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P로 발매된 액션 게임 갓이터 버스트의 DLC 관련 정보
목차
1 개요
2010년 12월 9일 첫 버전인 1.0버전부터 시작하여 매달 초중순 DLC가 PSN에서 무료로 배포되고 있으며 내용물은 신종 아라가미와, 새로운 장비와 코스튬, 타 작품과의 콜라보레이션, 기존 챌린지 미션은 쌈싸먹을 정도로 어려운 엑스트라 챌린지 미션[1]이라고 할수 있다. 특징으로는 이미 UMD내에 포함된 데이터를 해금하는 형식의 몬스터 헌터의 다운로드 미션과는 달리 완전히 새로운 데이터를 배포하는 것이므로 내용물이 다채로운 반면 용량도 꽤 큰 편이다.
지금까지의 스케쥴대로라면 1.5버전이 5월 상순에 배포되어야 했으나 어른의 사정과 해커의 공격에 의한 PSN 개발살로 자연스럽게 연기된 상태.
1.4 버전 부터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DLC가 기동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업데이트를 해야한다.
2 1.0 버전
2010년 12월 9일에 배포된 최초 버전. 11월 초 배포 예정이었지만 비너스의 완성도를 보강하기 위해 연기되었다가 12월 9일 PSN에 배포 되었다.
기존 아라가미의 아종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골격을 이용해 제작한 신종 아라가미 비너스와 그 소재를 필요로 하는 10랭크 신장비등이 추가되었으며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등장인물 미사카 동생과 액셀러레이터의 복장과 머리와 이 코스튬을 얻을수 있는 미션, 그리고 챌린지 미션보다 더욱 어려운 엑스트라 챌린지 미션 2개가 추가되었다.
- 명경지수
- 각각 시유우 기본종, 타천종 그리고 세크메트 총 3마리를 5분 이내에 토벌하는 것이며 스턴 그레네이드는 지참이 불가능하다. 미션 내용만 보면 이걸 깨라고 만들어 놓은건가 싶겠지만, 맵이 좁고 등장하는 아라가미들이 전부 체력이 조루인지라 고화력 방사 불렛을 적절히 이용하면 의외로 여유롭게 깰 수 있다. 온라인으로 교환한 아바타 카드와 함께라면 5분은 커녕 3분 내로 클리어도 가능.
- 구보로 구보로 패닉
- 구보로 구보로 3마리 토벌 미션. 문제는 토벌 장소가 버스트 스토리 마지막 미션의 추억의 교회인지라 무진장 좁은데다가 거기에 3마리가 동시출현, NPC 동행 불가에 스턴 그레네이드 사용 불가 제약이 붙었다. 퇴로도 없는 아주 좁은 스테이지에서 구보로 구보로 3마리가 개돌 패턴에 범위 공격을 마구 난사해대는 데다가 챌린지 난이도답게 한대만 맞으면 반피가 빠져나가기에 아수라 지옥도를 볼 수 있다.
- 하지만 제작진의 사악함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으니...미션 시작시 구보로 황금종이 한 마리 함께 등장하는데, 이 녀석 자체는 전혀 위협이 되지 않는다. 문제는 실수로 이 녀석을 토벌하면(체력이 매우 낮아서 몇 대만 치면 사망) 랜덤 확률로 구보로 극지타천종이 증원으로 나타난다. 구보로 3마리 만으로도 미칠 지경인데 이녀석까지 가세하면 정말 답이 없으므로 얌전히 리타하는 것이 정신건강상 좋다.
2.1 버그
- DLC에 관련된 버그가 있었으며, 1.1버전 DLC 배포와 동시에 패치로 해결되었다. 패치 방법은 UMD를 넣은 상태에서 △를 누르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선택거나, 1.1 버전 DLC를 업데이트하면 된다. DLC관련 버그.
