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VS 색스턴 헤일 모드
목차
1 개요
보스는 체력이 굉장히 높고[1] 이동 속도가 빠르며[2], 공격이 무식하게 강하지만 보통은 근접 공격만 가능하다. 또한 보스는 특수 능력들을 갖추고 있다. 라운드 시작시 일정 확률로 색스턴 헤일이 아닌 다른 보스들을 조작할 수 있다.
- 보스는 기본적으로 근접 무기에 대미지 200% 증가와 점령속도 2 증가 효과가 들어있다.[3]
- 일정 피해 이상을 받으면[4] 분노가 차고 메딕을 호출하면 분노 기술을 사용하며, 보스마다 특수한 효과가 나온다.[5] 도발 키를 누르면 바로 무기도발이 나가던 때에는 도발 키로 분노를 사용했으나, 현재는 무기도발을 사용하려면 도발 키를 두번 눌러야 해서 현재는 메딕 호출이 기본 키로 바뀌었다,
Seeman의 춤 실력은 이제 일부러 도발하지 않으면 볼 수 없게 되었다 - 앉은 상태에서 위를 바라보면 게이지가 차오르는데 100%가 된 상태에서 일어서면 매우 높이 점프한다.(슈퍼 점프라고 부르며 보스 종류에 따라 적에게 텔레포트하기도 한다.) 오른쪽 마우스를 누른 상태에서 게이지를 다 채우고 위를 쳐다보다는 것 만으로도 된다.
만약 텔레포트 일경우에는 적에게 텔레포트를 하고 일정 시간은 공격을 하지 못하게 만든 서버도 있다. (3-4초 정도)
보스로 플레이 시 주의할 것은 맵에 의한 환경적 사망. 낭떠러지에 떨어지는 것은 즉사는 아니고 큰 데미지를 입고 다시 올라오지만, 운이 억세게 안좋으면 기차에 치이거나, 죽음의 늪으로 떨어진다.
이하에 소개할 보스들은 VS 색스턴 헤일 모드, 프리크 포트리스 2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보스이다. 커스텀 보스들은 서버마다 전부 설정이 다르므로[6] 직접 플레이하면서 알아보자.100개가 넘는 보스 돌리는 서버도 있으니 여기다 공간낭비 하지 말고 직접 서버 들어가자. 서버 관리자는 접속인원 늘어나면 좋아한다 아니면 이 항목을 참고할 것.
2 색스턴 헤일(Saxton Hale)
색스턴 헤일의 생김새
솔저를 베이스로 해서 스킨이라던지 여러가지를 덧씌워 만든것으로 대사는 커뮤니티의 누군가가 지원을 했는지 마초스러움이 잘 묻어나는 대사를 녹음했다. 등장 대사가 다양하다. 대사들은 대부분 팀 포트리스 2 만화나 그에 관한 이야기에서 차용하였다. 이후 특정 버전 이상부터 대사가 더 추가되었는데 성우가 다른 사람인지는 몰라도 이전 대사와 위화감이 느껴질 정도로 목소리가 더 굵어졌다.
Fine! I'll beat them to death with my bare hands!(좋아! 이 맨손으로 저놈들을 다 죽여버리겠어!)[7]I'll buy your team out with my damn bare hands!(이 망할 맨손으로 네 팀을 완전히 박살내버리겠어!)
I'll endanger you like I've endangered hundreds of other animals!(수많은 동물들을 멸종 위기로 몬 것처럼 너희들도 그렇게 해주마!)
The name's Saxton Hale! Australian, C.E.O. of MANN Co. and the man who's gonna burn this place to the ground!(내 이름은 색스턴 헤일! 호주인이고, Mann Co.의 최고 경영자다! 그리고 이 곳을 불태워서 쑥대밭으로 만들 사람이지! )[8]
We're going to need some ambulances. Let's go kill some hippies!(구급차를 불러야 할거야. 히피들을 죽이러 나가볼까!)[9]
- 분노 기술을 사용하면 일정 범위 내의 모든 적군[10]과 센트리 건을 무력화시킨다.
