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성군

1 북한의 행정구역

#!wiki style="border:1px solid gray;border-top:5px solid gray;padding:12px"

틀:폐지된 행정구역은 [[1]]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혹시 이 틀을 보고 계신다면 틀을 문서 내에서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안북도의 시, 군
신의주시구성시정주시묘향산구
곽산군구장군녕변군대관군
동림군동창군룡천군박천군
벽동군삭주군선천군신도군
염주군운산군운전군의주군
창성군천마군철산군태천군
피현군향산군
광성군북진군청성군


廣城郡

1.1 개요

광성군은 평안북도의 폐지된 행정구역이다. 대략적으로 현재 신의주시의 도심을 제외한 외곽 지역의 대부분에 해당한다.

1.2 역사

광복 당시 신의주부의주군의 일부였다.

1952년 신의주시의 남부 지역 17개 리가 룡천군에 편입되어 5개 리로 개편되었고, 의주군과 용천군 및 철산군 일부 지역을 분리하여 피현군을 신설하면서 이 지역은 신의주시, 의주군, 룡천군, 피현군에 소속되었다.

1954년 신의주시의 9개 리, 의주군의 2개 리, 용천군의 옛 신의주시 지역 5개 리, 피현군의 3개 리를 분리하여 광성군을 신설하였다.

그러나 1963년 5월에 광성군이 폐지되었고, 1개 리(삼상리)는 피현군에, 나머지 지역은 신의주시에 흡수되었다. 삼상리는 1952년~1954년에 피현군 소속이었던 지역이다.

신의주시가 3개 구역(광명/강안/남)으로 나누어질때 중심지와 기존 군역 대부분이 남구역으로 편성되었고, 신의주특별행정구 설치 후 기존 신의주시 영역 중 특별행정구 관할 범위에서 제외되었다.

2 조선 중기의 왕족

광성군(1604년~1637년)은 병자호란남한산성에 포위된 인조를 구하다가 사망한 조선 중기의 왕족이다. 이름은 이제길, 는 이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