3 1.1 버전
2011년 1월 13일 자로 업데이트 된 버전. 1.0버전의 컨텐츠를 포함하여 칼리귤라가 등장하는 퀘스트를 포함한 3가지 신규 퀘스트가 추가되었다.
칼리귤라는 기본적으로 한니발과 비슷한 스피디한 패턴에, 체력이 높지 않은 대신 공격범위가 무진장 넓고 공격력도 절륜한 데다가 홀드나 봉신 등 상태이상을 이용한 꼼수가 일절 통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 컨트롤에 따라 토벌시간이 크게 차이가 나고, 그만큼 어려우면서도 스릴있게 플레이할 수 있다.
추가된 엑스트라 챌린지 미션은 총 2개.
- 퀵 드로우
- 30초 이내에 코쿤메이든 8마리를 토벌하는 미션이다. 코쿤메이든은 어느 공격이든 한 방에 죽기 때문에 시작하자마자 건폼으로 바꿔서 유도탄 등으로 최대한 빨리 탕탕탕탕 쏴죽이면 끝. 공략 위키에는 아예 시작하자마자 제자리에서 쏘기만 하면 5초 이내에 클리어할 수 있는 에디트 불렛이 등록되어 있으니 이걸 써먹으면 손쉽게 SSS+랭크를 딸 수 있다.
- 술래는 이리로(鬼さんこちら)
- 이름 그대로 술래잡기 컨셉의 미션이다. 지하철 맵에서 순차적으로 등장하는 코쿤메이든 5마리를 토벌하는 미션으로, 타겟 외 대상으로 강화된 한니발 원종과 타천종 1쌍이 등장한다. 이 한니발은 랭크 10 장비로 무장해도 한마리 토벌에 25분 가까이 걸리는 데다가 스치면 사망하는 미친 공격력 때문에 토벌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즉 술래(한니발)을 피해 가면서 미션 목표인 코쿤메이든을 잡으러 열심히 뛰어다녀야 하는 미션. 멀티라면 미끼조와 토벌조를 나누어서 미끼조가 한니발을 유인해 끌고다니는 사이 토벌조가 목표를 잡으면 비교적 쉽게 클리어 가능하다. 싱글이라면...산개 명령을 내린 후 한니발이 나만 안 쫓아오기를 기도하자.
그밖에 DLC 컨텐츠의 로딩 속도가 개선되었으며 패미통 25주년 콜라보레이션으로 3개의 추가 미션과 추가 코스튬이 있지만 봉인되어있기 때문에 해금하려면 패미통 홈페이지에서 코드를 받아야 한다. 1월 20일부터 패미통 홈페이지에서 배포하고 있으니 여기에 접속해서 발급받자.
위의 3가지 미션을 클리어하면 멀티 플레이에만 얻을수 있는 F 티켓 시리즈[2]와 기타 아라가미 결정, 패미통 마스코트 캐릭터인 넷키 코스튬을 제작할수 있는 티켓을 준다.
4 1.2 버전
2011년 2월 10일에 업데이트된 버전. 같은 회사에서 제작된 게임들의 콜라보레이션이 주력이며 대상은 테일즈 오브 그레이세스, 태고의 달인, 소울 칼리버 4. 아쉽게도 신종 아라가미 추가는 없다.
테일즈 오브 그레이세스의 캐릭터인 아스벨 란트와 쉐리아 반즈 코스튬, 태고의 달인 캐릭터인 동과 캇이 그려진 장갑과 상의, 소울 칼리버 4에 등장하는 무기인 소울 칼리버, 소울 엣지가 등장하며 엑스트라 챌린지 미션도 2개 추가되었다.
