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후(삼국전투기)

파일:가후 삼국전투기.png

1 개요

최훈 작가의 작품 삼국전투기에서 등장한 가후를 서술하는 문서.

최훈삼국전투기에서 근육맨라면맨으로 패러디된다.

2 작중 행적

2.1 이각과 곽사군에서의 행적

장안성 전투에서 이각과 곽사의 부하로 등장한다.

이각과 곽사보다는 왕윤과 여포의 라인에 몸담고 싶었지만 왕윤의 성격상 자신을 살려두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이각과 곽사를 돕기로 결정한다.

이각과 곽사에게 여포를 격파할 계책을 내어준 뒤 장제와 번조 그리고 서황을 장안성쪽으로 보내 장안성을 함락시키게 지시한다.

이각과 곽사가 승리하고 여포는 도주, 왕윤이 자살한 뒤 마등이 쳐들어오는 것에 대한 대책을 제시해 다시 이각과 곽사에게 승리를 안겨준다. 허나 이각과 곽사가 번조를 죽이고, 장제를 찬밥신세로 만든 뒤 권력을 독점하고 헌제를 죽이려하자 이를 말리며 헌제를 보호한다.

이후 헌제가 양표의 제안에 따라 탈출을 결심한 뒤 자신을 찾아와 도움을 요청하자 수락하여 시간을 벌어주기로 하지만 중원 제후의 무서움을 모르고 중원으로 향하려는 헌제를 안타까워한다.

이각과 곽사가 조조가 보낸 하후돈, 전위, 허저의 부대에게 박살나자 조조에게 투항을 권유하지만 이각과 곽사가 쓸데없이자존심을 세우며 거절하자 이각과 곽사를 따난 뒤 장수에게 스카우트된다.

2.2 장수군에서의 행적

2.2.1 완성 전투

조조가 쳐들어오자 장수에게 투항할 것을 진언하여 장수를 조조에게 투항하게 만든다. 허나 조조가 추씨를 취하는 모습을 보고 분노한 장수가 이런 굴욕을 겪으면서까지 생명연장을 할 필요가 있냐면서 소리친다. 장수는 이런 굴욕을 겪느니 목숨을 걸고 한 명의 조조군이라도 길동무로 만들 것이라고 말하고 가후에게 새로운 군주를 찾아 능력을 펼치라는 말하자 이에 가후는 자신을 처음 알아봐준 장수에게 목숨을 걸고 돕겠다고 한다.

기뻐하며 마지막 불꽃을 태우자는 장수에게 "마지막 불꽃을 태우진 않을겁니다..."라고 말하면서 지금이라면 조조를 잡을 수 있다고 말한다(!)

조조를 잡기 위해서 성 내부에 있는 병력 5천명과 성 외부에 진을 치고 있는 친위대 5천명을 제압하고 조조를 잡을수 있다고 말하며 이를 위해서는 조조군 최고의 무력을 지닌 전위를 잡아야한다고 진언한다.

전위와 조앙의 희생으로 조조를 잡는데는 실패하지만 하후돈우금 사이에 다툼이 있었던 탓에 조조는 군을 물리기로 결정하며 위기를 넘긴다.

조조가 물러난 것에 대해 기뻐하는 장수에게 조조는 다시 침략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조조를 상대하려면 유표를 등에 업는 수 밖에 없다고 진언한 뒤 장수의 허락을 받고 유표를 설득해 지원을 얻어낸다.

2.2.2 양성 전투

파일:가후와 곽가의 지능싸움.png
조조가 쳐들어온 뒤 양성 주변을 정찰 할 때 조조 옆에 있는 곽가를 보며 힘들겠다고 중얼거린다.[1]

조조의 성동격서 작전을 눈치채고 동남쪽에 주력부대를 배치하고 서북쪽에는 백성들을 배치한 뒤 허술한 동남쪽으로 쳐들어온 조조군에게 역습을 가한다.

