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욱(삼국전투기)

파일:정욱 삼국전투기.png

1 개요

최훈 작가의 작품 삼국전투기에서의 정욱을 서술하는 문서.

조조군 모사 대부분은 과거 디시인사이드 필수요소들이 모티브인데, 정욱의 패러디 모델은 초난강이다.

2 작중 행적

2.1 복양 전투 ~ 정군 전투

진궁의 배신으로 여포에게 연주성이 함락당했다는 소식을 이전에게 보고받은 순욱에게 동아현을 확보해달라는 부탁을 받자 범현까지 확보해오겠다고 답한다.

범현의 늑윤이 가족 때문에 여포에게 붙으려하자 가족을 포기하고 조조에게 붙게 만든다.

동아현을 사수하지만 진궁의 공격에 한계에 달해 위기를 맞던 중 하후연의 구원으로 위기를 넘긴다.

여포와의 대결에서 패한 뒤 메뚜기떼의 등장으로 여포와 휴전을 하게 되지만 식량난으로 골머리를 앓던 조조원소의 제안을 받고 고심하자 청산유수로 말을 쏟아내며 반대하여 조조가 스스로 일을 해결할 결심을 하게 만든다.

식량을 해결할 방법에 난항을 겪는 조조에게 대의를 지키면서 식량을 구할 방법으로 예주의 황건적이 거대 비밀 식량기지를 건설했다는 소문을 들었다고 말하며 예주의 황건적을 토벌하여 식량을 얻자고 제안한다.

2.2 우이 전투 ~ 완 전투

유비에게 여포가 붙었다는 소식을 듣고 고민하는 조조에게 유비가 정식 서주목이 아니라는 점을 들어 유비를 정식 서주목으로 올려 유비와 여포의 사이를 갈라놓는 이호경식 지계의 책략을 제안한다.

여포가 유비를 서주를 점령한 뒤 유비를 소패로 보내자 유비를 자신들의 편으로 끌어들일 필요가 있다고 말하는 순욱의 의견을 거들고 유비와 여포사이를 갈라놓을 책략[1]을 내놓는다.

조조가 서벌 프로젝트를 준비하라는 명에 따라 순욱, 순유와 함께 방법을 강구, 영양에서 서벌을 진행할 것을 제안하지만 순욱이 원소를 자극할 것이라는 이유로 반대하자 그런식이라면 어떤식으로든 원소유표를 자극하게 될 것이라며 행동력 있게 움직여야한다고 말한다. 이에 순유가 장수를 잡아 남양에서 서벌을 시작하자고 제안하자 동의한다.

2.3 하비 전투

여포를 치기에 앞서 먼저 화해를 주선하고 깨뜨리는 것을 꺼려하는 조조에게 유비를 미끼로 쓰면된다고 말한다. 조조가 유비에게 아무런 지원을 해주지 않았으니 박살나지 않겠느냐고 묻자, 유비는 또다른 불안요소일뿐이라며 유비가 박살나던 말던 상관 없지 않겠냐고 말한다.

조조의 허락을 받고 진규에게 밀서를 전달하는데, 착불로 보낸다.

여포가 죽은 뒤 공손찬이 원소에게 제거당한 시점에서 유비가 원술을 잡기 위해 서주로 간 사실을 알고 곽가와 함께 유비를 놓이는 것을 조조에게 항의한다.

2.4 소패2 전투

유비를 치기 위해 유비의 군세를 묻는 조조에게 창희를 비롯한 주변 세력들이 유비에게 붙었다고 보고한다. 곽가원소를 묶어둘 방법으로 원상을 인질로 잡는 계책을 내놓자 원상의 호위병이 제법 되는 점을 들어 힘들 것이라고 우려를 표하지만 곽가는 선비족을 이용할 것이라고 답한다.

하비성에 관우를 자신의 수하로 만들고 싶어하는 조조에게 관우가 투항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지만 장료를 보내 설득해서라도 조조가 관우를 데려오고 싶어하자 소패에서 투항한 병사들을 하비에 잠입시킨 뒤 관우를 하비에서 멀리 떼어놓게하고 하비를 함락시켜 관우를 고립시키는 계책을 제안한다.

2.5 관도 대전

관우안량을 벤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유비의 위치를 파악해 떠나자 아쉬워하는 조조에게 관우를 제거할 것을 청하지만 거절당한다.

본격적인 전투에서 조조를 보필하고 조조의 지시에 따라 진군해오는 원소군을 향해 장료의 기병과 허저의 중장보병을 출격시킨다.

하지만 장료허저장합과 고람에게 저지당한 뒤 장료와 허저가 포위당하자 조조의 지시에 따라 퇴군의 알린다. 좀처럼 포위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장료와 허저를 구하기 위해 조조의 지시없이 원소군을 향해 달려가는 부대를 두고 누구의 부대냐고 묻는 조조에게 하후돈이라고 답한다.

오소에서 원소의 군량을 모두 불태운 뒤 원소를 상대로 승리를 거둔 조조에게 원소와 밀서를 나눈 일부 인사들의 명단이 발견되자 조조에게 전달하려 하지만 조조가 보기를 거부하고 그것을 불태우라고 지시하여 명단을 불태운다.

2.6 창정 전투

유비가 운빨만은 기가 막히다고 말하는 조조에게 운도 실력이라며 유비의 실력을 인정하라고 간언한다.

창정 전투에서 원상에게 사환이 죽자 안타까워하는 조조에게 창정 전투를 쉽게 이길 방법을 찾았다고 말하며 원상은 상당히 서두르고 있고, 다음번에도 총공세를 가할 것이라 말한 뒤 십면매복 전략을 제안하여 군의 승리를 이끈다.

업을 함락시키고 하북 전체를 조조가 장악하자 더 이상 원상과 원회를 쫓을 필요가 없다고 서황, 허저와 함께 말하지만 곽가가 오환의 존재를 들어 쫓을 것을 진언하자 조조는 원상을 추격하고 오환을 정벌한다.

2.7 동관 전투

마초가 동관으로 쳐들어왔다는 보고를 조조에게 올린 뒤 동관을 지키고 있는 것이 조홍이라고 밝힌다. 조조에게 가후순유를 불러오라는 지시를 받고 가후, 순유와 회의에 참여해 장안의 병력 절반이 한중으로 정벌을 나섰다고 조조에게 말한다.

조조가 출정에 나서자 조비를 보좌하며 업에 남는데, 조비가 왜 출정하지 않는 것이냐고 정욱에게 묻자 현장에서 은퇴했다고 이야기한다.

이후 순유가 사망했을 때 은퇴했다는 언급이 나오고 더 이상 등장은 없다.

3 작중 묘사

조조군 모사들 가운데 가장 타인을 설득하는 능력 좋고 모략을 짜는 능력이 가장 뛰어나다.

순욱, 순유와 함께 묘하게 세트로 묶여서 나올 때가 많다. 혹자는 간손미의 위나라 버전이라고 칭하기도.

4 게임

조조군 소속으로 등장.

4.1 7성 조조군

소속조조군
스텟
무력81
활력105
맷집84
총합270
스킬
공격시 100% 확률로 적 대상에게 출혈 피해공격시 48% 확률로 아군 전체의 체력 회복

4.2 8성 조조군

소속조조군
스텟
무력115
활력130
맷집114
총합359
스킬
공격시 100% 확률로 적 대상에게 출혈 피해공격시 54% 확률로 아군 전체의 체력 회복
  1. 허저장비로 변장시켜 여포의 말을 훔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