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집에서 살림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
主婦(主夫), Housewife. Homemaker[1]
크게 전업주부와 맞벌이주부로 나뉜다고 한다. 어느 쪽이 더 편한가에 대해서는 논쟁의 여지가 많이 있다. 아마 가정마다 다른 듯. 다만 그냥 부부 둘이 살면서 하는 집안일까지는 별 문제가 없어도 육아가 시작되면 아무래도 맞벌이주부의 부담이 심해진다.
특히 '남편이 집안일을 분담을 안하거나 도와주지도 않는데다가 육아까지 담당해야 하는 맞벌이 주부'의 케이스는 거의 절대적으로 죽어난다고 보면 된다. 물론 그런 경우 곧 전업주부로 전직할 확률이 높지만(...)
이하는 일반적인 주부인, '아줌마' 기준으로 작성
각종 가십과 교육문제, 남편 직장, 시가 뒷담 수다에 대해선 무한의 입심을 보유한다.
고3 엄마가 되면 한국 최고의 입시전문가가 된다. 허나 자식에 대해 방임에 가까운 태도로 일관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식이 명문대 진학에 성공해 버리는 케이스도 더러 있으며, 이런 경우 다시 다른 주부(아줌마)들의 시샘과 뒷담화 대상이 된다.
사실 생활(애들 먹여살리고 집안 굴러가게 하는 일)에 바빠서 입시정보 수집 같은 적극적인 진로설계까지 신경쓸 수 없는 어머니들도 많다. 한국에 중산층 이상의 가정만 있는 건 아니니까. 심지어 서울대생 중에도 "엄마는 내 대학수학능력시험점수도 몰랐다"라 말하는 애들이 심심찮게 있다. 물론 입시정보에 스스로 달통하지는 못했다 해도 자식의 공부에 전혀 관심이 없는 어머니가 있을 리는 없을 것이고, 자식농사에 성공한 어머니라면 공부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지는 못했다 해도 나름의 교육 철학이나 성실한 집안 경영을 통해 자녀에게 어떤 식으로든 좋은 영향을 끼친 경우가 절대 다수이므로 자녀 교육에 있어서 어머니의 중요성을 부정할 수는 없다.
오늘날에는 남자도 집안에서는 주부로 클래스를 바꾸는 미덕이 필요하게 되었다. 가사와 육아를 전담하는 '남자 전업주부'[2] 또한 존재한다.
1.1 이 기믹의 캐릭터
- 상당수의 어머니 캐릭터들
- 강철의 연금술사 - 이즈미 커티스[3]
- 나루토 - 우치하 미코토
- 도라에몽 - 오진숙
- 사자에상 - 이소노 후네, 후구타 사자에, 나미노 타이코
- 아따맘마 - 한애숙
- 짱구는 못말려 - 노하라 미사에
1.1.1 학생이지만 주부 역할을 담당하는 캐릭터
주로 집에 없는 부모를 배경으로 하는 창작물에서 흔히 볼 수 있다.
- 로젠메이든 - 사쿠라다 노리
- 미나미가 - 미나미 하루카
- 스쿨럼블 - 츠카모토 야쿠모
- 아즈망가대왕 - 미하마 치요
- 연민의 굴레 - 차련
- 투 러브 트러블 - 유우키 미캉
- 학교괴담 - 나해미
1.1.2 남자이지만 주부 역할을 담당하는 캐릭터
남자의 경우 대개 아내와 사별하거나 실업 등의 사유로 가사 일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으며, 극소수지만 아내를 대신하여 주부로 사는 경우도 있다. 취집이라고 부르기도.
물론 회사 다니면서 주부일도 하는 경우가 있다.
- 건어물 여동생! 우마루짱 - 도마 타이헤이 : 이쪽은 회사 일을 끝낸 후 취미로 하는 수준이다.
- 또봇 - 차도운 : 아내가 일찍 세상을 떠난 탓에 쌍둥이들을 돌보며 집안일을 마스터하셨다. 가사일 중 특히 요리가 자신있으신 듯. 요리치 기믹이 붙은 친구와 대비되어 더 강조된다.