- 슈퍼 점프를 사용하면 하늘 높이 튀어오른다. 높은 곳에서 농성하는 플레이어를 처치하거나 로켓 점프, 센트리 점프로 같이 튀어오른 솔저나 엔지니어를 줘팰수도 있다.
기본이라고 실망하지 말것. 자체 체력이 무식하게 높은데다 무력화 도발 기술의 범위가 엄청나게 넓고(범위 800) 지속시간이 길어서 이를 제대로 이용하면 다른 보스보다도 쉽게 학살이 가능해진다. 다만 특수기가 없고 공략이 가장 많이 된 보스이기도 해서 상대팀과 당신 전부의 숙련도가 중요하다.
어째 색스턴 헤일에게 죽으면 Hale rape me[11]라는 채팅과 헤일의 ( ͡° ͜ʖ ͡°) 이 온다. 이름때문에 고생많은 헤일씨...
3 페이니스 컵케이크(Painis Cupcake)
I am Painis Cupcake. I will eat you!(나는 페이니스 컵케이크다. 난 널 먹을거야!)
Your Painis is mine. Do you understand that?(너의 ㅈ은 내꺼다! 알아들었어?)
- 분노 기술을 사용하면 아래에 설명된 버지니어처럼 헤일보다 훨씬 작은 범위(범위 400)의 적군을 무력화시킨다. 센트리 건도 무력화는 가능하나 거리가 짧아진 탓에 좀 어렵다. 또한 무적 우버 상태가 되어 일정 시간 동안 모든 공격에 내성을 가진다. 센트리를 포함한 밀어내기 효과에도 마찬가지지만 파이로의 압축 공기 분사는 여전히 영향을 받는다.
- 슈퍼 점프는 헤일과 동일.
외형을 제외하면 버지니어의 능력과 거의 똑같다. 다만 모델링의 경우 원작처럼 기어다니는 듯한 모델링으로 나올 때도 있고, 원래 설정과 관계없이 요리사 복장으로 나올 때도 있다.
4 버지니어(Vagineer)
Grrrrr...!
원래 엔지니어의 커뮤니티 밈이며 외형은 머리가 커지고 입이 아래로 축 늘어져 있다[12]. 그 입의 모양새가 여성의 질과 비슷하다 하여 질을 뜻하는 속어인 Vagin과 Engineer를 합성하여 Vagineer가 되었다. 굳이 한국어로 번역하자면 보X니어 정도... 순화해서 버지니어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사들은 전부다 엔지니어의 대사를 거꾸로 돌린 백마스킹한 것. 등장 대사도 어떤 대사의 백마스킹이다. 이름 때문에 한국에서는 4G니어 등으로 현지화(?) 시켜 부르기도 한다.
특별한 등장 대사는 없다. 대부분 1인 대치시 있는 대사들을 돌려쓰는 정도.
- 분노 기술을 사용하면 헤일보다 훨씬 작은 범위(범위 400)의 적군을 무력화시킨다. 센트리 건도 무력화는 가능하나 거리가 짧아진 탓에 좀 어렵다. 또한 무적 우버 상태가 되어 일정 시간 동안 모든 공격에 내성을 가진다. 센트리를 포함한 밀어내기 효과에도 마찬가지지만 파이로의 압축 공기 분사는 여전히 영향을 받는다.
- 슈퍼 점프는 헤일과 동일.
특수기로 스나이퍼나 데모맨 함정에 엿을 먹일 수 있지만 스카웃에 대응하기가 더욱 힘들어졌다. 그리고 보통 마지막 1인은 스씨가 대부분이라상대방이 끈질기면 승률이 영 좋지 않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헤일 자체가 방어적으로 나가면 점수벌기 힘들고 욕도 많이 먹는지라...그래도 스씨 대부분을 쉽게 카운터 쳐줄수 있는 점은 섹스턴 헤일에 비해 쓸만하다. 머리가 커져 있는지라 정확한 판정을 스나이퍼 입장에선 알기 어렵고, 분노시 우버라 스파이가 백스탭 하기도 힘드므로.
5 말도 없고 머리도 없는 기만병 주니어(Horseless Headless Horsemann Jr.)
흐하하하하.............
