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치 유카

프로필
이름이구치 유카
井口裕香(いぐち ゆか)
성별여성
직업성우, 가수
출신지일본 도쿄
생년월일1988년 7월 11일
신장157cm
혈액형AB형
애칭이굿쨩, 유카치
별자리게자리
용띠
소속사오사와 사무소
성우 활동 시기2002년 ~ 현재
가수 활동 시기2013년 ~ 현재
소개링크공식,
트위터[1],
공식 스태프 트위터[2]

1 개요

2002년 브로콜리 소속으로 데뷔, 2003년, 고토 사오리와 성우유닛 airyth로 활동했다.(당시 중3. 고토 사오리가 고2) 2006년 해체 후 오사와 사무소로 이적. 2005년, 2056명이 참가한 스피드 그래퍼 히로인 오디션에서 신도 케이, 후지타 사키와 함께 최종 10인 안에 선발되었으나 최종적으로는 신도 케이가 선발되었다.

데뷔한 지 상당히 오래됐지만 오사와 사무소의 트로이카(카와스미 아야코, 노토 마미코, 하나자와 카나)와 비교해 존재감이 많이 없었다. 하지만 2011년에 들어 지명도 있는 작품들(나는 친구가 적다, 로큐브!, 마요치키!, 타마유라)에서 주역으로 활약하며 부족했던 인지도를 상당 부분 끌어 올리는 데 성공했으며 이런 기세를 몰아 2012년엔 수영복 사진이 포함된 개인 사진집을 냈으며 2013년 2월엔 극장판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의 테마곡을 담당, 첫 개인 싱글을 발매하게 되었다.

아스미 카나와는 중학생 시절부터 아는 사이. 나이 차이가 꽤 나는데도(아스미 카나는 83년생) 존칭 없이 이름을 부른다.(주로 풀네임보다는 별칭인 모코땅(もこたん)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참고로 이 별명은 이구치 유카만이 쓸 수 있는 전용 별명이다.)알게 된 계기는 이구치가 중학생 시절에 GGF라는 프로젝트 그룹에 들어갔는데 그때 GGF에는 아스미 카나도 있었기 때문에 알게 되었다고. 2013년 기준으로 이구치와 아스미가 알고 지낸 지 10년 정도 된다고 한다.[3]

이구치 유카와 아스미 카나는 사석에선 정말 자주 어울린다고 한다.이구치의 라디오에서는 심심할 때마다 아스미 카나랑 놀러다니다 생긴 에피소드들을 얘기 한다.(이건 아스미 카나도 마찬가지.) 하지만 소속 사무실이 다른 관계로 둘이 같이 출연하게 되는 애니는 정말 극소수에 불과하지만 둘 다 유명한 성우이다 보니 가끔가다 작품이 겹칠 때가 있는데, 이런 작품의 라디오에서 이구치 유카는 말 그대로 폭주한다. 특히나 이구치 유카와 아스미 카나 단둘이서만 방송을 하게되면, 이구치는 폭주하다 못해 서로에 대해서 폭로대회가 벌어지기도.(...)

참고로 아스미 카나가 결혼할 때 가장 먼저 아스미의 결혼에 대해서 이야기한 것은 바로 이구치였는데 이구치의 방송 당시에는 아스미 카나의 생방송으로 하는 라디오에서 자신의 결혼 이야기가 나오기 전이라서 다소 발언에 신중을 가했지만 일단 아스미로부터 결혼에 대해서는 사전에 통보받았다고 밝혔을 정도다.

2 에피소드

width=100%
2012년에 비키니 사진집을 냈다는 인증샷

가족으로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두 언니가 있다. 본가에서 가족들과 살고 있으며 고양이 세 마리와 개 두 마리를 키우고 있다.

이노쿠치 유카와 이름이 비슷해서 동료 성우들에게 혼동을 주고 있다. 이구치 유카 본인도 헷갈린다고. 실제로 같이 수록을 한 제로의 사역마때부터 이노쿠치 유카가 활동명을 한자인 「猪口有佳」에서 가나인「いのくちゆか」로 개명한 이유도 이 때문인데 하필이면 제로의 사역마에서 이노쿠치 유카가 담당한 타바사의 사역마 실피드의 인간형태 성우가 이구치 유카여서 엔딩 후 이름이 비슷하여 한 때 이노쿠치가 타바사와 실피드를 같이 한 거냐고 일본에서 화제가 되었던 적이 있었을 정도.

아무래도 인덱스의 임팩트가 강했던 것도 있고 위의 이미지처럼 자기 자신도 인덱스 코스프레를 한 것도 있다 보니 인터넷상에선 맡는 캐릭터들뿐만 아니라 본인까지도 종종 인덱스로 불린다.

