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ng


1 개요

feng은 "바람"의 중국발음으로,은 잘못 읽는 것이라고 한다(위키피디아 출처).

일본 유한회사인 화이트 로즈의 에로게 제작 회사.

대표이사 "우에사마(上様)"의 고교시절 동인 서클 "미기 야지루시(직역하면 오른쪽 화살표)가 전신. 2002년 데뷔 후 2003년 5월에 법인화하였으나, 차기작을 제작하던 도중 의견 분쟁으로 인해 직원들이 대량 이탈하는 사건을 겪게 된다. 설상가상으로 야심차게 내놓은 3번째 작품이 망하게 돼서 결국엔 회사 해체 위기까지 직면했다.

결국 울며 겨자먹기로 외주를 통한 소규모 개발 체제로[1] 푸른 하늘이 보이는 언덕발표 한 끝에 회사가 급성장하게 되었고 뒤 이어 발표노을빛별하늘이 히트 치면서 일약 유명 회사가 되었다.

또한 발매연기로 악명 높은 회사. 데뷔작이였던 knot(ノット)~絆の魔法~도 7개월 씩이나 연기된 후에야 발매되었다. 게임은 거듭 발매 연기를 하면서 새로운 베개 커버는 꾸준히 만들어 판매하기 때문에 베개 장사가 본업이고 게임 판매는 부업으로 한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침구 개발비를 회수하지 않으면 게임 본편을 만들 수가 없다. 농담이 아니라, 별하늘에 걸린 다리의 경우에는 남캐에게마저 다키마쿠라가 존재한다는게 판명되었다(...) 심지어 최신작인 彼女のセイイキ(그녀의 성역)은 오랫만에 료카원화를 맡았는데, 컨셉부터 저가형 누키게로 잡은 탓에 통상판은 1998엔이나 다키마쿠라가 포함된 호화판은 10800엔(...). 다키를 사면 게임이 딸려 나와요 게다가 이쪽은 일러스트레이터 Karory/시나리오 라이터 나카히로 조합으로 기획된 8번째 작품을 건너뛰고 9번째로 출시된 작품이다. 료카를 급히 동원한 것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작은 그녀의 소야곡의 흥행 참패가 뼈아팠던 듯...

그녀의 성역이 나름 선방했는지, 2015년 2월 21일 발매된 TECH GIAN 4월호에 여동생편 떡밥을 투척했고, 해당 타이틀명은 妹のセイイキ(여동생의 성역)으로 확정. 허나 하단에 설명할 성우녹음 도중 강판하는 사태가 일어나면서 결국 7월 16일 공지로 150731에서 150828로 연기되었다.발매 2주일 전이면 대개 마스터업까지 마치게 마련인데 딱 2주 남기고 연기한 걸 보면 어지간히 일정이 꼬인 듯..

2 스탭

  • 우에사마
대표이사 겸 홍보담당. 필명으로,고교시절 붙인 것이라고 한다.그리고 대학 재수중 동인소프트를 제작하였는데 러브콜이 와서 feng이 설립되었다고 한다.흠좀무. 코믹파티와 드림파티 등에서 열리는 토크쇼에 자주 출연하고 있다.

2.1 과거 스탭

  • 칸나즈키 네무 : 데뷔작 Knot의 원화를 맡았다. 이후에는 여러 회사를 전전하며 원화 담당.
  • 사이토 켄지 : 우에사마의 동인시절부터의 친구. PS2판 화이트 프린세스 시나리오를 대폭 갱신하는 데에 참여한 이후 시나리오 담당. 이후 윈드밀 이적. 그리고 주식회사 EX를 세우며 독립, EX-ONE의 대표가 되었으나 2012년 이후로 브랜드를 동결시키면서 현재는 프리랜서.

3 작품 목록

넘버링은 다음 순서와 같다. 팬디스크인 별하늘에 걸린 다리 AA는 넘버링에 포함되지 않는다.

  1. 대표적인 원화가로 알려진 료카이즈미 츠바스는 둘다 외주 참여 스태프로, 전속이 아니다.
  2. 2005년 8월 White Princess the second로 PS2 이식
  3. 2008년 PS2, 2009년 PSP 이식
  4. 2012년 제작발표 이후 2016년 상반기 현재까지 아무런 소식이 없다. (...)
  5. 전작에서부터 여동생 캐릭터인 나세 유카나의 성우를 맡았던 요시즈미 하루나녹음 도중 강판하는 사태가 일어나면서 결국 발매 연기 되었다.
  6. 작가/삽화가부터 별하늘에 걸린 다리, 작은 그녀의 소야곡에 참여한 히이라기 보시 타쿠미(柊★たくみ)/아사바 유우(浅葉ゆう) 조합이며, 아예 TVA 제작위원회 명단에 feng이 언급되면서 확인사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