- 죽음의 무도(댄스 마카브르(Dance Macabre))
- 시유우 타천종 2마리+칼리귤라 1마리 토벌 미션이며 동료는 1명만 데리고 갈수 있다. 플레이어와 동료의 시작시 위치가 멀리 떨어져 있으며 플레이어 쪽에는 시유우 2마리, 동료 쪽에는 칼리귤라가 등장해서 각개격파하기(혹은 각개격파 당하기) 쉬운 구조이다. 특징으로는 이 미션에 등장하는 시유우는 분노시 공격력이 크게 뻥튀기되므로 2마리 동시분노는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 오스코프니르[3]
- 하간콩고 4마리를 솔플로 10분 내 토벌인데, 초기에 하간콩고 2마리가 등장하고, 이를 토벌함에 따라 새로 등장하는 하간콩고와 함께 테스카틀리포카 2마리와 아이테르 1마리가 추가 증원된다. 이 때문에 수틀리면 1:5로 다구리를 당하는 아름다운 광경이 펼쳐진다. 다행히 테스카틀리포카는 시야가 매우 좁기 때문에 소음(消音) 스킬을 띄우면 정말 눈앞에서 알짱거리지 않는 한 들키지 않으므로 최대한 구석에 짱박혀서 하간콩고를 한 마리씩 유인해 와서 토벌하는 식으로 플레이하면 그럭저럭 클리어가 가능하다. 물론 일부러 5마리 모아놓고 요리조리 피하면서 클리어하는
변태우주괴수들도 존재한다. 몰라 뭐야 그거 무서워...
5 1.3 버전
2011년 3월 9일자로 업데이트된 버전. 주요 콘텐츠는 유저 디자인 공모전에서 뽑힌 신기 3셋트(건폼, 블레이드폼, 장갑)와 이를 제작하기 위한 미션이다. 특히 롱블레이드 유저가 반가워할 장비들이 많은데, 우선 추가된 블레이드폼 3종 중 2종이 롱블레이드인 데다가, 하나는 임펄스엣지 사용시 회복탄을 쏘며, 다른 하나는 롱블인데도 파쇄속성이라는 파격적인 성능.
추가된 엑스트라 챌린지 미션은 2종이다.
- 질풍노도
- 5분 내에 연속으로 등장하는 구보로 극지타천종, 세크메트, 디아우스 피타를 토벌하는 미션. 동료는 1명까지 데리고 갈 수 있다. 이런 시간제한 미션이 대부분 그렇듯이 등장하는 아라가미의 체력이 매우 조루이고, 여러 마리 동시등장도 아니기 때문에 엑스트라 챌린지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쉬운 편이다. 특히 디아우스 피타 소재노가다하기에 매우 좋다.
- 오리진
- 에이지스 맵에서 연속으로 등장하는 볼그 캄란, 사리엘, 바쥬라를 토벌하는 미션. 각 아라가미는 2마리 1세트로 동시 등장하기 때문에 총 6마리를 토벌하게 된다. 동행 가능한 NPC는 제1부대+시오로 제한되어 있다. 오리진이라는 이름답게 타천종이 아닌 원종으로만 구성되어 있지만, 체력과 공격력이 크게 강화되어 있어 결코 만만하지 않다. 클리어타임 10~20분을 넘어가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6 1.4 버전
2011년 4월 14일자로 배포. 이번 버전의 메인 콘텐츠는 역시나 신종 아라가미 라바나이다.
라바나는 바쥬라 골격을 사용하는 아라가미로, 통상 상태와 분노(활성화) 상태의 패턴이 전혀 다른 것이 특징이다. 특히 분노시에만 사용하는 시즈 모드(등 뒤에 접혀 있던 포신을 펴고 포격한다)는 일격사급의 데미지를 자랑하니 주의. 또한 이 녀석이 등장하는 미션은 전부 '라바나 3마리 동시 등장' 혹은 '라바나 1마리+콩고타천 2마리 동시 등장'식의 다수토벌 미션이라 난전에 익숙하지 않다면 고생 좀 할 것이다.
추가된 엑스트라 챌린지 미션은 2종류
- 고귀(高鬼)[4]
- 솔플 전용 미션으로, 한니발 침식종 1마리를 토벌하는 미션. 리스폰 금지이기 때문에 1회만 빈사상태가 되어도 바로 미션 실패가 된다.
