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urd Gaff

발광 BMS 난이도 체계
차분명발광 난이도참고
Another★9Mentalstock 제작 BGA 대응
for human sequencer★★4BGA 없음
곡명Absurd Gaff
장르schranz
BPM160
작곡가siromaru
BGA-
iimode-do
Mentalstock
BGA 형식-
BMP BGA(iimode-do)
MPEG-BGA(Mentalstock)
ExtendedInnocent Noize (4:02)
발광 BMS/단위인정 4단
스테이지곡명차분명발광 난이도참고
1ERISAnother+★9
2Absurd GaffAnother★9※지뢰곡
3MooNSP ANOTHER★9
4ParousiaANOTHER★10

1 개요

siromaru 제작의 BMS사운드 볼텍스 수록곡. BMS는 사볼에 실린 이후 공개종료됐다. 허나 Yamajet이 배포하는 BMS Starter Pack 2009에 실려 있으므로(BGA는 Mentalstock) 큰 의미는 없다.

장르는 siromaru의 주력 장르인, 독일제 하드코어 테크노 장르인 슈란츠(schranz).

음원이 BMS와 사운드 볼텍스의 것이 다른데, 사운드 볼텍스 쪽은 BMS보다 킥이 더 무거워진 음색이 되었다.

동 작곡가가 M3에 출품한 앨범인 'INNOCENT NOIZE'에 익스텐드 버전이 수록되었고, Obscure Music Team의 17번째 앨범 'DECADE'에 Materialized 버전이 수록되었고, 2013년 12월 31일, C85에서 발매한 HEKATONCHEIR BEATS의 앨범 'Individual Shred-Core'의 9번 트랙에 Xtended 버전이 수록되었다. Individual Shred-Core에 수록된 버전은 사운드 볼텍스에 수록된 버전과 같다.

2 BMS

iimo가 제작한 BGA

Another 패턴 영상(BGA는 Mentalstock 제작)

BMS OF FIGHTERS 2008에 출전한 BMS였다. 출전 당시에는 BGA가 없었지만 개인 6위라는 어마어마한 성과를 자랑하였다. 이후 후야제에서 iimo와 Mentalstock[1], 그리고 vj Eks 제작의 BGA가 등장하였다. 맨 위의 영상에 나오는 BGA는 Mentalstock 제작의 BGA. 그 밑에 BGA만 나오는 영상이 iimo가 제작한 BGA이다.[2] 다만 곡 플레이 영상을 보면 Mentalstock의 BGA가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는 발광BMS에 등재된 채보가 Mentalstock의 BGA가 있는 버전으로 등록되었고, 종합팩인 BMS Starter Pack 등에서도 이쪽을 사용했기 때문. 난이도표를 보면 아티스트명이 siromaru / Mentalstock으로 표기된 걸 볼 수 있다.

Another 패턴의 정배치가 굉장히 어렵다. 전반적으로 데님 위주의 패턴인데다가 거기에 24비트 이하의 잡비트가 곳곳에 섞여 있고 스크까지 엇박으로 튀어나오니 지뢰곡 수준. 이런 이유로 키보드로 플레이 시 체감 난이도가 더 높아져 4단에 도전하는 키보드 유저들에게는 이 곡은 이미 악몽 수준이다. 그래도 데님 위주의 패턴이기 때문에 배치빨을 굉장히 잘 받는다는 것이 위안.하지만 단위인정에서는 정배치 고정이다.

2.1 대회 결과

총점 : 4455(56 임프레션)
개인전 평점 : 89.4 / 100.00
개인전 중앙값 : 90 / 100.00

개인전 스코어 순위 : 6위
개인전 중앙값 순위 : 21위
개인전 평균값 순위 : 19위

3 사운드 볼텍스

사운드 볼텍스 플로어 'KAC 2012 오리지널 곡 컨테스트'의 당선곡으로 수록되었다. 즉, BEMANI 시리즈 최초의 BMS 출신 악곡. 다만 BMS 출신 곡 중에서는 최초라는 것이지, 과거 DDR 시리즈에는 DWI(스텝매니아) 출신 곡이 들어간 전례도 있다.

