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사운드 볼텍스 시리즈의 패턴 제작자. '월간 미즈타니'라고 읽는다. 편의상 미즈타니라고 읽을때가 많다. BOOTH 시절부터 패턴 제작을 맡고 있는 고참 제작자이지만, 정체가 누구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데뷔작은 .59 -BOOTH BOOST REMIX-. 발행 빈도를 4~5배 늘린 週刊ミズタニ(주간 미즈타니)라는 명의도 사용하는데, 주로 14레벨 이하의 패턴을 제작할 때 이 명의를 자주 사용한다.
2 패턴
전체적인 패턴 경향을 요약하자면, 노브와 노트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플레이어를 혼동에 빠뜨리는 패턴이 많은 편이다. 그러니까 노트, 노브 다 어렵단 말이다. BOOTH시절에는 그저 그런 폭타 위주의 패턴 제작자였지만(Gott, AA BlackY mix등) II부터 각성하여 MAD CHILD와 PHQUASE에 버금가는 초견 살인마로 거듭났다. MAD CHILD의 초견살인력(...)과 PHQUASE의 곡에 어울리고 찰진 채보 제작능력이 합쳐진, 또는 그 중간정도 위치의 패턴 제작자라고 생각하면 된다.
노트 패턴에서는 잔미스가 나기 쉬운 트릴이나 연타를 많이 활용하며, Bangin' Burst에서 볼 수 있는 겹계단과 겹트릴[1]로 난이도를 끌어올린다. 노브 패턴에서는 기울기 낚시(放課後ストライド, DEADLOCK XXX, IX)를 비롯한 초견에 알아보기 힘든 곡선 노브를 많이 사용한다. 양 노브가 중간에서 겹쳤다가 다시 왔던 방향으로 자리를 틀어버리는 일명 '후카세 트랩'을 PHQUASE가 만들었다고 하면, 여기서 노브 시작점의 방향만 바뀐 '미즈타니 트랩'은 이 사람이 明星ロケット에서 처음 선보인 패턴이다.[2]
앞서 언급했듯이 복합 패턴에 일가견이 있어, 고난이도 채보에 유난히 까다로운 복합 패턴이 많은 편이다. 롱노트와 박자가 다른 노브 원핸드(Twin Rocket), 널뛰기 원핸드(VILE CAT), 버튼과 박자가 다른 직각노브 폭풍(werewolf howls.), 초고속 겹계단+직각노브 원핸드(Growth Memories) 등을 예로 들 수 있으며 역방향 노브낚시(物凄い狂っとるフランちゃんが物凄いうた), 직각 노브 관광(Hellfire), 지속 노브 관광(tricky trick) 등 초견살에도 일가견이 있다.
2.1 제작한 패턴 목록
- 상위 항목:사운드 볼텍스/이펙터
- ↑ 주로 TEK-A-RHYTHM과의 합작 패턴에 등장
- ↑ 다만 발상 자체는 거의 차이가 없어 국내에서는 그냥 후카세 트랩이라고 도맷금으로 넘어가버리는 경향이 있으며(...), 한술 더 떠서 용어가 유명해지게 된 계기는 엉뚱하게도 TEK-A-RHYTHM 제작의 snow storm -euphoria-의 보면 중후반 부분에서 나오는 X자 노브이다.
- ↑ 月刊ミズタッチ명의.
- ↑ 月刊ミズタニS 명의
- ↑ 月刊ミズタニ/A 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