하지만 이전이 이끄는 별동대에 공격을 당하자 후퇴명령을 내려 뇌여가 군을 물리게 한 뒤 이번 공격의 실패로 조조가 물러날 것이라고 말한다.

물러가는 조조군을 습격하자는 문빙에게 조조가 어떠한 대처를 했을 것이라고 말하며 추격을 말리지만 정확히 어떤 대처인지 설명하지 못해 문빙의 요구에 따라 장선에게 부대를 주어 문빙을 지원하게 하도록 진언한다.

허나 문빙이통의 부대에 패한 뒤 돌아오자 2차 추격전을 제안해 다시 추격하라는 말을 한다. 하지만 문빙이 거절하고 돌아가자 자신의 목숨을 걸고 조조를 잡을 수 있다고 말하며 장수를 설득한다. 이에 장수는 "네 목숨은 필요없다! 널 믿는다고 하지 않았더냐!"라고 말하고 조조를 추격하여 대승을 거둔다.

2.3 조조군에서의 행적

2.3.1 팽성 전투 ~ 신야 전투

조조원소가 대립하자 원소에게 붙는 것이 좋지 않겠냐는 장수의 말에 3가지 이유[2]를 들어 조조에게 붙을 것을 진언한다.

오환 정벌에서 장수가 사망하자 장수의 장례식을 치르며 "제 마음속 영원한 주군은 장수님뿐입니다..."라며 눈물을 흘리는 모습이 나온다.

손권이 황조를 잡았다는 소식을 조조에게 보고한 뒤 유표를 치려는 조조에게 마등에게 미리 손을 써서 후환을 없애야한다고 진언한다.

2.3.2 적벽 대전

적벽대전에 참전했다.

방통이 제시한 뱃멀미 해결책인 배를 쇠사슬로 엮는 방법을 순유, 유엽과 함께 확인하고 괜찮은 생각이지만 화공에 위험이 있다고 조조에게 진언한다. 하지만 방통의 여러가지 반박에 더 이상 이의를 제기하지 못하고 쇠사슬에 묶인 배에 올라 전투에 침전한다. 허나 전투 직전 풍향이 동남풍으로 바뀐 것을 보고 조조에게 화공의 위험성이 생겼다고 소리친다.

결국 화공에 당해 패배하고 조조가 퇴각할 때 윗옷을 벗어던지고[3] 우금, 장패, 이통, 서황, 장합, 이전에게 조조를 추격하는 손권군을 저지하라고 지시한다.

간신히 적벽에서 벗어나고 조인이 지키는 강릉 근처에 다다랐을 무렵 관우의 모습을 보고 놀란다. 관우의 등장으로 위기를 맞았지만 조조의 목숨구걸(...)로 위기를 넘겨 무사히 강릉에 입성한다.

2.3.3 동관 전투 ~ 위구 전투

적벽에서 패배 이후 마초가 동관으로 쳐들어오자 조조가 동원할 수 있는 장수가 누가 있냐는 물음에 조인, 우금, 장합, 서황, 허저, 이통, 주령이 있다고 답한다.

한수가 조조에게 협상을 제시할 때 조조에게 이간계를 쓸 기회라고 진언하고 이로 인해 분열된 서량군을 조조가 간단히 잡아내게 된다.

2.3.4 유수구 전투

손권과 전투를 결정한 조조에게 육전은 최고이나 수전이 문제라는 점을 들어 수군을 훈련시킬 항구가 필요하다고 말한 뒤 손권군이 만들어놓은 소호라는 호수에 유수구라는 항구가 있으니 유수구를 점령하자고 진언한다.

한 달동안 전투가 지지부진하자 생각을 말해보라는 조조에게 군의 사기가 떨어진만큼 물러나는게 좋을 것이라고 말한다. 손권이 휴전을 제안하는 편지를 보내자 조조에게 편지 뒷편을 보라고 말한 뒤 휴전제안을 수락해야한다고 말한다.