-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 카나메 토모히사 : 이쪽은 남편이 전업주부.
- 불량주부 - 구수한
- 아기와 나 - 에노키 하루미 : 아내와 사별함.
- 은혼 - 시무라 신파치
- 최강합체 믹스마스터 - 디트 아빠 : 직장을 잃은 후 아내를 대신하여 집안 일을 담당하고 있다. 다만 토모히사와 달리 재취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유기 - 팔계: 좀 다른 경우이나 가사일에 매우 유능하고 뭣보다 럭비공처럼 어디로 튈지 모르는 귀차니즘 풀게이지+ 생활력 막장인 세명의 보호자 기믹이라(...)- 카드캡터 사쿠라 - 키노모토 후지타카 : 아내가 일찍 세상을 떠남.
-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 - 웅, 덴트 - 둘다 여행에 합류한 순간 밥셔틀 신세(...)다만 웅에 비해 덴트가 소믈리에였던지라 더 다양한 요리가 가능.
- 해피 엔드(영화) - 서민기(최민식) : 전직 은행원이었으나 IMF 사태로 퇴직한 후 아내를 대신하여 가사일을 돌본다.
-
절대가련 칠드런 - 미나모토 코이치 : 주부를 넘어 거의 애엄마. - 토라도라! - 타카스 류지 : 야간에 술집에서 일하는 엄마 때문에 취미가 집안일이 됐을 정도다.
-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 - 히키가야 하치만: 당당하게 자신의 미래소망은 전업주부라고 밝힌다(...) - 개구리 중사 케로로 - 케로로
2 벼슬 이름
主簿
1. 불내예국에서, 기록과 문서를 맡아보던 벼슬.
2. 울절.
3. 신라 때에, 행정 실무를 맡아보던 벼슬. 경덕왕이 관제를 중국식으로 개혁할 때 대사(大舍), 청위(靑位) 따위를 고친 것이다.
4. 고려 시대에, 여러 관아에 둔 육품에서 팔품까지의 벼슬. 선부, 사헌부, 춘추관, 전교시 따위에 두었다.
5. 조선 시대에, 각 아문의 문서와 부적(符籍)을 주관하던 종육품 벼슬.
6. 조선 시대에, 궁중에서 의원(의사)를 맡아보던 관직.
쉽게 말하자면 지금의 주사라고 보면 된다. 참고로 별주부의 주부가 이 주부. Star Housewife가 아니다!
3 중국 전국시대 조나라 무령왕이 자칭한 칭호
主父
군주의 아버지는 뜻으로 무령왕이 아들 혜문왕에게 양위한 후 자칭한 칭호이다. 이것은 훗날 진시황이 아버지 장양왕을 황제로 태상황으로 추존하면서 태상황의 기원이 된다.]
4 일본의 중부 지방(中部地方)을 가리키는 말
- 주부(일본) 항목 참조.
5 수호지의 등장인물 주부(수호지)
항목 참조.
6 삼국지 시대의 인물
주부(삼국지)문서로- ↑ 영어 단어 중에 전자는 主婦와 뜻이 같으며, 후자는 여성과 남성주부를 모두 포함하여 일컫는 표현이다.
- ↑ 이 경우에는 主夫라고 쓴다. 왜냐하면 婦는 아내나 며느리를 일컫는 한자라서 음이 똑같고 지아비라는 뜻을 가진 夫로 바꾸는 것. 실제로 일본어 위키백과에서는 主夫 항목이 등재되어 있다.
- ↑ 주부라고 하면 안되고, 주부님이라고 불러야만 한다. 한국어판 오리지널. 원작표기는 그냥 주부다.
그런데 어쩐지 번역 쪽이 더 적절하다.초월번역의 좋은 예사실 일본어에서 직함 뒤에 뭔가를 붙히면 오히려 어감이 괴상해진다. 主婦さん이라든가 主婦様라고 하면 이상해진다. 브래드레이 부인은 사모님이지만 주부님급 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