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토랍토르

기간토랍토르
Gigantoraptor erlianensis Xu et al., 2007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용반목(Saurischia)
아목수각아목(Theropoda)
†카이나그나투스과(Caenagnathidae)
†기간토랍토르속(Gigantoraptor)
G. erlianensis(모식종)


복원도얀쿡도 아니고

400px-Gigantoraptor.jpg
아니 얀쿡 맞는 거 같아

Gigantoraptor_size.png
사람과의 크기 비교. 크고 아름답다

1 개요

백악기중국에서 살았던 오비랍토르류 수각류 공룡.

발견 당시 8m라는 크고 아름다운 덩치로 주목을 받았다.[1] 하지만 이마저도 아성체. 덜 자란 녀석이다. 다 자라면 약 12m 정도 될 것으로 추정된다.[2] 또한 성체의 추정 체중은 약 2t. 화석상으로 깃털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가까운 친척들에게 깃털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깃털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다른 오비랍토로사우루스류 수각류와 마찬가지로 일반적으로는 잡식동물로 여겨지고 있다. 고생물학자스콧 샘슨은 기간토랍토르를 포함한 다른 마니랍토라를 항온성 동물로 보고 있는데 저런 덩치가 항온성 동물이라면 육식으로만 체온을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고 하여 기간토랍토르를 초식동물로 보고있다.

2 대중매체

아이루 소굴에 빠지는 쿡선생--[3]

디스커버리 채널의 다큐 Dinosaur Revolution에도 등장. 화려한 수컷이 암컷을 구애하기 위해 혼인춤을 추는데 하필 춤추던 장소가 원시 태반 포유류 잘람브달레스테스의 땅굴 위라서 춤추다 땅이 무너져서 망했어요(...) 다만 다큐에서 처럼 기간토랍토르가 점프할 수 있을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체중과 혈압 등을 고려하면 점프할 시 하체에 실리는 부담이 매우 크기 때문.

목 부분의 부풀어오르는 구애기관 등이 있는 걸 보면 겉모습 디자인으로 오늘날의 종류인 트라고판을 모델로 한 것 같다.

참고영상. 동영상에 나온 종은 테밍크트라고판.(Temminck`s tragopan, Tragopan temminckii)

비슷한 시기에 방영한 BBCPlanet Dinosaur에도 등장. 모델링은 Dinosaur Revolution보다 비교적 수수하게 나왔다. 굉장히 강력한 힘과 우아한 몸짓을 보이지만, Dinosaur Revolution의 잘생긴 얼굴은 어디가고, 털빠진 앵무새 모습이다... 작중에서는 알을 도둑맞은 사우로르니토이데스를 한입에 꿀꺽하는 충공깽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둥지를 지키려고 육식공룡 일렉트로사우루스 2마리를 혼자서 발라버리기도 했다. 헌데 여기서도 점프를 하는 잘못된 행동복원이 나왔다.
  1. 그 정신나간 크기 때문에 발굴 당시 용각류로 오해하기도 했다고 한다.(...)
  2. 이는 가까운 친척인 오비랍토르의 약 6배에 달하는 크기이며 티라노사우루스와 엇비슷한 수준이다.
  3. 실제로 유투브에는 "저놈이 이블조소환하기 전에 해치워야 해!"(Hunters, quickly!! KILL IT BEFORE IT SUMMONS DEVILJHO!!!)라는 드립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