겐페이합전

실제 역사에 대해서는 겐페이 전쟁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55005031.jpg

源平合戦

코에이에서 출시한 역사 시뮬레이션 게임. 1994년 출시했으며, 2004년 코에이 창사 25주년 기념 팩 4호에 포함되어 발매되었다. PC98 및 DOS/V 전용으로 타 콘솔로는 이식된 적이 없다.

1 개요

헤이안 시대 말엽 지쇼・주에이의 난(治承・寿永の乱)[1] 시대의 인물을 선택하여, 전 일본을 통일하거나 모든 타세력을 멸망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굳이 모든 도시를 점령 안해도 자신의 세력 외 모든 세력을 멸망시키면 엔딩을 볼 수 있다.

선택 가능한 인물이 적어서 이 게임은 2인 제한제로 이루어져 있다.[2]

삼국지의 군주, 신장의 야망의 다이묘에 해당하는 포지션[3]인 인물을 동량이라고 하는데 동량으로 선택 가능한 인물들은 다음과 같다.

세력은 칸무 헤이지, 세이와 겐지, 오슈 후지와라가 3대 무가이며, 이외의 지역 무사들은 호족이라 불리며 무가에 흡수되거나 전쟁 후 멸망하거나 둘 중 하나의 길을 걷는다. 호족은 기본적으로 선택 불가이지만 후술한대로 무가로 승격되거나, PC-9801판에 한해 꼼수로[4] 호족 세력을 고를 수 있다. 호족 세력 승격을 빨리 보려면 시나리오 3과 4으로 하는 방법이 통상적이나, 승격될 가능성이 랜덤이라 계속 돌려봐야 한다.

이 게임 자체가 코에이 게임 중에서도 상당히 마이너한 편으로 PC 기종 이외에 다른 콘솔에 이식되지도 않았기에, 일본에서도 정보를 얻기 힘들다. 국내에서도 일색때문에 정발되지 않았기에 신장의 야망을 즐기던 사람들이 일본사에 관심을 가지고 접하는 경우가 대부분. 게임에 관한 자세한 팁은 여기에서 볼 수 있다(일본어).

2 각 세력의 특징

기본적으로 큐슈부터 도호쿠까지 일본열도의 거점을 빼앗는 신장의 야망삼국지와 유사하나, 본작은 각 세력의 고유 특징이 존재한다. 이해가 안가면 스타크래프트 세종족의 개념을 떠올리자

