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드아이

(금은요동에서 넘어옴)
눈 색깔
자연적으로 가능한 색
검은색갈색회색파란색초록색노란색주황색보라색빨간색
자연적으로 불가능한 색
분홍색흰색

1 홍채 이색증

1.1 개요

영화배우 케이트 보스워스
이 사진은 포토샵으로 색보정을 한 것으로, 실제로는 한 쪽은 갈색 다른 한 쪽은 갈색과 파랑이 섞인 눈이다. 조명에 따라서는 아예 갈색으로만 보일 때도 있다.
453286.jpg
메이저리그 워싱턴 내셔널스 의 투수, 맥스 슈어저

'오드'(odd)는 '이상한, 홀수의'라는 뜻의 형용사 보통 쓰이지만, '오드아이(Odd Eye)'에서는 그 외의 뜻중에서 외짝이란 뜻으로 쓰여 보통 양쪽 색깔이 다르다는 뜻이 된다.

1.2 인간의 오드아이

의학적으로는 홍채 세포의 DNA 이상으로 멜라닌 색소 농도 차이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며 홍채 이색증(Heterochromia iridum)이라 지칭한다. 홍채의 과다색소침착과 과소색소침착에서 비롯되며 선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96%, 주로 백인에게 나타난다. 한국인 오드아이도 있다.화성인 출현 후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외상이나 녹내장 치료를 위한 약물치료 때문에 생기는 것인데, 이런 경우는 매우 위험하며 한쪽 눈이 보이지 않게 된다.

바르덴부르크 증후군(Waardenburg syndrome)의 증상 중 하나다. 이 증후군은 모발, 피부, 안구의 색소 변환이 특징인 유전 질환으로 백인이 아닌 인종이 파란눈이라면 이 증후군일 확률이 높다. 이 증후군의 다른 특징으로는 청각 장애, 앞이 막힌 짧은 눈, 넓은 미간, 독특한 T존의 생김새 등이 있다.

인간의 경우 동물과 달리 희귀하다.품종개량이 안 되니까. 보기에는 좀 이상해보이지만 다행히 별다른 이상은 없는 걸로 보고된다. 인간의 경우 고대의 서적(?)이라거나 좀 된 판타지나 설화나 하는 것에서 이런 눈을 지닌 사람은 영적 능력이 매우 강하여 정상과 색이 다른 눈쪽으로 귀신이 보인다거나 하는 설정을 사용한다. 아마 현실에서도 오드아이 본인이 그런식으로 밥벌이한 케이스가 꽤 있는 듯.

한쪽 눈은 진한 갈색이고 한쪽은 그보다 조금 옅은 갈색이라든지 하는 작은 채도차를 보이는 경우가 많지만 한쪽은 진한 갈색이고 한쪽은 파란색인 오드아이를 가진 경우도 있다. 서양인은 0.06%정도가 오드아이가 있다고 하며 동양인의 경우 매우 희귀하다. 한국에서는 유전적 원인으로 오드아이를 가진 경우는 보고되어 있지 않으며, 3명 정도가 후천적 사고 등으로 오드아이를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한 때 유전적인 원인에서 오드아이로 알려졌던 이금랑씨의 경우 사실 아버지가 유전자 돌연변이로 푸른 눈인 것을 이어받은 케이스라고 한다. 페이스북 그룹중 하나인 진혹거(진실 혹은 거짓)에서 파생된 그룹 중 하나인 진혹거 겟잇뷰티 그룹에서 2016년 3월 1일에 한 멤버가 한쪽 눈이 파란색인 오드아이를 가진 것을 보여준 사진을 올렸다. 선천적으로 오드아이를 가졌으나 원인은 불명.

1.3 동물의 오드아이

파일:/img/img link7/867/866537 1.jpg
고원사님, 맛이 어떠십니까? 소금기가 많군 그래
군인이 마틴 개릭스 닮았다

고양이에게서는 인간에 비해서는 자주 찾아 볼 수 있는 편. 개의 경우에는 시베리안 허스키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흰털 고양이에게서 유별나게 많이 찾을 수 있다. 가장 유명한 오드아이는 호박빛(혹은 옅은 갈색)과 파란빛 눈동자로, 과다색소 쪽은 짙은 갈색, 과소색소 쪽은 파란색을 띈다. 이 오드아이를 가진 종으로는 터키쉬 앙고라가 가장 유명한 종이다.

특이한 점은 이러한 고양이들, 정확하게 하자면 티끌없는 완벽한 흰 털 + 파란 눈동자를 지닌 고양이의 80~90%는 난청(청각장애)을 지녔다. 이러한 이유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으나 많은 동물학자들은 흰털 고양이의 DNA에 귀 안의 지각세포를 파괴하는 무언가의 유전 요소가 들어가 있어서 그런 게 아닐까 추측한다. 밝히기 힘든 이유는, 이러한 난청 현상이 종을 불문하고 모든 하얀색 + 파란 눈동자 고양이에게서 드러나기 때문. 사람의 질병을 치료하려고 유전자 분석이 심오해지니 나중엔 밝혀질 지도

다만 해당 글에서는 오드아이는 난청에 걸리지 않는다 써있지만 사실 확률이 적을 뿐, 오드 아이라도 한쪽 눈이 파란색이면 걸릴 확률이 존재한다. 반대로 완벽하게 깨끗한 흰 털이 아니고 조금이라도 누런색이나 검은색 점박이가 있으면 절대로 난청이 되지 않는다.고양이들에겐 다행

그러니 참조글에서 씌여진 것처럼 괜히 만화나 소설에서처럼 고귀해 보이는 벽안백묘 얻으려고 힘 쓸 필요가 없다. 창작은 창작일 뿐이며, 단순히 예뻐보인다고 구입하는 것은 책임감 없는 자의 생명에 대한 모독이다, 신중히 생각하자.

