Hot Times 프로모션을 시작했다. 애드립에서 물씬 느껴지는 유영진의 향기 가사가 개구리다 <s>특히 랩 가사는 거의 용서가 안 된다</s>(노래를 잘불러 가사가 묻힌 격)

제규종지는 제이, 규현, 종현, 지노의 앞글자를 하나씩 따서 이름을 붙힌 것이다. 왜 이름을 항상 으로 짓는지 모르겠다 덕분에 간장종지라는 별명이 붙혀지기도(...)

여담으로 지노는 데뷔조 연습생이였는데 무슨 이유때문인지 데뷔가 무산되었다. 실제로 아름다운 그대에게에서 장리인이 부른 Stand Up이 지노하고 같이 녹음한 버전으로 커뮤니티에 알음알음 퍼져있다..

1번 트랙 '너무 그리워'는 원래 온유종현 듀엣곡에 민호 랩 피쳐링인 곡이었는데 데뷔 앨범에 넣으려다 앨범 분위기랑 안맞아서 빠졌고 이후 종현, 시아준수, 규현 셋이서 다시 녹음했는데 소송문제로 엎어졌고 S.M. THE BALLAD 앨범에 수록되었다.

3 S.M. THE BALLAD Vol.2

3.1 구성원

구성원 (나이순)
예성조미최강창민장리인태연종현크리스탈

파일:TYCX6WA.jpg

3.2 디스코그라피

3.2.1 Breath

순서곡명작곡작사가창
1Dear...김용신, 김태성
2숨소리 (Breath)김태성, 최현준김태성, 최현준, 장연정태연, 종현
3내 욕심이 많았다 (Blind)최희준, 황승찬조은희, 황승찬예성
4Set Me Free조규만태연
5하루 (A Day Without You)Taka
Shogo
Kim Enk Zorde
Lasse Lindorff
Daniel Per Falt
박창현종현, 첸
6좋았던 건, 아팠던 건 (When I Was... When U Were...)조규만크리스탈, 첸

2014년 2월 10일부터 12일까지 숨소리의 한국어 버전, Set Me Free, 하루를 차례대로 공개하였으며 13일에는 앨범 전곡이 공개되었다.

타이틀 곡인 '숨소리'의 뮤직비디오.

이 곡은 최강창민의 드라마 미미의 OST로 삽입되었으며 일본어 버전중국어 버전이 존재한다.

중국어 버전 씨디도 있다, 트랙리스트는 이곳 참조.

여담으로 5번 트랙 '하루'의 반응이 좋다.

2월 12일 삼성동 아티움에서 진행된 SM THE BALLAD Vol. 2 Joint Recital 쇼케이스에서 부른 영상.

일부러 종현의 목소리가 비슷하게 들리게 디렉팅했다고 한다.

너무 그리워와 숨소리 앨범을 통틀어서 유일한 외국곡이다. 앞으로는 그냥 외국곡만 써라
  1. 브라운아이드소울 정엽, 에코브릿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