NEWS의 마스다 타카히사의 팬이다. 팬클럽에 가입되어 있고 CD를 사거나 스케쥴 끝나고 콘서트를 보러 고베까지 갔다는 걸 보면 상당히 깊은 팬인 듯.

성우가 되기 전 이시다 아키라가 연기한 캐릭터를 좋아해 한 때 핸드폰의 해제 락을 이시다 아키라의 생일로 한 적이 있었다고 한다. 좋아했던 캐릭터는 최유기팔계로 초5 때 이시다 아키라가 나오는 무대인사를 보고 난 후로 성우란 직업을 본격적으로 인식 했다고 한다. 지금은 그 이시다 아키라와 함께 공의 경계 미래복음의 무대인사에 서게 됐으니 그야말로 성공한 덕후.

2014년 1월 방영 애니메이션 사쿠라 트릭의 원작을 복습하는 겸 보고 잤더니 모 초 인기 여성 성우랑 백합 전개가 되는 꿈을 꿨다고 한다 (...) 그리고 팬들 머리속에서는 자연스럽게 남편있는 어떤 성우가 생각난다.

정식 성우 사무소에 들어가기 전, BROCCOLI에서 유닛을 하던 학생 시절을 전혀 흑역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라고 말했다. 청춘시대, 즐거웠다고 이야기 할 정도. 지금과는 딴판으로 숏컷에 선탠을 한 보이쉬한 모습이었는데 팬들은 이 시절을 '잭나이프 이구치'라는 이명으로 부른다.그때 당시의 그녀의 인상이 껌 좀 씹게 생겼다는 느낌이라

14년 7월 12일, 야마노스스메 이벤트 일환으로 오릭스 버팔로즈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즈의 세이부 홈경기에서 오구라 유이와 함께 시구식을 가졌다. 이 이벤트로 좋아하게 된 선수는 어째선지 상대팀(오릭스)의 페냐.

3 연기

연기폭이 상당히 넓은 편. 2011년 7월 신작인 마요치키!에서 꽤 낮은 알토 음역대 목소리로 연기를 했는데 그동안 인덱스 이미지에 익숙해 있던 사람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선사했다. 그리고 시큐브 6화의 사쿠라마이리 시라호(사실은 사베렌티지만) 연기도 충격과 공포를 선사할 정도. 대부분의 반응이 "다시 봤다, 이구치 유카", "굉장하다, 이구치 유카"(...).

2014년에는 애니메이션 함대 컬렉션의 항공모함 카가 역의 성우로 이구치 유카가 발표되자 이구치 유카와 카가의 인게임 보이스가 어울리지 않는다는 불만이 쇄도했었는데, 사실 게임판 성우도 이구치 유카가 맡고 있었다(...). 급기야 성우 본인이 직접 해명하기까지 했을 정도[4].

2012년, 니세모노가타리아라라기 츠키히플래티넘 짜증나 내 목소리는 좀다 이구치 유카 같은 목소리라고!그 여름에서 기다릴게의 아리사와 치하루를 적절하게 연기해 내면서 짜증을 잘 내는, 짜증을 불러 일으키는 캐릭터 연기는 이구치가 최강이라는 평가를 받게 되었다. 인덱스 또한 그러했고...

드라마인 우레로 미확인소녀의 시즌 2인 우레로 미완성소녀에 출연했다.

2016년, 리제로크루쉬 칼스텐 역을 담당해 반전을 일으켰다. 아라라기 츠키히와 비교하면 충공깽. 원래 목소리와도 많이 달라, 리제로 라디오에 등장했을 때 확연히 차이가 있었다.

4 라디오

어떤 라디오의 금서목록에서는 자신이 맡은 역과는 정반대로 존재감이 강한 판다 반장이란 별명으로 불리고 있다. 특히 음주방송을 하면 이런 분위기가 더 강해 진다.

단독 진행 라디오로 이구치 유카의 무~~~웅 ⊂( ^ω^)⊃[5]이 있다. 초! A&G+에서 매주 월요일 22:00 ~ 23:00에 생방송으로 진행하는데 듣다 보면 혼자서 참 잘 떠든다는 생각이 든다.(...) 굉장히 독특한 텐션과 전개의 토크를 하며 보이는 라디오의 특성을 최대한 이용한 (아이돌 성우라고는 생각하기 힘든) 행동 등으로 인해 히카사 요코기부 유코처럼 게닌(芸人, 개그맨) 성우 취급 받기도 한다.그래서 일부에서는 오자와의 차세대 예능 성우 중 하나라고 평가하기도 한다. (참고로 리스아니!TV 이구치 유카 편을 보면 혼자 놀기의 진수를 보여준다. 혼자서도 떠들고 먹고 놀고를 진짜 잘 한다는 걸 알 수 있다.)