  • 세이가 겐지(清和源氏)
전투나 계략에 필요한 돈(재화)이 없다. 거기다 상업장려가 없어서 재화를 얻으려면 군량을 팔아서 충당해야 한다. 내정으로 도시의 상업치를 올릴 방법이 없어서 재화를 얻기가 만만치 않다[5]. 하지만 동원병을 훈련할 수 있고 무장들의 무력, 용명, 궁술이 꽤 높다. 거기다가 야부사메(流鏑馬)로 무장들의 궁술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고[6], 병탈이라는 커맨드를 이용해 용명이 높은 무장으로 하여금 병사를 빼앗아 올 수 있다. 하지만 우아가 꽤 낮아서 조정과 접촉할 때 이는 페널티로 작용하기도 하다.
  • 장점 : 동원병 훈련 가능, 무장의 높은 능력치, 궁술 능력치 자체 상향가능, 전투시 일기토 가능.
  • 단점 : 우아가 낮음, 돈을 모으기 힘듬, 관직이 낮거나 없음
  • 간무 헤이지(桓武平氏)
상업장려가 있어서 돈 벌기가 꽤 편하다. 3세력중 유일하게 가회를 열어 조정과 관계를 거의 거저로 올릴 수 있지만 그만큼 재화 소모량이 제일 높은 세력이다. 이 세력은 동원병 훈련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뭐요? 하지만 처음부터 높은 관직을 독점하고 있어서 동원병을 물량으로 커버해야 하며, 잡병들을 잘 써야 한다. 무장의 우아가 높은데다(대신 무장들의 용명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호족과의 외교가 좀 어렵다) 특수능력 조선을 가지고 있어 해전에도 우세하다. 중국과의 무역을 반영한 덕분인지 보통 상인뿐만 아니라 중국 상인과 보물을 거래할 수 있다.Made in China 또 카무로(かむろ)라는 전용 커맨드가 존재한데, 금을 줘서 0이었던 치안을 100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물론 1달에 1번만 실행 가능. 외교에 협박이란 커맨드가 존재하는데 타세력을 헤이지의 솔하로 오게 만드는 것으로 당연히 성공율은 낮다.
  • 장점 : 상업치 상승 가능, 높은 우아, 가회 시행 가능, 관위 보유자 최다, 와카나 음악으로 사기 상승 가능, 헤이지 일문이 많음[7]
  • 단점 : 무장들의 능력치가 상대적으로 낮다, 동원병 훈련 불가, 불리한 이벤트가 다수 존재[8], 첫판에 일기토 불가능
  • 오슈 후지와라(奧州藤原氏)
금광개발 커맨드가 있어서 돈을 짭짤하게 모을 수 있다. 그리고 안전한 후방에 있어서 헤이지와 겐지가 피터지게 싸우면 강 건너 불구경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소수세력이라 그런지 무장의 양과 질이 아쉽다. 그리고 보물을 거래하는 상인이 둘 있다.[9] 히라이즈미의 금광의 높은 수익과 결합하면 보물을 뭉터기로 얻을 수 있다. 또 행군 중에 병사들에게 금이나 병량을 나누어서 사기를 올릴 수 있으며, 금을 써서 인근 지역의 잡병을 끌어올 수 있다. 후자는 성공확률이 낮아 쓰기 힘들다.
  • 장점 : 상업치 상승 가능, 후방이란 안전한 위치
  • 단점 : 무장의 능력치가 상대적으로 낮으며 그 수가 적음
  • 호족에서 무가로 승격된 세력은 전용 커맨드가 없다.

3 상세

3.1 시스템

시스템상 각 세력마다 고유의 커맨드가 존재하며 다른 세력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동원병이라던가... 게임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면 설명 커맨드를 참조하자. 비파법사가 자세히 설명해준다.

1턴당 1개월의 명령을 내릴 수 있으며 내정으로 금, 군량을 모으고 군대를 모으는 시스템으로, 특이하게 이 게임은 군대가 둘로 나뉘어져 있다. 동원병과 잡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잡병은 장수의 능력 상관없이 최대 5천명까지 통솔할 수 있고 약하다. 전투에서 컨트롤 안해주면 5천명에 훈련도 100의 잡병도 금방 나가떨어질 정도.

동원병은 턴이 지나면 자동으로 충원되지만 문제는 헤이지는 훈련이 불가능하며 관직에 따라 결정된다. 그리고 전쟁에 핵심이기도 한데, 전쟁에서 장수의 동원병이 전부 떨어지면 생포/토사 판정이 내려진다. 이는 잡병의 수에 상관없다.[10] 전투는 편성 후 각지역을 장기말옮기듯 다니며 전쟁을 하는 형식으로 행군 도중에 랜덤 인카운터를 만날 수 있다.[11] 이 게임은 공성전이 없기 때문에, 참전 가능한 5장수를 전멸시키면 그 도시에 있는 장수는 모두 붙잡을 수 있다.

턴 인터페이스는 통치와 행군으로 나뉘며, 통치는 내정, 인사, 외교 등을, 행군은 군단이 편성될 때만 나오며 군단을 이동시켜 전쟁을 할 수 있다.

내정은 순찰, 개간, 쌀 매매를 할 수 있고, 인사는 대관(代官; 삼국지의 성주 및 노부나가의 야망의 성주 개념)을 임명할 수 있고, 해고, 포로의 처리, 참배(신사가 있는 곳에만 가능), 등용을 할 수 있다. 외교는 협박과 회유, 조정에 헌상을 할 수 있다.