- 시작 위치가 구조물 위인데, 플레이어가 땅에 내려가면(혹은 떨어지면) 그 즉시 바쥬라 테일 4마리가 증원으로 등장해서 미션 난이도가 확 올라가기 때문에 최대한 땅을 밟지 않으려 노력해야 한다.
- 방심은 금물(油斷大敵)
- 추억의 교회에서 연속으로 등장하는 콩고, 구보로 구보로, 시유우를 토벌하는 미션. 시리즈 전통의 약체 3인방이지만 엑스트라 챌린지답게 공격력이 미칠 듯이 뻥튀기되어 있어서 맞으면 즉사라고 보면 된다. 패턴을 확실하게 숙지하고 한 대도 안 맞겠다는 각오로 플레이해야 하는 미션
...이어야 했으나 체력 51 이상에서 즉사를 방지해주는 근성(ふんばり)스킬을 띄울 시 난이도가 확 내려간다. 굳이 이 스킬이 없더라도 홀드를 이용한 하메 플레이는 여전히 가능하다. 질풍노도와 함께 엑스트라 챌린지의 이름값을 못하는 미션.
7 1.5 버전 파이널
2011년 7월 6일부터 배포. 버전 넘버에 파이널이란 명칭이 붙은 것으로 미뤄볼 때 최종버전인 듯.[5] 메인 콘텐츠는 신종 아라가미 야크샤 & 야크샤 라쟈이며, 그 밖에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와 아니메점장과의 콜라보 등이 추가되었다.
추가된 엑스트라 챌린지 미션은 총 4종류.
- 퀵 드로우 2
- 연옥의 지하가에서 코쿤메이든 8마리를 토벌하는 미션. 제한 시간은 30초로, 솔로 한정. 빨리 쏘기와 바렛트 에디트를 구사해 최고 속도 클리어를 목표로 하자.이동 루트의 선택이 중요해질 듯.
- 퀵 드로우 3
- 연옥의 지하가에서 코쿤메이든 타천종 8마리를 토벌 하는 미션.제한 시간은 30초로, 솔로 한정. 코쿤메이든 타천에 방사나 폭발은 효과가 없기 때문에, 탄환이나 레이저의 바렛트를 준비하자.
- 귀신 퇴치
- 우자의 항모에서 한니발, 한니발 침식종의 합계 2마리를 토벌 하는 미션.출현하는 한니발은 2마리뿐이지만 공격력이 매우 높다. 일격이라도 공격을 받으면 핀치에 빠지기 쉬우니, 회피에 자신이 없는 사람은 불길 속성, 파쇄속성의 방어력이 비싼 장갑을 장비해 두고 도전하도록.
- 갓이터 버스트
- 에이지스 맵에서 하간콩고 4마리, 세크메트 4마리, 디아우스 피타 2마리, 한니발 침식종 2마리의 합계 12마리를 토벌하는 미션.「갓이터 버스트」의 미션명에 걸맞게 적의 힘, 수 모두 가히 본작 최고 최강급의 미션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아이템이나 장비, 스킬, 불렛 등, 모든 요소를 충분히 준비하고 나서 미션에 도전하자.
여담으로 신종 아라가미인 야크샤 및 야크샤·라쟈가 출연하는 미션은 다음과 같다.
- 자비없는 수호신
- 속죄의 거리에서 야크샤·라쟈 1마리, 야크샤 3마리의 합계 4마리를 토벌 하는 미션.4마리 동시 토벌의 미션이지만,1마리 당 체력은 높지 않기 때문에, 확실히1마리씩 잡아 가자.파괴 부위의 어깨갑옷은 공격이 맞히기 쉽고 망가지기 쉽기 때문에, 각개 격파를 목표로 할 때의 분별에 사용하면 알기 쉽다.
