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록 유명세와 스케일의 차이 때문에 경인대첩에 비해 잘 안알려져있지만, 전 세계 인터넷 커뮤니티 역사에서 중대한 분기점이 되는 사건
1 개요
2ch에서 서식하던 혐한들이 한국을 비하한 인터넷 사이트 'K국의 방식'을 운영하는게 한국에 알려지자 디시인사이드 등지에서는 '우스운 J국의 방식' 이라는 일까 사이트[1]를 만들었다. 이에 양국의 인터넷에서의 관계가 험악해진다.
참고로 이 시기는 시마네 현이 독도를 자기네 영토로 선언하는 사건이 벌어져 한국과 일본은 서로 국교 단절 직전까지 갈 정도로 현실에서의 양국 관계도 상당히 험악해져 있었던 상황이였다.
양국 네티즌들은 이 때 서로를 공격하는 짤방들을 대거 생산했으며 넷상 여기저기서 소극적으로 충돌이 이루어지다 서로 앙숙이던 디시인사이드와 웃긴대학이 역사상 첫 동맹을 맺고 일본 측 본진이라 할 수 있는 2ch에 테러를 하는 등 전투에 들어가면서 전쟁모드에 들어갔다.
이 전투에서 2ch는 접속이 원할하지 못했고 대문이 김유식 사진(...)[2]으로 교체되는 굴욕을 당했으며 디시도 2ch의 보복 공격으로 갤러리 몇몇 곳이 마비되었다. 그리고 이렇게 우발적으로 시작된 전쟁은 현실의 한일 양국간의 갈등이 흐지부지되고, 다시 관계가 유지되었듯 흐지부지 종결되었다.[3]
이 사건은 인터넷 세상에서 벌어진 사건인데도 양국 공중파에 보도되는 등 큰 인상을 남겼으며 인터넷 사회문화나 양국간 문화차이 등 학계에서 여러가지 분석이 나왔다.
일본어판 위키백과의 2ch의 역사 항목에 의하면 4월 17일 경의 2ch 톱페이지에는 "언젠가 서로 비방하지 않고 기분 좋은 소통을 할 수 있게 되면 좋겠어(いつかお互いを非難することではない良いコミュニケーションを取れるといいね。)" 라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었다고 한다. 보고나니 뭔가 슬프다 하지만 현실은...
이후로도 양국에서는 서로의 국경일에 공격을 했고, 결국 나중에 한국의 수많은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가 연합한 2010년 삼일절 사이버 전쟁이 발발한다.
2 음모론?
그런데 2015년 부터 들어서 이 사이버 전쟁에 대한 음모론이 대두되고 있는데 바로 이 사이버 전쟁이 누군가의 이간질로 터졌다는 것과 그리고 그 이간질 때문에 전 세계의 인터넷 문화가 개판으로 변해버리는 간접적인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 배후의 주인공은 바로...
주요 내용의 요지는 최소한 영어와 일본어도 할 줄 알았던 그가 2ch에서 유창한 일본어로 'K국의 방식'등의 혐한 게시물을 올려서 넷 우익들을 자극하고[4] 또 한국 네티즌들의 적개심을 조장해서 나중에 한일 양국의 충돌을 유도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전쟁을 기점으로 디시인사이드와 2ch의 막장화의 가속에 일조를 하게 되었으며, 때 마침 같은 시기에 설립된 4chan도 후타바 채널 게시판 소스를 번역하다가 나중에 갑신왜란 기점으로 부각된 2ch의 막장성향과 혐한성향 등이 북미쪽으로 옮겨지는 바람에[5] 전 세계의 인터넷 막장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
게다가 이 음모론은 여기서 그치치 않고 이 사이버 전쟁 이전부터 전 세계의 인터넷 막장화를 준비하기 위해 4chan의 설립자에게 처음부터 인터넷계의 진정한 헬게이트를 만드려는 목적으로 그 유명한 b 게시판을 만들게끔 꼬드겼다는 것이다.
만약에 이 음모론이 사실이라면 한국과 일본, 그리고 북미쪽을 기반한 전 세계의 인터넷은 단 한사람에 의해 놀아난 것이라 해도 무방하다는 결론이 나올 수 밖에 없는것이다. 또한 밈 등을 비롯한 해외 인터넷 문화등이 대개가 4chan에서 유래되었다는 점을 보면 현대의 세계의 인터넷 문화는 다 한 사람이 직간접적으로 원인 제공을 했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리고 당시 규모와 악명이 적었던 2ch의 혐한성향도 (평소에 자기네들이 말한 음모론대로) 일본인들이 아닌 '단 한명의 한국인'에 의해 크게 퍼졌다는 아이러니한 결론도 나오게 된다.[6] 실제로 이 사이버 전쟁을 기점으로 VIP판이나 뉴스극동판에만 있던 혐한성향이 2ch 전체에 퍼지게 되었고, 6년후 경인대첩으로 다시 증폭하게 되었다.[7]
다만 씨벌교황이 2ch에 혐한 게시물을 올렸고, 또한 그것을 통해 디시와 2ch 간 이간질을 시켰다는 물적인 증거가 아직까지는 없기 때문에 지금으로써는 음모론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는 반론이 대다수다.- ↑ 정식 명칭은 '우스운 J국의 방식'이지만 사이트 로고에는 日자가 워터마크로 깔려 있었다.
- ↑ 대강 이런식이다.
- ↑ 일본 측에서 한국 IP를 차단하면서 끝났다.
- ↑ 안 그래도 이들은 거품경제의 붕괴를 겪은지 얼마 안된 상황이었기 때문에 민심이 불안정한 상태였다.
- ↑ 덕분에 4chan에서도 와패니즈가 종종 출몰하게 되었다.
- ↑ 그가 저지른 이간질 때문에 넷우익의 세력이 예상보다 일찍 출몰했으며 2011년 이후의 일본의 우경화의 원동력이 되었고 나중에는 위안부 협상이 타결되는 원동력까지 되었다는 설도 있다. #
- ↑ 문제는 이 경인대첩도 그가 일으켰으며 또 이번에는 와패니즈가 있는 4chan과 Sankaku Complex까지 참전을 유도했다는 이야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