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울트라맨 X)

1 소개

신장 : 45미터
체중 : 4만 5천톤
비행속도 : 마하 9
각력 : 마하 2
출신지 : 불명
변신아이템 : 엑스 디바이저
성우 : 나카무라 유이치/전광주[1]

본작의 메인 히어로. "엑스 디바이저"에 자신의 데이터를 띄우고, 오오조라 다이치와 일체화 해서 실체화하는 울트라맨. 겉모습과는 달리 다이치와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하고 있으며 가끔 엉뚱한 말로 다이치를 당황하게 한다거나 아머 장비시 당황해한다거나, 디바이저가 떨어졌을때 앞이 안보인다고 하는 등 울트라 시리즈 히어로 중에서도 간만에 코믹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2]

2화에서 어쩌다 데이터화 되었는지 나오는데 15년전 의문의 발광체와 싸우다 태양의 폭발에 휘말려 바리어가 파괴되면서 몸을 잃어 데이터화 한채[3] 지구에 오게 되었고 다이치가 보내는 일정 주파수에 이끌려 다이치와 만나게 된것이라고 한다. 평소에는 다이치의 디바이저에 머물면서 다이치를 도와주기도 하지만 오히려 쓸데없는 말을 많이 하는 바람에 다이치를 곤란하게 만들기도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3화에서 여성에게는 실례되는 말들 너무 서슴없이 하는 바람에 다이치가 많이 곤란해 했다.

4화에서는 벰스타와 싸우다 흡수되어 벰스타의 체내에 갇히게 되지만 그러면서도 필사적으로 다이치를 지켰고 자신을 지키려고 에너지를 소모하는 엑스를 걱정하는 다이치를 향해 다이치를 지키는 것이 자신을 지키는것이라며 다이치에게 일심동체의 의미를 알려준 계기도 되었다. 15년전에 있었던 울트라 플레어의 발생 사건에 본인도 관여되어 있던터라 거기에 책임을 느끼고 있는것 같다. 엑스 본인이 지구를 지키려는 이유가 설명이 된 장면

5화에서는 울트라맨 제로진 주인공급 활약을 보여주는 바람에 비중이 적어진데다, 기껏 울티메이트 제로 아머를 착용하고 구하러 와 줬더니 타카다 루이가 제로와 기념 사진 찍는데 방해된다고 잠깐 프레임에서 벗어나달라고 하자 "뭐야! 나도 제법 애썼는데!"라며 시무룩해지기도 했다. 마지막에는 수줍게 구석에서 기념사진을 찍긴 했지만 진지한 캐릭터이면서 은근히 개그를 치는 스타일인 것으로 보인다. 극 초반에 제로가 "너희들한테는 2만 년 일러"라고 말한 것을 혹성 길예르모에 도착해서 "2만 년은 못 기다리겠어서 말이야"라고 되받아치는 등 말빨은 제법 되는 편이다.

6화 이후에는 강한 모습 이면에 개그를 숨겨둔 캐릭터화했다. 전작의 울트라맨들, 특히 일심동체형 주인공들은 신비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주인공과 대화하는 경우가 드물었고, 변신형 주인공들은 본인이 울트라맨 자신이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를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엑스의 경우는 일심동체형이면서 친구 같은 울트라맨을 표방한 캐릭터로 인간 주인공과 교감하는 모습으로 새로운 울트라맨 상을 보여준다는 평이 있다. 가면라이더 덴오이매진, 전작인 울트라맨 제로처럼 주인공과 가깝고 시청자(특히 어린이들)에게 공감할 수 있는 면에서 차후 전개, 차기작이 기대된다.

극장판인 극장판 울트라맨 X - 왔다! 우리들의 울트라맨!에서는 오오조라 다이치의 희망의 힘으로 드디어 본래의 육체를 되찾고, 다이치의 디바이저에서 분리된다. 이후 본래의 임무인 우주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을 수행하기 위해 지구를 떠난다.

온몸에 넘치는 빛의 에너지를 사용하며 전작의 주인공들과 달리 사이버틱한 이미지가 매우 강하다.

2 기술

필살기의 경우, 다이치가 엑스 디바이저의 버튼을 눌러 발동준비에 들어가고 발동시에 함께 기술명을 외친다. 이때의 연출은 다이치와 엑스의 유나이트가 한층 더 강해져서 다이치의 모습에 엑스의 잔상이 더해지는 모습.

2.1 재너디움 광선


양팔을 가슴 앞에서 X자로 크로스하여 발사하는 필살광선. 울트라맨 나이스 이후로 오랜만에 등장한 X자형의 광선. 다이치와 유나이트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 발사가 가능하다. 매우 스무스한 동작이 특징으로 사이버틱한 연출이 더해져서 더욱 화려해 보인다. 이 광선으로 쓰러진 괴수는 스파크돌즈화 되는데, 재너디움 광선의 특수한 입자 때문이라고 한다.

2.2 X 슬래쉬


빛 에너지를 화살 형태로 쏘아 적을 대폭발시키는 기술. 바리에이션은 에너지를 양 손에 둘러 상대를 베는 X 더블 슬래쉬가 있다.

