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사이버 갑신왜란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04년년에 벌어진 한국일본의 첫 사이버 전쟁.

그리고 비록 유명세와 스케일의 차이 때문에 경인대첩에 비해 잘 안알려져있지만, 전 세계 인터넷 커뮤니티 역사에서 중대한 분기점이 되는 사건

1 개요

2ch에서 서식하던 혐한들이 한국을 비하한 인터넷 사이트 'K국의 방식'을 운영하는게 한국에 알려지자 디시인사이드 등지에서는 '우스운 J국의 방식' 이라는 일까 사이트[1]를 만들었다. 이에 양국의 인터넷에서의 관계가 험악해진다.

참고로 이 시기는 시마네 현이 독도를 자기네 영토로 선언하는 사건이 벌어져 한국과 일본은 서로 국교 단절 직전까지 갈 정도로 현실에서의 양국 관계도 상당히 험악해져 있었던 상황이였다.

양국 네티즌들은 이 때 서로를 공격하는 짤방들을 대거 생산했으며 넷상 여기저기서 소극적으로 충돌이 이루어지다 서로 앙숙이던 디시인사이드웃긴대학역사상 첫 동맹을 맺고 일본 측 본진이라 할 수 있는 2ch에 테러를 하는 등 전투에 들어가면서 전쟁모드에 들어갔다.

이 전투에서 2ch는 접속이 원할하지 못했고 대문이 김유식 사진(...)[2]으로 교체되는 굴욕을 당했으며 디시도 2ch의 보복 공격으로 갤러리 몇몇 곳이 마비되었다. 그리고 이렇게 우발적으로 시작된 전쟁은 현실의 한일 양국간의 갈등이 흐지부지되고, 다시 관계가 유지되었듯 흐지부지 종결되었다.[3]

이 사건은 인터넷 세상에서 벌어진 사건인데도 양국 공중파에 보도되는 등 큰 인상을 남겼으며 인터넷 사회문화나 양국간 문화차이 등 학계에서 여러가지 분석이 나왔다.

일본어판 위키백과의 2ch의 역사 항목에 의하면 4월 17일 경의 2ch 톱페이지에는 "언젠가 서로 비방하지 않고 기분 좋은 소통을 할 수 있게 되면 좋겠어(いつかお互いを非難することではない良いコミュニケーションを取れるといいね。)" 라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었다고 한다. 보고나니 뭔가 슬프다 하지 실은...

이후로도 양국에서는 서로의 국경일에 공격을 했고, 결국 나중에 한국의 수많은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가 연합한 2010년 삼일절 사이버 전쟁이 발발한다.

2 음모론?

그런데 2015년 부터 들어서 이 사이버 전쟁에 대한 음모론이 대두되고 있는데 바로 이 사이버 전쟁이 누군가의 이간질로 터졌다는 것과 그리고 그 이간질 때문에 전 세계의 인터넷 문화가 개판으로 변해버리는 간접적인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 배후의 주인공은 바로...

주요 내용의 요지는 최소한 영어와 일본어도 할 줄 알았던 그가 2ch에서 유창한 일본어로 'K국의 방식'등의 혐한 게시물을 올려서 넷 우익들을 자극하고[4] 또 한국 네티즌들의 적개심을 조장해서 나중에 한일 양국의 충돌을 유도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전쟁을 기점으로 디시인사이드2ch의 막장화의 가속에 일조를 하게 되었으며, 때 마침 같은 시기에 설립된 4chan후타바 채널 게시판 소스를 번역하다가 나중에 갑신왜란 기점으로 부각된 2ch의 막장성향과 혐한성향 등이 북미쪽으로 옮겨지는 바람에[5] 전 세계의 인터넷 막장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

게다가 이 음모론은 여기서 그치치 않고 이 사이버 전쟁 이전부터 전 세계의 인터넷 막장화를 준비하기 위해 4chan의 설립자에게 처음부터 인터넷계의 진정한 헬게이트를 만드려는 목적으로 그 유명한 b 게시판을 만들게끔 꼬드겼다는 것이다.

만약에 이 음모론이 사실이라면 한국과 일본, 그리고 북미쪽을 기반한 전 세계의 인터넷은 단 한사람에 의해 놀아난 것이라 해도 무방하다는 결론이 나올 수 밖에 없는것이다. 또한 등을 비롯한 해외 인터넷 문화등이 대개가 4chan에서 유래되었다는 점을 보면 현대의 세계의 인터넷 문화는 다 한 사람이 직간접적으로 원인 제공을 했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리고 당시 규모와 악명이 적었던 2ch의 혐한성향도 (평소에 자기네들이 말한 음모론대로) 일본인들이 아닌 '단 한명의 한국인'에 의해 크게 퍼졌다는 아이러니한 결론도 나오게 된다.[6] 실제로 이 사이버 전쟁을 기점으로 VIP판이나 뉴스극동판에만 있던 혐한성향이 2ch 전체에 퍼지게 되었고, 6년후 경인대첩으로 다시 증폭하게 되었다.[7]

다만 씨벌교황이 2ch에 혐한 게시물을 올렸고, 또한 그것을 통해 디시와 2ch 간 이간질을 시켰다는 물적인 증거가 아직까지는 없기 때문에 지금으로써는 음모론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는 반론이 대다수다.
  1. 정식 명칭은 '우스운 J국의 방식'이지만 사이트 로고에는 日자가 워터마크로 깔려 있었다.
  2. 대강 이런식이다.
  3. 일본 측에서 한국 IP를 차단하면서 끝났다.
  4. 안 그래도 이들은 거품경제의 붕괴를 겪은지 얼마 안된 상황이었기 때문에 민심이 불안정한 상태였다.
  5. 덕분에 4chan에서도 와패니즈가 종종 출몰하게 되었다.
  6. 그가 저지른 이간질 때문에 넷우익의 세력이 예상보다 일찍 출몰했으며 2011년 이후의 일본의 우경화의 원동력이 되었고 나중에는 위안부 협상이 타결되는 원동력까지 되었다는 설도 있다. #
  7. 문제는 이 경인대첩도 그가 일으켰으며 또 이번에는 와패니즈가 있는 4chan과 Sankaku Complex까지 참전을 유도했다는 이야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