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흰색

<
눈 색깔
자연적으로 가능한 색
검은색갈색회색파란색초록색노란색주황색보라색빨간색
자연적으로 불가능한 색
분홍색흰색

1 개요

白眼

멜라닌 색소가 없어도 피가 비쳐 적안이 되기 때문에 실제로는 없지만[1], 소위 말하는 눈이 뒤집힌 상태가 되면 눈동자가 안보이고 흰자위가 상대적으로 많이 보이는 때가 있다. 그 외에도 사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각막의 혼탁으로 인해 눈이 하얗게 되기도 한다.

옛날부터 흰자위가 많으면 안좋다는 인식 때문인지, 백안은 매체에서 쓰일때 폭주나 졸도등의 상태에서 주로 나온다. 놀라는 장면에서 쓰이기도 한다. 또는 귀신 및 유령(경우에 따라서 적안으로 묘사되는 경우도 있다.), 신족이나 IDDQD 신에 준하는 상태가 된 것을 이렇게 표현하기도 한다. 또한 좀비류의 언데드들도 이러한 백안으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 [2]

간혹가다가 "눈동자 자체가 흰색"인 캐릭터가 나오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시는 스타크래프트 2가브리엘 토시. 백내장 때문에 희게 변하는 경우도 있고, 대부분의 흰 눈동자는 후천적으로 나타남과 함께 시력 장애를 동반하며 장님이 많다.(★) 또는 비인간적인 캐릭터를 표현할때 사용한다. 현실에서는 회색 눈이 엄청 밝은 경우, 하얀 눈동자로 보이기도 한다.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에서 백안의 캐릭터가 인간답지 않은 캐릭터(그러니까 인간을 초월한 캐릭터)임을 아주 잘 보여주고 있다. 고우키라든가 베가, 사가트, 달심, 율리안, 오로, 네크로, 세스 등등.... 그리고 하칸?? 모탈 컴뱃 시리즈에서는 인간과 다른 신족이나 외계 종족을 표현한다. 라이덴이 대표적이고 시리즈가 진행되면서 추가된 인간형 인외 종족도 백안이 많다.

이 말이 들어가는 고사성어로 백안시가 있다.

2 백안 속성을 가진 캐릭터

이 문단은 눈/흰색/캐릭터 · 하얀눈 캐릭터 · 흰눈 캐릭터(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 눈동자 자체가 흰색인 경우만 기재할 것.

3 눈 전체가 하얀 캐릭터

  1. 인간에게만 없을뿐, 종에 따라 있기도 하다. 예: 갈까마귀
  2. 다만 좀비의 경우 백안을 넘어서 눈동자 없이 안광이 빛나는 연출을 쓰는 부류가 많아졌다.
  3. 직업소개영상의 악마사냥꾼. 실제 게임상에선 두건을 썼을 때에만 눈동자가 없어지고, 색도 흰색이 아닌 노란 색으로 바뀐다.
  4. 한쪽 눈만. 나머지 한쪽은 파란색인 오드아이다.
  5. 초능력의 부작용으로 눈동자가 하얗게 타버렸다고 한다.
  6. 반짝거리는 편이라 종종 하늘색을 띄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7. 원래는 금안이었지만, 1화에서 No.를 잃어버린 뒤로는 오른쪽(시청자 기준 왼쪽) 반신 자체가 반투명 해지면서 눈동자도 하얗게 변했다. 사실상 금안과 백안의 오드아이.
  8. 정확히 말하자면 상아색 눈동자. 원래 판타지 설정이라 총천연색 눈/머리카락 색깔이 많다.
  9. 눈색깔이 반전(...)이다.
  10. FNAF World에서는 오른쪽.
  11. 닌자 거북이는 버전에 따라서 거북이들 눈에 눈동자가 그려지는 것도 있고 백안인 경우도 있다. 백안으로 그려지는 닌자 거북이들은 뭔가 우락부락한 분위기의 그림체와 함께 동반된다.
  12. 전설의 초사이어인모드 일때 한정. 색깔도 정확히는 백금색이다.
  13. 아주 잠깐 동안만 눈이 허옇게 뒤집히며, 그 외의 순간에는 눈동자가 녹색이다.
  14. 백안으로 그려지는 바리에이션이 약간 있지만 실제로는 백안보다는 마족눈이나 안광 쪽에 가깝게 묘사될 때가 많다.
  15. 가끔 안경을 벗은 에피소드가 있는데, 크기가 작은 것 빼면 아리와 똑같은 눈이다.
  16. 본체인 드래곤인 용스타브. 즉 '진 구스타브'로 변했을 경우에 나온다.
  17. 파시피스타로 개조될 때 의안을 달았거나 안경을 착용하고 있는 것일 가능성이 크다. 어릴 적 모습은 그냥 평범한 눈.
  18. 시력이 극히 안 좋다는 설정을 반영한 연출. 이마에 있는 가운데 눈을 보면 본래는 적안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