- 도깨비 연무
- 한탄의 평원에서 야크샤·라쟈 1마리, 시유우 3마리의 합계 4마리를 토벌 하는 미션.좁은 필드이지만, 적은 초기 위치로부터 별로 이동하지 않는 것이 특징.은밀 집단의 강화 파트를 붙여 전원이 각개 격파를 목표로 하는, 「산개 대기」의 지시로 분단을 노리는 등의 작전이 유효하다.
- 어소트먼트
- 에이지스에서 칼리귤라, 라바나, 야크샤, 야크샤·라쟈 각 1마리의 합계 4마리를 토벌 하는 션. 비너스 등 DLC의 아라가미가 집결 한다.다채로운 원거리 공격이 난무하게 되므로, 거리를 취할 때 적의 공격 전조에 주의.
- 마리안느
- 철탑의 숲에서 프리티비·마타 1마리, 야크샤 4마리의 합계 5마리를 토벌 하는 미션.참가 가능 인원수는 2명.야크샤를 넘어뜨려도, 토벌 대상외의 야크샤가 새롭게 출현한다.소음이나 은밀 집단의 스킬을 살려, 난전을 피하면서 프리티비·마타로부터 먼저 공략해 나가자.
8 1.51 버전 그랜드 피날레
1.5에서 버그가 발견되었기에, 그것을 수정하고 신규 미션을 추가한 최종 버전.
한때 국내 PSN에는 올라와있지 않고 일본 PSN에만 올라와있다는 말이 있었지만 실제로는 1.5 버전의 데이터팩 파일용량과 현재 PSN에 올라와 있는 데이터팩의 용량을 비교해보면 용량이 다른 걸 알 수 있다.
9 프리미엄 캐릭터 해제키
판매량 50만개 돌파 기념으로 초회판 동봉으로 들어있던 NPC들의 코스튬 해제키를 PSN에서 무료로 배포한다. 다만 국내 PSN에는 없고 일본 PSN에만 있다.
10 1.6 버전 뉴 오더 & GE 2 연계 데이터 체커
갓이터 버스트에서 갓이터2로 장비계승이 가능하져서 갓이터 버스트를 다시 플레이할 사람들을 위한 DLC.무료로 개념 DLC 푸는걸 넘어서 이젠 이런 서비스도 한다 이전 DLC들처럼 엑스트라 챌린지 미션을 제공하고 또한 소재 수집에 최적화된 미션도 있다고 한다.그뿐만 아니라 갓이터2의 트레일러등에서 얼굴마담으로 나온 쿠로가네 계열 장비를 일부 공개한다고 한다. DLC 배포 예정일은 6월 6일.
갓 이터 2로의 세이브 연계 기능을 위해 소재를 입수하기 쉬운 구제퀘스트와 소재변환 아이템의 추가로 장비작성을 돕고 연계 조건의 클리어 상황도 체크가 가능하다.
11 1.61 버전 뉴 오더
1.6에서 발생한 버그를 수정하고 미션을 추가한 버전.- ↑ 단 무턱대고 체력과 공격력만 이빠이 올려 놓은 몬스터를 던져 놓고 이거 잡아봐라 하는 형식은 아니고, 미션 목표나 제한시간 등에 특수한 조건이 걸려 있어서 공략법을 발견하기 전까지는 삽질하게 되는 미션들이 많다.
- ↑ 일정수 이상 모으면 희귀 소재와 교환할수 있는 아이템.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그것과 똑같다.
- ↑ 북구 신화에 등장하는 지명으로, 라그나로크 말미에 신족들과 거인족들의 최후의 전장이 되는 평원의 이름이다. 이를 반영한 듯 이 미션의 장소도 한탄의 평원이다.
- ↑ 일본에서 사용하는 술래잡기의 변칙 룰 중 하나로, 술래보다 높은 곳에 있으면 잡히지 않는다
- ↑ 갓이터 버스트가 발매될 당시 갓이터 1.5 버전이란 별명이 붙었던 것과 미묘하게 매칭된다.
갓이터2가 머잖아 등장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