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골드 소스 엔진 모드
목차
1 개요
헤드크랩이 주인공인 하프라이프 싱글플레이 MOD. 다운로드 가능한 Moddb 페이지는 여기 #
기본적인 헤드크랩 상태는 기어가거나 도약해 공격[1]하는 것밖에 없으며, F키를 누르면 NS의 카라 시점마냥 NPC 들만 밝게 빛난다. 또한 살아있는 사람에게 몸통박치기를 하면 (부딪친 부위에 상관없이) 그를 숙주로 삼아[2] 좀비가 된다. 하지만 MRI 이미지 감상 좀비화 도중 공격을 받으면 한방에 사망하니 가급적 안전한 곳에서 좀비가 되자.
일단 좀비가 되면 맷집과 공격력이 상승하고, 문이라든지 버튼 등을 때려 작동시키는게 가능해진다. 또한 막 죽어 온기(?)가 남아있거나 싸늘하게 식어버린(...) 시체[3]에 접근해 E키를 누르면 먹을 수 있으며,[4] 이 과정을 통해 체력 회복 및 좀비 업그레이드에 드는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5]
참고로 업그레이드는 좀비 상태에서 탭 키를 눌러 3가지 클래스 중 하나를 20 포인트를 소모해 택할 수 있으나, 전직은 이전부터 다시 하지 않는 한 불가능하니 신중하게 선택하자. 여튼 3가지 중 하나를 택했다면 추가적인 업그레이드를 취향껏 할 수 있으나... 개중에는 설명과 달리 별 쓸모없는 잉여도 많으니 유의.
또한 좀비 상태에서 R키를 누르면 숙주 머리에서 빠져나오는데,[6] 워낙 좁아 좀비 상태에선 지나갈 수 없거나 느려터진 좀비보단 헤드크랩의 빠른 도약으로 공격 등을 회피할 때 유용하나 한번 나오면 숙주를 재사용할 수 없기에, 다시 좀비가 되기 위해선 다른 싱싱한 인간(...)을 찾아 거기에 들러붙어야 한다.
2 업그레이드 일람
- 크러셔 - 높은 체력에 이동 속도는 굼뱅이인 탱커. 비록 일부 지형지물이나 문 등을 한두방에 부술 수 있으나 오리걸음을 할 수 없어 총을 든 인간들 앞에서 엄폐는 커녕 몸으로 쳐맞는 일이 잦다.
- 러셔 - 이동 속도가 빠른 암살자(?) 좀비. 3가지 형태 중 인간 이상의 속도를 자랑하며, 시야가 조금 낮아진다. 다만 롱 점프 이외의 기술들이 실질적으로 잉여다.
3 기타
테스트를 제대로 안 했는지 레벨 디자인적으로 몇몇 곳에 탈출 가능의 법칙이 적용되질 않아 도중에 빠져나오지 못하고 갇혀버리는 상황과 더불어 트리거 오류인지 막판에 다음 맵으로 로딩이 되질 않고 보이지 않는 벽에 계속 갇히거나 로딩 후 벽에 끼어버리는 버그가 패치후에도 아직 잔존하고 있으니 세이브를 자주 하자.
여담으로 모드 공개 당일 몇시간 후 바로 패치가 등장했지만, 이 역시 테스트를 대충 했는지 이번엔 Fastzombie.mdl[25]가 누락돼 실행이 안될 수 있으니 이전 버전을 별도로 받을 일이 있을 수 있다.- ↑ 말이 공격이지, 데미지 1 정도인데다 체력도 끽해야 20~30 정도로, 좀비로 진행하는 게 진행상 유리하다.
- ↑ 그래서 숙주에서 떨어질 때 뇌가 드러난 박사나 경비, 군인 시체가 나뒹군다. 참고로 박사 얼굴은 Slick 모델 하나로 고정되었다.
