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

혹시 개기름을(를) 찾아오셨나요?

oil , 油

1 개요

과 섞이지 않는 가연성 물질. 사투리로는 지름이라고도 한다.[1] 혼합물에서 기름 성분을 유분(油分)이라고도 한다.

딱히 화학적으로 특정한 물질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고 그냥 과 안 섞이는 액체 유기화합물을 전부 통칭하는 말이다. 알코올도 일반인들이 흔히 떠올리는 에탄올 메탄올만 물에 잘 섞이지 알킬기 사슬이 커져버리면 아예 지용성이 돼버리는데 이런 알콜을 기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2]

지방이 주성분인 식물성, 동물성 기름은 식용으로 쓰며, 이것을 식용유라고 한다. 시판되는 식용유는 대부분 식물성이며 동물성 식용유 중에서는 라드가 자주 쓰인다.

흔히 기름으로 요리하면 칼로리가 올라간다하여 기름 자체를 꺼려하는 경향이 있지만, 재료 자체에 기름이 많이 있을 경우 그 기름은 물로 삶아내도 쉽게 빠지지 않으므로 기름으로 요리하여 재료 속의 기름을 빼는 방법도 있다. 단, 이때는 요리 후 최대한 기름을 빼내야 한다.

이들 물질은 공통적으로 지방맛을 낸다.

2 종류

종류도 제시되어 있다. 아시는 분은 수정바람.

3 기타

  • 석유도 기름이라고 많이 부른다. 이는 영어의 OIL도 마찬가지. 즉 식품으로 쓰이지 않을때도 이 단어를 쓴다.
  • 개기름도 포함된다. 참고로 표준어이다.
  • 영양분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기름진 땅"이 대표적인 예.
  1. 주로 남부지방에서 이런 사투리를 쓰는데, 'ㄱ'이 발음이 쉬운 'ㅈ'으로 치환되는 것. 은 짐, 김치는 짐치로 발음된다. 구개음화 항목을 참조.
  2. 지방이면서 알콜인 콜레스테롤을 생각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