참고로 이구치 유카가 라디오 중 가장 폭발했을 때는 평소에 친분이 있는 아스미 카나가 게스트로 나왔을 때인데 하나하나 전부 전설적인 에피소드로 유명세를 탈 정도.오사와 사무소에서 게닌 성우 분야를 대표하는 성우로서 실제로 오사와 사무소 소속 여성 성우들은 기본적으로 시모네타 등에 대해서 소속사측에서 규제를 거는데 이구치는 그나마 그러한 소속사측의 규제가 덜하다보니 더 튀어버리는 측면도 있다.실제 이구치가 같은 소속사의 선후배 중 하나와 같이 방송을 하면 이구치가 말하는 것에 대해서 상대방은 약간 눈치를 보는 듯한 말투로 다른 주제로 곧바로 넘겨버리는 경우가 보이는 경우가 매우 많다.

그리고 자기만의 캐릭터를 잘 만든다. 팬들한테는 "귀여워~ 근데 짜증나. 아... 짜증귀여워(우자카와이)"란 평을 듣는다. 니코니코 동화에 명언집이 돌아다니는 몇 안되는 여성성우들 중 하나. 하지만 애프터 레코딩(더빙) 현장에선 낯을 가리고 얌전하다고 한다. 그런데 이런경우는 보통 선배들이 많거나, 침착한 분위기에서인 경우가 많고, 분위기가 널널해지면 말 그대로 정줄을 놓은것 같이(...) 시끄러워 진다고 한다. 일 예로 타마유라 더빙때는 자신의 절친인 아스미 카나와 첫 레귤러 더빙인데다가, 가장 연장자인 기부 유코부터가 좋게 말하면 쾌활하고, 나쁘게 말하면 엄청나게 말이 많고 시끄러운(...) 사람인지라[6],기부와 이구치 둘이서 더빙현장을 정ㅋ벅ㅋ했다고 한다.

부끄러움을 매우 잘 타는 편이라고 한다. 라디오 하다가 부끄러움을 타는 상황이 되면 부끄러움을 감추려고 여러가지 행동을 하지만[7] 얼굴이 시뻘개지기 때문에 부끄러워하고 있다는게 그대로 드러난다.

두 달에 한 번씩 무~~~웅의 코너에서 요리를 하는데 대부분 처참한 것을 만들어내지만 계속해서 요리에 도전한다.그래도 과거보다는 좀 실력이 나아졌다고는 하나 여전히 처참한 수준이라고 한다.

무~~~웅에서 특별한 날[8]에는 코스프레를 하기도 하며 직접 돈키호테에 의상을 사러 가기도 한다. 하지만 본가에 살기 때문에 한 번 입은 간호사 옷을 어머니가 버리는 일도 발생, 또 다시 사야만 했다.

2011년 3월 14일 방송 초반에 토호쿠 대지진 얘기를 하며 자기는 괜찮다는 말을 하다가 1분 정도 울먹이기도 했다.

제6회 성우 어워드에서 퍼스널리티 상을 받았다. 여러모로 이쪽의 재능이 출중하다보니 받은 것이다.

2013년 7월 29일 이구치 유카의 무~~~웅 148화에서 게스트로 출연한 기부 유코와 함께 사이토 치와의 결혼 소식에 폭발해서 모의 결혼 보고를 했고 이구치 유카는 기부 유코의 말[9]이 끝나기 무섭게 받아치기도 했다.그때 이구치가 한 말은 '겨,엉덩이(일본어로 결혼과 엉덩이의 발음이 유사)가 가려워!'였다.

이구치 유카의 무~~~웅 57화 해당 라디오 남성 스태프들과 같이 老朽部(발음은 로큐브와 동일) 로큐브의 Shoot의 안무를 추기도 했으며 150화에서는 남성 스태프에 오자와 남성 매니저까지 포함시켜 Get Goal의 안무를 췄다.참고로 Shoot!의 안무를 출때 이구치는 본인 파트를 했지만 Get Goal때는 자신의 파트가 아닌 같은 소속사이자 친분이 있는 하나자와 파트를 소화했다.

2013년(정확한날짜 기재바람) 토요사키 아키와 이토 카나에 앞으로 온 메일이 금서목록측으로 가자 대답에 곤란해하던 이구치가 카나에의 토나카이드립을 친다.스탭의 언급으로 이드립이 10번은 넘게하고있는것이라고... 비슷한내용의 메일이 상당수왔었던듯

2014년 7월 11일 와시자키 타케시의 2ch에서 2번째로 와시자키 타케시에게 생일선물로 노래를 선물받았다. 그리고 2번 다 울리면서 졸지에 와시자키는 여자를 울리고 다니는 바람둥이라는 별칭을 받게 되었다.