할로윈 이벤트때 나왔던 그 보스의 스킨을 데모맨에게 씌운 것[13]. 일반 기만병보다 크기가 작아서 Jr.가 붙었다. 여전히 목따개를 들고 다니기 때문에 공격 범위가 헤일보다 넓어서 파이로가 생존하기 어려워진다. 참수할 때마다 일반 기만병과 마찬가지로 괴성과 웃음을 짓는데 특수 기술과 어우러져 무섭다... 등장 대사는 공식 이벤트때 나왔던 오르간 음악[14]과 웃음 소리.
- 분노 기술은 색스턴 헤일과 동일.
- 슈퍼 점프 대신 텔레포트가 주어지며, 텔레포트를 사용하면 생존자들 중 무작위로 한 명의 위치로 순간이동하여 끼여버린다. 순간이동 직후에는 잠깐 동안 공격이 불가능하나 끼여버리기 때문에 희생자는 사실상 죽음이다. 문제는 적들 한가운데 몰린 경우 다굴로 인해 순식간에 체력이 깎인다는 것.[15] 물론 이를 이용해서 분노기술로 학살 플레이를 펼칠수도 있겠지만 그래봤자 죽일 수 있는 인원수에는 제한이 있기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할것이다. 재사용 시간은 45초. 아직까지도 고쳐지지 않은 버그가 있어서 재사용 시간이 좀 제멋대로다.
전체적으로 꽤나 미묘하다. 텔레포트의 딜레이가 꽤나 길고 무엇보다 솔저에 매우 약하다. 그래도 무기 사거리 보너스로 버지니어 보다는 스카웃 대처가 그나마 쉬운 편. 다만 스나이퍼나 엔지니어를 귀찮게 찾으러 다닐 필요가 없고 텔레포트+스턴의 시너지가 좋다. 사람 수가 적고, 맵이 좁고 복잡할수록 빛을 보는 해일.
6 잔인한 기독교인 스나이퍼(Christian Brutal Sniper)
It's like Christmas morning.(크리스마스 아침같군.)
버지니어와 마찬가지로 스나이퍼의 커뮤니티 밈. 외형은 일반 스나이퍼와 동일하지만 복장(텍스처)이 좀 다르다. 해당 밈의 설정을 살려서인지 근접 무장으로 적을 죽일때 마다 근접 무기가 바뀐다. 등장 대사는 매우 낮은 목소리로 위의 대사를말 하는데 처음 들으면 매우 무섭다. 그런데 다른 대부분의 대사는 일반 스나이퍼와 동일. 한국서버에선 잔인한 개독교인 스나이퍼라고 나오기도 한다.절대 이 스나이퍼는 개독이 아닙니다!
- 분노 기술은 좁은 지역의 적군을 무력화 시키고(범위 350) 헌츠맨을 꺼내 든다. 일반 헌츠맨과 동일하지만 공격력이 높고, 활시위를 당기는 속도가 매우 빠르다. 주어지는 화살 수는 9발. 헌츠맨을 맞추는 실력이 좋다면 이를 이용해 저멀리 농사로 우주방어를 시전하는 엔지니어를 한방에 보내버리거나 스나이퍼를 역으로 보내버리고 날아다니는 스카웃과 솔저를 격추할 수도 있다.
- 슈퍼 점프는 색스턴 헤일과 동일. 뛰어오를때 가래침 뱉는 소리를 낸다.
가래침의 반동을 이용했나보다
기본 보스 중 원거리 공격 능력을 가장 먼저 받은 보스다. 합선기와 붕붕이는 주의하자. 붕붕이야 투사체 속도가 빨라 잘 반사하지 못하지만 합선기의 경우 엔지 여러명이 농성할 경우 심하면 센트리 넉백+좁은 스턴범위 와 함께 합쳐저 분노가 무다무다 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자.
게다가 원거리 공격이 있는 건 좋지만, 헌츠맨은 절대 다루기 쉬운 무기가 아니다.게다가 스턴 범위도 좁은 편인지라 헌츠맨을 못쓰면 그냥 스턴 너프된 섹스텐 헤일을 쓰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자매품 보스로 잔인한 기독교 스파이가 있다. 프리크 포트리스 2 추가 보스로 있는 모양. 설정상 기독교 스파이가 기독교 스나와 친해서 금방 보스로 출시된 모양이다. 두 보스가 동시에 나오는 서버도 있다.
