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rious Artists

334ee8bbe842fbbe366b4e088a1e7547_1.jpg

다수의(Various) 아티스트들(Artists)이 한꺼번에 모여 공동작업 한 앨범이나 곡의 경우에, 참여 아티스트들을 모두 뭉뚱그려 이렇게 표기한다. 그러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이를 가수의 이름으로 착각하기도 한다.

한 아티스트의 곡에 다른 아티스트가 참여하는 피처링[1]과는 차이가 있다.

아이튠즈 유저들이 자주 쓴다. 아이튠즈 보관함(Library)로 음악 파일을 옮길 경우 하나의 앨범이 여러개로 쪼개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쪼개진 음악 파일들을 모두 선택하고 정보를 수정하는 항목에서 "앨범 아티스트"를 Various Artists로 하고 앨범 제목을 입력하면 앨범이 하나로 합쳐진다. 물론 굳이 Various Artists로 할 필요는 없지만, 행여라도 다른 앨범들과 꼬일까봐 일부러 많이 쓰지 않는 Various Artists로 하는 것. 앨범을 하나로 합치면 앨범 아티스트를 다시 바꾸거나 앨범의 이름을 동일하게 설정하고 편집앨범으로 설정하면 자동으로 다양한 아티스트로 나온다.

1 관련 문서

2 비슷한 것들

어디에도 있지만 어디에도 없는 것들

1.jpg
  1. 노래나 음악의 제목 맨 뒤에 feat.이름이 들어가 있는 것
  2. 사실 어나니머스도 이쪽과 비슷하다. '어나니머스'란 이름 자체는 누구나 사용 가능하며 실제로 어나니머스는 '가입'하는 개념이 아닌 '자기 자신이 어나니머스라 생각하면 어나니머스'라는 일종의 '네임드'로 4chan에서 익명 사용자들을 Annoymous 라고 표기하는 것에서 유래된걸 생각하면 이쪽 부류라 봐도 무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