1.4 미디어

오드아이를 동경하는 사람들은 종종 인터넷에서 자기가 오드아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중2병의 필수요소.(…) 만화게임, 애니메이션 에서는 모에 요소로 등장한다.

실장석참피라는 이름으로 한국에서 예토전생한 이후로 왠지 오드아이 캐릭터들은 참피 취급 당하는 경향이 간혹 있다. 하얀고양이 프로젝트샬롯 등.

3196152077_f205a4c2f2.jpg
한 눈의 홍채 색깔이 다른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엔 Heterochromia Iridis라 한다. 다만, 이 역시 홍채이색증이라 칭한다. 슈타인즈 게이트 게임 일러스트를 보면 시이나 마유리의 눈이 이런 느낌이다. 직사의 마안 현실에서는 배우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이런 눈을 가지고 있다.[1]

1.5 오드아이인 사람들

2 모바일 게임 '오드아이'

대한민국의 스미스앤모바일이라는 게임사에서 만든 모바일 그래픽 노블 게임. 상당한 레벨의 쿠소게다.

다음은 불후의 명대사

(적) : 인간은 모두 쓰레기라고.

혜린 : 아냐! 인간은 일부만 쓰레기일 뿐이야!

이 명대사를 넘겨두더라도 '오드아이'의 대단한 점을 꼽자면,

  • 스토리상에 분기는 오직 하나 있다. 덕분에 엔딩이 2개.
  • 최후의 선택에선 선택이 마음대로 안 된다. 즉 선택지는 3개인데 2개가 선택이 안 된다.(…)
  • 한줄의 대화를 넘기면 게임상에 1분의 시간이 흐른다.
    • 저 명대사가 나오는 게임상 시간은 7월 9일 오후 7시 47분,48분의 대사이다.
    • 덧붙여서, 게임상의 연도가 현재의 시간에 맞추어 변화한다(!)

자세한 건 이곳에서 확인해보자.

혜린의 마지막 대사 뿐만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미친 게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보면 볼수록 야 신난다! 가 절로 외쳐지는 즐거운 작품.
"오드아이는 쓰레기야!" "아냐! 일부만 쓰레기야!"
추가바람

3 스타크래프트 맵

오드 아이(스타크래프트) 문서 참조.

4 드래곤 크라이시스의 등장인물

ai.gif

성우는 이노쿠치 유카.
로스트 프레셔스만을 전문적으로 훔치는 오드아이 속성의 괴도 소녀. 보통은 아이라고 부르지만 괴도로서 이름은 오드아이이다. 늑대인간의 로스트 프레셔스가 몸에 심어져 있어서 굉장한 운동 능력을 가지고 있다. 괴도로서 활동은 본인이 원해서 하는 것은 아니고 아이가 마스터라고 부르는 인물인 후루모리의 명령을 따르는 것 뿐이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나나오 집안의 가보인 귀고리 형태의 로스트 프레셔스를 우연한 기회로 양쪽 귀에 끼게 되면서 그 능력을 인증하였고, 후루모리의 마음을 읽게 되면서 진실을 깨닫게 된다.[2]

그녀는 15년전에 후루모리에게 납치되서 로스트 프레셔스가 심어져 늑대인간의 속성을 가지게 되었다.[3] 애니에서는 소사이어티의 요구에 의해 인간과 로스트프레셔스를 일체화하려는 실험의 희생체가 된 것으로 나오지만 원작에서는 후루모리가 금단의 실험을 하다가 많은 희생을 내서 로스트 프레셔스 범죄자 수용소에 갇히게 되었지만 모종의 방법으로 빠져나와서 이후 아이에게 늑대인간의 로스트 프레셔스를 심었다고 나온다..

본명은 마키하라 아이카로 그녀의 아버지가 3권의 소사이어티가 주최한 파티에 참석했다. 원래 대기업의 사장으로 로스트 프레셔스 관련 활동도 꽤 활발히 했던 사람이지만 딸이 납치된 이후로는 소사이어티 활동을 끊었다가 근 10여년 만에 참석했다고 한다. 이후 딸인 아이를 되찾게 되면서 부부가 함께 딸바보가 되었다.

류지에게는 플래그가 꽃혀 있다. 류지와 로즈가 키스를 하자 정신줄을 놔버리기도.
  1. 멀리서 보면 그냥 파란색이나 녹색 같지만 자세히 보면 옅은 갈색이 섞여있는게 보인다(이를 파이 아이-Pie Eye-라고도 한다). tumblr_mcofi15e171qh3ajs.png
  2. 이 로스트 프레셔스의 이름은 트루 러브(진실된 사랑)으로 두 개가 모이면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게 되며 여성만 사용이 가능한 물건이기도 하다.
  3. 아이 본인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이며 이때문에 부모에게 버림받은 거라고 생각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