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와 가위는 쓰기 나름

개와 가위는 쓰기 나름
犬とハサミは使いよう
300px
장르코미디
작가사라이 슌스케
삽화가나베시마 테츠히로
번역가이은주
출판 레이블20px패미통 문고
20pxNT노벨
발매 기간20px 2011년 02월 28일
~ 2015년 01월 30일
20px 추가바람

1 개요

패미통 문고에서 발간중인 일본의 라이트노벨. 작가는 사라이 슌스케[1]. 일러스트는 나베시마 테츠히로. 한국에서는 2015년 3월 기준 NT노벨에서 8권+외전 3권까지 발매. 일본에서는 본편 10권 외전 3권 어나더1권으로 완결이 났다. 각 장의 제목에 비 온 뒤에 개 굳어진다 나 유견상종 처럼 속담이나 사자성어에 개라는 단어가 들어가있다.
아래 혹은 캐릭터 설명 항목에서의 캐릭터 개인 일러스트들은 애니판 기준으로, 라노벨 일러스트는 진리
곤조를 죽입시다. 곤조는 우리의 원쑤

제목은 일본 속담인 바보와 가위는 쓰기 나름(馬鹿と鋏は使いよう, バカとハサミは使いよう)[2]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뜬금없지만 뒷이야기라고 할수 있는 개와 가위는 쓰기 나름 Second Story가 웹소설 사이트에서 연재를 시작했다.
저자는 사라이 슌스케로 동일하다. 일단 저자말로는 어디까지나 2차창작이며 본편과는 전혀 상관없다는데....과연..

2 줄거리

어느 날 갑자기 강도에게 살해당한 하루미 카즈히토. 하지만 책 바보의 집념으로 읽지못한 책을 읽으려 기적적으로 생환을 한다. ──닥스 훈트의 모습으로. … "책을 읽을 수 없잖아!" 라고 번민하던 하루미 카즈히토의 앞에 나타난 것은 가위를 흉기로 휘두르는 사드녀, 나츠노 키리히메. 그 정체는 하루미 카즈히토가 광팬인, 초인기작가 아키야마 시노부 본인이었다. 그녀의 애완견이 되어 알콩달콩한 살벌한 동거생활을 하는 미스터리계 부조리 러브코미디의 탈을 쓴 이능력 배틀형 수간물.

3 등장인물

자신의 이름으로 서점을 경영하고 있는 아저씨. 서점 경영 실력은 딸들만도 못하다고 한다. 아내의 레프트 훅 한방에 입원하기도 한다. 참고로 부부싸움으로 인한 가정폭력 같은 게 아니라 그냥 부부 간의 스킨쉽이다(...).

파일:Attachment/개와 가위는 쓰기 나름/ 5.png
위 사진에서 오른쪽

카즈히토가 자주 들리는 서점의 장녀로, 카즈히토와는 친구 사이.

위 사진에서 왼쪽

사쿠라의 동생. 개가 된 카즈히토를 '쿠로'라고 부르며 맘에 들어 하고 있다.

파일:Attachment/개와 가위는 쓰기 나름/ 6.png

카즈히토가 개로 전생한 후 처음으로 눈을 뜬 곳의 점장. 해당 가게의 이름은 IGGY. 그렇다. 이 캐릭터는 죠죠러의 성향이 있는 듯. 참고로 해당 성우는 4부의 주인공 성우이기도 하다. 참고로 헤어스타일이 아프로.
마키시의 담당 편집자로 헤이안도우의 구대천왕의 일인. 어쩌다가 아이돌 매니저도 겸업하고 있는 스킨 헤드의 거한. 히메하기 쿠로와는 동창으로서 쿠로의 증언에 의하면 마키시의 기행에 곤혹스러워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도 실은 좋아서 하는 거라고 한다. 원래부터 다른 사람을 돌보기를 좋아해서 휘둘리는 쪽이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타입인 데다가 고압적인 태도의 금발녀(즉 마키시)가 타입이라고(...).
나츠노가 단골로 다니는 헬스클럽의 주인. 마초맨으로, 그가 있는 곳은 언제나 평균 기온이 주위보다 높은 듯.
카즈히토를 살해한 범인. 35세. 무직. 이 캐릭터도 아키야마 시노부의 팬. 카즈히토를 살해하고 현장에서 얻은 열쇠와 신분증을 가지고 101호에 숨어 지낸다. 숨어지내는 동안 방안에 있던 아키야마 시노부의 책을 읽고 팬이 되고 도망칠 때 마저 아키야마 시노부의 대죄 시리즈 6권을 품에 안고 도망치고 나츠노와의 결전에선 작중에 나온 기술들을 실천한다. 영상화되니 상당히 오글거린다 사실 문자로 볼 때는 상징하는 바가 명확하니 그나마 낫지 되게 오글거리긴 마찬가지.
카즈히토가 과거에 살았던 맨션의 주인에 해당하는 인물. 변호사인데 네코미미라든지 외모가 상당히 변호사 스럽지 않다. 애니메이션에서 이 캐릭터로 추정되는 여관의 주인이 나오고 성우마저 동일하지만 동일인물인지는 알 수 없다.
  • 나츠노의 언니
일단 유키히메가 말로만 언급하고 있는 대상으로 경찰. 하지만 세금도둑 등으로 까이는 것이 주요 일상.
카즈히토가 만나기로 했던 의문의 소녀.
전설의 작가로 알려진 인물. 시모네타가 주특기. 나츠노를 감시해왔다. 딸내미바보.
  • 사도 겐지
카즈히토와 나츠노가 애용하는 카페 세이요우의 점장. 가게를 찾은 손님의 얼굴과 주문한 메뉴를 모두 기억하고 있으며 전부 노트에 적어 놓는다고 한다. 취미는 영화 감상과 커피 연구라는데 정작 카페의 커피는 기가 막힐 정도로 맛이 없다. 사실은 1권의 흑막 비스무리 한 것인데 사실 특정 손님을 위해 의존성이 높은 약물을 포함한 커피를 내왔고 나카하라도 그 손님 중 하나였다. 나카하라 사건이 끝나고 집필 때문에 들른 카페에서 카운터로 들어온 닥스훈트(하루미 카즈히토)를 보고 마약견으로 착각하고는 죄다 자백(...). 그 후 나카하라가 가지고 있던 엽총으로 발버둥치다가 결국엔 나츠노에게 제압당한다(...). 애니메이션에선 짤렸다

