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에서 나온 재미로 먹고 맛으로 먹는 과자. 1984년 3월 출시. 한국판은 CM송이 대부분 같았고 상당하게 중독성이 있어서 20~30대라면 대부분 기억할 듯.
말춤의 원조
일본 모리나가 제과의 '옷돗도'를 정식으로 기술 도입해서 만든 것이다. 페르소나 4 임간학교 이벤트에서 칸지가 먹는 과자가 이거다.[1] 초기에는 포장지에 '모리나가 기술제휴'라는 문구와 함께 오리온 로고와 모리나가 천사 로고마저 나란히 들어갔다. 일본판 광고는 아이들은 도무지 웃을 포인트가 없는 아저씨 개그로 첨철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고래 교장이 출석을 부르는데 새우가 없어서 당황하자 다른 학생이 새우는 선생님이 먹었슴다 라고 알려준다거나(...)
양념으로 버무려져 있고 크기는 새끼손톱만하며, 소위 '고래'가 먹을 듯한 각종 바다생물들 형태를 지닌 과자. 마치 과자풍선같이 속이 빈 구조로 되어 있다. 과자 자체가 좀 딱딱한지라 먹다가 날카로운 부스러기 때문에 입천장이 벗겨지기 쉽다.
여러가지 맛이 나와 있는데, 대부분이 짭짤/매콤 계통. 맛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2014년 8월 기준으로 단종 여부를 조사했다. 그 외 존재했던 맛이 있다면 추가바람.
- 매콤한맛 (1994년 5월 13일 출시) (단종)
- 볶음양념맛 (2002년 6월 출시)
- 마린블루스 고래밥 (2008년 6월 11일 출시) (단종) - 담백한 구운 감자 맛에 소금을 첨가한 종류.
- 칠리새우맛 (2009년 6월 3일 출시) (단종)
단종됐어?! - 구운소금맛 (2010년 7월 1일 출시) (단종)
- 감자치즈맛 (2012년 10월 10일 출시) (단종)
- 감자고래밥 피자맛 (2013년 12월 31일 출시)
- 허니밀크맛 (2015년 7월 9일 출시)
- 고래밥카레 (80년대 중반 정확한 정보 있으면 추가바람)
- 고래밥치즈 (80년대 중반 정확한 정보 있으면 추가바람)
- 양념치킨맛 2016년 ?월. 추가 바람.
과자 모양은 평범한 물고기, 고래, 바다거북, 문어, 오징어, 복어, 게, 불가사리, 상어가 있다.[2] 종종 봉지를 쏟아 놓고 모양 별로 몇 마리씩 들어 있는지 세어 보는 고객들도 있다.
각 모양의 과자에 이름이 있다.
대모리는 이후 문어크라는 이름으로 개명됐다. 대머리를 연상시킨다는 네티즌들의 항의 때문이라고(...)
언젠가는 왕고래밥이라고 해서 왕관을 쓴 커다란 고래모양 과자가 하나 추가로 들어있는 제품도 나왔다. 또한 멜라민이 함유된 재료가 사용되었다고 뉴스에 나온 적이 있지만 회수하지 않았다.
마린블루스의 캐릭터들 형태와 그림으로 나온 적이 있다. 또한 온라인게임 던전 앤 파이터에서 오리온과 제휴하여 '고래밥 파이터' 칭호가 나온 적이 있었다. 칭호 능력은 문어형 적에게 데미지 증가. 어디다 써먹냐 이거(...)
이 과자를 하나씩 집어 먹느냐, 그냥 한 줌씩 먹느냐, 아예 털어 먹느냐로 소심과 대범, 무식을 가리기도 한다.
2015년도 고래밥에서 그동안 있었던 종이상자속 만화가 사라졌다. 이제 뭔재미로 먹지
새우가 깡을 부리면 고래도 밥이라고 한다...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는 말자.
곽과자의 상징 같은 상품으로 과자의 재질이 약해서인지 항상 종이곽 포장에 담긴 형태로 발매되던 제품이었는데, 사실 작은 봉지 사이즈로도 잘 나가고 있고 최근엔 아예 새로운 노선의 봉지과자 왕고래밥이 나왔다. 내용물은 고래밥과 맛은 비슷하나 과자 낱개의 형태와 크기를 키운 것이 들어있다. 오히려 이 편이 원조 고래밥보다 먹기도 편하고 양도 많은 듯한 기분이 들어서 애용할 만하다.
도타 2의 영웅 중 하나인 파도사냥꾼이 레벨 3이 되면 먹고 싶다고 말한다(...).
사족으로 이 과자를 소재로 한 횡스크롤 슈팅 게임도 나온 적이 있다(...). 과자 모양으로 나온 각종 수산물들이 보스로 등장했다.
여담으로 나중에 비슷한 모양이지만 과자가 아닌 젤리(정확히는 구미)인, 젤리밥이 있다. 양은 나름 괜찮지만 가격이 조금 비싼 편. 그리고 2016년부터 이 젤리밥의 투니버스 송출판 광고에서는 추억의 CM송이 다시 쓰이고있다!
마리텔 에 영향을 받은 것인지, 김영만 교수님을 초빙해서 특별 패키지를 만들었다.
- ↑ 이를 모르는 일부 무뇌 혐한초딩들이 고래밥이 옷돗도를 표절한 제품이라 깐다. 그러나 대부분의 다른 과자들과 마찬가지로 옷돗도와 유사한 제품의 과자가 유럽에서 더 먼저 만들어졌다.(...) 옷돗도와 유사한 유럽의 과자의 이름은 '골드 피쉬(Gold Fish)'. (제조 회사는 미국의 pepperidge farm inc이다. 한국에도 cu나 대형마트등지에서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일본 과자를 표절한 것이라고 까이는 다른 몇몇 과자들과는 달리 고래밥은 일본 과자를 표절한 게 아닌 해당 과자를 정식으로 기술 도입해서 만든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지만...
아 불쌍한 고래밥 - ↑ 칠리새우맛이 판매되던 시기에는 새우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