7 데모팬(Demopan)
Stout shako for 2 refined(굳센 군모 2정에 팝니다!)
스팀 유저 포럼 쓰레드에서 생겨난 데모맨의 커뮤니티 밈. 외형은 일반 데모맨에 돌격 방패와 프라이팬을 장착하고, 상금 모자, 나쁘고 강하지, 그렇지? 를 착용한 모습. 프라이팬을 장비하고 있기 때문에 근접 무기가 프라이팬. 참고로 적을 처치시 굳센 군모로 바꾼다.[16]
- 분노 기술 사용시 좁은 지역의 적군을 무력화 시키고, 현재 살아 있는 모든 TF2 팀의 시야에 트레이드 요청창으로 도배를 한다. (물론 실제로 트레이드를 거는 것은 아니다. 트레이드 요청을 확인해 보면 수락과 거절에 해당하는 단축키 대신 <NOT BOUND>[17]가 표시된다.) 정면 시야는 거의 완전히 가려지지만, 가장자리쪽을 살짝 보이니 그쪽으로 시야를 확보해 도망
가려고 발버둥쳐보자. - 슈퍼 점프는 색스턴 헤일과 동일.
- 돌격 방패를 착용하고 있는 것 때문인지 돌진 기술을 쿨타임 없이 쓰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유저들은 귀갱을 당한다.느린이동속도를 이것으로 보완하는 편. 재장전 키(R)를 누르고 있으면 돌진한다. 참고로 슈퍼 점프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므로 고지대에 엔지니어가 농사를 짓더라도 접근하기가 매우 쉽다. 고수가 데모팬을 잡았을 때 TF팀을 학살할 수 있는 이유중 하나.
상당히 좋은 성능의 보스. 돌진기로 왠만한 스카웃이나 총파이에게 엿을 쉽게 먹일 수 있고 특수기의 화면 가리기는 전체 플레이어에게 적용되기에 딜링을 위해 에임이 중요한 헤비나 스나이퍼의 딜로스를 유발할 수 있다. 돌격 방패의 치명타 적용 효과나 돌진 자체의 데미지도 줄 수 있고 슈퍼 점프도 어디 간 건 아니기에 게릴라 식으로 흩어지는 식의 유저들에게 효과적이다. 물량이 있어도 거래 걸면 그만이다.
8 닌자 스파이(Ninja Spy)
I am Ninja Spy. and you SUCK!(나는 닌자 스파이다. 그리고 너희는 형편없어!)
Dr.Face의 자캐인 닌자 스파이
친근한 이슬람 모자를 쓴 온몸이 새까만 스파이. 왕중왕을 양 손에 들고 있다.
- 분노 기술은 무력화(범위 700)
- 슈퍼 점프는 색스턴 헤일과 동일.
- 라이프가 3개 주어지고, 목숨을 한 개 잃을 때마다 매트릭스 어택이 발동된다. 서버 전체 시간이 느려지며 보스가 공격키를 누르면 현재 보고있는 곳으로 고속으로 날아가고, 날아가는 동안 중간에 있는 플레이어는 즉사한다.
라이프를 잃을 때 작동하는 기술은 FF2 설명 페이지에서는 슬로우 모션 어택, 분노 플러그인에서는 매트릭스 어택이라고 부른다.
매트릭스 어택 발동했는데 사용방법을 몰라서 그냥 걸어가는 플레이어가 있는데 공격 눌러서 바로 날아가라고 가르쳐주자. 보는사람이 답답하다
CBS가 최초의 원거리 보스라면, 이쪽은 처음으로 즉사기를 받은 케이스. 대부분의 클래스는 딜링을 위해 일직선으로 움직이는 경항이 강하고 이런 것들을 한방에 순삭 해버리는 건 좋지만, 라이프가 나뉘어저 있는 시스템 때문에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하기 때문에 점착 데모를 주의해야 한다. 슈퍼 점프의를 못쓰기 때문에 솔저, 스카웃에게도 꽤나 애를 먹을 수 있으니 주의할 것.