그리고 일본의 BMS 제작자들과 플레이어들의 반응은 한마디로 충공깽. 심지어 "사운드 볼텍스 부스는 뭐하는 게임이냐."라는 의견도 있다고 한다(...). 이거 한국에선 사볼 나오기 5년 전부터 자주 일어난 일이었지. 아마[3] 덕분에 첫 날 선곡 랭킹 1위를 자랑하였다.

사운드 볼텍스 난이도 체계
NOVICEADVANCEDEXHAUSTGRAVITY
자켓150px150px150px
난이도06111515
체인 수0527086912461649
일러스트 담당triesSilly Gang蒼咲ゆきなSilly Gang & P-MAN
이펙터月刊ミズタニ月刊ミズタニ月刊ミズタニ × 逆球レジェンドPHQUASE
수록 시기BOOTH 19(2012.11.22)III 16(2015.04.01)
BPM160
2016/03/16NOV, EXH 자켓 변경
  • SKILL ANALYZER 수록
    • NOVICE : Skill Level 01 A코스(2015.8.21 ~ 2016.2.5)
    • ADVANCED : Skill Level 04 B코스(2015.8.21 ~ 2016.2.5)
    • EXHAUST : Skill Level 09 C코스(2014.11.20 ~ 2014.12.26)
2015년 4월 1일 인피니트 블래스터 해금 순서
EGGAbsurd Gaff大宇宙ステージ

재킷의 캐릭터는 있을 것 같으면서 없었던 곡쿠레하.

3.1 채보 상세

EXH패턴 손배치 포함 PUC 영상

이 패턴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곡선 노브를 꼽을 수 있다. 십면상에서 한층 더 진화한 곡선 노브가 나오며, 특히 총 2번 나오는 우측 노브의 공튀기기하는 듯한 불룩한 라인에서는 자주 탈선이 일어난다. 하여간 플레이하는 사람이나 그걸 지켜보던 사람이나 리듬게임에서 드리프트하는것 같은 충공깽의 경지. 다만 이런 곡선 노브가 채보에 전체적으로 산개되어 있어서 중반부에 폭발적으로 몰아치는 대선풍과는 비교되는 부분이다.

그 외에도 뜬금없이 튀어나오는 경사 급한 직선노브나 롱놋 홀딩 흔들기, 이전에도 자주 보이던 X자 낚시와 Ganymede의 전매특허인 재봉틀 패턴도 있으며, 후반부에는 dreamin'의 발광이 A-C, B-D등의 동시치기가 끼워져 더욱 난해해진 패턴이 나온다. 그리고 이 노브 패턴의 중간에 재봉틀 패턴이 뜬금없이 출현하므로 주의하자. 단지 위에 언급된 지뢰들을 빼면 전체적으로 단순한 패턴포션밭이 이어지기 때문에 발광구간을 잘 넘긴다면 클리어는 무난한 수준으로, 클리어 레이트는 2013년 8월 기준 75~76%정도로 15레벨치고는 높은 편이다. 클리어 난이도만 치면 15레벨 최하급.

다만 스코어링으로 간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1246개라는 적은 노트수로 인해 노트 하나당 배정된 점수가 크며, BPM도 160으로 애매하기 짝이 없는데다가 주요 패턴 또한 1-2-4-3-1-2-4-3 식의 피아노 치듯 처리해야 하는 패턴이기 때문에 스코어링 난이도가 급격히 높아지는 것. 이 때문에 15렙에서 손꼽히는 입문곡이지만 정작 첫클 점수가 900만점을 못넘기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다만 이건 AA 까지의 난이도이고, AAA는 다른 입문곡들과 같이 무난하다.[4] 다만 초고득점으로 올라가면 다시 어려워진다. [5]


ADV 플레이 영상

GRV 플레이 영상

2015년 4월 1일 GRV 패턴이 추가되었다. 같이 업데이트된 다른 GRV 패턴들과는 달리 사볼 메들리에서 선보여졌던 구간은 BPM 차이 때문에 패턴을 조정한 것으로 보인다. 특징적인 부분은 영상 기준 1:24 부분으로 BMS 원곡의 Another 채보 패턴을 가져다 썼다는 점[6].

