吉里吉里
KiriKiri
기리기리 엔진 / 키리키리 엔진 (한국어 위키백과는 키리키리를 표제어로 두고 있다.)
1 설명
Microsoft Windows에서 작동되는 게임 엔진 중 하나. 비주얼 노벨 및 어드벤처 게임의 제작에 널리 사용된다. 확장자는 xp3.
개발자는 일본의 프로그래머인 W.Dee. 1998년부터 개발에 들어가 1999년에 최초로 배포되었다. 2012년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키리키리2. 2015년에는 기리기리Z도 많이 쓰인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고 타 프로그램과의 호환이 쉬워 널리 사용되고 있다. 주로 독자 게임 엔진을 개발할 여력이 없는 브랜드에서 많이 사용되며, 많이 쓰이는 만큼 아랄트랜스 등을 적용시키기도 비교적 쉬운 편이다. 응용이 쉬운 탓인지 중견브랜드인데도 사용하는 제작사들도 많다. 다만 이경우는 보안을 철저히 두는 편. 당장 Xp3viewer만 하더라도 이걸로 뚫리는 게임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키리키리 엔진으로 제작된 게임은 유니코드를 사용해 만든 게 아니라면 어플로케일을 쓰거나[1] 윈도우 locale 설정을 해당 언어로 맞춰두어야 한다. 때문에, 츠쿠모가미의 경우 현재 일본어/영어 기반의 윈도우가 아니면 제대로 실행할 수 없다. 어플로케일, NTLEA 등으로 실행하면 스팀을 통한 실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스팀 도전과제와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없다. 아 물론 위대한 로케일 에뮬레이터쓰면 상관없다.
2012년 현재 차기 엔진인 키리키리3이 크로스 플랫폼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
제작자의 개인 사정으로 현재 키리키리2의 업데이트는 늦춰진 상태며, 현재 공개된 가장 최신버전의 키리키리 플랫폼은 키리키리Z이다. (14. 8. 3 기준 : http://krkrz.github.io/download/krkrz_20140803.zip)
2 기리기리 엔진을 사용한 게임
사실 기리기리 엔진이 아닌, 다른 엔진을 사용하는 것을 찾는 것이 더 빠르다. 즉, 여기 적힌 것들 외에도 굉장히 많다. 가급적 항목이 있는 것들 위주로 서술한다.
- Fate/Stay Night
- Fate/hollow ataraxia
- G선상의 마왕
- your diary
- 마법사의 밤
- 모레나츠.
- 앨리스 시리즈 (시리즈의 첫 작품인 하트나라의 앨리스 제외)
- 요츠노하
- 잃어버린 미래를 찾아서 : 조금 변경되어있어 아랄트랜스로만 번역이 가능하고 이 때 특수한 코드를 함께 입력해야 편히 플레이할 수 있다. 팀 달빛아래에서 한글패치를 제작하였다.
- 츠쿠모가미 - 스팀에 최초로 올라간 키리키리 엔진 기반의 게임.
3 기리기리 엔진을 사용한 회사
여기 적힌 것들 외에도 굉장히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