9 부활절 토끼(Easter bunny)
Any one of you, I...(느그들 전부 다...)
이상하게 부활절 시즌이 아닌데도 간간히 보이는 보스.보스는 날짜같은거 안따진다 외형은 데모맨이 토끼 탈을 뒤집어쓰고, 술병을 장착한 모습, 그래서인지 음성들이 대부분 술에 쩔은 목소리들이다, 또한 자신이나 TF팀원이 죽거나, 분노를 쓸 때 계란이 나온다. 달걀이 보이면 보스가 근처에 있다는 것이니 주의하자.
- 분노 기술은 무력화(범위 400)와 함께크리 유탄을 무작위로 30발 정도 발사한다.[18] 다만 무작위이기 때문에 생존율이 그렇게 낮은 편은 아니다,
폭발을 이용해 도망가는 플레이어가 가끔 있다 - 용병이 죽거나 분노를 쓸 때 나오는 계란을 먹게 되면 아주 짧은 시간동안 치명타 증진이 들어온다.[19]이는 용병도 동일하며, 이 계란을 먹음으로써 헤비 같은 클래스를 더 쉽게 잡을수 있는것이 이 보스의 장점. 단, 용병, 특히 헤비가 먹을 경우의 무시무시함은...
- 슈퍼 점프는 색스턴 헤일과 동일.
꽤나 애매하다. 달걀을 이용하여 헤비나 솔저(+부대 지원)같은 고hp 용병들을 저격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보통 그런 클래스에는 메딕이 붙어있는 경우가 많고 오히려 당신이 치명타를 얻어많는 경우도 많다. 특수기도 랜덤이라 실내 같은 곳에 엔지들이 빡빡하게 몰려있지 않은 이상 킬 노리기가 힘들다. 하지만 분노의 특성 때문에 파이로의 카운터를 잘 치는 편이다.
10 씨맨(Seeman) & 씨져(Seeldier)
See?(봤지!)
이상하게 일그러진 얼굴과 큼지막한 오른손을 갖고 있는 데모맨과 솔져. 수시로 SEE?!를 외쳐댄다. 두명이서 팀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체력은 색스턴 헤일의 절반정도.
- 분노 기술은 씨맨과 씨져가 다른데, 씨맨은 좁은 범위 내에 위치한 구조물과 TF팀을 즉사시키는 판정을 유발하는 기술을 사용한다. 분노 기술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움직일 수 없게 하는 서버가 많은 편. 씨져는 씨져가 분노 기술을 쓰기 전에 씨맨과 씨져가 죽였던 TF팀의 인원수만큼 씨맨과 씨져의 분신을 생성한다. 이 씨맨과 씨져의 분신은 두 보스에게 죽었던 TF팀의 플레이어들이 조작할 수 있다. 이 분신들은 솔져 분신, 데모맨 분신 각각 야전삽, 술병이 지급된다. 야전삽과 술병이 크리티컬이므로 분신이라고 무시하지 말자. 다만 체력은 일반 모드의 데모맨과 솔져와 동일하다.(술병과 삽밖에 못쓰는 데모맨과 솔져가 튀어나온다고 보면 된다)
- 슈퍼 점프는 색스턴 헤일과 동일.
상당히 좋은 성능의 보스. 기본적으로 보스가 2명이므로 한 쪽에서 씨맨이 어그로를 끄는 동안 씨져가 기습적으로 돌진해서 TF팀을 작살내고 씨맨이 분노 기술을 써서 TF팀을 학살하면 씨져가 분신을 소환하는 플레이가 요구된다. 좁은 맵이라면 씨맨과 씨져의 분신으로 맵이 가득차므로 TF팀은 씨져의 분노 기술을 맞아서 스턴이 걸림 + 바로 옆에 씨져와 씨맨의 분신이 소환됨의 2중 콤보를 맞아서 순식간에 전멸할 수 있다. 단, 각각의 보스 체력은 색스턴 헤일 체력의 절반 수준이므로 자칫하면 개별로 순식간에 격파당할 수 있기 때문에 섣불리 방어 진영에 뛰어드는 것은 위험하다. 여담으로 병맛도 끝내준다
특수기의 특성 때문에 폭발물을 쓰는 클래스에 특수기가 빛이 바랜다. 솔저나 데모맨에게 부활한 솔저/시저의 부하들이 우수수 떨어져 나가는 광경이 심심찮게 벌어진다. 대인전 성능이 끝내주는 헤비도 부하들을 잘 잡는 편. 그리고 무엇보다 부하들과 소통이 안되면 서로서로 죽어나간다(...) 여담이지만 씨맨이 도발을 하면 현란한 막춤을 볼 수 있다.