도시의 치안도 중요한데, 40 미만의 지역이 있으면 계절이 바뀔때마다 조정과의 우호도가 하락한다. 30 미만이면 계절이 바뀔때마다 인구가 하락하며, 역으로 50 이상이면 인구가 증가한다.

외교 관계는 세단계로 나뉘는데 우호(60 ~ 100), 중립(30 ~ 59), 대립(0 ~ 29)으로 나뉜다.

3.2 능력에 대해

무장은 각각, 지력, 무력, 우아, 용명, 보리, 가호, 무상, 궁술이 있으며 특수능력으로 와카, 음악, 기략, 조선이 있으며, 특수능력이 하나도 없는 무장도 있다. 귀종(貴種)이라는 숨은 보정이 존재하는데, 노부나가의 야망의 일문과 똑같으며 이 숨은 보정에 해당되는 무장만 동량후보에 오를 수 있다. 이 일문을 맺어줄 수 있는 커맨드는 없다.

예를 들어 동량의 능력치는 순수 능력치를 기준으로 하면 대략 이렇다.

타이라노 키요모리 : 지력 96[12], 무력 65, 우아 100[13], 용명 85, 보리 60, 가호 98, 무상 58, 궁술 71 음악, 기략, 조선
미나모토노 요리토모 : 지력 95, 무력 68, 우아 73, 용명 85, 보리 82, 가호 90, 무상 35, 궁술 68
미나모토노 요시나카 : 지력 21, 무력 98[14], 우아 12, 용명 79, 보리 64, 가호 79, 무상 46, 궁술 92 기략
미나모토노 요시츠네 : 지력 67, 무력 94, 우아 74, 용명 85, 보리 63, 가호 86, 무상 34, 궁술 68 음악, 기략[15]

능력치는 매년 1월마다 25세 미만의 무장이 지력, 무력, 궁술이 2씩 1년이 경과하면 상승하며 능력치가 25세때 완전히 성장하며, 60세 이후로 매년 1월마다 무력, 궁술이 1씩 떨어져 간다.

무력과 지력, 궁술을 제외한 각 능력의 설명은 이렇다.

  • 우아 - 무장의 귀족적 명성을 나타내는 능력치. 높을수록 조정과의 교섭에서 유리하게 된다.
  • 용명 - 무장의 무사적 명성을 나타내는 능력치. 높을수록 호족과의 외교에서 유리하게 된다.
  • 보리 - 무장의 신념의 깊음을 나타내는 능력치. 높을수록 가호가 상승한다.
  • 가호 - 무장의 운과 같은 능력치. 높을수록 나쁜 일에 휘말리지 않게 된다.
  • 무상 - 헤이케모노가타리의 테마인 제행무상을 표현한 능력치. 우아가 높은 적장을 생포 또는 토사케 하거나 일기토로 승리하여 생포, 죽여서 오른다. 100이 되면 세상의 덧없음을 느껴서, 모든 것을 포기하고 출가하여 승려가 되겠습니다. 그럼 이만이라는 말을 남기고 출가한다. 출가한 장수는 다시 돌아오지 않고 사망처리와 동일하게 처리된다. 쉽게 보려면 쿠마가이 나오자네(熊谷直実)와 타이라노 아츠모리의 일기토 후 이벤트로 볼 수 있다.

3.3 시나리오

  1. 요리토모, 가마쿠라에 본거지를 구축하다(1180년 10월)
2. 요시나카, 입경을 이루다(1183년 7월)
3. 헤이지, 서해에서 재건을 도모하다(1184년 10월)
4. 요시츠네, 형 요리토모와 대적하다(1185년 10월)

3.4 거점

특정한 지역을 제외하고 모두 고쿠후란 단어가 지역명 뒤에 붙는다. 고쿠후는 과거 나라와 헤이안시대에 쓰였던 행정구역.