4 개념

위의 십걸집은 어원 정도로 예상된다. 쇼린사 내의 별종유능한 사람들 10명을 가리키는데 현재 밝혀진 사람은 히이라기 스즈나, 히메하기 쿠로, 부편집장으로 스즈나의 상사인 나즈나, 보스인 빅 파이어가 있다. 빅 파이어는 진성M 스즈나를 겁먹게 하는 것 으로 보아 엄청 친절한 상당히 유능한 사람으로 예상된다.

5 미디어 믹스

5.1 드라마CD

파일:Attachment/개와 가위는 쓰기 나름/b0142669.jpg
2012년 3월 7일. 드라마CD가 발매되었다.

5.2 코믹스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파일:Attachment/개와 가위는 쓰기 나름/51LKYZUbgWL.jpg

5.3 애니메이션화

400px
2013년 1월, 원작 6권에서 애니메이션 방영 결정이 발표되었다. 드라마CD와 특별히 바뀐 캐스팅은 없다. 2013년 7월에 방영. 분량은 1쿨 12화.
제작은 2013년 부터 애니메이션 제작에 복귀하는 GONZO.아 망했어요
한국에선 애니맥스를 통해 동시방영되었다. 정작 애니광고에서는 개와 고양이는 쓰기 나름 이라고 번역되 있다...

캐릭터 디자인, 작붕, 스토리, 모든면에서 곤조는 건재(?)하다는 모습을 보여주며 팬들의 기대우려대로 BD판매량은 450장으로 폭망.

라노베로 읽는다면 재밌지만, 애니로 만들기에는 무리지 않았을까 하는 느낌이 드는 정도. 애니화를 하는데 있어서 번외편의 내용이 소재도 만들기도 쉬웠다는 점도 한몫하는게 아닐까 싶다.

그리고 이책은 만담이 주된 내용인데 전투신을 강조한 것도 원인이라 볼 수 있다. 실제로 애니판은 본편 내용은 생략, 자르기, 언급만하기, 떡밥시전 수준만으로 나왔다.

5.3.1 방영 목록

회차제목방영 일자
원제국내
1화犬も歩けば棒に当たる개도 재수 없으면 뒤로 넘어져도 코가 깨진다2013.07.02 (화)
2화犬は熱いうちに打て개는 뜨거울 때 두드려라2013.07.09 (화)
3화飛んで火に入る冬の犬불에 뛰어 들어가는 겨울의 개2013.07.16 (일)
4화溺れる者は犬をも掴む익사자는 개도 잡는다2013.07.23 (일)
5화虎穴に入らずんば犬を得ず호랑이 굴에 들어 가지 두응면 개를 얻지 않고2013.08.30 (일)
6화雨降って犬固まる비와 개 굳힌다2013.08.06 (일)
7화犬も鳴かずば撃たれまい개도 울지 않으면 맞지 않는다2013.08.13 (일)
8화湯に入りて犬に入らざれ탕에 들어간 개2013.08.20 (일)
9화犬無いところに煙は立たず개없는 곳에 연기는 나지 않고2013.08.27 (일)
10화光陰犬の如し시간은 개처럼 흘러간다2013.09.03 (일)
11화犬振り合うのも多生の縁개만 스쳐도 작은 인연2013.09.10 (화)
12화犬とハサミは使いよう개와 가위는 쓰기 나름2013.09.17 (화)

부제에 모두 가 들어간 것이 특징. 한국어 번역 부제는 해당 작품을 국내에서 정식으로 방영한 애니맥스를 기준으로 한다.

5.4 여담

작가들이 배틀에 미쳤는지 쓸데없이 꼭 배틀씬을 추가한다. 그래도 1편까지는 그나마 상식적인 수준(?)의 배틀이 이루어졌지만 2권부터는 그냥 안드로메다로 배틀 전개 집필전이라는 황당한 전개까지 이용하면서 반드시 배틀을 진행한다. 제발 그냥 만담만 해라 주인공이 개'인 시점에서 그리고 그 개와 진심으로 장래 설계를 생각한다는 시점에서 논란이.. 작중 여러곳에 깨알같은 패러디 요소가 담겨져있다. 덕력 테스트 한글 번역판의 주석 이외의 패러디가 보인다면 당신은 훌륭한 덕후
  1. 정발판에서는 코드 문제로 '사라이 슈운스케'로 표기. 특이하게도 두 명이 하나인 작가이다. 한 명이 '사라', 나머지 한 명이 '이' 라는듯. 덕분에 후기란은 하나인데 후기는 두개가 들어있다.
  2. 잘 잘리지 않는 가위라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쓸모가 있듯, 바보라도 잘 이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