11 젠틀 스파이(Gentlespy)
양복 윗도리를 벗고 모자를 쓴 스파이.
- 분노 기술은 기만병처럼 임의의 TF 플레이어에게 텔레포트를 하는 것과 동시에 상당히 넓은 범위에 스턴을 걸고 자신에게 무적 우버를 거는 것. 그리고 3발 장전된 외교대사를 받는다. 고로 방어 진영이 구축된 곳에 텔레포트를 하게 된다면 엔지니어는 끔살당하고 덤으로 주변의 TF 플레이어들도 황천길행이 될 수 있다. 충전해주는 외교대사의 탄환은 분노를 다시 쓰기 전에는 잔인한 기독교인 스나이퍼의 헌츠맨처럼 계속해서 갖고 있을 수 있으므로 근접 무기로 바꿔서 다니다가 중요한 순간에 외교대사로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다. 이 또한 기본 피해량 증가 + 일반 치명타 증진을 받기 때문에 멀리서 엔지니어나 메딕같은 고가치 목표물을 저격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하다.
- 슈퍼 점프는 기본적으로 없다. 가능하게 해준 서버도 있다.
기본적으로는 기만병+CBS+버지니어 의 성능. 여전히 쓰기 힘들긴 하지만 기본 치명타고 실탄 계열이라 헌츠맨 보다는 쓰기 편하다. 다만 기동력이 제일 꽝이기에 고기동 클래스에게 약하다. 특히 점착 점프를 주로 사용하는 데모맨은 천적 수준. hp도 최하위 권으로 배정받는 경우가 많아 습격 루트를 최대한 많이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주의할 점은 분노기술 사용시 텔레포트한다는 점을 노리고 일부러 텔레포트하면 끼는 자리를 노리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그게 죽음의부채를 들고있는 스카웃이라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12 보스 플레이 도움말
- 분노는 우버차지 사용중인 메딕이 없는 이상 아끼지 말아야 한다. 어차피 금방 찬다.
그리고 혼자 있는데 분노쓰면 SINGLE RAGE NOOB 소리를 들을 수 있다[20] - 분노하면 주변의 생존자가 전부 무력화되어 일방적인 공격이 가능한데 0순위로 노려야 할 상대는 엔지니어와 메딕이다[21]. 1순위는 솔저와 파이로, 스파이, 2순위는 스나이퍼와 스카웃, 3순위는 데모맨, 그리고 4순위는 헤비. [22][23]
- 슈퍼 점프는 굳이 지상이 아니더라도 명령키만 맞으면 된다. 이를 이용하여 멀리 도약할 수 있다. 떨어지면서 슈퍼 점프, 점프하는 도중에 슈퍼점프 등등.
- 분노시 무력화 범위가 적은 버지니어의 최대의 적은 파이로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파이로부터 족치자. 물론 스파이도 주의. 이래나 저래나 파이로가 문제인데 엔지니어 옆의 파이로가 아니고 자신이 한가한 편이라면 파이로에게 개돌을 해보자. 그렇게 된다면 파이로는 압축 공기 분사만 쓰다가 탄약이 모두 소모되어 사망한다. 압축 공기 분사는 아군과 함께 할 경우에 최대의 효율을 나타내지, 단독으로는 스카웃이 혼자 공격하는 것만 못하다. 오히려 분노만 주기때문에 팀에 마이너스다.
- 일정 생존자 이하에서는 지점이 점령 가능하게 된다. 궁지에 몰린 TF2팀은 지점 점령을 노릴것이니 어떠한 경우가 있더라도 점령은 막도록 하자. 참고로 당신도 점령이 가능하니, 엔지가 센트리로 우주방어를 하고 있다면, 점령으로 튀어나오게 만들자.