파일:Attachment/genpeimap.jpg

1. 히라이즈미(平泉) 2. 데와(出羽国府) 3. 히타치(常陸国府) 4. 시모츠케(下野国府) 5. 코즈케(上野国府)
6. 무사시(武蔵国府) 7. 시모우사(下総国府) 8. 카즈사(上総国府) 9. 가마쿠라(鎌倉) 10. 이즈(伊豆国府)
11. 가이(甲斐国府) 12. 에치고(越後国府) 13. 엣츄(越中国府) 14. 에치젠(越前国府) 15. 오와리(尾張国府)
16. 기소타니(木曽谷) 17. 토토우미(遠江国府) 18. 미노(美濃国府) 19. 이세(伊勢国府) 20. 교토(京)
21. 고후쿠지(興福寺) 22. 쿠마노 신궁(熊野新宮) 23. 후쿠하라(福原) 24. 하리마(播磨国府) 25. 단바(丹波国府)
26. 미마사카(美作国府) 27. 빗츄(備中国府) 28. 이츠쿠시마(厳島) 29. 빙고(備後国府) 30. 스오(周防国府)
31. 시모노세키(下関) 32. 야시마(屋島) 33. 이요(伊予国府) 34. 아와(阿波国府) 35. 도사(土佐国府)
36. 다자이후(大宰府) 37. 히코시마(彦島) 38. 분고(豊後国府) 39. 히고(肥後国府)

3.5 전투

전투가 벌어지면, 먼저 무장의 위치를 마우스로 지정, 위치를 옮겨 줄 수 있고 잡병을 분배할 수 있다. 그 다음 처음부터 할 수 있는 커맨드가 있는데 고무의 포지션에 있는 함성, 일기토, 보리심이 있는데 헤이지는 일기토를 첫판에 못하고 그 대신 음악이나 시 한수로 사기를 늘릴 수 있다. 보리심은 총대장의 보리와 가호에 결정되며 각자 신에게 기원한다. 겐지라면 '나무 하치만 대보살, 승전을 기원드리나이다', 헤이지라면 '이츠쿠시마의 수호신들이시여, 우리 일문에게 힘을 주소서'라는 대사와 함께 성공시 사기가 크게 올라간다. 실패하면 사기가 떨어진다.

전투는 10턴으로 승부를 결정하며 삼국지 6과 유사한 준실시간제 시스템으로 각 턴 개시시에 결정하면 나머지는 자동으로 전투를 진행하며 상세한 조작은 할 수 없다.

이동 방법

  • 접근 : 적에게 돌진한다
  • 접촉 : 가까운 적에게 다가간다
  • 우회 : 측면의 적을 노린다
  • 대기 : 기다린다
  • 회피 : 적을 피한다
  • 이탈 : 전장 테두리에 1턴 두면 퇴각한다. 물론 퇴각에 실패하면 생포된다.

공격 방법

  • 육탄 : 일반 공격.
  • 궁시 : 원거리 공격. [16]
  • 특수 : 낙석, 돌격, 혼란, 일기토 넷 중 하나가 랜덤하게 결정된다. 낙석이 발동되면 적 동원병 다수를 쓸어버리며 돌격시 적의 동원병에 큰 타격을 주거나 병력이 많은 적장을 잡기도 한다. 하지만 랜덤제라 이 게임에서 가장 난감한 요소.[17]
  • 방어 : 쓸 일이 없다. 대기나 이탈 때 쓰는 정도.

3.6 일기토

일기토의 본고장답게 여기에서는 실제에 가까운 일기토를 체험할 수 있다. 첫판에 걸거나 특수로 랜덤하게 걸 수 있는데 상대 무장이 응전하면 일기토가 시작된다. 일기토를 걸면서부터 끝날때까지 대사가 참 일품이다(.....)