- ↑ 이 경우 F키로 혈관 확인(?)이 불가능해 어두운 곳에 있다면 지나치기 쉽다.
- ↑ 단, 다른 헤드크랩이 사용했던 좀비 시체나 Xen 생물 시체들은 플레이어가 먹을 수 없다.
- ↑ 신기한 건 포인트를 255 이상 모으면 그 다음부턴 0부터 다시 시작해 초기화 되는듯 보이지만, 포인트는 255 이하까지 소비하지 않는 한 계속 오른다.
- ↑ 이 때 헤드크랩을 소지하고 있었다면, 그 수만큼 바닥에 떨어진다. 또한 다시 좀비가 되어도 이전 숙주 체력이 어떻든 80으로 시작한다.
- ↑ 헤드크랩 체력을 5 늘린다.
- ↑ 시체를 먹지 않아도 체력이 재생된다. 하지만 게임 내내 시체를 자주 먹어 회복하는 쪽이 더 편하다.
- ↑ 식인시 주기적으로 보충되는 숙주 체력량을 2>3 정도로 상승시킨다.
- ↑ 탄환 데미지를 다소 줄여준다.
- ↑ 마우스 우클릭으로 고놈(Gnome) 마냥 녹색의 타액을 던질 수 있지만, 데미지도 조루고 포뮬선을 그리며 떨어지는 특성 때문에 정확한 조준도 힘들다.
- ↑ 헤드크랩 체력 10 증강.
- ↑ 본편의 멀리 뛰기 모듈 효과가 적용되어 멀리 도약할 수 있다.
- ↑ 플레이어가 내는 소리를 줄여준다. 하지만 이걸 찍어도 그냥 뒤치기 하는 일이 많고 클로킹 효과 또한 전혀 없어 시야만 확보된다면 NPC들도 감지하고 공격한다.
- ↑ 사일런스의 강화판, 역시 잉여.
- ↑ 설명은 아무 장갑이나 뚫을 수 있다... 지만 실상은 다음 업그레이드를 위한 중간 업그레이드.
- ↑ 근접 데미지를 높인다.
- ↑ 숙주의 체력을 소모시키며 공격 속도를 높인다...지만 효과는 미비
- ↑ 한번에 휴대 가능한 헤드크랩 수를 5마리로 늘린다.
- ↑ 헤드크랩 유생인 베이비 크랩을 몸에서 지속적으로
임신생산해 최대 11마리까지 보유할 수 있다. 소환 횟수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 적들이 많다 싶으면 이걸 고기방패 삼아 뿌리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 ↑ 헤드크랩이 붙은 상태로 죽은 좀비에게 가서 x키를 누르면 무조건 박사 좀비로 부활한다.
- ↑ 이 업그레이드를 하면 스플레쉬나 플레이어에 의해 팀킬(?)당한 바너클이 죽어가며 뱉어낸 유생을 집을 수 있는데, 이걸 벽에 던지면 성체 바너클이 그곳에 생성(...), 또 죽이면 유생을 하나 뱉는다. 하지만 접근하기 힘든 곳에 던지면 인간들이 오폭시키지 않는 한 회수는 불가능. 물론 여분의 유생을 꺼내 바너클에게 직격시키면 죽일수는 있다만 조금이라도 빗겨나가면 그 옆에 생성되어 그것조차 회수 불가능해짐에 주의.
- ↑ 좀비 상태일 때 좀비에게 사용 키를 눌러 따라오거나 정지시킴이 가능해진다. 심지어 헤드크랩 상태일 때에도 좀비 때 내린 명령은 유효해 플레이어를 계속 쫓아다닌다.
- ↑ 설명은 좀비에게 이동 명령을 내림으로서 좀비 오더 이상의 가치를 갖는듯 보여지지만... 좀비 수준답게(?) 효과가 전무하다.
- ↑ 여성 블랙 옵스의 좀비화 모델. 이전 버전에서 가져와 모델 폴더에 넣는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