- 분노 기술과 슈퍼 점프 계열 스킬은 동시에 사용하면 최고의 효율을 보인다.
- 슈퍼 점프를 함부로 사용하지 말것. 잘못 사용하면 센트리 건의 밀어내기에 걸려 움직이지도 못하거나 저 하늘 위까지 날라가면서 얻어맞아 사망하는 경우가 생긴다. 급하강 기술이 있다면 빠져나올수 있지만, 없는 경우엔...
- 잔인한 기독교인 스나이퍼로 헌츠맨을 사용할 경우에는 스파이를 주의. 활을 사용할때는 당신도 스나이퍼다.
- 항상은 아니지만 스파이가 은폐 상태에서 분노 기술에 걸리면 허공에 시각 효과만 돌아다닌다. 굳이 스파이를 잡고 싶으면 이를 이용해도 좋다.
- 엔지니어가 죽으면 해당 엔지니어가 건설한 센트리만 터지고 다른 건물들은 남는다. 센트리가 랭글러의 가호를 받는 상황의 경우에는 엔지니어를 공격하자. 그리고 분노로 센트리를 기절시켰을땐 센트리를 공격하지 말고 엔지니어를 공격하자. 물론 엔지가 이미 도망친 상황에서는 센트리를 부수자.
- 분노가 즉사기인 보스의 경우 적들이 뭉쳐있는 곳에다가 써주자. 또한 즉사기 분노는 지형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엔지니어가 센트리건으로 버티고 있으면 엔지니어와 가까운 자리에 있는 엄폐물로 가서 써주자. 가장 좋은 방법은 슈퍼 점프를 사용해서 적들 사이에 착지하는 동시에 분노 기술을 사용하는 것. 특히 급강하 능력이 있는 서버에서는 엔지니어가 농사지은 곳에 급강하 능력을 사용해서 센트리의 넉백을 무시하는 것과 동시에 광역 딜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엔지니어의 건물을 모조리 부수고 덤으로 엔지니어까지 박살낼 수 있다.
- 보스가 엔지니어의 텔레포터를 이용할 수 있게 설정해둔 서버에서는 텔레포터를 무작정 파괴하지 말고 잘 써먹어보자. 텔레포터 주변에서 얼쩡대던 플레이어를 처치하거나, 텔레포터 출구 위에서 딴짓하던 플레이어를 텔포킬 할 수도 있다.
- 보스가 환경적 피해를 받으면 맵 위로 끝까지 점프할수 있는 메가점프를 쓸수 있다. 일반 슈퍼점프로는 올라가지 못하는곳도 이걸로 단번에 올라가는게 가능하다.
- 센트리건이나 피해로 인한 넉백으로 하늘이나 천장구석으로 계속 밀려난다면 밑을 바라보며 ctrl버튼을 누르면 급하강을 시전하면 된다.
- ↑ 여기서 체력 공식은 FF2 1.10.3 기준으로 ((460+n)*n)^1.075. 여기서 n은 서버의 플레이어수, 즉 20명을 넘어가면 24000 정도가 된다. 가히 충공깽. 다만 이건 보스마다 다르므로 꼭 이 공식이 들어맞는건 아니다. 저 공식은 따로 체력 설정을 하지 않은 보스가 받는 공식.
- ↑ 게다가 체력이 낮을수록 더 빨라지는 보스도 있다!
- ↑ 점령지가 열렸을 때 보스가 점령하게 내버려 뒀을 경우 순식간에 점령해버리기 때문에, 몸으로라도 점령을 막아야 한다!
- ↑ 기본값은 1900. 마찬가지로 인원에 따라 조정 가능하다.