2.3 어택커 X


양팔 양 다리를 X자로 펴서 전신에서 쏘는 X자의 화염. 월면에서 벰스타에게 데미지를 입힌 기술로 X자 형태로 폭발하는 불기둥 연출이 특징.

2.4 퓨리파이 웨이브


괴수의 마음을 정화시키는 광선 10화에서 폭주한 호링가의 마음을 진정시킨다.

2.5 X 배리어 돔


돔 형태로 자신을 감싸는 방어막. 10화에서 호링가의 꽃가루의 확산을 막기위해 사용했다.

2.6 X 배리어 월

벽 형태로 전개하는 배리어

2.7 X펀치


일격으로 적의 몸을 부수는 펀치

2.8 X킥


전신의 파워를 오른발에 집중하여 적의 약점을 찾아 꽂아 넣는 필살 킥

3 무기

3.1 몬스 아머


엑스 디바이저에 사이버 카드의 데이터를 리드하여 장착하는 갑옷. 판톤성인 그루만의 제안으로 우발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엑스 본인의 능력이 아니라 다이치 왈, "지구인의 사이버괴수 기술과 엑스의 콜라보레이션"[4]이다. 착용 시에는 체중이 약 1만톤 가량 증가하고, 갑옷화된 해당 괴수의 울음소리가 같이 흘러나온다. 여담으로 엑스 본인은 쓸만한 것 같지만, 착용하기 전에는 별로 달가워하지 않는 듯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다며 망설였다. 사용한 후에는 제법 맘에 든 듯.

3.1.1 사이버 고모라 아머


고대괴수 고모라를 사이버 괴수화한 사이버 고모라의 데이터를 리드하여 엑스가 장착하는 몬스 아머. 메인 컬러는 파랑. 사이버 고모라의 팔 모양을 한 양 손의 방패에는 G가 새겨져 있고, 양 어깨의 아머는 사이버 고모라의 뿔 모양을 하고 있다. 거대한 손톱을 사용한 파워풀한 공격이 특징으로 방어력이 매우 높아서, 울트라 시리즈의 주인공들을 괴롭혀왔던 화산괴조 바돈의 부리가 통하지 않을 정도로 단단하다. 필살기는 전신에 에너지를 모아 고모라의 포효와 함께 양 손에서 쏘는 고모라 진동파.

3.1.2 사이버 에레킹 아머


우주괴수 에레킹을 사이버 괴수화한 사이버 에레킹의 데이터를 리드하여 엑스가 장착하는 몬스 아머. 메인 컬러는 노랑. 사이버 에레킹의 팔 모양을 한 오른손의 포신에는 E가 새겨져 있고 왼쪽 어깨의 아머가 사이버 에레킹의 머리 모양을 하고 있다. 포신에서 전격을 쏘는데, 이 전격을 채찍처럼 사용해서 상대의 몸을 졸라 움직임을 봉인할 수 있다. 필살기는 에레킹의 포효와 함께 처음에는 노랑, 그 다음에는 위력을 강화한 초록, 파랑 전격을 쏘아서 3색의 전격으로 상대를 파괴하는 에레킹 전격파.

3.1.3 사이버 벰스타 아머


우주대괴수 벰스타를 사이버 괴수화한 사이버 벰스타의 데이터를 리드하여 엑스가 장착하는 몬스 아머. 메인 컬러는 분홍. 벰스타의 배 모양을 한 방패를 들고 있으며 벰스타의 손 모양을 한 어깨 갑주에는 B가 새겨져 있다. 6화에서 등장하였으며 필살기는 상대의 광선을 방패로 흡수해서 강화 반사하는 벰스타 스파우트이다. 석화마수 가고르곤을 상대로 가고르곤이 쏜 석화광선을 흡수해 되받아쳤다.

3.1.4 사이버 젯톤 아머


우주공룡 젯톤을 사이버 괴수화한 사이버 젯톤의 데이터를 리드하여 엑스가 장착하는 몬스 아머. 메인 컬러는 검정. 젯톤과 싸우느라 고전한 엑스를 위해 다이치의 아버지와 함께 연구를 했다고 하는 토마 박사가 나타나 젯톤의 스파크 돌을 사용해 아머를 만들게 된다. 그러나 사실 이것은 토마 카이토로 변장한 스란 성인의 음모였으며, 젯톤 아머를 입게된 엑스는 스란 성인의 뜻대로 조종당해 맥스를 공격하게 된다. 하지만 다이치가 사이버 에레킹의 카드로 엑스를 정신차리게 하고 젯톤 아머 또한 컨트롤 할 수 있게 된다.

젯톤의 능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최대의 특징인 개사기 먼치킨급의 방어구로 울티메이트 아머 다음으로 최강의 아머이다. 완력은 물론이거니와 화력이 젯톤과 동일해서 X뿐만 아니라 xio의 화력 강화에 절대적인 기여를 하게 되었고, 이걸 만들어준 스란 성인은 사실상 죽 쒀서 개 준 꼴이 되었다.

