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씨 표류기

김씨 표류기 (2009)
Castaway on the Moon
파일:김씨표류기포스터1.jpg
장르코미디 드라마
감독이해준
각본이해준
주연정재영, 정려원
음악김홍집
제작사반짝반짝영화사
배급사 시네마서비스
개봉일 2009년 5월 14일
상영 시간116분
상영등급12세 관람가
죽는건 언제라도 죽을 수 있으니까요. - 남자 김씨
욕망이 사람을 똑똑하게 만듭니다. - 남자 김씨
아무도 없으면, 외롭지 않으니까요. - 여자 김씨
백년만에 맡아보는 희망의 냄새입니다... - 여자 김씨

1 개요

진짜루[1] 짜장면이 먹고싶어지는 영화.

이해준 감독, 정재영 정려원 주연의 2009년한국영화. 영문명은 Castaway on the moon이다. 참고로 감독인 이해준은 신라의 달밤,품행제로,남극일기 각본을 썼으며 천하장사 마돈나를 감독했고 이게 2번째 감독 영화였다. 제작은 반짝반짝 영화사. 배급은 씨네마서비스.

일본에는 2010년 6월 19일에 개봉했으며, 일본판 타이틀은 그와 나의 표류일기(彼とわたしの漂流日記).

2 시놉시스

남자 김씨 (본명 : 김성근) (정재영)

파일:김씨표류기자살씬.jpg

자살시도가 실패로 끝나 한강의 밤섬에 불시착한 남자.

파일:김씨표류기자살.jpg

죽는 것도 쉽지 않자 일단 섬에서 살아보기로 한다.

파일:김씨표류기헬프.jpg

모래사장에 쓴 HELP가 HELLO로 바뀌고

파일:김씨표류기생선.jpg

무인도 야생의 삶도 살아볼 만하다고 느낄 무렵.

파일:김씨표류기댓글.jpg

익명의 쪽지가 담긴 와인병을 발견하고 그의 삶은 알 수 없는 희망으로 설레기 시작한다.

여자 김씨 (본명 : 김정연) (정려원)

500x370px500x370px

자신의 좁고 어두운 방이 온 지구이자 세상인 여자.혹시 ㅎㅋㅋㅁㄹ?
파일:김씨표류기홈피.png

홈피 관리, 하루 만보 달리기… 그녀만의 생활리듬도 있다.

파일:김씨표류기관찰.jpg

유일한 취미인 달사진 찍기에 열중하던 어느 날.

파일:김씨표류기발견.jpg
파일:김씨표류기발견2.jpg

저 멀리 한강의 섬에서 낯선 모습을 발견하고 그에게 리플을 달아주기로 하는 그녀.

파일:김씨표류기구출.jpg

3년 만에 자신의 방을 벗어나 그를 향해 달려간다.

파일:김씨표류기여자김씨.jpg
파일:김씨표류기남자김씨.jpg

그와 그녀의 도심 표류기[2]
영화를 보면 꽤나 영상미가 좋다.

3 흥행

관객수 724,987명[3]아이고 망했네. 개봉 전 정재영은 꿈에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나와 재미있게 봤다면서 여러분 이거 다 거짓말인거 아시죠? 대박이 될거같다는 인터뷰를 했는데 정작 망하면서 개꿈이라는 소리를 들었다.

4 현재

개봉당시에는 흥행이 없었지만 지금은 재평가받고 있는 추세이다. 개봉했을때에는 사람들이 은둔형 외톨이가 무엇인지 몰랐고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지 않는 시점이여서 흥행을 못했다는 말이 많고 실제 영화 리뷰를 보면 모두 호평을 하고 있다. 여담이지만 한때 최고의 짜장면 먹방 장면[4]으로 유명해 지기도 했다.

파일:김씨표류기짜장면2.jpg

언듯보기에는 코미디지만 전체적으로 많은 질문을 던지고 있는 영화여서 개봉이 끝나고 풀린 뒤에 더 유명해지기도 했다. 소통이 단절된 사람들간의 이야기라던가, 엔딩 부분의 정재영이 밤섬에서 끌려나오는 걸 본 정려원이 방에서 나와 정재영을 만나러 가고, 울면서 버스를 타는 정재영을 바라보는 정려원의 모습이 인상적이다.[5][6]


개봉 당시 흥행 실패의 원인은 코미디처럼 보였는데 막상 보고나면 뭔가 찜찜한 느낌이 나서일 가능성이 크다. 밤섬에서 표류한다는 말에 캐스트 어웨이로빈슨 크루소의 한국형 코미디화를 생각하고 본 사람들에게는 나쁜 선택임에는 틀림없다(...)

이해준은 감독 데뷔작인 천하장사 마돈나, 김씨표류기 이후 영화인 나의 독재자 모두 평은 좋았으나 흥행은 망해서 차기작이 나올지 불투명하게 되었다.

5 해외반응

해외에서 놀라울 정도로 좋은 평가를 받는 한국영화이다. 영화관련 유명 해외 사이트들을 가보면 일본 서양 가릴것없이 최고의 한국영화중에 꼭 들어가는 작품. 아마존닷컴에 들어가보면 "DVD 사고 싶은데 파는곳이 없어 ㅠㅠ " 라는 댓글을 많이 볼수있다.

CJ가 미국판으로 리메이크를 한다는 발표를 했다. 각본가는 정해졌지만, 그 후로 감감무소식
  1. 극중 등장하는 중국집 이름.
  2. 여기서 시사하는 것은, 밤섬에 표류하는 남자 김씨 뿐 아니라 자폐적 공간의 여자 김씨 또한 표류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를 통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
  3. 2009년 7월 21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입장권통합전산망 집계로 손익분기점이 전국 200만이었다고.
  4. 이 짜장면은 강물에 떠내려온 짜파게티 분말소스와 극중 주인공이 직접 농사지은 작물(옥수수)로 만든 것이다.
  5. 약간 앞부분의, 섬에서 끌려나온 남자 김씨가 버스에 타면서 지갑을 카드 리더기에 대자 소리가 멀쩡하게 나는 것을 보고 허탈하게 웃는 장면도 꽤 인상적이다.
  6. 이 때 남자 김씨가 가고자 한 행선지는 63빌딩. 표류하기 전에 김씨가 무엇을 하려 했나 생각해보면...