- ↑ 일부 보스는 분노시 화면 전체에 혐오 사진을 띄운다. 보스 제작자 중 몇몇 사람만 이런 혐오 보스를 만드는데 대부분의 한국 서버 운영자는 자신만의 보스를 만들 능력이 전혀 없다고 봐도 되므로 서버 운영자를 비난하려면 '왜 이런 보스를 만들었냐' 가 아닌 '왜 이런 보스를 집어넣었냐' 라는 주제를 사용하도록 하자. 대표적인 예가 제프 더 킬러
제작자를 비난하려면 외국 FF2 포럼으로 가서 영어를 써야 한다 - ↑ 그래봤자 아래 나온 보스들에게서 텍스쳐와 모델만 그냥 성의없이 덮어 씌운것에 불과한 것들이 매우 많다. 특히 한국 서버에서 이런 경향이 심하다. 말 그대로 최소한의 '관리' 만 가능하고 자신만의 컨텐츠를 생산해 낼 수 없는 관리자가 서버를 만들어서 생기는 문제.
- ↑ 전쟁! 업데이트 만화에서 나온 대사.
- ↑ Mac 업데이트 만화에서 나온 대사.
- ↑ 이건 회사 앞에서 시위를 하는 히피(도 아니다. 그냥 평화주의자)를 다 죽인 것을 말하는 것이다. 색스턴 헤일 항목 참조
- ↑ 할로윈 이벤트 맵에서 유령에 닿거나 기만병의 도발 시 약한 기절이 되는 것과 같은 효과. 다만 할로윈 이벤트때 나온 기만병의 도발과 달리 색스턴 헤일 마스크를 착용해도 무효화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 헤일이 절 강간했어요(...)
- ↑ 스크림을 생각하면 편하다.
- ↑ 참고로 원래부터 말도 없고 머리도 없는 기만병의 모델은 데모맨의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 ↑ 2014할로윈 업데이트 당시 등장 BGM이 Missfortune teller(2014할로윈 BGM)으로 바뀌어 있었다. gun mettle업데이트 이후에는 롤백.
- ↑ 더 악랄하게는 끼어있는 동안 텔포킬을 해버리는 경우도 있다.
- ↑ 그냥 죽인 자리에 모델을 두는 것. 때문에 걸리지도 않는다.
- ↑ 해당되는 키가 없음. 그러니깐 수락/거절 불가능(...)
- ↑ 정확히는 피해량이 200% 높다, 직격하면 일반 치명타랑 동일.
하지만 이거 탈선 끝내준다. - ↑ 그런데 근접무기로 적을 죽여 봤다면 알겠지만 즉시 적이 떨어뜨린 탄약을 먹는다, 그냥 사살 시 짧은 시간의 치명타를 주는 셈.
- ↑ 보통 한국 섭에선 스겜을 선호하니 이런 말은 별로 없지만, 외국 섭에선 죽어있는 사람끼리 노가리를 까거나 거래같은 걸 하는 문화가 약간 있어서 일단 냅두는 편이다. 그렇다고 시간끌기가 되는건 아니므로 주의. 슬슬 보스를 응원해 주는 사람들이 생기면 밀리전을 시도하던지 가위바위보를 제안하든지 하자.
- ↑ 엔지니어의 경우 고지대에서 농사를 지어놓으면 센트리의 엄청난 넉백으로 분노없이 뚫기 힘들어진다. 더군다나 아군들이 엔지니어와 함께 할 가능성도 높다. 메딕의 경우 우버때문에 열받을 일이 빈번히 일어나니 빨리 잡는것이 좋다. 특히 우버는 분노기술에 내성이 있으니 더더욱 주의
- ↑ 다만 맵이나 보스의 능력 등의 상황에 따라서는 스나이퍼나 부대지원솔저, 헤비, 데모맨을 빨리 잡아야 되는 경우도 있다.
- ↑ 맵이 넓을 경우에는 스나이퍼들이 각각 떨어져서 자리를 잡고 계속 사격하면 자기도 모르게 체력이 깎여나갈 것이고, 헤비의 경우도 고지대에서 치명타를 받고 엔지니어와 함께 농성을 하고 있다면 엄청난 DPS+넉백으로 분노없이 잡기 힘들어진다. 부대지원 솔저는 분노를 썼는데 분노기술이 즉사기술이 아니라면 나팔을 분 상태로 아군들과 함께 버티는 수가 있으니 빨리 잡는게 좋다. 데모맨의 경우 어딘가에 점착함정을 설치했을 가능성이 있으니 상황에 따라서 누굴 먼저 잡을지는 알아서 판단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