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철학 관련 정보
영어: Empiricism
경험을 중시하는 철학적 입장. 주로 인식론에서 언급되는 입장이며, 이 경우엔 지식을 형성할 때 경험의 역할을 중시하는 입장에 해당한다. 경험과학의 이념과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다.
서양 철학사에서 경험주의의 효시가 된 것은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적 방법론이라고 보는게 통설이다. 다만 철학 사조로서 "경험주의"를 말할 땐 대부분 17세기-18세기에 영국에서 발달한 소위 영국 경험론을 가리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프랜시스 베이컨이 사상적 토대를 제공한 경험주의를 처음으로 철학적 이론으로서 정립한 것은 존 로크이다. 존 로크의 경험주의는 조지 버클리에게 계승되었고, 흔히 데이비드 흄의 철학에서 정점을 이루어졌다고 간주된다. 이후 20세기 전반의 논리 경험주의는 영국 경험론의 후신을 자처하기도 했다.
그런 면에서 철학사적으로 "경험주의"는 흔히 "합리주의"와 대비된다. 하지만 경험주의자라고 비합리적인 것도, 합리주의자라고 경험과학을 무시하는 것도 아니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경험주의는 형이상학적 입장과는 독립적이다. 예를 들어 존 로크는 몸과 마음 모두를 인정하는 2원론자였던 반면, 조지 버클리는 관념론을 옹호하였고, 데이비드 흄은 아예 많은 부분에서 실재론을 아예 부정했다는 의혹조차 받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