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말 그대로 대한민국 군대에서 병들이 주로 해먹는 와갤요리.
짬밥과는 다르다. 짬밥의 맛을 버틸 수가 없지만 밖에서 사먹을 수도 없는 영내생활 병사들이 조잡한 재료들을 최대한 맛있게 먹기 위해 발악조리해낸 음식.
취사병이라면 훌륭한 조리도구를 추가로 쓸 수 있기에 거의 민간요리가 부럽지 않다.
2 육군의 경우
기본적으로 아침마다 우유가 나오고, 쌀국수와 육개장, 건빵이 기본적으로 보급되어 이들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또, 급양관이나 행보관의 눈을 피해 막사로 쌀밥을 들고 오는 경우도...
2.1 건빵을 이용한 요리
- 건푸레이크
건빵 + 콘푸레이크. 재료는 건빵 한 봉지와 우유 한 팩이다.
건빵을 부숴준뒤 봉지에 우유를 넣고 잘 말아주면 끝. 참 쉽죠? 레시피가 엄청나게 단순하므로 숨쉬는 것도 귀찮은 말년의 식사를 때우는 한 끼로 충분하다. 거의 이 계열의 전설의 레전드.
- 모카건
커피+건빵. 커피는 진한 자판기 커피가 필요하다. 건푸레이크와 비슷하지만 건푸레이크가 '말아먹는' 느낌이라면 모카건은 적셔야 한다. 당연히 부수지 않고, 통째로 담갔다 뺀 뒤 전자렌지에 20초 가량 돌려주면 고퀄의 모카건이 완성.
- 건빵튀김
취사병과 친분이 있다면 이 요리에 도전해보도록 하자. 식단에 튀김이 포함된 날, 식사시간 한 시간 반 전에 취사반에 찾아간다. 튀김은 식혀야 바삭하기 때문에 대충 그쯤 튀기는데, 그 튀기고 남은 기름에 건빵을 튀겨달라고 부탁하면 된다. 취사반에 남는 박스 하나 집어들고 잘 튀겨진 건빵을 때려넣은 다음, 설탕을 대량으로 투하하고 박스를 잘 흔들어 튀건에 설탕이 골고루 묻게 해주면 끝. 바삭바삭하고 고소하며 달콤하기까지 한 맛은, 일상적이고 지루한 건빵에 질렸던 당신의 군생활에 달달한 즐거움이 될 것이다.
2.2 쌀국수를 이용한 요리
대개 스프는 거의 버리고(...) 면발을 주로 쓴다.
- 맛다시비빔국수
쌀국수를 익힌 후 물을 버리고 그 위에 맛다시를 약간 넣어 젓가락으로 비벼내면 끝. 주의할 것은 맛다시의 양 조절이다. 양이 과다하면 불닭볶음면을 능가하는 지옥을 체험가능. 이걸 찬물로 씻어내면 훌륭한 비빔냉면이 된다.
- 우유보나라
쌀국수에 물 대신에 250mm 우유 한팩을 넣고 전자레인지에 2~3분정도 돌리면 면발이 우유를 흡수해서 부드러워지고 식감도 까르보나라 비슷하게 된다. 약간 짠건 함정
- 육고기 Or 해물비빔 국수
맛다시비빔국수와 레시피는 같지만, 맛다시 대신 배식에 나오는 육고기 비빔소스와 해물비빔소스를 이용한다는 것이 차이점. 육고기야 밥에다가 먹어도 그럭저럭 먹을만하지만 해물의 경우는 최악이라(...) 이 조합으로 삶을 마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조합의 최대 강점은 공짜라는 것.행보관이랑 급양관만 조심하자
2.3 라면 조합
이쪽은 PX에서 구할 수 있는 라면들로 만드는 레시피들이다. 단점이라면 이쪽 메뉴는 가격이 꽤나 하기 때문에 자중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지갑이 사라진다.
- 불짜게티
불닭볶음면+짜파게티. 사천 짜장면을 초월하는 맛을 낼 수 있다. 적당히 비율을 조절하면 제법 덜 맵게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양이 많아지므로(...) 안그래도 먹기 고역인 불닭볶음면이 2배가 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도 있다.
- 간짬찌
간짬뽕+참치캔. 참치캔의 양이 많으므로 전우들과 함께 간짬뽕 2개에 나눠먹는 편이 좋다. 참치 국물을 넣는 순간 환상적인 궁합이 생겨난다.
- 불짬뽕
불닭볶음면+간짬뽕마조히즘.
매운맛의 극한을 맛볼 수 있다. 볶음면이 많은 이유는 뽀글이해먹기가 쉽기 때문.
2.4 군대리아 조합
군대리아를 이용해서도 여러가지 바리에이션을 만들 수 있다. 군대리아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