일기토 인터페이스는 삼국지 4와 상당히 유사한데 차이점이라면 활을 쓰는 일이 없다는 것뿐. 그리고 가끔 '하치만의 비기다!'하며 필살기를 랜덤하게 날리기도 하며 상대가 도망을 막는것도 활을 쏘는게 아닌 칼로 후려치기. 그리고 둘의 체력이 어느 정도 떨어지면 말에서 내려 단도로 승부를 한다. 이때 승부가 결정되는데 그 컷신이 살벌하기 그지없다...... 이때 승부가 갈리는데 가끔 무력이 높은 장수가 도리어 쓰러지기도 한다. 쓰러진 장수는 체념하며 '나도 여기까지인가. 자 어서 내 목을 가져가라'라고 하는데 여기서 패자의 운명이 결정된다. 무슨 로마 검투사 대결도 아니고 대부분은 생포하지만 드물게 오늘은 이만 물러가주지돌아가서 네 실력을 다시 펼쳐보라라며 풀어주거나, 적장의 목을 잘라 높이 들며 "다들 보라! OO의 무사 OO가 XX를 물리쳤노라!" 라고 외친다.[18]

3.7 조정

본작은 신장의 야망과 달리 조정의 관련성이 엄청나게 중요하다. 왜냐하면 조정과 관계를 쌓고 이 관계를 토대로 관직을 받아내서 장수에게 관직을 하사하고 그로인해 동원력을 늘려주는, 정말 중요한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타이라노 키요모리의 관직은 '전 태정대신'으로 동원력이 5000이다. 관직이 없으면 500. 무력이 높아도 관직이 없는 무장이 무력이 낮고 높은 관직이 있는 장수에게 쓰러지는 일도 있다. 특히 초반 겐지세력으로 방심하면 헤이지의 물량이 상당히 위협적으로 작용한다.헤이지를 죽입시다 헤이지는 나의 원쑤

관직을 얻으려면 조정관계를 구축해야 하며 이는 무장의 우아와 돈에 좌우된다.[19]

관직을 장수에게 하사하려면 매년 1월, 7월에 개최되는 논공행상에서 조정우호도 70이상일때 훈공이 높은 장수라면 그에 맞는 관직을 받을 수 있다. 이 조정관계는 환절기에 줄어들기도 한다. 특히 헤이지나 헤이지 멸망 후 요리토모는 조정관계가 상당히 악화된 채로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진행하다 보면 조정이 공작을 꾸미기도 하는데 조정과의 관계가 최악이거나, 교토를 지배중이거나 게임상 가장 큰 세력에 대해 여러가지 공작이 실시되는데, 이게 다 고시라카와 법황이나 공경들이 음모를 꾸미면서 벌어지는 것. 부하 무장과 밀담을 나누며 충성도를 깐다든지, 반란을 일으키게 유도하거나, 호족 세력을 무가로 승격시키거나 아주 드물게 쿠게(公家)[20]가 최대 세력에 반하는 세력에 밑으로 들어가기도 한다.

당연하지만 조정 세력은 없애버리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플레이도 불가능.

