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범죄조직. 국제적인 만큼 당연히 양 나라를 오가는 것으로 행하는 대표적인 범죄인(흔히 마약)밀수/밀매가 단골이고, 그 외에도 밀항, 인신매매나 위조지폐 제작 등을 행하기도 한다. 몇몇 막나가는 범죄 조직은 무기 밀매를 하기도 한다.
보통 여러 나라의 범죄 조직이 점점 규모를 불리다 보니 세계화 물결을 타고 다른 나라에까지 '사업 확장'을 하기 위해, 또는 자국 경찰이나 다른 범죄 조직에 밀려서 활로(…)를 찾기 위해 외국에 손을 뻗치다 보니 생긴 개념.
당연히 약간만 생각해 봐도 알겠지만, 여러 나라의 높으신 분들 눈에는 자기 나라 범죄 조직도 머리 아픈 판에 다른 나라에서도 밀려오고 있으니 민폐 이상으로 보이진 않는다(사실이기도 하고). 또한 여러 나라에 세력을 떨치고 있어서 한 나라에서 퇴치해도 다른 나라로 피해버리거나 꼬리만 끊어 버릴 수도 있다. 따라서 여러 나라가 서로 공조해서 수사를 해 박멸하지 않으면 근본적인 해결이 되지 않으므로 수사기관 입장에서는 매우 열받는 상대이다.
대한민국에서 2000년대 중/후반에 극성이었던 보이스 피싱 사기단 중에는 상당수의 가해자가 중국인이었다.
여러 나라에 걸쳐서 범죄를 저지르는 조직폭력배도 일종의 국제 범죄 조직이라고 봐도 된다.
2 실존하는 유명한 국제범죄조직
- 마피아 - 이탈리안 마피아, 미국 마피아(=라 코사 노스트라), 러시안 마피아 등
- 삼합회 & 흑사회[1]
- 야쿠자
- 알 카에다
- 탈레반
- 마약 카르텔
- ISIL
- 아프리카계 해커 집단 - 주로 사이버범죄(해킹은 물론 사이트 테러[2] 등도 행한다)를 저지른다.
- 아프리카 준군사조직
- 남미 준군사조직
- 기타 세계 각지의 군소 조직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