2016년 7월 11일 생일 특집 방송 때에는 다트 맞추기로 한국 지폐 28만 원[10]을 받았다.

5 음반 활동

평소 맡는 역할들 덕에 귀여움을 내세우는 곡을 부를 것 같지만, 실제로 들어보면 수준급의 노래실력을 자랑한다.
첫 싱글 앨범은 아직 그녀가 무명일 때인 2006년에 낸 흰 지도(白い地図). 이후 7년이 지난 2013년 Shining Star-☆-LOVE Letter을 계기로 본격적인 가수 활동을 알리게 된다. 같은 연도에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 S 엔딩을 담당하게 되었는데, '이구치 유카가 부른 것인 줄 몰랐다' '잘 부른다'와 같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어둡고 잔잔한 곡인 'stand still'은 애니메이션 제작진들의 적재적소에 넣는 연출을 통해 시청자들의 큰 호평을 받으며 이 곡이 들어있는 앨범 Grow Slowly가 오리콘 차트 10위(최고 순위)에 오르게 된다.

상세 음반 발매 내역은 이구치 유카/음반 목록을 참조.

6 출연작

6.1 TV 애니메이션

  • 2005년
    • 몽치치 - 침탄
    • CANVAS2 - 타카도우 카와나

6.2 OVA/극장 애니메이션

6.3 게임

  • 2004년
    • 데지코뮤니케이션2 타도! 블랙 게마게마단 - 우사다 아카리
  • 2005년
    • 크로스월드 - 츠키카 히메노기
    • 달은 벤다 ~탐정 사가라 쿄이치로~ - 미나쿠치 키리

6.4 드라마 CD

6.5 기타

7 외부링크

  1. 정말 본인계정인지 확인 중
  2. 맨션 끝에 (ゆ)가 있으면 본인이, 안붙어 있으면 스태프가 트윗한 것. 어째 스탭보다 본인이 더 많이 하는거 같다.
  3. 참고로 해당 그룹에는 콘도 카나코, 히로타 시온, 카메오카 마미가 있었으며 후에 이구치와 유닛활동하는 고토 사오리도 이 그룹 출신
  4. 해당 애니메이션은 이구치가 연기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패턴을 한 작품에 모두 사용하는 작품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토네는 그나마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익숙한 연기톤이 나옴.
  5. 원어로는 井口裕香のむ〜〜〜ん ⊂( ^ω^)⊃
  6. 참고로 기부 유코가 맡은 캐릭터는 타마유라에서 대사보다는 휘파람 소리가 더 많은 것으로 유명한 사쿠라다 마온역이다. 캐릭터를 생각하면 극과 극. 본인도 마온하곤 정 반대의 성격이라고 말했고 실제로 이구치랑 같이 떠들면 정신이 없다
  7. 웃어서 넘기려 하거나 짜증나는 언동을 하거나 화내거나
  8. 크리스마스,할로윈,새해 등...
  9. 이때 당시에는 기부가 남편이 되는 사람과 만나기 전이였는지 몰라도 사이토 치와의 결혼에 엄청나게 열폭하는 모습을 보였다.하지만 그로부터 몇 개월 뒤 2014년에 중대발표라면서 기부 유코의 결혼이 공개되면서 사실상 예언이 되어버렸다.참고로 결혼 발표로부터 얼마 되지 않아서 방송된 무우우우웅에는 기부 결혼 축하 메일들이 쇄도하였으며 그걸 복선으로 깔아놓고 기부 유코는 자신의 결혼을 보고하기 위하여 다시 한 번 더 무우우우웅에 게스트로 참여했는 데 기부는 혼자 오지 않고 기부가 하는 방송 스태프들 중 하나인 후토시를 남편 대역으로 데리고 와버렸다.
  10. 이 시기 기준 환율로는 약 2만 5천 엔
  11. 연기변신의 대표적인 사례. 여기에서 이 캐릭터는 평범한 스포츠계 단발 여고생 역이다
  12. 타카야마 마리아보다는 성숙하고. 우사미 하니보다는 어린 딱 중간 연령대 나이의 중학생을 연기했다. 그리고 기가 약한 소녀 캐릭터도 잘 연기하고 있다.
  13. 차회예고도 하고 있다. 처음에는 메로다운 음색이었다가 인덱스스런 귀여운 목소리로 마무리를 짓는 게 포인트. 모두 봐라메로!
  14. 인덱스가 좋아하는 마법소녀 애니메이션의 주인공. 다양한 층의 수요가 있는 모양.
  15. 일본내 어플 한정 방영
  16. 이구치 유카 본인이 캐릭터를 구상하고 대사도 직접 만들어 목소리를 맡았다.
  17. 대만카온2에서 목소리를 담당 했는데 유리의 설정에 맞게 일본 성우를 고용한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