3.8 이벤트

역사상 사실을 반영한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다. 요리토모와 요시츠네의 재회라든가, 후쿠하라에서 교토로 환도, 키요모리의 사망, 요시나카가 정이대장군에 오르는 장면 등등.
  1. 원평합전(源平合戦), 원평쟁란(源平争乱)이라고도 한다.
  2. 다른 코에이 게임의 경우, 삼국지, 신장의 야망은 기본 8인까지 군주를 지정 가능하지만 세력이 많다. 그러나 원평합전은 잘해봐야 4개가 최고다. 항유기에 비하면 양반이지만
  3. 그러나 삼국지나 신장의 야망과의 차이점이 있는데, 두 작품과 다르게 동량과 혈연인 인물만 동량 후보가 되며(귀종(貴種)이라는 숨겨진 능력치가 존재), 만약 동량후보가 없는 상태에서 동량이 죽으면 세력이 멸망한다! 이 작품에서는 혼인같이 혈연을 만들어주는 커맨드가 없기 때문에, 호족 세력에서 승격된 무가의 치명적인 단점.
  4. 1. 시나리오 1과 2에서는 어느 하나의 부케를 멸하고 "무가 3 세력 이하"상태를 만든다. 시나리오 3 및 4의 경우는 처음부터 조건을 충족하고 있기 때문에 OK. 그대로 플레이를 시작 호족 → 무가 홍보 이벤트 발생을 기다린다. 2. 이벤트가 발생하면 기능 → 종료에서 관망 함을 선택하고 관망 모드로 들어간다. 3. Esc 키를 누르면 (연타하는 정도의 느낌. 단지, 연타 너무 모처럼 표시된 메뉴를 닫아 버리는 일이있다) 4. 잘하면 관망 모드에서 복귀하여 플레이하는 무가 선택 메뉴가 표시되므로 놀고 싶어 부케를 선택한다 .
  5. 이는 호족에서 무가로 승격한 무가도 마찬가지. 쌀은 또 시세에 변동이 있기 때문에 어떤 때 팔아야 할지 짱구를 굴려야 한다.
  6. 동년에 출시한 신장의 야망 천상기에서도 교육만 잘하면 사기무장이 탄생하는 것과 똑같다. 하지만 여기서는 궁술만 상승하여 전투에서나 약간 도움이 되는 정도.
  7. 전술했지만 겐페이합전은 동량과 혈연이 있는 자만 동량이 될 수 있다.
  8. 시나리오 2를 하다보면 요시나카가 쇼군으로 임명되는 이벤트가 뜨는데, 이 때 헤이지의 관직이 모두 박탈된다!(...)
  9. 헤이지는 중국상인과 후쿠하라에서 거래할 수 있지만 후지와라가는 키치지를 통해 거래할 수 있다.
  10. 관위가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통솔하는 동원병은 500명이 최대인데 겐지측의 경우 이런 경우가 많다. 특히 미나모토노 요시나카는 본인은 물론 관직을 가진 부하장수가 한 명도 없어서 초반에는 헤이지의 똥줄타는 러시를 체험할 수 있다.
  11. 산을 넘다가 산적을 만나 돈을 요구받는다거나, 강을 건널때 금과 군량이 유실된다거나, 해로로 이동중 태풍을 만나거나, 동북지방에서는 행군중 야생 이 나오기도 한다! 이 곰은 장수에게 맡겨 퇴치할 수 있는데 실패하면 장수가 끔살당한다!
  12. 순수 지력으로 원평합전 전체 1위
  13. 역시 전체 1위다
  14. 명마를 보물로 가지고 있어서 최종무력 108. 여포오호대장군급 능력치다
  15. 시나리오 4에서 군주일 경우.
  16. 궁술이 높으면 '내 활 맛좀 봐라' '우웃 멀리서 쏘다니' 하는 이벤트와 함께 적 병력 수백을 날려버린다. 드물게는 화살로 적장을 일격에 황천길로 보내는 경우도 있다.
  17. 여기서 지장들이 곤란한 점이 낙석이나 혼란을 걸려고 하면 일기토를 걸어서 자멸하는 일이 있다. 하지만 맹장들도 곤란한게 일기토를 걸려고 하면 적에게 혼란을 걸다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18. 알다시피 삼국지 일기토는 무력차이가 심하면 초살이 일어나면서 진 장수가 죽는다. 그러나 원평합전처럼 싸워서 죽는 경우는 없다. 정말 중태에 빠진게 아니면.
  19. 초반 요시나카의 경우 미나모토노 유키이에를 얻기 전까지는 조정관계를 구축하기 꽤 어렵다.시골촌놈으로 태어난게 서럽다
  20. 고노에 모토미치(近衛基通), 쿠조 가네자네(九条兼実), 마츠도노 모토후사(松殿基房) 등 당대 유명 쿠게들이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