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

htm_200810051550020107000001070100-001.jpg


1 개요

家計簿[1]

가계 수입과 가계 지출을 중심으로 재산의 증가와 감소를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서 회기 동안 기록하는 장부. [링크]

회계 기록 방식에서 '단식부기'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반대 개념은 복식부기(double-entry bookkeeping system)다.


2 특성

쓰다 보면 자신의 지출을 파악하여 소비 습관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대체로는 귀찮아서 조금 쓰다가 만다.[2] 하지만, 초반에 귀찮음을 잘 버티면 재미를 붙이게 된다. 조금씩 발전하는 모습에 뿌듯함을 느끼기도 하고, 가계부 자체가 일기가 되어 오래전 가계부를 들쳐보는 재미가 생긴다. 언뜻 이해가 안될지도 모르지만 가계부에는 당신이 컴퓨터를 구입한 것부터 시작하여 외식을 하거나 여행을 간 비용, 아파서 병원에 입원한 비용등이 고스란히 적혀있다. 즉, 사람이 돈을 쓰지않고는 살수없기 때문에 가계부를 보는 것만으로 그때의 추억을 되살릴수 있다. 조금 다른 방향이지만 어떻게 보면 일기라고도 볼 수 있다.[3] 모든 소비를 다 기록한다는 생각보다는 기억에 남는 일들을 기록한다는 마음으로 꾸준히 적는것이 좋다.

보통 가계부 하면 종이에 빼곡히 적은 장부를 생각하지만 그것도 오래전 일이고, 이미 90년대부터 엑셀가계부가 널리 만들어졌다.

2000년대에는 인터넷이 퍼지면서는 포탈 등에서 웹 가계부를 제공하기 시작했고[4], 스마트폰 시장이 급성장한 2010년대엔 모바일 가계부가 급속히 퍼지고 있다. 카드결제를 하면 오는 문자를 캐치하여 자동으로 내용을 넣어주는가 하면 각종 통계들도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해졌다.[5]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동하여 여러기기간에 작성한 가계부 내용을 동시에 공유할 수도 있다. 폰에서 적은 가계부를 컴퓨터에서 확인하고 통계를 낸다던지...

여자 가운데 주부들의 경우엔 가계부를 쓰는 사람들이 많다. 여성지에서 사은품으로 가계부를 주는 경우가 많다. 남자의 경우엔 일기 쓰는 사람도 드문 터라 가계부 쓰는 사람을 찾기가 꽤 힘들다. 물론 가계부를 안써도 될 정도로 돈이 많거나 적게 쓰는 사람이라도... 되나?

앞으로 결혼을 할 상대자가 취업 후에도 가계부를 아예 쓰지 않거나, 일반인인데 10만원 이상의 지출에 대해서도 계획성 하에 쓰지 않으면 과도한 낭비벽이 있는 사람인지 주의깊게 보자. 단, 기억력이 좋아서 큰 지출내역을 모두 기억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제외한다.

회계사가 하는 일이 이거 작성인 걸로 아는 사람들도 있다.

루트비히 판 베토벤이 가계부를 썼던 몇 안 되는 음악가 중 하나다. 하이든과 만나서 핫초코와 커피를 마셨는데 비용은 베토벤이 부담했다는 기록이 있다. 그런데 수리계산력은 0점인 듯하다. 그 예로 169 곱하기 3을 169+169+169 하는 식으로 계산하는 뿐만 아니라 그 합도 틀렸다. 수포자?

드라마 복수혈전의 명장면이라고 할만한 부분에 가계부가 나온다. 드라마 후반부에 허준호의 부하들이 안재욱 일행이 갖고 있는 비밀 장부를 뺏을 목적으로 안재욱 일행의 집에 몰려왔는데 순순히 장부를 넘겨주는 안재욱 일행을 의아하게 생각하며 그냥 돌아온다. 그런데 막상 부하들이 가져온 장부는 사실 가계부였던 것이다. 부하들은 표지에 써있는 한자를 못읽고 그냥 얼씨구나 하고 들고 온 것.


웹툰 가우스전자 [197화]에서 오락중이 비상금을 마누라가 평생 안 열어볼 가계부에다 옮겨 숨긴다.
  1. 중국에서는 가기장(家记账)이라고 쓴다.
  2. 한가지 팁을 주자면 너무 정확하게 하기보다 큰 흐름으로 보는 것이 좋다. 예를들어 두부 얼마, 배추 얼마 이렇게 적기보다 큰 분류로 구분하여 적자. 그리고, 밀린 것이 있으면 다 적기보다 적당히 기타비용으로 처리하자. 가계에 도움을 주기위해 쓰는 것이 가계부인데, 가계부를 쓰는게 오히려 스트레스가 된다면 안하는게 더 좋다.
  3. 후술하듯이 남성의 가계부 작성 성별 비율이 낮은 데는 이런 일기 성향도 한 몫 한다. 일기 작성은 전반적으로 여성이 더 높다. 물론 귀찮아하는 사람은 남성이건 여성이건 가리지 않고 귀찮아하지만(...).
  4. 네이버도 웹 가계부 서비스를 제공한다. [링크]
  5. iMessage에 3rd Party 앱의 접근이 불가능하도록 막혀있는 아이폰 유저들에게는 그림의 떡... 이었으나 최근에는 클립보드를 이용한 방식으로 간접적으로나마 결제 문자를 이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