가슴에서는 젯톤과 같은 1조도의 초고열 화구를 발사하고, 양 손에 화염 에너지를 모아서 거대한 화구를 던질 수 있으며 젯톤 특유의 강력한 방어막을 쳐서 모든 공격을 막아낼 수 있다. 모티브가 모티브다보니 광선의 흡수 및 강화반사도 가능한 듯하나 이미 이 포지션은 벰스타 아머가 갖고 있어서 안 나올 가능성이 높은 편.

필살기는 방어막을 둘러친 상태로 초고속 회전해서 상대에게 돌진하여 들이받는 젯톤 토네이도인데, 연출이 초전자 스핀이랑 판박이라 콤바트라V 드립이 흥했다.

3.1.5 하이브리드 아머

모든 스파크 돌을 괴수화한 사이버 괴수들의 데이터를 리드하여 엑스가 장착하는 몬스 아머. 최종회에서만 나오는 아머로 흉부와 오른쪽 어깨는 고모라, 왼쪽 어깨는 에레킹, 오른팔은 젯톤, 왼팔은 벰스타 아머를 장비하고 여기에 엑슬러거를 장비한 최종 형태의 몬스 아머. 필살기는 재너디움 광선의 강화판으로 모든 몬스 아머의 에너지에 엑슬러거의 에너지를 더해 발사하는 얼티밋 재너디움.

3.2 울트라맨 제로 아머


울트라맨 제로의 힘을 받아 울티메이트 이지스를 몸에 두른 형태. 이 형태는 제로의 것을 가져다 쓰는 것이 아닌 구루만 박사가 만들어낸 사이버 카드로 로드한 사이버 아머이다. 또한 자체적으로 생긴 아머이기에 마지막에 제로와 같이 쓰는 장면이 나온다. 성능은 울티메이트 제로와 동일하며 차원 도약을 할 수 있다.

4 익시드 엑스


엑슬러거로 새롭게 파워업하는 울트라맨 엑스의 폼 체인지 형태.

다이치가 엑슬러거를 소환해 엑슬러거를 작동시키고 X자로 휘두르면 익시드 엑스로 강화된다.

5 기술

5.1 엑슬러거

이마에서 무지갯빛 검을 불러내는 기술[5]. 다이치가 데이터 세계에서 엑스를 찾다가 떠올린 추억[6]에 의해서 찾아낸 힘. 최초에는 잘 사용하지 못했으나[7] 울트라맨 빅토리-쇼우와의 검술 특훈 이후로 잘 사용할 수 있게 되엇다.

5.2 익시드 엑슬러시

무지갯빛 공간을 형성한 후 적을 양단해 어둠의 힘을 봉인하는 기술

5.3 익시드 슬래시

울트라맨 빅토리와의 특훈으로 몸에 익힌 기술로 엑슬러거로 적을 난도질 하는 기술

5.4 엑슬러거 슛

이마의 엑슬러거에서 강력한 빔을 쏘는 기술

6 베타 스파크 아머

극장판 울트라맨 X - 왔다! 우리들의 울트라맨!에 등장하는 엑스의 새로운 아머 울트라맨 X 스페시움 제페리온. 이름의 어원은 울트라맨과 티가의 변신 아이템.[8] 다른 아머와는 달리 장착시 자동적으로 익시드 엑스 상태가 된다.울트라맨과 울트라맨 티가의 힘을 겸비한 아머이다.

이 아머의 주 무기인 베타 스파크는 소드와 애로우의 2형태를 가지고 있다.
  1. 11년 전 방영된 울트라맨 다이나에서 아스카 신 역을 맡았다. 그리고 다이치 역의 정재헌과는 가면라이더 디케이드에서 각각 오노데라 유스케카도야 츠카사로 출연한 적이 있다.
  2. 정확하게 야마세 아스나의 체지방과 몸무게를 계산해서 건강을 위해서 이걸 알려주는게 좋지 않냐라고 하자 다이치가 여자에게 그런 말하면 안된다고 태클을 건 것을 이해하지를 못했다. 본인은 순수한 의도였던 것으로 보이나, 지구의 문화를 모르다보니 다이치가 당황한 것은 당연지사.
  3. 본래는 단독으로도 실체화가 되었지만 이 때 몸을 잃어서 현재는 유나이트하지 않으면 실체화는 불가능하다.
  4. 한국 더빙판에선 "지구의 기술과 엑스의 합동 작전"이다.
  5. 이마의 무지갯빛 뿔이 엑슬러거가 되는데 이름도 비슷하고 역시 머리 부분에서 뽑는 세븐의 아이슬러거의 오마주이다.
  6. 다이치의 어머니가 실종되기 전 '무지개 끝에 소중한 것이 있다' 고 알려주었는데 이를 떠올리자 데이터 세계에서 무지개가 보였고 무지개를 쫓자 엑스의 데이터를 얻게 된 것은 물론, 새로운 힘 엑슬러거를 손에 넣었다.
  7. 유나이트한 울트라맨 X는 다이치의 능력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검의 기술이 없는 다이치는 엑슬러거의 힘을 완전히 끌어낼 수 없었다고 빅토리가 지적하였다.
  8. 초대 울트라맨의 변신 아이템이 베타캡슐이고, 울트라맨 티가의 변신 아이템이 스파크 랜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