EXH와는 상당히 차별화된 패턴을 자랑하는데 기존의 폭타는 FX 칩노트와 롱노트가 섞여들어가 처리하기 상당히 까다로워졌다. 또한 중간 부분에서는 EXH 후반부에 나왔던 dreamin' 발광의 변형판이 등장하는데 A-C, B-D, B-C 이외에도 FXL+FXR, B+FXR, C+FXL 등의 난해한 동시치기를 원핸드로 처리해야하고 노브 또한 지속적으로 돌려줘야 해서 에러가 나기 쉽다. 후반부는 노브 발광 패턴으로 대체되었는데 곡선 노브의 특성상 탈선하기 쉽고 FX롱+BT숏이나 12비트 연타 등의 노트 패턴이 중간중간에 끼어들기 때문에 초견에는 에러가 상당히 많이 날 수 있다.

클리어는 15레벨 최상급에 속하고, 잔에러나 잔니어가 나기 쉬운 패턴 특성상 스코어링 난이도도 15레벨 최상급.[7] 난이도와는 별개로, 다른 패턴에서 볼 수 없던 특이한 패턴이 많은데, 치는 맛을 살린 최고의 패턴이라는 소리도 있고 너무 억지로 우겨넣었다는 평가도 있는 등 채보의 완성도나 이펙트에 대해서는 평가가 갈린다.

여담으로, GRV 채보의 확대/축소 연출이 상당히 잦고 과격한 편이다. 시작부터 상단, 하단이 최대한으로 축소되버리는가 하면, 중후반부에는 채보가 아예 벌렁 누워버리는 등 다른 채보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 연출이 많고, 변화 주기도 심할 때는 두 마디 주기로 움직이기 때문에 개인차에 따라 어지럽다고 느낄 수도 있다.

3.2 당선자 코맨트


처음 뵙겠습니다, siromaru라고 합니다.
평소에 직장인이면서 HEKATONCHEIR BEATS라는 서클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13 년 전, PS 판 비트매니아를 친구 집에서 해본 것이 계기가 되어 BEMANI 시리즈에 빠져, 그대로 작곡 활동에까지 이르렀던 몸으로서는, 이번 채용은 정말 기쁩니다!! 이 곡의 장르는 SDVX에 있을 것 같으면서 없었던 Schranz입니다.[8] 제목만 보면 어느 분은 혹시 알고 계시는 곡일지도 모르지만, 말 그대로 볼테나이즈처럼 박박 파워업 되었습니다. 신나게 놀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L( ゚ 〆゚ )┘/////

-당선자 코멘트-
  1. 이후 BOF 2011에 출전한 VALLISTA의 BGA의 제작자이기도 하다. 본 명의는 MiRA며 atomic sphere의 아내이다.
  2. 그 뒤로 iimo가 siromaru의 여러 곡의 BGA를 담당해줬다. 그 결과물이 symbolic gear와 그 유명한 합작인 conflict.
  3. 모바일 음악 게임에서도 BMS 제작자들이 참여하는 경우가 잦지만 아케이드 게임에 BMS가 실리는 사례와는 근본이 다르다.
  4. 트리플 작을 할 정도면 15렙 입문할 때 보다 경험이 많아져서 BPM 160의 애매한 박자는 다른 곡에도 존재하니 이러한 박자에 익숙해졌기 때문에 그렇다.
  5. 적은 체인수, 잔니어가 나기 쉬운 패턴때문. 중간중간 재봉틀 등의 패턴에서 니어를 조금이라도 낸다면 990 이상을 노리기 힘들어진다. 물론 PERFECT 난이도는 다른 입문곡이랑 비슷한 수준.
  6. 정확하게는 MIRROR 옵션이 들어간 형태로 들어갔다.
  7. 은근 적은 체인수도 한 몫 한다. 아주 적은건 아니지만 15레벨 중간도 못가는 체인수.
  8. 사실은 good high school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