2.3.5 탕거 전투 ~ 한중 전투

순욱, 순유, 곽가가 죽고, 정욱이 은퇴하면서 조조의 패업을 이루는데 기초를 닦은 모사들이 사라지자 유엽과 함께 조조의 핵심 모사로 자리잡게 된다.

조비가 태자책봉 싸움에서 최염, 모개같은 지지 원로들을 정의의 모략으로 잃게 되자 가후에게 찾아와 도움을 요청할 때 조언을 하여 조비가 태자가 되도록 도움을 준다.

완에서 후음이 반란을 일으켰을 때 조조가 완성에서 자신에게 고생했던 과거를 이야기하자 20년도 지난 일이라고 말하며 식은 땀을 흘린 뒤 완성의 반란을 빨리 진압해야한다고 말한다.

2.3.6 최후

조인, 유비, 조창이 죽었다는 언급이 나오고 가후도 얼마 안 가 죽었다고 나온다.

3 작중 묘사

상황에 맞춰 최고의 책략을 내놓는 모사, 처세의 달인

이각과 곽사의 휘하에서 활동하며 여포와 마등을 상대로 책략을 짜서 둘을 격퇴시키고, 장수의 휘하에서 조조를 2연속으로 격퇴시는 것 그리고 마초와 한수의 사이를 갈라놓는 이간계를 사용하는 모습이 모두 그려졌다.

양성 전투에서 곽가와 라이벌 구도를 형성하기도 하였다.

소개컷에서는 저수와 반대되는 유형의 책사라고 작가가 평가한다.

유엽과 우번의 처세에 대해 설명할 때 가후처럼 처세를 잘한 인물이 없다고 평한다.

4 게임

원본 카드는 유표군만 존재했으나, 패치를 통해 동탁군 소속 카드도 나왔다. 조조군은?

4.1 7성 유표군

소속유표군
스텟
무력92
활력106
맷집89
총합287
스킬
전투시작시 100% 확률로 적 전체에게 혼란을 부여공격시 56% 확률로 아군 전체의 체력을 회복

유표군의 경우 매우 훌륭한 스킬을 보유하였기 때문에 매우 높은 평가를 받으며, 유표군의 핵심 카드로 자리잡았다.

4.2 7성 동탁군

소속동탁군
스텟
무력85
활력90
맷집104
총합279
스킬
전투시작시 100% 확률로 군단의 방어력을 증가피격시 56% 확률로 아군 전체의 체력을 지속 회복

4.3 7성 각성 유표군

소속유표군
스텟
무력80
활력110
맷집107
총합297
스킬
공격시 58% 확률로 적 전체에게 혼란을 부여공격시 70% 확률로 아군 전체의 체력을 회복
부가효과군단 금 생성율 7% 증가

4.4 8성 유표군

소속유표군
스텟
무력120
활력132
맷집118
총합372
스킬
전투시작시 100% 확률로 적 전체에게 혼란을 부여공격시 56% 확률로 아군 전체의 체력을 회복

4.5 8성 동탁군

소속동탁군
스텟
무력116
활력121
맷집134
총합371
스킬
전투시작시 100% 확률로 군단의 방어력을 증가피격시 58% 확률로 아군 전체의 체력을 지속 회복

4.6 8성 각성 유표군

소속유표군
스텟
무력109
활력140
맷집138
총합387
스킬
공격시 58% 확률로 적 전체에게 혼란을 부여공격시 70% 확률로 아군 전체의 체력을 회복
부가효과군단 금 생성율 9% 증가
  1. 표면적으로는 조조와 장수의 대결이지만 실상은 곽가와의 대결이라고 설명한다.
  2. 조조는 황제를 보필한다는 점, 원소는 세력이 커서 가담해봐야 푸대접 받을 것에 비해 조조는 환대할 것이라는 점, 조조가 패왕의 자질이 있다는 점.
  3. 복근이 있을정도로 몸이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